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救援論]구원.신앙.계시.

사 탄 (Satan)

好學 2012. 1. 21. 06:53


 

(Satan)


 

어떤 사람들은 마귀의 존재를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세상에 惡이 있는 것을 볼 때에 마구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우 단순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만일 망귀가 없는데 악이 세상에 있다면 그 까닭을 묻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성경은 다음과 같이 우리들에게 설명해 주고 있다.

 

1. 그의 기원 (His Origin)

사14:12-15, 겔 28:12-19을 읽으라. 뿔이나 발굽이 갈라진 무섭게 생긴 마귀에 대한 일반 대중의 개념은 성경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라 이방 신화에서 온 것이다. 성경에 의할 것 같으면 사탄은 본래는 루시퍼(Lucifer)였다. (루시퍼의 문자 그대로의 뜻은 빛을 지닌 자이다). 그런데 이 루시퍼는 모든 천사 중에 가장 영광스러웠다. 그러나 그는 지극히 높은 자와 같이 되려는 교만한 야망 때문에 정죄를 받게 되었다. (딤전 3:6)

이사야 14장과 에스겔 28장에 기록되어 있는 기사의 배경을 살펴 보라. 사탄의 타락에 대하여 언급하기 전에 왜 바벨론과 두로의 왕의 이름이 먼저 열거되었는지 이상하게 사람들은 생각할 것이다. 여기서 예언자는 사탄의 타락을 실제적 목적을 의하여 기술하고 있다는 점이 이와 같은 의문을 푸는 하나의 열쇠가 될 것이다. 분명히 바벨론과 두로 왕은 자기 자신들을 싱처럼 섬기라고 망련된 요구를 했다. (단3:1-12,계13:15,겔28:2,행12:20-23 참조). 그리고 이들은 자기들의 신하들을 마치 장난감처럼 야망을 달성하는데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자들에게 경고를 주기 위하여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예언자는 과거의 사실 즉 하나님 처럼 높아지고저 반역한 천사의 타락에 대하여 언급하였던 것이다.

 

그 교훈은 다음과 같다. 만일 하나님게서 높은 천사의 망령된 교만에 대하여 형벌을 주셨다면 그는 또한 자기의 지위를 빼앗으려는 왕도 야망은 아직도 불타오르고 있기 때문에 사탄은 아직도 결배를 (마4:9)받기 원하고 있다. " 이 세상의 신"으로서 경배를 받고저 한다.(고후 4:4). 이 야망은 사탄이 적 그리스도가 될 때에 잠시 동안 실현되어 만족함을 얻을 것이다.(계13:3).

사탄은 그의 법죄에 대한 형벌로서 하늘로부터 추방되었다. 사탄이 추방될 때에 그의 반역에 동참했던 천사들도 같이 추방되었다. (마25:41,계12:7,엡2:2, 마12:24). 사탄은 이브를 그의 협력자로 만들고저 하였으나 하나님게서는 그의 음모를 좌절시키고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하고...." (창3:15).

 

2. 그의 특성 (His Character)

사탄의 특성은 그의 명칭에 의하여 잘 나타나 있다.

(a) 사탄 (Satan)

사탄이란 말의 글자 그대로의 뜻은 "원수"(adversary)이다. 이 명칭은 하나님의 목적을 방해하려는 그의 끊임 없는 악의에 찬企圖를 잘 나타내주고 있다.

창세기 3장 15절에 묘사되어 있는 것과 같이 메시야의 혈통을 파괴함으로써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키려던 사탄의 기도를 살펴 볼 수 있다.

처음부터 사탄은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키려는 노력을 꾸준히 해 왔다. 이브의 첫 아들인 가인은 "악한 자에게 속하여 그 아우를 죽였으니..." (요1서3:12).

하나님께서는 이브에게 또 다른 하나의 아들을 주었는데 그의 이름은 셋이다. 그런데 그를 통해서 인류의 구세주가 세상에 올 수 있도록 선택된 자손으로 삼았다. 그러나 뱀의 독이 인간들 속에서 아직도 작용하고 있으며 시간이 겅과함에 따라서 셋의 자손들이 악에 물들어 타락하게 되었다. 온 세상에 죄악이 가득차게 된 결과로 말미암아 호수가 임하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획은 좌절되지 않았다. 왜 그러냐 하면 적어도 노아라고 하는 의인 한 사람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노아의 가정은 새 인종의 조상이 되었다.

그러므로 인류를 멸하고 하나님의 목적을 좌절시키려던 사탄의 계획은 완전히 실패되고 말았다. 노아의 아들 셈에게서 선민의 조상 아브라함이 나왔는데 하나님께서는 그를 통하여 세상을 구원하신다. 그러므로 자연히 원수 마귀는 이 특수한 가정을 파괴 시키려고 그의 노력을 기울리게 되었다. 어떤 사람은 사탄이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키려고 한 은밀한 계획을 다음과 같은 실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이스마엘은 이삭에 항거하였다. 그리고 에서는 야곱을 죽이려고 하였다. 또한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압제하였다.

 

사탄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교회를 파괴하려고 애쓰고 있다.

첫째 사탄은 교회 내에 거짓 교리를 일으켜 교회를 파괴시키려고 한다.(딤전 4:1, 마13:38,39,).

그리고 둘째로 사탄은 교회 밖으로부터 핍박을 가하여 교회를 파괴하려고 애쓰고 있다. (계2:10) 구약 시대의 하나님의 교회인 이스라엘도 마찬가지고 시련을 겪었다. 이스라엘 민족 형성 초기에 금송아지를 숭배하는 것이 하나의 전형이 되어 이스라엘 민족사를 통하여 볼 때에 이와 같은 우상 숭배의 일이 종종 있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을 전멸하려던 음모를 에스더서에서도 읽을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은 우상 숭배와 외부의 핍박을 극복하고 살아 남을 수 있었다.

왜 그러냐 하면 하나님의 은혜는 항상 충실한 사람들은 남겨 두시기 때문이다.

기약이 찼을 때에 구세주가 세상에 탄생하셨다. 악한 헤롯은 그의 죽음을 계획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게서는 예수님을 살리심으로써 다시 한번 승리하였고 사탄은 패배하였다. 광야에서 사탄은 하나님의 기름 부음 받은 아들을 시험하여 그로 하여금 인류를 구원하고저 하는 사명을 저버리도록 계획 하였으나 그의 계획은 좌절되었다. 마귀를 정복하신 예수님께서는 두루 다니시면서 선한 일과 마귀에게 억눌린 사람들의 모든 질병을 고쳐 주었다.

 

이와 같은 오래 계속된 그리스도와 사탄과의 갈등은 사탄이 적 그리스도가 될때에 최고 절정에 달하게 될 것이며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사탄은 멸망 받게 될 것이다.

(b) 마 귀 (Devil)

마귀라는 말의 글자 그대로의 뜻은 "중성자 (Slanderer)"이다. 사탄이 마귀라고 불리워지는 까닭은 그가 하나님과 인간을 중상하기 때문이다. (창3:2,4,5,계 12 :10,욥 1:9,슥3:1,2 눅 22:31).

(c) 파괴자 (Destroyer) 이 파괴자라는 말은 히브리어로는 "아마돈 (abaddon)"요 헬라어로는 "아볼루온 (Apollyon)"이다 (계9:11) 마귀는 창조주와 그의 하시는 일에 대하여 증오심을 품고 있기 때문에 자기 자신이 파괴자의 신(Destroyer-god)이 되었다.

(d) 유혹자 (Tempter)

마 4:3에 기록되어 있는대로 "유혹하다(tempt)"라는 말의 글자 그대로의 뜻은 시험한다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 말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말할 때도 사용된다. (창22:1).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선하게 만들기 위하여 도 인격을 정화 시키고 또 발전시키기 위하여 시험하시는데 반하여 사탄은 인간을 파멸의 길로 이끌기 위하여 악한 계획을 갖고 시험한다.

(f) 이 세상 임금과 신 (Prince and god of this world) (요12:31,고후4:4)

이와 같은 명칭은 하나님의 뜻을 떠나서 조직된 사회에 미치는 그의 영향력을 암시해 준다.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요1소5:19) 또한 세상은 마귀의 정신에 의하여 활기를 띠우고 있다 (요1서2:16). 성경이 보어주는바대로 이 세상은 공허한 인간의 행위의 집합체로 명예와 괘락과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

이 세가지에 모든 것이 종족되어 있다.

교묘한 논리로 이와 같은 것들을 추구하는 일은 고상하게 만들고저 노력한다. 이와 같은 논리의 배후에는 이 세 가지 즉 명예와 괘락과 이익을 끊임 없이 존중하고 이들은 고귀한 욕망의 대상으로 주장하여 이와 같은 것들을 획득한 사람을 찬양하는 문학과 실업과 상업과 정치가 있다. 이 세상의 임금과 신은 모든 것을 외형상의 성공과 명예에 관한 거짓된 처세주의와 괘락의 거짓된 목적 이념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재물의 권위와 가치에 관한 그릇된 관념에 의하여 모든 것을 판단한다. 이 세상의 임금과 신은 우리들의 품성 중에 저열한 면에 호소하고 있으며 거짓된 물리적 세력을 부여하고 있다.

 

3. 그의 활동 (His Activities)

(a) 그들의 본질 (Their Nature)

사탄은 하나님의 일에 대항하고 (산전 2:16) 복음을 방해하며 (마13:19, 고후 4:4) 소경을 사로잡고 속이며 악한 자를 함정에 빠뜨린다 (눅 22:3,고후4:4, 계20:7,8, 딤전3:7). 그는 또한 하나님의 성도들을 괴롭히며 (욥1:12) 시험한다 (살전3:5) 사탄은 뻔뻔스럽고 (마4:4,5) 교만하고 (딤전 3:6) 권세있고 (엡2: 2) 악의 있고 (욥2:4) 간교하고 (창3:1,고후11:3) 궤계가 있고 (엡6:11) 사납고 잔인하다 (벧전5:8).

(b) 그들의 영역 (Their Sphere)

그의 활동 범위는 악한 자와 타락한 자에게 국한되어 있지는 않다. 가끔 그는 "광명의 천사"의 높은 세계 속에 슬쩍 끼어들 때도 있다 (고후11:14). 참으로 그가 종교 집회에 살며시 기어든다는 것을 다음과 같은 사실들 즉 천사들의 모임에 참석했다는 것과 (욥1장) "귀신의 가르침이라는 말과 (딤전4:1) "사단의 회"라는 말과 (계2:9) 사단의 일군들이 義의 일군으로 가장한다는 것을 미루어 보아 알 수 있다. (고후11:15). 사탄의 종교 집회에 자주 끼어드는 것은 교회를 파괴시키려는 의도에서이다. 왜 그러냐 하면 만일 하나님의 성도들이 이 세상의 소금으로서의 맛을 잃어버리 게 되면 용이하게 사탄의 희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사탄은 잘 알고 있기 때문 이다.

(c) 그들의 동기 (Their Motive)

왜 사탄은 우리들은 파멸시키려고 애쓰고 있을가? 죠셉 후 쓰라인 (Joseph Hus sslein)은 다음과 같이 대답하고 있다. "사탄은 우리들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미워하고 있다. 그는 바로 우리들이 지니고 있는 인간성을 미워하고 있다 하나님의 아들은 이 인간성을 입고 세상에 왔던 것이다. 사탄은 하나님의 영광을 증오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들은 이 하나님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영원한 행복에 도달할 수 있도록 창조되었다. 사탄은 우리들이 희구하고 있는 행복 그 자체를 미워하고 있다. 왜 그러냐 하면 자기는 영원히 행복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사탄은 수많은 이유 때문에 우리들을 증오하고 있으면서도 우리들을 선망하고 있다."

그리고 어떤 고대 유대인 서기관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사탄의 시기로 말미암아 세상에 죽음이 들어 오게 되었다.

그리고 사탄의 뒤를 따르는 사람은 누구나 사탄의 편이다."

(d) 그들의 한계성 (Their Limitation)

사탄이 강하다는 것은 인정하드래도 결코 그의 힘을 과장하지 말도록 주의하자 이미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에게는 사탄은 패배한 원수에 불과하다 (요12:31). 그리고 사탄은 다만 그에게 굴복하는 사람에게만 강한 것이다. 몹씨 난폭하게 보일지라도 사탄은 겁쟁이이다. 그렇게 때문에 야고보는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고 말씀하셨다.(약4:7) 사탄도 권세를 갖고 있다. 그러나 그의 권세는 제한된 권세이다. 하나님의 허락 없이 사탄은 결코 성도들을 시험하거나(마4:1) 괴롭히거나 (욥1:16) 죽일 수 없다 (욥2:6,히2:14).

 

4. 그의 운명 (His Destiny)

태초에 벌써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타락케 한 사탄의 권세의 전락을 예언함과 동시에 선언하셨다. (창3:15) 그리고 뱀으로 하여금 흙을 먹게 한 것은 "옛 뱀 마귀"의 타락과 패배를 의미하는 것이다. 사탄의 세력은 날이 갈수록 점점 쇠퇴해 가고 있다. 태초에 그는 하늘에서 추방되었고 다시 대환란시에 하늘로부터 땅으로 내어 쫓기게 될 것이며 그후에는 불못에 던지움을 받게 될 것이다. (계20:10).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들에게 마귀의 궁극적 패배를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III. 악한 영들 (Wicked Spirits)

1. 타락한 천사들 (Fallen Angels)

인간과 같이 흠이 없고 완전하게 창조된 천사들에게 선택의 권한이 부여되었다.

사탄의 영도하에 있었던 많은 천사들이 사탄과 함께 범죄하고 하늘로부터 쫓겨났다. (요8:44,벧후2:4,유6). 이들과 이들의 지도자가 범죄하고 타락한 죄는 교만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들의 반역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이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올 필요가 있게 되었고 도 이들이 그를 섬길 의무를 지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성경에 기술되어 있는 대로 현재 악한 천사들이 있는 곳은 이부분은 지옥이고 (벧후2:4) 나머지 일부분을 세상에 있다.

특히 우리들 주위의 대기 속에 있다. (요12:31,14:30,고후4:4,계12:4,7-9).인간을 종으로 만들므로써 그들은 인간을 지배할 수 있는 큰 권세를 갖게 되었다. (고후4:3,4,엡2:2,6:11,12). 그러나 그리스도를 충실히 믿는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성취해 놓으신 구속의 은총으로 말미암아 이 사탄의 권세를 깨쳐버릴 수 있다. (계5:9,7:13,14). 이 타락한 천사들을 위한 구속의 은총은 예배되어 있지 않으며 (벧전1:12) 도리어 이들의 영원한 형벌로서 지옥이 준비되어 있다 (마25:41).

 

2. 악마 (Demons)

 

성경에는 악마의 기원에 대하여는 조금도 언급되어 있지 않다. 이 문제는 필경 악의 근원에 대한 신비의 일부분인 것 같이 보인다. 그러나 악마 스스로가 매우 분명하게 자기의 실재와 활동에 대하여 증거하고 있다 (마12:26,27). 우리들은 복음서에서 이 악마는 악의 화신 즉 인간 속에 악한 영이 들어가 된 것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때로는 한 사람 속에 여러가지 악한 영들이 들어가는 수도 있다.(마16:9,눅8:2) 이 악한 영들이 사람 속에 거하게 되면 미치게 되고 지랄병에 걸리게도 되고 그밖에 다른 병에도 걸리게 된다. 특별히 정신과 신경 조직과 관련된 병에 걸리기 쉽다(마9:33,12:22,막5:4,5) 악마의 영향력을 받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지배할 수 없게 된다. 이 악한 영은 자기가 사로잡은 사람은 자기 멋대로 말을 하게도 만들고 벙어리도 만들기도 한다. 악마는 이 사람을 다만 자기의 도구로 사용하는데 때로는 초자연적 힘을 사람에게 줄 때도 있다.

 

악마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한 중국에 선교사로 가있던 네비우스 박사 (Dr.Nevius) 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중국에서도 성겨에 기록되어 있는 것과 같은 사귀에 들린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이중 의식을 작고 있으며 또 어떤 사람은 이중 충동을 갖고 있다. 인간들로 하여금 예수 앞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마귀의 세력에 사로잡힌 어떤 여인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예수님 앞에 나와 도움을 간구하게 되었다."

다음 글은 중국에서 사귀에 대한 연구를 한 네비우스 박사의 결론이다.

" 사귀들린 사람의 현저한 특징은 가끔 정상적 상태로 돌아오기는 하지만 비정상적 딴판의 사람이 되버리는데 있다. 딴판의 사람이 되버린 사귀들린 사람의 인격의 특징은 정상 상태에 있는 사람의 것과 아주 다르다. 사귀들린 사람은 아주 심정이 비뚤어져 심술궂어 되고 불결해 진다.... 사귀들린 사람 가운데 어떤 사람은 정상 상태에 있을 때에도 도저히 생각도 할 수 없는 지능을 발휘하는 수가 있다. 때때로 이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알아 보고 그에 대하여 증오와 공포의 감정을 나타내는 수가 있다.

 

특별히 다음과 같은 글을 주시하여 읽어 보라. '사귀들린 사람들을 위하여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리스도에게 기도함으로 고침을 받는 경우가 많다. 어떤 경우에는 쉽게 고침을 받을 때도 있고 어떤 다른때는 어렵게 고침을 받을 때도 있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한에서 이와 같은 신유의 치료법은 결코 헛된 것이 아니며 지금껏 오래 동안 지속되어온 방법이다.

그리고 사귀 들렸다가 고침을 받고 기독 교인이 되어 신앙 생활을 지속하는 사람으로 다시 사귀들린 경우는 별로 찾아 볼 수 없다. 성경 속에 기록되어 있는 사귀들렸던 사람들의 경우와 내가 중국에서 목격하고 경험한 사귀들린 사람들의 경우를 비교하여 볼 때애 모든 점에 있어서 일치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인간의 육체에 사귀가 들리게 되는 원인과 동기는 무엇인가? 이점에 대하여 네비우스 박사는 다음과 같이 대답하고 있다.

"사탄은 우리 인간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리 떠나게 하고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도록 유혹하여 우리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됨으로써 파멸의 웅덩이 속에 빠지게 하려는 유일한 목적을 갖고 있다. 인간들로 하여금 귀신들리게 함으로써 사탄의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룰 수가 있다. 사귀들레게 되면 무식한 사람들에겐 마치 하나님의 능력과 같이 보이는 초인간적 힘을 발휘하게 된다. 사탄은 자기를 신으로서 섬겨주기를 요구하며 무조건 맹종해 줄 것을 바란다., 사탄은 또한 육체적 고통을 인간들에 부과하든지 거짓된 약속을 하든지 두려운 공갈로써 인간을 협박한다. 이와같이 되어 우상숭배와 미신이 사회관습과 한데 엉크러져 있는 것을 모든 민족의 종교사를 통해서 볼 수 있다. (고전 10: 20,21,계9:20,신32:16,사65:3).

귀신들이 인간들의 육체 속에 거하기를 원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인간의 육체야 말로 가장 안식하기에 알맞는 곳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악한 영들이 마른 땅으로 다니면서 안식할 곳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악한 영들이 마른 땅으로 다니면서 안식할 곳 특별히 인간들의 육체 속에서 안식할만한 곳을 찾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주님께서도 말씀 하셨다. 악한 영들이 인간의 육체 속에 안식처를 찾는다 (마12:43-45)."

" 마귀는 하나님의 원숭이다." 라고 마틴 루터(Martin-Luther)는 말했다. 곧 다시 말하면 원수 마귀는 하나님의 일을 흉내낸다. 그러므로 사귀들림은 인간속에 계시는 성령의 내재의 체험에 대한 악마적 모방이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을 살펴 보자.

(1) 사귀들린다는 것은 새로운 존재 즉 마귀가 인간 속에 들어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가다라 지방의 사귀들린 사람이 마귀의 지배를 받고 있을 때에 그의 언행을 살펴 보라 (마8:29) 하나님의 지배를 받는 사람은 거룩한 인격을 소유하고 있다.(요14:23).

(2) 사귀들려 하는 말은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하는 말에 대한 악마적 모방이다.

(3) 사람이 의식적으로 자기 자신을 사탄의 권세에 복종시킬 것 같으면 때때로 점치는 재주와 무당이 될 수 있는 재능을 사탄으로부터 받을 수 있다. 네비우스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사귀들린 사람들은 악마의 능력을 이용하는 힘을 길러 악마의 노예가 되는 것이다." 사귀들린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힘은 성령의 은사를 모방한 사탄의 힘이다.

(4) 사귀들린 사람들은 가끔 굉장한 초인간적 힘을 발휘할 때가 있다. 곧 다시말하면 성령의 능력을 모방한 사탄의 힘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사귀들려 능력을 행하게 되는 것을 가금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행하는 것으로 오인되어 왈가왈부 할 때가 있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신 것은 인간들을 마귀의 세력으로부터 해방하여 하나님의 성령의 지배를 받게 하고저 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