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聖書槪論/[신약성경개론] 개관

성경(聖經):Bible 이란?

好學 2009. 4. 21. 15:07

 

 

성경(聖經):Bible 이란?

 

[영] Bible하나님께서 자기를 계시해 주시고, 인류에 대한 자기의 뜻을 계시해 주신 영감의 글.

그리스도교의 경전이고, 교회는 이로서 신앙의 규준으로 하고 있다. 주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말을 쓰고 있고, 신약에서 [성경], 또는 [경]으로 역된데 있어서는 헬라어 명사 [그라페- grafhv ](graphe)의 역어로서, 구약성경을 가리키고 있다. 특히 복수형 [그라파이 grafaiv ](graphai)는 전체로서의 구약성경을 의미하고(마21:42,26:54,요 5:39,롬 15:4), 단수형 [그라페-]는 인용된 특별한 장구(章句)를 가리켜 씌어져 있다(눅 4:21,[글], 요 19:24,롬 4:3,9:17,10:11,11:2,약 2:23).다시 욥 1:2에서는 형용사를 동반하여 [그라파이 하기아이 [句] grafaiv a{giai(graphai hagiai)](holyscriptures), 딤후 3:15에서는 [히에라 그람마타 [句] iJerav grammata(hiera grammata)](sacred writings)가[성경]으로 역되어 같은 구약 성경을 가리키고 있다. 성경의 여러 가지 명칭은 성경의 다양성과 통일성, 구약과 신약과의 긴밀한 관련성을 보여주고 있고, 각각이 성경의 신격을 표현하고 있다.

 

[성경의 목적] 성경이 기록된 목적은,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 20:31)에 있다. 이 성경은 또한 [성전]으로도 말해지고 있다.[구조] 성경은 66권으로 되어 있고 창세기의 [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1:1)에서 시작하여, 계시록의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계 21:1)로서 끝나 있다. 그리고 이들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27권과의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 [약](約)이라는말을 [게약(언약)]의 [약](Covenant)이라는 것으로서, 하나님과 인간과의 계약을 의미하고 있다. 옛 계약이 [구약]이고, 새로운 계약이 [신약]이다. 성경는, 많은 저자들에 의해 기록되고,몇세기에 걸쳐 편집된 것인데, 시대를 달리하고, 저자도 달리되어 있으나, 성경의 각권의 배후에는, 통일된 원리가 있다. 그 원리란, 하나님이 오랜 역사를 통하여, 인류의 구원을 계획하시고, 이 구원을 그리스도에 있어서 실현하신 바의 하나님의 뜻이다.[구약성경] 구약에는 이스라엘 민족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하나님 자신을 보여주시려 한 일이 기록되어 있다. 즉, 하나님은 천지의 창조자이시고, 인류가 그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는 때, 축복이 있다는 약속이다. 예수의 탄생 이전의, 이스라엘 민족과 하나님의일이 구약에 히브리어(→)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창세기 중의 2어(二語), 그리고 에스라서,다니엘서, 예레미야서 일부분은 아람어로 기록되어 있다(창 31:47중의 2어, 스 4:8-6:18,7:12-26,렘 10:11,단 2:4-7:28이 아람어).[신약성경] 신약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된다.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을 인류에게 보여주는 사명을,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져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실패했다. 거기서 하나님은,이스라엘 중에서 구주(그리스도)를 탄생케 하시어, 그를 통하여, 전 세계에 하나님 자신을보여주시고 구원의 길을 어시었다. 예수의 탄생 이후의, 예수와 하나님의 일이, 신약에 그리스어(헬라어)로 기록되어 있다.

 

[원전과 사본] 성경은 본래 양피지 혹은 파피루스(→)로 불리우는 갈대의 일종인 줄기에서 제조된 종이에 기록되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이 원본은 상실되어 버렸는데 원본에서 사본한 많은 사본이 남아 있어서, 그것이 기초로 되어 오늘의 성경이 편집되어 있다.

2세기경의 사본의 단편도 현존하는데, 현재 남아있는 유명한 사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있다.

 

1. 알렉산드리아 사본 [라] Codex Alexandrinus 현존하는 가죽에 기록된 대문자 사본인데, 4-5세기 전반에 속하고, 구신약의 일부준을 제외한 거의 전부를 포함하고 있다. 기호는 A. 1628년 알렉산드리아에서 발견되고, 현재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구약에는 창14:14-17,15:1-5,16-19, 16:6-9, 삼상 12:18-14:9,시 49(50):20-79(80):11이 결여된 외에는 전부가 있다.

 

2. 바티칸 사본 [라] Codex Vaticanus 기호는 B. 4세기에 속한다. 역시 사본 중 중요시되고 있는 것의 하난이다. 구약에는 1:1-46:28, 삼하 2:5-7,10-13,시 105(106):27-137(138:6)이 결여되고, 신약에는 히 9:14-13,25,디모데전서, 디도서, 빌레몬서, 계시록이 결여되어 있다. 현재 바티칸에 소장되어 있다.

 

3. 에브라임 사본 [라] Codex Ephraem 기호는 C. 중기사본으로, 최초의 사본위에, 시리아으 에브라임(Ephraem, Syrus 306-373/71 시리아 교회의 신학자)의 저술을 그리스어로 역한 문서가 써 넣어져 있는데, 티셴도르프(Tischendorf. K(C)onstantin 1815-74 독일의 성경학, 시내사본의 발견자)가 최초의 성경본문을 판독하고, 1843년에 출판. 5세기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구약과 신약의 각각 일부분이다. 현재 파리국립도서관 소장.

 

4. 베지사본 [라] Codex Bezae 기호는 D. 5-6세기의 것으로 복음서와 사도행전의 대부분의 그리스어 본문에 라틴어역이 붙여져 있다. 현재 케임브릿지 대학 소장.

 

5. 시내사본 [라] Codex Sinaiticus 기호는 a또는 ^a 티셴도르프가 시내 산록의 성카탈리나 수도원에서 발견한 것. 1844년 일부분이 발견되고, 1859년의 발견으로 결정적 가치가 인정되었다. 4세기에 속한다. 구약의 일부분과 신약의 전부(다만 마가복음 최종의 13절을 결여)외에, <<바나바의 편지>>, <<헤르마스의 목자>>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처음 러시아의 페테르스부르그 왕실 도서관에 두어졌으나, 1933년 연국이 소련정부에서 10만파운드를 구입, 현재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6. 사해사본 Dead Sea Scrolls 사해문서로도 불리운다. 1947년(일설에 의하면 1945년)에서 수년에 걸쳐 사해의 복서 연안 및 동굴 및 폐허에서 발견된 고사본의 총칭. 발견의 장소, 고문서의 내용, 성격 등 다종다양하며, 오늘도 그 정리,분류가 완료되어 있지 않다. 이 중 이사야서의 사본은 전 2-1세기의것으로연대가 결정되어, 오늘 최고의 완벽한 중요 히브리어 사본으로 되어 있다. →사해사본

 

7. 그리스어 사본. 특히 신약성경 사본은 아주 많이 발견되어 있다. 그리스어 사본은 대문자사본(Uncial)과 소문자사본(Minusule 또는 Cursive)으로 대별되는데, 신약 성경의 대문자사본은 단편도 넣어 200종 이상, 소문자 사본은 2천 이상이나 존재한다. 이 중 가치 높은 것은 대문자사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