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聖書槪論/[신약성경개론] 개관

고린도후서:The Second Epistle of Paul the Apostle to the Co

好學 2009. 8. 24. 10:08

고린도후서:The Second Epistle of Paul the Apostle to the Co

 

[영] The Second Epistle of Paul the Apostle to the Corinthians(The Second Letter ofPaul to the Corinthians)사도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보낸 2통의 편지중의 1서.

 

1. 본서를 쓰게된 사정-고린도전서를 에베소에서 써 보낸 후, 디도를 보내어 그 후의 고린도 교회의 상태를 알아보게 하고, 자신은 드로아에서(2:13) 마게도냐로 건너가, 그곳에서 겨우 디도를 만나(7:5), 그 경과 보고를 받았다. 그 중 기뻐할 일은 고린도전서에 의해 그들이회개하고(5:9), 또 바울을 간절히 사모한다는 것(7:7)등이었는데, 동시에 슬퍼할 일은 고린도중에 반(反) 바울주의자가 세력을 얻어 바울에 대하여 갖가지 비난을 퍼붓고, 그 사도직, 또는 그의 동기를 의심하며(1:17), 그의 탐욕을 비난하는 등(12:16), 바울의 언어태도에 이르기까지 이것을 문제로 하기에(10:1) 이르고 있다는 일이었다.이 희비가 엇갈리는 소식에 접하여 바울은 본서를 썼던 것으로서, 따라서 전서한(全書翰)에 그의감정이 토로되어, 그의 서간 중 가장 많은 그의 개성이 나타나 있다.

 

2. 본서를 쓴 목적-12장 19절 이하에 기록된 대로, 이 서간에 의해 고린도 교회의 그에 대한 태도를 바꾸고, 그 죄를 회개케하는 일로서, 바울이 앞으로 고린도에 이르는 때 근심으로써 이를 필요없이 서로 기쁨으로 볼 수 있기 위해서였다. 또한 동시에 예루살렘의 성도에대한 연보의 일에 대해서도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3. 본서의 특질-본서를 쓰게된 사정의 당연한 결과로서, 번서를 전체에 있어서, 감정적인 것과 변명적인 것이, 그 특징이다. 바울과 같은 개성(個性)의 한 인격이 복음에 의해 살면서, 많은 생동하는 난문제에 직면하는 경우,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지를 보는데는, 본서야말로가장 훌륭한데가 있다.

 

4. 본서의 쓴 장소와 때-집필의 장소는 마게도냐이다(2:13, 7:5-6). 마게도냐의 어느 도시인지는 분명치 않은데, 빌립보로 추정하는 이가 많다.집필의 시기는 전서를 쓰고서 1-2년 후 이리라. 전서를 쓴 때의 고린도교회의 상황과, 이 편지의 배경으로 되어 있는 상황과는 퍽 다른 것으로 생각되고, 그 동안에 바울과 고린도교회와의 관계에 커다란 변동이 생겨난 것, 바울이나 디도가 고린도에 가 기고 한 것등을 생각하면, 그리 짧은 기간은 아닐 것으로 생각된다. 사도행전의 기술에 해당시켜보면, 3년간의에베소 체류가 끝난 직후라는 것으로 된다. 연대는 산정(算定)의 기점(基點)을 언제로 하느냐에 따라 상대적으로 변동되므로 명확한 추정은 곤란한데, 대체로 말하여 기원 55년 전후(57년 설도유력)이리라.

 

5. 본서의 개요(槪要)-본서는 위에서와 같은 기회에 기록된 것이기 때문에, 이로(理路) 정연한 것은 아니고, 또한 특종의 신앙 문제를 중심한 것도 없으므로, 내용의 개요를 파악하기 곤란하지만 개체에 있어서 다음과 같다. 먼저 인사 및 찬미 감사를 하고 나서(1:1-11), 바울은 자기의 행동에 대해 귀에 들려진 비난을 일일히 변호하고(1:12-2:17), 자기의 사도로서의 성실과 사랑을 보이고, 다음으로 자기의 사도직의 존귀와 자신의 토기(土器)의 연약함을 말하고, 그가 얼마나 커다란 책임감을 가지고서 고린도에 대한 사도로써 일했는지를 쓰고, 그리고서그의 사도직에 의의를 제기하는 사람에 일침을 가하고 있다(3:1-6:12). 다음으로 그리스도인의 생활태도로써 사랑과 성별의 필요를 가르치고, 특히 예루살렘 성도에게 연보하는 일에대해 상론하고(8:1-9:15), 다음에 대시 자기변명으로 옮겨 그 권위, 우월, 체험 등의 점에서자기에 대한 여러가지 비난을 변호하고(10:1-12:18), 끝으로 본서를 쓴 목적과 송영으로써본서를 맺고 있다(12:19-13:13).

 

6. 본서의 내용분해

(1) 서두의 말(1:1-11)

1. 인사(1:1-2)

2. 찬미와 감사(1:3-11)

(2) 바울의 자기변명(1:12-6:13)

1. 전도자로서의 바울의 태도(1:12-2:17)

1)바울의 자랑(1:12-14)

2) 여로(旅路) 변경에 대한 변명(1:15-24)

3) 죄에 빠진 자에 대한 사랑(2:1-11)

4) 마게도냐에 있어서의 체험(2:12-17)

2. 바울의 사도직의 존귀(3:1-6:13)

1) 바울의 추천장(3:1-3)

2) 의문(儀文-文字)의 직분과 영의 직분(3:4-11)

3) 수건은 벗겨지다(3:12-18)

4)복음의 일군으로서의 바울의 태도(4:1-6)

5) 사도직에 따르는 고난(4:7-18)

6) 지상의 장막생활(5:1-10)

7) 하나님과 화목케 하는 직분(5:11-21)

8) 그리스도의 일군으로서의 바울(6:1-13)

(3) 그리스도인의 생활태도(6:14-9:15)

1. 사랑과 성별(6:14-7:16)

1) 불신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말라(6:14-7:1)

2) 바울의 사랑과 기쁨(7:2-16)

2. 연보에 대하여(8:1-9:15)

1) 마게도냐 교회의 상태(8:1-5)

2) 고린도 교회에 연보를 권한다(8:6-15)

3) 연보에 관한 위원(8:16-24)

4) 연보의 실행법(9:1-5)

5) 연보의 마음가짐과 결과(9:6-15)

(4) 바울의 자랑(10:1-12:18)

1. 권위에 대한 자랑(10장)

1) 육에 따라 하지아니하다(10:1-6)

2) 사도의 권위를 남용하지 않다(10:7-11)

3) 분량 밖의 권위를 쓰지 않다(10:12-18)

2. 우월에 대한 자랑(11장)

1) 바울의 가치와 희생적 태도(11:1-15)

2) 바울의 인간적 자랑(11:16-33)

3. 영적 체험의 자랑(12:1-18)

1) 신비적 체험과 약함의 자랑(12:1-10)

2) 고린도 교회에 대한 태도(12:11-18)

(5) 본서를 쓴 목적(12:19-13:10)

1) 변명의 목적(12:19-21)

2) 죄인에 대한 경계(13:1-10)

(6) 마지막 권고와 송영(13:11-13)

 

7. 복서의 통일성-신약의 연구자 중에는, 고린도후서는 1장에서 9장까지와 10장에서 13장까지의 다른 두개의 것이 조합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가 있다. 그것은 주로 1-9장까지는 위로와 기쁨의 부드러운 어조(語調)인데, 10-13장의 4장에서는, 갑자기 어조가 바뀌어, 질책과 자기 변명, 예리한 경고로 되어 있어서, 처음과 나중에는 어떤 논리적인 부조화가 있다는 추론(推論)에 기초해서이다. 이 일로서 10-13장은 별개의 편지든가, 혹은 그 단편이든가의 설이 나와 있다. 이 설은 흥미 있는 것인데, 고린도후서의 통일성을 의심하기에 족한 명백한 근거는갖지 못한다. 어조의 변화는 전반의 경우, 사도의 가르침과 훈계에 따른 성도들에의 말이고,후반의 날카로운 경고는 계속 반항하는 소수의 반바울적 분자에 대한 것이리라. [우리가 만일 미쳤어도 하나님을 위한 것이요 만일 미쳤어도 하나님을 위한 것이요 만일 정신이 온전하여도 너희를 위한 것이니](고후 5:13)라는 바울의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에의 애정이 위로를 말하고, 경고를 말한 것으로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