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救援論]구원.신앙.계시.

거듭남 (중생, 성화, 영화)

好學 2010. 7. 19. 21:10

 

거듭남 (중생, 성화, 영화)

 

요한 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에게 말하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고 하시니라.

 

예수님의 은혜로 죄사함을 받은 사람은 속히 거듭나야 합니다.
바리새인 관원이었던 니고데모는 밤에 예수님께 찾아와 예수님이 하나님으로부터 오신 선생(랍비)임을 시인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사람이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대해 니고데모가 육적으로 이해하고 어떻게 어머니 배 속에 다시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 있냐고 물었습니다.

 

요한 3/5~6 예수께서 대답하시기를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에게 말하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신으로 난 것은 육이요, 또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라.

벧전 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인하여 이제 우리를 구원하는 모형이니, 곧 침례라.

누가 12/50 그러나 나에게는 받을 침례가 있으니, 그것이 이루어지기까지 내가 답답함을 어찌 견디어 내리요!

벧전 3/18 그리스도께서도 죄들로 인하여 한 번 고난을 받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육신으로는
죽임을 당하셨으나 성령에 의하여 살림을 받으심으로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예수님은 거듭난다는 것은 '물'과 '성령'으로 나는 것으로, 성령으로 나는 것은 육이 아니라 '영'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물'은 사람이 물 속에 완전히 잠기는 침례를 말하며, 즉 '죽음'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마음을 답답하게 했던 침례도 십자가 죽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성령'은 하나님의 뜻대로 죽었던 사람이 성령의 힘으로 무덤 속에서 살아나는 것을 말하며, 즉 '생명'을 의미합니다.

 

로마서 6/4 그러므로 우리가 죽음 안으로 침례를 받아 그와 함께 장사되었으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인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켜지심과 같이 우리도 또한 생명의 새로움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골로새서 2/12 너희가 침례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고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너희도 그와 함께 살아났느니라.

 

그리스도인이 침례를 받아 물 속에 잠길 때 내 옛 사람이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어 장사되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인도자에 의해 물 속에서 꺼내질 때 성령의 힘으로 예수님과 함께 죽음에서 일으켜져 무덤에서 부활한 새생명이
되었다고 믿습니다.

즉 죄에 물든 나의 옛사람(영혼육)이 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에 믿음으로 연합하여 죽고, 예수님이 무덤에서 부활하셨듯이
죽었던 내 영이 성령의 도움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 거듭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창세기 2/17 선과 악의 지식의 나무에서 나는 것은 먹지 말라.

 네가 거기서 나는 것을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아담과 이브가 선악과를 따 먹고 나서 죄로 인해 하나님이 떠나간 뒤로 우리 영은 활동하지 못하고 잠자는 상태로 있는데
그것이 하나님 보시기에 죽은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그래서 거듭나지 못한 사람은 영에 대해 무지하고, 영적인 말씀을 이해할 수 없으며, 자기 영이 있는지도 모릅니다.
죽었던 내 영이 살아나야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고, 육신을 주관하고 다스리며, 악령의 세력과 싸워 이길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 26/18 그들의 눈을 열어 주어 어둠에서 빛으로,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려 함이요, 또 그들로
하여금 죄들의 용서를 받고 내 안에 있는 믿음으로 거룩히 구별된 사람들 가운데서 상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더이다.

사도행전 2/38 베드로가 그들에게 답변하기를 "회개하라. 그리고 죄들을 사함 받은 것으로 인하여 너희 각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으라. 그리하면 너희가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라.

마가 16/15~16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라.
믿고 침례를 받는 자는 구원을 받을 것이로되 믿지 않는 자는 정죄를 받으리라.

 

원죄와 자범죄로 범죄한 사람은 모두 흑암(사망, 죄, 사탄, 무지)의 권세 아래 있습니다.
사망 주관권에서 벗어나 생명 주관권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죄들의 사함을 받아야 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죄사함을 받는다는 것을 확실히 믿고, 침례를 받으면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에 믿음으로
연합하면 사탄이 떠나가고 성령이 내 안에 들어 오셔서 죽었던 영을 살리시고 성장할 수 있도록 은혜를 부어 주십니다.

 

히브리서 5/13~14 젖을 사용하는 자는 누구나 의의 말씀에 능숙하지 못하나니, 이는 그가 아기이기 때문이요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사람들의 것이니, 그들은 그 말씀을 사용함으로 감각들을 단련하여 선악을 분별하는 사람들이라.

 

그러나 온전히 거듭나는 일이 그렇게 쉽지는 않습니다.
내 육신의 본능과 사탄의 주관과 싸워 이겨야 되고, 내 영을 예수님의 형상을 이룰 때까지 성장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온전한 거듭남은 '영적 출생'(중생)뿐만이 아니라 '영적 성장'(성화)과 '영적 완성'(영화)도 포함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 갓난 아기가 태어나도 잘 먹이고 돌보지 않으면 병이 나듯이 거듭남을 쉽게 생각하고 자만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사도행전 1/8 그러나 성령께서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능력을 받으리니 그러면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이라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게 증인이 되리라."고 하시니라.

 

거듭났다는 건 죽었던 내 영이 살아나 육신을 주관하고, 사탄 마귀와 싸워 이길 수 있으며, 성령이 내 안에 충만하여
성령의 감동대로 말하고 행동하고, 예수님의 사랑과 동행을 느낄 수 있는 상태입니다.
사도 베드로는 거듭나기 전에는 인간적인 생각으로 예수님의 앞길을 가로 막고, 두려운 마음에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했지만,
오순절 성령으로 거듭난 다음에는 담대히 복음을 증거하였고, 앉은뱅이와 중풍병자를 일으켜 세웠으며, 죽은 자를 살려 냈고,기꺼히 십자가에 거꾸로 못박혀 순교하였습니다.

 

요한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개역한글)

요한 14/26 그러나 위로자이신 성령을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시리니,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들을 가르치시며 또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들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한글 킹제임스)

 

예수님은 제자들을 떠나시면서 아버지께서 우리를 도우실 성령을 예수님 이름으로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보혜사란 원문으로는
파라클레토스(parakletos)이고 영문으론 Helper, Comforter, Counselor로 조력자(助力者), 위로자,
상담자란 뜻으로 우리가 진리를 깨닫고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 곁에서 도와 주시는 분입니다.
하나님과 예수님으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영인 성령을 받기 위해선 항상 말씀과 찬양과 기도의 은혜 가운데 거해야 합니다.

 

요한 15/26 그러나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위로자,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영이 오시면 그가 나에 관하여 증거하시리라.

요한 16/13 그러나 진리의 영이신 그분이 오시면 너희를 모든 진리로 인도하시리라. 그분은 스스로를 말씀하지 아니하시며,
무엇이나 들은 것을 말씀하실 것이요, 또 너희에게 다가올 일들을 알려 주시리라.

로마서 8/26 이와 같이 성령께서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이는 우리가 마땅히 기도해야 할 것을 알지 못하나 성령께서 친히 말할 수 없는 신음으로 우리를 위하여 중보하시기 때문이라.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주신 진리의 영인 성령께서는 예수님에 관해 증거하십니다.
성령님은 우리를 모든 진리로 인도하시고, 아버지로부터 들은 것을 우리에게 말씀하시며, 장래 일들을 알려 주십니다.
성령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며, 친히 말할 수 없는 신음으로 우리를 위하여 아버지와 예수님께 간구하십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온전히 거듭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