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학의 교육 2/[인터넷성경교육]

제26과 레위기(6): 하나님과의 동행(18-27장) 7

好學 2011. 2. 16. 20:51

제26과 레위기(6): 하나님과의 동행(18-27장) 7

 

4. 순종에 대한 축복과 불순종에 대한 저주(레 26:146, 신 28:1-68)

 

 4-1. 순종에 대한 축복(레 26:1-13, 신 28:1-14)

  본문에서 언급하고 있는 복은 주로 물질적이며 현세적인 것들을 가리키고 있는 듯이 보인다. 구약은 이러한 복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신약에서는 내적이며 본질적이고 영적인 복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마 5:1-12) 그러나 신구약 시대를 막론하고 성경에서 제시하고 있는 근본적인 복의 개념은 동일하다. 곧 참된 복은 인간이 추구해서 얻어지는 어떤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시는 것인데, 이것은 순종을 기반으로 하여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에서 주어지는 것이다. 즉 하나님 자신이 복의 근원이 되시며 복 자체가 되신다는 것이다(창 15:1, 시 23:28, 요 15:5 등). 따라서 말씀에 순종하는 것은 축복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함으로 그 뜻을 따르고자 하는 자원함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가 날마다 주님을 찾고 그 말씀에 귀를 기울이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공급해 주실 것이다.

 

 * 때를 따라 돕는 은혜(4-)
  "내가 너희 비를 그 시 후에 주리니, 땅은 그 산물을 내고 밭의 수목은 열매를 맺을지라."(4-)

 

 * 소산의 풍성함(5-)
  "너희의 타작은 포도 딸 때까지 미치며 너희의 포도 따는 것은 파종할 때까지 미치리니, 너희가 음식을 배불리 먹고 너희 땅에 안전히 거하리라."(5-)

 

 * 평화(6-)
  "내가 그 땅에 평화를 줄 것인즉 너희가 누우나 너희를 두렵게 할 자가 없을 것이며, 내가 사나운 짐승을 그 땅에서 제할 것이요 칼이 너희 땅에 두루 행하지 아니할 것이며..."(6-)

 

 * 승리(7-8)
  "너희가 대적을 쫓으리니 그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라. 너희 다섯이 백을 �고, 너희 백이 만을 쫓으리니, 너희 대적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7-8)

 

 * 번성하고 창대함(9)
  "내가 너희를 권고하여 나의 너희와 세운 언약을 이행하여 너희로 번성케 하고 너희로 창대케 할 것이며..."(9-)

 

 * 계속되는 축복(10-)
  "너희는 오래 두었던 묵은 곡식을 먹다가 새 곡식을 인하여 묵은 곡식을 치우게 될 것이며..."(10-)

 

 *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영적 축복(11-12)
  "내가 내 장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하지 아니할 것이며,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니라."(11-12)


    
 <참고: 신명기의 축복>(신28:1-14)

1>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심(2)
2> 어디서나, 무엇에나 복을 받음(3-6)
 - 어디에서나(성읍에나 들에서나)
 - 언제든지(들어가도, 나가도)
 - 모든 일에(자녀, 소산, 짐승 새끼, 떡반죽 그릇)
3 >승리(7):한 길로 치러 왔다가 일곱 길로 도망감
4> 창고와 하는 모든 일에 복 받음.(8)
5>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심(9-10)
6> 풍성함(11-12)-하늘의 비를 때에 따라 내려서 자녀와, 육축의 새끼와, 소산이 풍부하게 하여 꾸어 주는 자가 되게 하심
7>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심.(13)


 
4-2. 불순종에 대한 형벌(레 26:14-46.신28:15-68)

  저주의 내용은 순종할 때 주어지는 축복에 관한 사항의 반대 현상이다. 본문의 내용은 저주의 내용이 점진적으로 발전되어 가면서, 질병, 가뭄, 흉년, 전쟁, 황폐, 빈곤, 재난, 흩어짐 등으로 전개된다. 이 내용은 축복보다 훨씬 장황한 내용으로 전개된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께서 축복보다는 심판하시기를 더 좋아하시는 분이란 것을 나타내는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순종보다는 불순종으로 기우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훨씬 강하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도 그만큼 강하게 범죄에 대한 경고를 하시고 계신 것이다. 이렇게 하여,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죄를 범하고, 저주에 이르지 않게 하시려고 하셨다. 즉 이러한 장황한 저주의 기록은 심각한 죄 성을 가진 자신의 백성들을 축복으로 이끄시려는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 이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저주의 내용만큼이나 우리의 죄의 성향이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일에 삼가 조심해야 한다.

 

 * 율법을 어기고, 언약을 배반할 때:(1차 징계)
  질병(16), 패배(17), 흉작(18-20) : 폐병, 열병, 눈이 멂, 생명이 쇠약함(16),

심은 열매를 대적이 먹게 됨(16), 적에게 패배함(17), 대적이 그들을 다스림, 쫓는 자가 없어도 도망함.

 

 * 이렇게 되어도 회개하지 않으면 7배나 더 징계함.(18)(2차 징계)
  땅과 하늘의 자연적 조건이 말을 듣지 않아서 땅이 그 산물을 내지 않고, 수목은 열매를 맺지 않음(19-20)

 

 * 하나님을 거스려 순종치 않을 때 : 죄의 7배를 징계함.(21)(3차 징계)
  들짐승이 해를 끼쳐 자녀를 죽이고 육축을 죽이고 도로를 황폐케 만듦(22)-이런 일을 당하여도 하나님께 돌아오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대항할 때(23) : 그 죄를 7배로 징계함.(24) 칼로 배약한 원수를 갚음, 성읍에 모여도 염병을 보냄, 대적의 손에 붙임.(25) 양식을 끊어서, 열 여인이 한 화덕에서 떡을 구워 줄 것인데 먹어도 배부르지 아니할 것임.(26)

 

 * 이같이 해도 하나님께 순종치 않고 여호와를 대적하면 7배 더 징계함(27,28)(4차 징계)
  자녀들의 고기를 먹게 됨.(29) 그들이 세운 산 당과 주상을 없애고 하나님의 마음이 그들을 싫어하심.(30) 성읍이 황폐케 되고, 성소가 황량케 되며 그들이 드리는 향이 열납 되지 않음.(31) 땅이 황폐케 되어서 대적이 놀랄 정도가 되고 온 땅에 흩어지되, 칼이 그들을 따를 것이다.(32-33)

 

 * 포로 되어 있는 동안에 그 동안 안식하지 못하던 땅들이 안식을 누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남은 자들은 대적을 당할 힘이 없이 쇠잔하고 놀라며 두려워하며 살게 되어, 그들의 조상의 죄와 그들의 죄를 담당하게 될 것이다(34-39). 유다가 이 예언대로 멸망하여 그 동안 땅이 안식을 누리지 못하던 연수대로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을 동안에 70년간 안식을 누리게 되었다.(대하 36:21)

 

 * 언약에 따른 징계 후의 회복
  그러나 자비와 긍휼이 풍부한 하나님께서 그들이 대적의 땅에서 자기의 죄에 대한 형벌을 순히 받으면, 하나님께서 그들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셔서 그들을 아주 멸하지 않으시고 다시 회복시켜 주실 것을 약속하셨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하나님이시며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을 준행하실 것이기 때문이다.(호11:9,사 49:14-21) 그리고 그들이 배반을 하여도 하나님께서는 역시 변치 않으시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어 주시기 때문이다.(출 6:6-8)(레26:40-45)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택하셨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우리의 구원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있다.


   
<참고: 신명기의 저주(신28:15-68)>

1> 어디에서나 (성읍에서나, 들에서나), 언제나(들어가도, 나가도), 무엇에나(광주리, 떡반죽 그릇, 자녀,

토지 소산, 우양의 새끼까지) 저주가 임함.(16-19)
2> 저주와 공구(큰 소동, 당황함)와 견책을 주어 망하며, 속히 파멸케 하심.(20)
3> 질병 (염병, 폐병, 열병, 상한, 학질, 한재, 풍재, 썩는 재앙)(21-22),

(애굽의 종기, 치질, 괴혈병, 개창, 미침, 눈멂, 경심증(27-28),

무릎과 다리를 쳐서 고치지 못할 심한 종기를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나게 하심.(35)
4> 자연 재해 : 비 대신 티끌과 모래를 내리심(23-24)
5> 패배(25-26)-한 길로 치러 갔다가 일곱 길로 도망함. 온 땅에 흩어짐.

그들의 시체가 새나  짐승의 밥이 되나 그들을 쫓아 줄 사람이 없음.
6> 영적 어둠, 압제와 노략 당함, 구원자가 없음(29)
7> 약혼자가 다른 남자와 자고, 새로 산 집에 타인이 거하며, 포도를 다른 사람이 먹음.(30)
8> 자녀, 소, 나귀, 양을 빼앗기고 약하여 힘이 없어짐.(31-32)
9> 토지 소산과 수고한 것을 타인이 먹음. 압제와 학대 당함. 이 일로 인해 미침.(33-34)
10> 왕이 포로가 됨(36)-이방인은 점점 높아지고 이스라엘은 점점 낮아지며,

그들은 꾸어 주나 이스라엘은 빌리고, 이방인들은 머리가 되나 이스라엘은 꼬리가 될 것이다.
11> 모든 것이 풍족할 때에도 기쁨과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지 않을 때에는,

먼 곳에서 잔인하고 사나우며, 용모가 흉악한 민족을 보내어서 이스라엘을 치게함.

먹을 것이 없어서 자기 자녀를 몰래 잡아먹게 될 것이다.(47-57)
12> 만일 끝까지 율법을 지키지 않으면 멸망할 때까지 칠 것이라고 하심.(58-61)
13> 포로된 땅에서 평안함을 얻지 못하고 발바닥 쉴 곳도 찾지 못하며,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으로 떨고 눈으로 쇠하고, 정신으로 산란하게 하심.(65)


                        
   <율법에 대한 결론>(레26:46)

 

  "이상은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자기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모세로 세우신 규례와 법도와 율법이니라."(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