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漢字文學/[동양명언]

제68주 동양명언

好學 2009. 10. 3. 15:41

 

제68주 동양명언 :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삶의 자세를 생각합니다..

◈ [금주 명언] - 一苦一樂으로 相磨練하여, 練極而成福者其福始久矣니라.

◆ [독음] - 일고일락 상마련, 연극이성복자 기복 시구의.

▶ [출전] - 『채근담(菜根譚)』 <전집(前集) 74장>

◈ [해석] -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 맛보면서 연마하여, 연마 끝에 복을 이룬 사람은 그 복이 비로소 오래 가게 된다.

▶ [어구풀이]
☞ 一苦一樂(일고일락) : 한 때의 괴로움이나 한 때의 즐거움. 곧 인생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겪는 일의 의미.
☞ 相磨練(상마련) : 磨練(마련)은 練磨(연마)의 의미이고, 고락(苦樂)을 함께 겪으면서 모든 삶의 과정을 통해 인생을 역정을 쌓아나감을 의미함.

▣ [해설] -
우리 인생의 역정은 고진감래(苦盡甘來)와 흥진비래(興盡悲來)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수많은 고락(苦樂)의 연속에서 어떠한 마음가짐과 자세를 지녀야 하는가는 오랜 세월동안 많은 사람들의 가르침으로 전해오고 있습니다. 새옹지마(塞翁之馬)의 고사가 인생의 방향에 좋은 길을 제시해 주고 있듯이 항상 변화되는 인생의 역정을 되새기고 다질 수 있는 자세와 단련이 필요한 것입니다.

금주의 명언에서 제시하듯이 화(禍)나 복(福)이 인간을 찾아오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겪는 복잡한 인생의 과정 속에서 만들어진 결과물들이 화(禍)가 될 수도 있고 복(福)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결국 수동적인 인생 설계가 아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생활 자세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자신의 삶의 가치 척도로 해결하고 극복하고 누릴 수 있을 때 인생의 참 가치를 완성해 나가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금주의 명언과 대구를 이루는 다음 내용을 함께 제시해 봅니다. 역시 인고의 과정 속에서 얻어진 결과야말로 진정한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줍니다.

" 의심과 신념이 서로 교착하는 가운데 비교 연구해서 각고(刻苦)의 노력 끝에 얻어진 지식이야말로 진실한 지식이 될 것이다. [ 一疑一信 相參勘 勘極而成知者 其知是眞矣. ]"

수동적인 태도나 요행을 바라는 자세를 극복할 수 있는 부단한 노력을 경주해 봅니다.

'好學의 漢字文學 > [동양명언]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75주 동양명언   (0) 2009.10.31
제73주 동양명언   (0) 2009.10.31
제66주 동양명언  (0) 2009.09.11
제64주 동양명언   (0) 2009.08.09
제62주 동양명언   (0) 2009.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