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聖書槪論/[신약성경개론] 개관

[제13권] 데살로니가전서:The First Letter of Paul to the Thessalonians

好學 2009. 9. 18. 22:14

[제13권]  데살로니가전서:The First Letter of Paul to the Thessalonians

 

[영] The First Letter of Paul to the Thessalonians바울의 전도로 세워진 데살로니가 교회에 보낸 편지의 최초의 1서.

 

1. 데살로니가 - 텟살로니케 hj qesalonivkh (=Thessalonike)는, 오늘의 텟살로니키(Thessaloniki)이고, 별명이 데살로니가(텟살로니카 Thessalonica)이다. 터키령(-領)의 시대(1430-1912)에는 터기명(-名)으로, 살로니키(Saloniki)로 불리웠는데, 1913년 그리스의 영토로 되어, 옛날의 본 이름으로 돌아가, [텟살로니키 Thessaloniki]가 공식명으로 되었다. 현재는, 아테네에 이어, 그리스제2의 도시이다. 데살로니가는 지리적으로는, 에게해(Aegean )의 테르메만(-灣 ThermaicGulf)에 면(面)해 있는 양항(良港)으로, 자연지세의 유리함이 있는 마게도냐의 도입항이다. 또한 동시에 동양과 서양을 연결하는 아-치형의 문같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교통의 요지였다. 마게도냐의 필립포스왕의 딸이며, 알렉산드로스대왕의 이복누이동생인 텟살로니케(Thessalonike)와 결혼하여마게도냐와위에 오른카산드로스([그] kasandros. 전 388-297,전316-297재위)가전315년 이 성을 재건하고, 아내 텟살로니카에게 경의를 표시하기 위해,붙여진 이름이 데살로니가이다. 전 168년퓌드나(Pydna)의싸움후, 로마의 속령이 되어, 4지구의 제 1구의 수도로 되고, 전 146년에는통일된4지구의 로마속령 마게도냐(Romanprovince of Maccedonia)의 수도로 되었다. 전 42년에는자유도시의특권이 주어졌다. 이 데살로니가는 로마와 동방을 맺는 주요군사도로인 [에그나티아가도 Via Egnatia]의 중심지에있었고, 빌립보에서는 약 161km의지점에있었기때문에, 기원 15년에는 군사상 중요도시로되었다. 그만큼 사람의 왕래도 많아, 지리학자 스트라본[[그] Kasandros. 전 64-21(이후),그리스의지리학자, 역사가]은 [매우 인구가 조밀한 도시였다]고 말하고 있다. 그 때문에 부도덕과 퇴폐적인 환락의 곳이기도 했다. 주민은 거의가 유대인, 로마인, 그리스인, 각종 국민이 혼거하고 있었다(살전 2:15-16,살후 3:2,행 17:2). 유대인외에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인 [경건한 이바인]도 있었다(행 17:4).

 

2. 데살로니가 교회와 그 교회에 편지를 보내게 된 동기 - 바울이 소아시아에서 마게도냐로건너가, 빌리보에 이어서 데살로니가에 전도한 것은, 제 2차 전도여행때, 49년 데살로니가에이른 때이다. 많은 그리스인이 복음을 받아들였으나(행 17:1-4), 폭도로 인해(유대인의 박해)이곳에서 추방되어, 서쪽 90km의 베뢰아, 뒤에 아덴(아테네)을 거쳐, 고린도에 이르렀다(행17,18장참조).이곳까지 온 그는 환난중의 데살로니가 신자의 일을 잊을 수 없어, 불안스러운 중에, 대신 디모데를 보내어, 교회의 사정을 묻게하고 신도들을 격려케 했다(살전 2:17,18,3:1-). 그후 디모데가 돌아와 그들이 많은 박해중에서도 굳게 신앙을 지키고 있고, 스승바울을 재회하고 싶어하는 소식을 받게되어, 바울은 감사함과 말할 수 없는 기쁨중에서 붓을 들어 편지를 쓰게 되었다. 이것이 데살로니가전서이다. 또한 바울의 반대자인 유대인의비난을 물리치고,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질문에도 대답하여, 신자의 부활에 대해 논하는 것도이 편지를 쓰는 동기 또는 목적이 되기도 했다.

 

3. 본서 집필의 때와 곡 - 바울이 고린도에 이른 것이 50년, 혹은 51년 경이고, 그곳에 이른후 얼마아니하여 본서를 보낸데서, 본서를 쓴 곳은 고린도, 본서를 쓴 때는 50년후 늦게 잡더라도 그의 3차 전도여행중의 고린도 체재기간인 51-52년 경으로 추정할 수가 있다. 다라서 바울서간 최초로 집필된 것으로, 데살로니가전서는, 현재까지 보존되어 있는 바울의 편지중에서는, 최고의 것이다. 이 연대 결정에 대해, 어느 정도 다른 견해를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W.Lugert ; W. Michaelis; W. Schmithals 기타).

 

4. 본서의 특질 - 이 편지는 바울서간 중 최초에 기록된 것인 만큼, 후기에 기록된 것보다 퍽원시적이다. 로마서나 에베소 교회에 보낸 편지에서는 그 깊이와 그 상이 충분히 발전 완숙되어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아직 그 초보적인 것이 보여지고 있다. 본서에는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바울의 따뜻한 배려가 전체에 넘쳐 있음이 보여진다. 곤란한 중에 있는 사랑하는 아들에 대해 염려하며, 어떻게 해서라도 사모하는 정을 표시하려는 아버지의심정이 한절 한절에 보여지고 있다(2:17-20). 또한 본서에는 사자의 부활, 그리스도의 재림등에 대하여 바울의 정성어린 답이 들어 있다. 특히 4장 13절 이하 5장의 11절에 있다. 특히 4장 13절 이하 5장의 11절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해, 힘을 들여 설명하고 있다.재림은 반드시 있는데, 어느 때인지는 모름으로, 매일 깨어 굳세게 생활해 갈 것을 권하고있다. 이로써 그의 당시의 신앙의 중점을 알수가 있다. 또 신앙적 방미(芳味)가 전체에 넘쳐 있다.

 

5. 본서의 내용 - 본서는 크게는 2부로 나뉘어져 있다. 바울은 먼저 제 1 부에 앞서 인사를보내고(1:1), 제 2 부가 끝난 후는 작별인사와 축도로 마치고 있다. 본문 내용이 그 사이에있다.제 1 부(1:2-3:13)에 있어서 바울은, 데살로니가 신자들이 신앙의 역사(일), 사랑의 수고,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을 견지하고 있음을 깊이 기뻐하고, 신자 전체의 모범으로 상찬한다. 이어서 유대인 반대자의 비난에 대하여 자기를 변명하고, 데살로니가 신자에 대한 간절한 기도로써 제 1부를 마치고 있다.제 2부(4:1-5:24)는 도덕적 교훈으로서 먼저 성의 순결을 말한다. 이어서 주의 재림이 가까운 때라도, 일상생활을 충실히 할 것을 권하고, 다시 교회생활 일반에 관하여 훈계를 주고있다.

 

-내용 분해-

(1) 처음의 인사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

(2) 감사와 그 이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2-12

(3) 오해에 대한 변명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1-12

(4) 다시 감사의 말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13-16

(5) 재삼 방문을 방해받은 일의 변명ㆍㆍㆍㆍ2:17-20

(6) 디모데 파견의 동기와 목적ㆍㆍㆍㆍㆍㆍ3:1-5

(7) 디모데에 의한 희소식과 감사ㆍㆍㆍㆍㆍ3:6-10

(8) 재회를 희망하는 기도ㆍㆍㆍㆍㆍㆍㆍㆍㆍ3:11-13

(9) 음란과 부정을 버리고 순결하라 ㆍㆍㆍㆍ4:1-8

(10) 서로 사랑하고, 노동에 힘쓰라 ㆍㆍㆍㆍ4:9-12

(11) 주의 재림을 이해하고 서로 이로하라ㆍㆍ4:13-18

(12) 깨어 주의 날에 대비하라ㆍㆍㆍㆍㆍㆍㆍ5:1-11

(13) 신자생활에 관한 권면ㆍㆍㆍㆍㆍㆍㆍㆍㆍ5:12-22

(14) 마지막 인사와 축복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5:23-28

 

6. 본서의 진필성(眞筆性) - 19세기의 튜빙겐학파인, 바우르(Ferdinand Christian Baur 1792-1860,독일의 신학자, 튜빙겐 대학 교수)파의 학자들은 본서 2:16의 [(하나님의) 노하심이 끝까지저희(유대인)에게 임하였느니라]는 것을 기원 70년의 예루살레 멸망을 암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바울 후에 본서는 기록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한편, 또한 그학파의 풀크마-르(G.Volkmar), 홀슈텐(C. Holsten)등이 역시 진정성을 부정하고 있다. 그 이유로서는, 바울 독자의 교의가, 이 편지에는 거의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즉, 신앙에 의한 의롭다함을 얻음도,또한 유대적인 율법주의에 대한 논의에 대해서도, 아무것도 기록되어 있지 않을 뿐 아니라,4장과 5장의 묵시적 종말론은, 비(非)바울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용어라든가, 문장의 스타일 및 사유양식은, 전적으로 바울의 것이다. 또 4장과 5장의 묵시적 종말론이 바울의 것이 아니라는 이유는 조재치 않는다. 이들 사상은, 고전 15:23이하, 51에서도 찾아 볼 수가있다. 특히 본서의 목회적인 배려와 애정을 담은 개인적인 필법은 그의 편지임의 진정성을강하게 변호하고 있다. 그리고 이 편지는 <<마르키온의 정전(正典-Ad 140경>>에도, <<무라토리단편 [영] Muratorian Canon>>(현존하는 最古의 신약성서 목록표, 2세기 후반의 것)에도보존되어 있는 정통과 로마정전(2세기 말엽)에도 넣어져 있다. 이같이 하여, 데살로니가전서의 진정성, 진필성은 근대 학자들에 의해서도 일반에게 널리 공인되고 있다.

 

[文獻] F.Spitta:Zur Geschichte und Literatur des Urchristentums, I, 1893;A. von Harnack:DasProblem des zweiten Thessalonicherbriefs, 1910;K. Lake:The Ealier Epistles of St. Paul,1911;F.C. Burkitt:Christian Begimmings, 1924;Feine-Behm-Kummel:Einleitung in das NT,1965^14;Albrecht Oepke:Die Briefe an die Thessalonicher, NTD, 8, 19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