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漢字文學/[동양명언]

제83주 동양명언

好學 2010. 1. 18. 21:52

 

제83주 동양명언 : 인생의 참된 가치를 찾기 위한 노력을 생각해 봅니다..



◈ [금주 명언] - 金玉崇而寇盜至하고, 名位高而憂責集.이라.

◆ [독음] - 금옥숭이구도지, 명위고이우책집.
◆ [한자] - 금 금/ 구슬 옥/ 숭상할 숭/ 말이을 이/ 도둑 구/ 도둑 도/ 이를 지// 이름 명/ 지위 위/ 높을 고/ 말이을 이/ 근심 우/ 책임 책/ 모일 집

▶ [출전] - 『포박자(抱朴子)』<박유편(博喩篇)>

◈ [해석] - 금과 옥을 숭상할수록 도둑들이 많이 이르고, 명성과 지위가 높아질수록 걱정과 책임이 많이 모인다..

▶ [어구풀이]
☞ 金玉崇(금옥숭) : 금과 옥이 숭상된다는 뜻으로, 물질을 숭상하면 도둑이 끊이지 않게 되는 것처럼 물질적 가치만을 우선시하는 배금주의가 팽배하면 그 만큼 세상이 각박해져 건강하지 못한 사회가 된다는 것으로 풀어봄.
☞ 名位高(명위고) : 명성과 지위, 내지는 관명(官名)과 관위(官位)가 높아진다는 뜻으로, 높은 처지에 따라 근심 걱정과 책무가 늘어나는 것처럼 삶의 가치를 높은 명성이나 지위만을 추구하는 출세지상주의가 팽배하면 출세만을 위한 그릇된 행동이 뒤따르게 된다는 것으로 풀어봄..

▣ [해설] -
우리는 가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인생의 가치를 일률적인 한 방향으로만 설정하고 그 길만이 인생의 모든 것이라고 강요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됩니다. 명예와 지위를 차지해야만 하고 금옥(金玉)의 재물을 많이 축적해야만 인생의 가치가 완성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말입니다.
무욕(無慾)의 참된 자아(自我)를 완성하고 타인들과 함께 어우러져 공유하면서 살아가는 아름다운 인생은 그저 현실을 망각하고 무시한 공허한 이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일까요?
하지만 최소한 물질 만능의 세태나 권력 지향의 왜곡된 행태들이 정당화되고 합리화되어 우리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주류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게 해야 할 것입니다. 어정쩡한 동화와 정당한 타협, 왜곡된 현상 등이 사회 전반에 내재된 상태에서 밝은 미래의 바른 가치관이 형성되기를 바라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시금 이기심을 극복하고 공동체의 가치를 회복한 무욕(無慾)의 삶을 영위하는 것이 포박자(抱朴子)가 제시한 자유롭게 영원히 살 수 있는 신선이 되기 위한 수양의 내용이 아닌가 하는 곡해아닌 곡해(曲解)를 해 봅니다.

앞서 제시했던 '無慾의 출발은 겸손함의 바탕에서 끝을 아는 것이다'라는 의미를 내포한 <노자(老子)> 주장[金玉滿堂 莫之能守, 富貴而驕 自遺其咎.(70주 명언)]의 결론은 이렇습니다.

" 공이 완수되면 물러나는 것이 하늘의 도이다"[ 功遂身退 天之道 ]

'好學의 漢字文學 > [동양명언]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89주 동양명언   (0) 2010.04.10
제85주 동양명언  (0) 2010.03.06
제81주 동양명언   (0) 2010.01.18
제77주 동양명언   (0) 2009.11.18
제76주 동양명언   (0) 2009.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