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漢字文學/[사서오경]四書五經

四書入門...[大 學],(3)...14 - 19

好學 2009. 9. 22. 01:07

 

四書入門...[大 學],(3)...14 - 19

 
 
 
 
14.장
원문 : 德者 本也 財者 末也

        덕자 본야 재자 말야

풀이 : 덕은 근본이요,재물은 말단 이니라

 

해설 : 대학 제십장 후반에는 재물과 국가경제에 대하여 언급 하고 있다.대저 한 가정이나 국가를 다스림에 있어서는 이 경제적인면을 소흘히 할 수 없다.

 

15.장

원문 : 財聚則民散 財散則民聚

        재취칙민산 재산칙민취

풀이 : 재물이모이면 민심이 흗어지고,재물이 흗어지면민심이 모이느니라.

 

해설 : 앞에서 본 바와 같이,덕은 근본이요 재물은 말단이다.위정자가 덕을 존중하여 백성들을 중히 여기고, 재물을 가벼히 여겨,재물을 백성들을 위하여 쓴다면 국민의 생활은 안정되고 민심이 그에게로 집중 될 것이다.그러나 이와 반대로 재물을 중히 여기고 백성을 가벼히 여겨 백성들에게 재물을 마구 걷우어 들인다면,국민의 생활은 도탄에 빠져 민심이 그에게서 떠나는 것이다.

 

16.장

원문 : 言悖而出者 赤悖而入 貨悖而入者 赤悖而出

        언패이출자 적패이입 화패이입자 적패이출

풀이 : 말이 거슬리어 나가 것은 또항 거슬리어 들어오고,재물이 거슬리

          어 들어온 것은 또한 거슬리어 나가느리라.

해설 :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느 말도 곱다.라는속담이 있다.이쪽에서 도리에 어긋나는 말을 보내면 저쪽에서도 도리에 어긋나는 말을 보내온다.이와 마찬가지로 도리에 어긋나는 방법으로 거둬들인 재산은 역시 도리에 어긋나는 방법으로 나가는것이 자연의 법칙인 것이다.逆으로 나가ㅏㄴ 말은 역으로 들어오고,역으로 들어온 재물은 역으로 나간다.훈계로 삼아야 할 명언이다.

 

17.장

원문 : 好人之所惡 惡人之所好 是謂拂人之性 災必逮夫身

        호인지소악 악인지소호 시위불인지성 재필태부신

풀이 : 사람이 미워하는바를 좋아하고,사람이 좋아하는바를 미워하는것, 이

         것을 사람의 본성에 어긋난다고 이르거니와,반드시 재앙이 그 몸에

         미치느니라.

해설 : 사람의 본성은 선한 것이다.그러므로 사람은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게 되는 것이다.그런데 만일 사람들이 미워하는 악을 좋아하고,사람이 좋아하는 선을 미워한다면,이는 사람으로서의 본성에 반대되는 것이니, 반드시 재앙을 면할 수 없는 것이다.

 

18.장

원문 : 君子有大道 必忠信以得之 驕泰以失之

       군자유대도 필충신이득지 교태이실지

풀이 : 군자에게 큰 도가 있으니,반드시 성실과 신의로써 이를 얻고, 교만함

         과 방자함으로써 이를 잃느니라.

해설 : 여기에서 군자란 위정를 가리키며,글 길이란 자신의 덕을 닦고 백성을 다스리는 길을 말한다.위정자가 알아두어야 할 큰 길이 있다.그것은 스스로 성실하고 싱의가 있게 하면 민심을 얻게 되고,스스로 교만하고 방자하몀 민심을 잃게 된다는 사실이다.

 

19.장

원문 : 仁者 以財發身 不仁者 以身發財

       인자 이재발신 불인자 이신발재

풀이 : 어진 사람은 재물로써 몸을 이르키고,어질지 못한 사람은 몸으로써

          재물을 일으키느니라.

해설 : 앞에서(덕은 근본이요,재물은 말단이다)라고 한 바 있거니와,여기에서도 덕과 재물과의 관계를 말한 것이다.어진 사람은 덕을 존중하고 재물을 가벼이 알지만,어질지 못한 사람은 재물을 존중하고 덕을 가벼이 안다.그러므로 어진 사람은 재물울 흩어 자신의 몸을 왕성케 하지만,어질지 못한 사람은 몸을 망치면서까지 재산을 늘리기에 급급한 것이다.   

 

 

大學....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