明心寶鑑 第1篇 繼善篇 (계선편)
선악(善惡)에 관한 글귀들이 수록되어 있다.
<1>
子曰爲善者(자왈위선자)는 : 공자가 말씀하시기를, "착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天報之以福(천보지이복)하고 : 하늘이 복을 주시고
爲不善者(위부선자)는 : 악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天報之以禍(천보지이화)니라 : 하늘이 재앙을 준다다."고 하였다.
<2>
漢昭烈(한소열)이 : 한나라의 소열황제가
將終(장종)에 : 죽의려함에
勅後主曰勿以善小而不爲(칙후주왈물이선소이부위)하고 : 후주에게 조칙을 내려서 말하기를, "선이 작다고 해서 아니하지 말고,
勿以惡小而爲之(물이악소이위지)하라 : 악이 작다고 해서 하지 말라."고 하였다.
<3>
莊子曰 一日不念善(莊子曰 일일부념선)이면 : 장자가 말하기를, "하루라도 착한 일을 생각지 않으면,
諸惡(제악)이 : 모든 악한 것이
皆自起(개자기)니라 : 저절로 일어난다."고 하였다.
<4>
太公曰見善如渴(태공왈견선여갈)하고 : 태공이 말하기를, "착한 일을 보거든 목마를 때 물 본 듯이 주저하지 말고,
聞惡如聾(문악여롱)하라 : 악한 것을 듣거든 귀머거리 같이 하라."
又曰善事(우왈선사)란 : 또 "착한 일은
須貪(수탐)하고 : 모름지기 탐내야 하며,
惡事(악사)란 : 악한 일은
莫樂(막락)하라 : 즐겨하지 말라."고 했다.
<5>
馬援曰終身行善(마원왈종신행선)이라도 : 마원이 말하기를, "한평생 착한 일을 행할지라도
善猶不足(선유불족)이요 : 착한 것은 오히려 부족하고
一日行惡(일일행악)이라도 : 단 하루만 악한 일을 행하여도
惡自猶餘(악자유여)니라 : 악은 스스로 남음이 있다."고 하셨다.
<6>
司馬溫公曰積金以遺子孫(사마온공왈적김이유자손)이라도 : 사마온공이 말하기를, "돈을 모아 자손에게 넘겨준다 하여도
未必子孫(미필자손)이 : 자손이 반드시
能盡守(능진수)요 : 다 지킨다고 볼 수 없고,
積書以遺子孫(적서이유자손)이라도 : 책을 모아서 자손에게 남겨 준다 하여도
未必子孫(미필자손)이 : 자손이 반드시
能盡讀(능진독)이니 : 다 읽는다고 볼 수 없으니
不如積陰德於冥冥之中(부여적음덕어명명지중)하야 : 남모르는 가운데 덕을 쌓아서
以爲子孫之計也(이위자손지계야)니라 : 자손을 위한 계교를 하느니만 같지 못하다."고 하다.
<7>
景行錄曰恩義(경행록왈은의)를 : <경행록>에 말하기를, "은혜와 의리를
廣施(광시)하라 : 널리 베풀어라.
人生何處不相逢(인생하처부상봉)이니 : 인생이 어느 곳에서든지 서로 만나지 않겠는가
讐怨(수원)을 : 원수와 원한을
莫結(막결)하라 : 맺지 말라.
路逢狹處(로봉협처)면 : 좁은 곳에서 만나면
難回避(난회피)니라 : 피하기 어려우니라."고 하였다.
<8>
莊子曰於我善者(장자왈어아선자)도 : 장자가 말하기를, "나에게 착한 일을 하는 자에게도
我亦善之(아역선지)하고 : 내, 또한 착하게 하고
於我惡者(어아악자)도 : 나에게 악한 자에게도
我亦善之(아역선지)니라 : 나 또한 착하게 할 것이다.
我旣於人(아기어인)에 : 내가 이미 남에게
無惡(무악)이면 : 악하게 하지 아니하였으면
人能於我(인능어아)에 : 남도 나에게
無惡哉(무악재)인저 : 악하게 할 수 없을 것이다."고 했다.
<9>
東岳聖帝垂訓曰一日行善(동악성제수훈왈일일행선)이라도 : 동악성제가 훈계를 내려 말하기를, "하루 착한 일을 행해도
福雖未至(복수미지)나 : 복은 비록 이르지 아니하나
禍者遠矣(화자원의)요 : 화는 스스로 멀어진다.
一日行惡(일일행악)이라도 : 하루 악한 일을 행해도
禍雖未至(화수미지)나 : 화는 비록 이르지 아니하나
福者遠矣(복자원의)니 : 복은 스스로 멀어진다.
行善之人(행선지인)은 : 착한 일을 행하는 사람은
如春園之草(여춘원지초)하여 : 봄 동산에 풀과 같아서
不見其長(부견기장)이라도 : 그 자라나는 것이 보이지 않으나
日有所增(일유소증)하고 : 날로 더하는 바가 있고,
行惡之人(행악지인)은 : 악을 행하는 사람은
如磨刀之石(여마도지석)하여 : 칼을 가는 숫돌과 같아서
不見其損(부견기손)이라도 : 갈리어서 닳아 없어지는 것이 보이지 않아도
日有所虧(일유소휴)니라 : 날로 이지러지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10>
子曰見善如不及(자왈견선여부급)하고 : 공자께서 말씀하기를, "착한 것을 보거든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이 하고
見不善如探湯(견부선여탐탕)하라 : 악한 것을 보거든 끓는 물을 만지는 것과 같이 하라."고 하셨다.
聖 經(하나님 말씀)
야고보서 4장6절 “더욱 큰 恩惠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을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恩惠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베드로전서 4장10절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恩惠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
레위기19장17~18절 “너는 네 형제를 마음으로 미워하지 말며 이웃을 인하여 죄을 당치 않도록 그를 반드시 책선하라.
“怨讐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마태복음 5;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怨讐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을 위하여 기도하라.”
로마서 8장7절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怨讐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잠언 10장2절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義理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잠언 11장4절 “재물은 진노하시는 날에 무익하나 義理는 죽음을 면케 하느니라.”
이사야 32장17절 “義의 공효는 화평이요 義의 결과는 영원한 평안과 안전이라.”
聖 經 (하나님의 말씀)
요한복음5장29절. “善한 일을 행한 자는 生命의 復活로, 惡한 일을 행한 자는 審判의 復活로 나오리라.”
디모데후서4장17절. “주께서 나를 모든 惡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天國에 들어가도록 救援하시리니, 그에게 榮光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디도서3장8절. “이 말이 미쁘도다 원컨대 네가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善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有益하니라.”
욥기11장11절. “하나님은 虛妄한 사람을 아시나니, 惡한 일은 상관치 않으시는 듯 하나 다 보시느니라.”
전도서9장3절. “모든 사람의 결국이 일반인 그것은 해 아래서 모든 일 중에 惡한 것이니, 곧 人生의 마음에 악이 가득하여 平生에 미친 마음을 품다가 후에는 죽은 자에게로 돌아가는 것이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22절.
"惡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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