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聖經信仰/[聖書]The Bible

성경과 세계사 4

好學 2012. 10. 22. 11:00

성경과 세계사 4

 

 

히브리인이란 '강을 건너온 사람'이란 뜻으로서......

 

 

 

 

<사진: 시내산 >

 

모세를 나일강에서 발견하고 건져내 양자를 삼은 바로의 핫셉수트에 대하여 조금 언급하면 좋을 같습니다. 그녀는 애굽 B.C.1539년부터 B.C. 1514년까지 애굽의 왕이었던 투트모세 1세의 무남독녀 였습니다. 그런데 아들이 없는 투트모세1세의 외동딸인 핫셉수트는 법적으로 왕위를 계승할 있었으나 결혼하여 남편에게 왕위를 넘겨주었습니다. 남편이 투트모세2세입니다.

핫셉수트에게는 아들이 없이 어린 딸만 있었으나 딸도 어려서 죽었습니다. 그러니 양자로 키운 모세에게 핫셉수트가 쏟았을 정성과 사랑이 매우 컸을 것입니다.  그런 환경 속에서 자랐던 모세이지만 그를 키운 유모는 그의 생모인 요게벳이었기에 그는 히브리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신앙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히브리인이란  강을 건너온 사람이라는 뜻으로서 이스라엘인과 혼용해서 사용되었습니다.)

 

모세는 어느 날 자신의 동족을 때린 애굽인을 죽인 사건으로 인해 애굽을 떠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가 40년간 숨어지낸 곳은 지금의 사우디아라비아의 영토와 요르단왕국의 남부지방에 걸쳐있는 지역인 미디안땅입니다. 

그곳은 미디안 족속, 아브라함의 후처 그두라의 자손들이 살던 곳입니다. 모세는 그곳에서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십보라와 결혼합니다.

이드로는 그의 족속들 가운데서 차지하고 있던 지위를 나타내는 명칭이거나 존칭이며 그의 본명은 르우엘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는 이드로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세는 애굽에서 40년을 살고, 미디안 땅에서 40년을 지낸 80세의 나이에 호렙산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습니다.  호렙산은 시내산의 다른 이름으로서 시나이반도의 남서쪽에 위치한 지금의 예벨 무사’(Jebel Musa) 추정합니다.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민족 해방의 사명을 부여받은 당시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애굽에서 심한 고난을 당하며 하나님께 탄식하며 부르짖을 때였습니다.  그리고 애굽에서는 투트모세3세가 죽고 츨애굽 당시의 바로인 아멘호텝3세가 왕위에 있을 B.C. 15세기였습니다. 

 

당시의 유럽은 지금의 터키와 그리스 사이의 에게해 지역에서 발생한 에게문명의 초기인 미노아문명이 끝나고 후기문명인 미케네문명이 꽃필 때입니다. 헬라의 남부의 필로폰네소스반도에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스파르타와 미케네라는 도시가 있었습니다.

 그 미케네를 중심으로 해안도시들과 남쪽의 섬 크레타에서 번성한 미케네문명이야말로 유럽 역사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보다 앞선 오리엔트지역으로부터 많은 물품을 들여오고 지금의 스페인이 위치한 이베리아반도나  영국이 위치한 브리타니아,  그리고 노르웨이와 스웨덴이  있는 스칸디나비아반도까지 해상무역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헬라반도지역을 제외한 유럽대륙은 세계 역사에 등장하지 못할 때였습니다.

 

여기에서 오리엔트라는 말을 짚어보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날 널리 쓰여지고 있는오리엔트’(Orient)라는 말은 보통 전 아시아라를 의미하는 말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말은 본래 고대 로마인이 자기 나라 이탈리아 반도를 기준으로 해서 서쪽을오키덴스’(Occidens)라고 부른데 반해서 동쪽을 막연히오리엔트’(Orient)라고 부른데서 시작된 것입니다.

동쪽을 의미하는 오리엔트의 어원 해가 뜬다는 의미에서해가 뜨는쪽’ ‘동방이라는 뜻을 갖게 된 것입니다.

원래 그리스 문화에서 많은 것을 배워 개화한 고대 로마인이 이탈리아 반도의 동방에 있는 그리스가 로마에 빛을 가져왔다는 의미로 그리스를 부를 때 오리엔트라고 표현한 것이 시작입니다. 그후 로마인의 지리적 지식의 증대와 동방과의 비단 교역의 발달과 함께 오리엔트가 가리키는 지역은 점점 동방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지중해의 섬 갑돌(크레테)에서 건너온 함의 후손 블레셋

 

 

 

 

모세가 애굽의 왕 바로에게 찾아가 이스라엘백성의 해방을 요청하였고, 거절하는 바로와 그 백성들에게 열번의 큰 재앙이 있은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해방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홍해를 지나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가는 광야생활이 시작되었습니다. 광야생활 40년이 지난 후 이스라엘백성들은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가나안 정복전쟁을 시작합니다.

 

당시 가나안지역에는 레바논에서부터 유브라데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 퍼져 살고 있던 헷족속과, 유다 산지와 사해의 서부 산악지대에 살던 아모리족속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요단강 서편에는 기르가스족속, 세겜과 기브온성읍에는 히위족속, 예루살렘과 그 부근의 산지에 거주하던 여부스족속, 그리고 브리스족속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거의 함의 아들 가나안의 후손들이었습니다.

 

그리고 함의 손자 갑도림(Caphtorim)이 살던 지중해의 섬 갑돌’, 즉 지금의 크레테에서 가나안지역으로 온 블레셋이 있었습니다. 가나안의 후손들이 살았던 지역이라는 의미로 가나안으로 불리던 곳이 블레셋이 살게 됨으로 다른 이름 팔레스틴이라는 이름이 생겨난 것입니다. 두 지명은 사실 같은 지역을 칭하는 것입니다. 그 블레셋족속은 가나안 남부 해안지역에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일산에 거주하던 호리족속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민족이 가나안에 들어간 때는 B.C.1400년대 초입니다. 당시 중국은 중국 최초의 왕조로 알려진 나라 때였습니다. 나라는 나라를 비롯한 다른 나라에서는이라는 이름으로 불렀으므로은나라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스스로의 나라 이름을 칭할때는 은나라를 세운 부족 이름인이라는 이름을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학계에서는상나라라는 이름으로 통일해 부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도에는 청동기시대의 도시문명이 있었습니다.

당시 그들은 이미 넓은 길과 배수구 정돈된 도시와 가옥이 있는 도시문명을 갖고 있었으며, 메소포타미아지역과 무역을 통해 문명의 접촉이 있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중앙아시아에서 유목생활을 하던 아리아인들이 인도로 이동해 오게 되었습니다. 그들을 인도 아리아인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아리아인들 이란고원에 정착한 사람들을 이란인이라고 부릅니다. 당시 일본이나 한국, 그리고 그리스지역을 제외한 유럽은 국가나 문명 이전시대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호수아의 지도아래 있던 가나안정복시대는 그의 죽음과 함께 끝이나고 이후 시대를 우리는 사사시대라고 부릅니다. 사사들이 활동하던 시대를 의미합니다. 당시 이스라엘민족은 통치하는 왕이 없이 제사장과 장로들이 중심이 사회였습니다. 그들은 여호수아와 같은 강력한 지도자가 없는 가운데 이웃의 블레셋, 암몬, 모압, 그리고 미디안 이방족속들의 공격과 괴롭힘을 당하였습니다.

이웃 족속들은 이미 도시국가 혹은 제국의 형태로 왕이 존재하였습니다. ‘사사라는 명칭은 지도자라는 뜻으로서,  그들은 여호수아의 죽음 이후 왕국시대가 시작될 때까지 이방 민족들의 압제로부터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했던 지도자들이었습니다.

 

B.C. 14세기에서 11세기에 이르는약 350년의 사사시대는 철이 발견된 직후로서,  발견은 농기구와 무기 많은 분야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철재무기를 처음 사용한 사람들은 소아시아반도를 중심으로 나라를 형성했던 헷족속이었습니다.  기간에 헷족속의 제국이 무너지고, 중국의 은나라(상나라) 멸망하고 주나라 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유럽의 그리스에도 철기시대가 시작되었고 미케네문명이 멸망하였습니다.

 

 

 

'好學의 聖經信仰 > [聖書]The Bib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과 세계사 6  (0) 2012.10.22
성경과 세계사 5  (0) 2012.10.22
성경과 세계사 3  (0) 2012.10.22
성경과 세계사 2  (0) 2012.10.22
성경과 세계사 1  (0) 2012.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