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敎育 1/원고[청소년교육]

만남(7)/시간과의 만남/시편 90:10~12

好學 2012. 11. 26. 20:48

만남(7)/시간과의 만남/시편 90:10~12

 

 

누구나 다 잘 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잘 산다는 게 무엇이냐? 잘 산다는 것은 시간을 잘 보낸다는 것과 동의어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을 잘 보낸다. 왜냐? 시간이 곧 삶이고 시간이 곧 인생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한정된 인생을 살면서도 무한대로 살아갈 것같이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다 죽게됩니다. 죽는다는 걸 알면서도 현재 사는 것을 보면 영원히 살 것같이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기가 정신차리지 않으면 젊음도 얼마나 짧고 인생도 정말 짧은데 그걸 모른다는 것입니다.
모세는 시간에 관해서 예민한 사람이었습니다. 모세는 우리 평균연령보다 오래 살았던 사람입니다. 120년을 살았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시간이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 시간에 대한 예민한 감각을 가지고 살았던 사람입니다.

10절 <우리의 년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년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 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

모세가 살던 시대에도 70년 80년 살았던가 봅니다 그것도 보장받을 수 있는 시간이 아니지 않습니까? 사고로 죽을 수도 있고 병으로 일찍 죽을 수도 있지 않습니까? 평균 잡아서 70년 80년인데 그 시간이 얼마나 빨리 가느냐? 신속히 가는데 날아가는게 인생이다..
그러므로 시간을 잘 활용할 줄 아는 시간과의 만남이 있는 인생이 되야만 가치있는 인생이 된다는 것입니다.
시간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끝을 없을 정도지만 본문을 통해서 축약한다면 두 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쪼개서 살아라. 시간을 가치 있는 곳에 사용하라.

1. 시간을 쪼개서 사용해야 합니다.

항아리에 돌을 집어넣으려는데 돌보다 항아리가 작으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쪼개서 넣어야 합니다. 많이 쪼개면 쪼갤수록 더 많이 넣을 수있습니다. 작은 돌도 가루를 내다시피 부술수록 더 많이 넣을 수 있지 않습니까? 시간도 쪼개서 사용하면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절 <우리에게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사 지혜의 마음을 얻게 하소서>
보통 사람들이 어떻게 자기 인생을 계산하느냐, 시간을 계산하느냐에 따라서 수준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대개 정신없이 사는 사람들을 보면 1년단위로 생각을 합니다. 금년엔 무엇을 하고 내년에 무엇을 하고….  년 단위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1년에 몇 가지밖에 일을 못합니다.
모세는 시간을 날수로 계산했습니다. 월도 아니고 DAY로 계산했습니다. 하루하루로 계산을 했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우리나라 대학들이 대부분 2학기로 나누어 연간 일정을 잡았습니다. 그러나 요새 소위 잘나간다 하는 대학들은 4학기로 나눕니다. 쿼터제로 운영을 합니다. 더 쪼개서 써야지 더 많은 공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통 1년단위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데 1년단위로 일을 합니까? 1년이후의 일을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습니까?
시간을 어떻게 쪼개 쓰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하루도 크게 넷으로 쪼개서 사용합니다. 새벽기도 이전의 시간과 이후의 시간, 오후시간도 점심식사 이후의 시간과 저녁시간. 넷으로 쪼개서 그때그때 무슨일을 할 것인가 .이렇게 넷으로 나누어 쓰다보니 적어도 4가지 중요한 일은 하고 산다는 겁니다. 어찌보면 어영부영사는 사람보다 4배의 인생을 사는 것 아닙니까?  시간약속을 할 때 예를 들어 4시에 만나자는 사람에게는 별로 긴장감이 없습니다. 그러나 4시 10분에 만나자는 사람은 다르게 느껴집니다. 시간도 분단위로 사는사람은 또 다르다는 것입니다.
큰 돌멩이를 쪼개면 쪼갤 때마다 무게가 다르죠. 큰덩어리가 나오고 작은 덩어리가 나오죠.시간도 무게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일은 중요한 시간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벽에 1시간이면 엄청나게 다르죠. 새벽5시면 굉장히 일찍인거 같고 6시면 보통인 것 같고 7시 그러면 긴장 다 풀린거 같고. 사람마다 조금씩 틀리지만 아침시간의 10분은 얼마나 귀합니까? 10분차이로 지각하느냐 안하느냐가 결정되죠. 저녁시간은 어떻습니까? 10분 정도는 느긋하죠. 그러므로 새벽을 사는 사람이 시간을 무게있게 살 수 있습니다. 인생을 가치있게 삽니다. 밤에 뭐한다 하는 사람들 있죠. 밤새는 사람들 특징이 문지 아십니까? 12시나 1시나 똑같이 생각합니다. 밤시간이 무한대로 있는 줄 알죠. 한가지 일도 시간들여서 오래합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일하는 사람들은 대개 새벽에 일찍 깨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지 밤에 일하는 사람들은 하루종일 놀다가 밤에 밀려서 간신히 하나하고 나면 지칩니다. 밤에 일하는 사람은 많은 일 못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대개 발작적입니다. 한가지 하고 나면 끝나 버립니다. 한동안 다른일은 하지 못합니다.
중요한 것은 시간을 쪼개가지고 무게있는 일은 무게 있는 시간에 해야 합니다. 그리고 즉시 하십시오. 미루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어떤 책을 읽고 정리하거나 글을 쓰는 일을 한다고 했을 때 읽을 당시가 가장 싱싱한 정보를 가지고 있고 가장 기억이 나지 하루를 미루면 다시 검토해야하지 않습니까? 같은 일을 두 번하게 되는 것 아닙니까? 즉시 하지 아니하는 사람은 자기는 열심히 하는 것 같지만 쓸데없이 반복하고 있습니다. 미루는 습관은 망하는 습관입니다.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보십시오. 미루는 습관이 전혀 없습니다. 즉시하고 있습니다. DO IT NOW! 훌륭한 사람들도 24시간이 주어져있습니다. 바울도 24시간을 살았고 모세에게도 24시간이었습니다. 시간은 저장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의 삶 가운데 많은 일을 이루었던 이유가 무엇입니까? 시간을 쪼개서 사용했고 즉시 즉시 일을 했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을 큰 바윗돌 같이가 쓸 것이 아니라 작은 돌멩이같이 때로는 가루와 같이 사용하기를 간구합니다.

2. 시간은 가치를 가지고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인격과 성공은 우리의 남은 시간을 누구와 함께 보내느냐에 따라 그사람의 인생이 달라집니다.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 무엇이냐? 인격적인 측면에서 보면 누구와 시간을 보내느냐?
예를 들어 하루를 기도하는 성도와 함께, 예배와 함께, 믿음의 동역자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과 쓸데없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 얼마나 다른지 아십니까?
만남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십니까? 인생의 가치를 바꿔버립니다. 내가 가치있는 인생을 살겠다고 하면 만남을 조정해야 합니다. 내시간을 누구와 함께 보내느냐?
시간의 가치를 낭비하지 마십시오. 범죄하는 것입니다. 인생을 사치하는데 보내면 안됩니다.
준비하느라 시간만 보내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이겁니다. 준비하는 시간이 길수록 실패할 확률도 큽니다.
20대에 사회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 사람부터 성공할 확률이 큽니다. 사회에 들어가서 깊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면 성공할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나이 들어서 들어가면자기입장에서는 실력을 갖추고 들어간다고 생각하지만 남이 생각하면 낙하산 인사입니다. . 빨리 들어가서 뿌리 내리는 사람이 승리하는 거지 뿌리 내리지 못하고 겉돕니다.
인생이 길지 않습니다. 가치를 가지고 뿌리를 내리고 생산하는데 보낼 수 있는 종이 되어야합니다.
예수님은 시간의식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시간이 제한 되어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항상 “나의 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어떤 인생을 살으셨죠? 제한된 시간 내에 사명을 이루는 인생을 살았다는 것입니다.
“하겠습니다”는 의미가 없습니다. “언제까지 하겠습니다” 중요합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간이 모자라서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내게 주어진 시간안에 할 수 있는 일을 해야죠. 시간이 모자른게 아니라 머리가 모자른 거죠. 내가 마무리 질 수 있는 시간 안에 끝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속의식이 없는 사람의 특징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맨날 시간이 모자라서라고 하죠.
말씀을 증거할 때도 시간이 매일 넉넉히 있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때는 하루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있을 때도 있고 어떤 때는 급해서 30분 안에 준비해야 하는 때도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합니까? 해야죠. 한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주어진 시간 안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시간이 있을 때는 거기에 맞춰서 폭넓게 주제를 선택하고 준비해야 하고 시간이 없을 때는 그때에 맞추어야지. 2시간 남은 때와 2주 남은 때에 똑같은 자세로 접근하면 안되겠죠. 그런 지혜를 가져야 합니다.
인생은 제한적입니다. 한계입니다. 가장 어리석은 사람이 누구인지 아십니까? 자기 나이대로 살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인생 다 끝나고 난 후 고등학생 자세로 뛰는 사람들 있습니다.
나이 서른이면 서른답게 살아야지. 남은 시간이 없습니다. 그안에 끝내야지.나이는 서른인데 태도는18살이면 어떡합니까? 12년은 어디 갔습니까? 나이 60이면 60에 맞게 살아야 합니다. 인생은 제한적입니다. 인생은 긴게 아닙니다. 이제까지도 어리석었지만 더 어리석은 인생이 됩니다.
남은 시간을 가치있게 사용해서 생산적인 열매를 거두어야 합니다. 두리뭉실 바위덩어리처럼 사용하면 안됩니다. 쪼개야 합니다. 그래야 부스러기 시간도 나오고 쓸 수 있는 시간도 나옵니다. 시간은 무조건 가치입니다. 그 시간들을 가치있는 곳에 내 시간을 들이고 가치있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줄 알아야 시간의 영웅들로 만들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은 주어지는게 아니라 만드는 것입니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만들어야죠. 가치있는 일을 하기 위해 만들어야죠. 그것인 진정한 시간의 가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