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漢字文學/[사서오경]四書五經

四書入門... 論語...君子...9

好學 2009. 9. 22. 00:29

 

 

四書入門... 論語...君子...9




1.

원문 : 君子 和而不同 小人 同而不和

        군자 화이불동 소인 동이불화

 

풀이 : 군자는 화합하여 부화뇌동하지 않고, 소인은 부화뇌동하여 화합하지

         못 하느니라.

해설 : 군자란 학문과 덧행을 갖춘 인격이 수양된 사람이다. 군자는 정의를 존중하지만, 소인은 눈앞의 이득만 추구한다. 그러므로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군자는 자신의 개성과 主見을 살려가면서 잘 조화를 이루지만, 소인은 주견도 없이 이득을따라 이리저리 덩달아 행동하므로 여러사람과 고루 어울리지 못하는 것이다.(子路篇)

 

2.

원문 : 君子 周而不比 小人 比而不周 

        군자 주이불비 소인 비이불주 

 

풀이 : 군자는 두루 사귀어 치우치지않고, 소인은 한쪽으로 치우쳐 두루

          사귀지 못하느니라.

해설 : 군자는 정의에 따라 행동하므로 누구와도 공평무사하게 어울린다.

그러나 소인응 사리사욕에따라 행동하므로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언제나

편당적이다.(爲政篇)

 

3.

원문 : 君子 成人之美 不成人之惡 小人 反是

        군자 성인지미 불성인지악 소인 반시

 

풀이 : 군자는 남의 좋은점을 이루어지게 해주고 남의 악한점을 이루지

          못하게 하거니와 소인은 이와 반대이다.

해설 : 군자는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우ㅏ한다.그러므로 남의 선한것을보면 이를 권장하고 도와 덕을 이루게해준다.그러나 소인은 사리사욕에 얽매여 있기때문에 나보다 나은 사람을 헐뜻고,남의악을 조장시켜 더욱 악하게만든다. 세상 사람들은 흔히 본인앞에서는 좋게 말하고. 돌아서서 욕을한다.남의 단점은 다른 사람앞에서 공개하거나 욕할것이 아니라 본인에게만 은근히 충고하여 선으로 이끌어 주어야 하는 것이다..(顔淵篇)

 

4.

원문 : 君子 不可小和 而可大受也 小人 不可大受 而可小和也

        군자 불가소화 이가대수야 소인 불가대수 이가소화야 

 

풀이 : 군자는 작은 제혜를 맡길 수 없으나 근 임무는 맡길 수 있고, 소인은

          큰 임무는 맡길 수 없으나 작은 지혜는 맡길 수 있느니라

해설 : 군자는 정의를 존중하고 시야가 원대하기 때문에, 작은 지혜로써 처리하는 자잘구레한 일에는 어둡지만,덕으로 다스리는 큰 임무는 능히 해낼 수 있다. 그러나 소인은 실리에 밟고 시야가 좁기 때문에 큰 임무는 맡길수 없고,오직 작은 지혜로써 처리하는 말단적인 일이나 할 수 있는것이다.

 (爲靈公篇)

 

5.

원문 : 君子 病無能焉 不病人之不己知也

        군자 병무능언 불병인지불기지야

 

풀이 : 군자는 자신의 능력 없음을 근심할뿐,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음을

          걱정하지 아니하느니라

해설 : 사람이란 자기의 능력을 과대평가 하기쉽다.그리하여 자기의 무능함을 생각지않고,상대방이 능력을 인정해주지 않음을 원망하기가 일수다.우선 조급히 서둘지말고 내 실력부터 꾸준히 쌓을일이다.실력만 충분하면 절로 남들이 그 능력을 인정해 주기 마련인것이다.(爲靈公篇)

 

6.

원문 : 子貢이 曰...

          君子 之過也 如日月之食焉 過也 人皆見之 更也 人皆仰之

         군자 지과야 여일월지식언 과야 인개견지 갱야 인개앙지

 

풀이 : 자공이 말했다. 군자의 잘못함은 마치 일식과 월식 같아서, 잘못을

          저지르면 사람들이 다 이를 보아 알고, 그것을 고치면 사람들이

          다 울어러 보느니라. 

해설 : 인격이 수양된 사람은 모든 행동에 거짓이나 꾸밈이 없다. 그러므로 그가 잘못을 저지르면 보는사람이 다 알수있다.그러나 의식적으로 잘못한게 아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잘못을 깨닿는 순간,이를 엄폐하려하지 않고,주저없이 고친다.그러므로 사람들은 그를 더욱 존경하게 되는것이다.

(子張篇)  

 

7.

원문 : 小人 之過也 必文 

        소인 지과야 필문

 

풀이 : 소인은 잘못을 저지르면 반드시 꾸미느니라.   

해설 : 군자의 반대로, 소인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도, 이를 고치려 하지 않고,오히려 이를 숨기고 겉으로 꾸며 남을 속이려한다.그러나 숨기려는것은 더 잘 나타나게 마련이며, 설사 남들이 속아 넘어갈지라도 자신의 양심마저 속일수는 없는것이다.자신의 과오를 깨닫고도 고치지 않는것이야말로 진짜 과오인것이다.(子張篇)

 

8.

원문 : 君子 不以言거人 不以 人廢言 

        군자 불이언거인 불이 인폐언

 

풀이 : 군자는 말을 가지고 사람을 천거하지 않으며,사람을 가지고 말을

          버리지 않느니라.

해설 : 군자는 공평무사하므로 그 사람의 말이 쓸만하다고하여 사람을 등욜하지 않으며, 설사 그 인격이 보잘것없는 경우라도 말이 쓸만하면 그 말을 버리지않고 채택하는것이다.(爲靈公篇)

 

9.

원문 : 君子 易事而難說也 說之 不以道 及其便人也 器之 小人

        군자 역사이난설야 설지 불이도 급기편인야 기지 소인

        難事而易說也 說之 難不以道 說也 及其便人也 求備焉

        난사이역설야 설지 난불이도 설야 급기편인야 구비언  

 

풀이 : 군자는 섬기기는 쉬워도 기쁘게 하기는 어렵다. 그를 기쁘게함에

          正道로써 하지 않으면 기뻐하지않고, 그 사람을 부림에 있어서는

          그 그릇에 맞게  부리느니라. 그런데 소인은 섬기기는 어려워도

          기쁘게 하기는쉽다. 그를 기쁘게함에 비록 정도로써 하지 않을

          지라도 기뻐하며,그 사람을 부림에 있어서는 모든일을 다 잘하기를

          바라느니라.

해설 :군자는 정의를 존중하고 재능에따라 사람을 적재적소에서 일하게한다. 그러므로 그를 섬기기는 쉽지만, 일에 성의를 다하여 성과를 올리지 않고는 그를 기쁘게 할 수 없다. 그러나 소인은 이득을 좋아하여 재능을 혜아리지않고 일을 맡긴다. 그러므로 그에게 아부하지 않고는 섬길 수 없지만, 작은 뇌물만 주어도 만족해 할것이니 그를 기쁘게 하기는 쉬운노릇이다.

 

 

(子路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