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救援論]구원.신앙.계시.

구원론(2)

好學 2011. 12. 25. 14:24

구원론(2)


3. 신비적 연합이란 무엇인가?


신비적 연합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말로 표시되어 왔다.

칼빈은 죄인이 그리스도와 연합되지 못하면 그의 속죄 사역의 혜택에 참예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이 연합을 이루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요 16:14).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일이 있는가?

1. 선택에서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엡 1:3-4).

2.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의 연합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으므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롬 6:2-10).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6:11)

3. 그의 천상 승긔에서 연합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엡 2:4-6).

4. 부활과 영화도 그리스도 안에서 됨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전 15:22).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맏아야 될 것이니라"(롬 8:17).


5. 통일과 교통의 기초가 됨

모든 신자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됨으로 동일 성령으로부터 생기를 받으며, 동일 사랑으로 채워지며, 동일 신앙으로 세우며, 동일 전투에 참가하며, 동일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그들은 함께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 하나님과 그의 나라에 관한 흥미를 가지게 된다.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옷소서"(요 17:20-21).

4. 소명에 대하여

사람이 어떻게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얻게 되는가?

구원의 첫 단계는 무엇인가? 바로 이것이 오늘 공부하려는 소명이다.

우리는 부르심을 받아서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그리스도인이란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다.

예를 들어보자.

1.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나니 너희도 그들 중에 있어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입은 자니라"(롬 1:5-6).

2.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 8:30).

3.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 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저희와 우리의 주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고전 1:2).

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고전 1:24).

5.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있는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고전 1:26).

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 좇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갈 1:6).

7.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엡 4:1).

8. "이를 위하여 우리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살후 2:14).

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딤후 1:9).

10.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 2:9).

11.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간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벧전 5:10).

12.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자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벧후 1:3).


5. 소명이란 무엇인가?

오늘은 부르심에 대하여 세 가지를 공부하고자 한다.

1. 외적 소명

어떤 사람들은 전도의 말씀으로 부르심을 받았으나 회개에 이르지 못하는 것을 보게 된다. 이것을 외적 소명이라고 한다.

마가복음 16:15-16절에 보면 복음을 받는 사람들 중에도 믿지 않을 사람들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 외적 소명을 통해 하나님은 자기 의, 거룩, 긍휼, 선을 말씀으로 제시하기도 하신다. 그러나 죄인들은 거기에 바로 응답지 못한다..

2. 내적 소명

이것은 단순히 복음을 듣는 자리에만 머물지 않고 실제로 그 부르심에 응하여 구원을 얻게 된다.

예를 들면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의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 8:28- 30).

이 소명에 있어서

1) 하나님은 복음을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전하게 하시며(살전 1:5-6, 고전 2:4)

2) 그 자신이 자라게 하심(고전 3:6-9).

3) 하나님이 그 마음을 열어주심(행 16:14).

4) 의지를 굴복시키시며(행 9:6)

5)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사람으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신다.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빌 2:13).

결론적인 구절은 마태복음 22:14절이다.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특별히 이 말씀으로 부름받고 구원받는 역사에 있어서 성령의 신비한 공작이 있음을 깨닫게 된다. 왜냐하면 말씀을 듣는 사람들의 영적 상태를 전도자는 전혀 모르나 후에 그 전파한 말씀을 듣고 구원얻은 사람들이 있음을 볼 때 성령님의 역사가 신비한 방법 중에 있었음을 깨닫게 된다.


3. 어린이들은 어떻게 되는가?

1) 어린 아이들도 예수님을 통하여 구원을 얻어야 한다(마 19:14)

2) 어린 아이들에게도 신뢰성, 순종성, 애정 등의 아름다운 덕이 있음을 보게 된다.(마 18:5, 6, 10, 19, 19:14).

3) 많은 사람들이 아담의 범죄로 죄인된 것 같이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로 인해 의인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주 어린 아이들은 자기가 죄 지은 것이 아담의 원죄를 받는 것처럼 자신적 신앙 없이 그리스도 안에 준비된 구원을 얻을 수 있다. 즉 웨스트민스터 신도게요 10장 3조

"영년에 죽은 택함받은 영아들은 그리스도에 의하여 또는 어느 때나 어느 곳에서나 어떤 방법으로나 그가 기뻐하시는 대로 역사하시는 성령을 통해 중생되고 구원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