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歷史,宗敎,哲學/(역사)韓國敎會史

1920년대의 한국과 한국교회

好學 2009. 9. 6. 18:43

1920년대의 한국과 한국교회

1)일본 식민지하의 한국교회

국내민족운동의 변화
1919년 3·1을 계기로 시작된 일본의 이른바 '문화정치'에도 불구하고 일제는 한국의 쌀을 약탈해 가는데 열을 올렸다. 한국의 쌀은 1876년 한일수호조약 이후 계속해서 일본으로 수출되어 갔었는데 특히 1918년 일본 각지에서 쌀값이 뛰고 쌀소동이 일어나면서 수출량이 급증하게 되었다. 일제는 쌀 증산계획을 세워 1920년부터 15개년간 토지 개량사업을 착수하는 한편 벼종류 개량을 통해 920여만석을 증산해 한해 500만석의 쌀을 더 가져갈 계획이었다. 그리하여 1922년에서 1926년 사이에 연평균 1,450만석을 생산해 434만석을 빼앗아갔다.

일제의 이른바 토지조사사업으로 한국인 소유의 토지를 약탈해 감으로써 경작자인 수많은 농민은 계약에 의한 소작인으로 전락되었으며 자작농이라 하더라도 지극히 적은 농토밖에 소유하지 못하는 영세농이 되었다. 반면에 일본인 지주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해갔다. 영세농민들은 비참한 생활을 견디다 못해 화전민(火田民)이 되거나 아니면 만주나 일본으로 이민가서 농업을 하거나 노동을 하게 되었다. 그 결과 1910년에 250명이던 재일한국인수가 1930년에는 42만으로 늘어났고 만주로 이민간 수는 1927년에 56만가량이던 것이 1936년에는 무려 89만으로 늘어났다.

이러한 일제 식민지하의 상황속에서 영세 소작인들은 가난과 지주들의 소작권 박탈 위협을 집단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농민조합 등을 만들어 소작쟁의(小作爭議)를 벌였다. 1922년에 겨우 25건에 참가인원 2,539명이었던 소작쟁의가 1925년에는 204건, 참가인원 4,002명, 1930년에는 726건에 참가인원 13,012명이나 되었다.

1920년대의 소작쟁의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고 또 성공한 것은 1924년에 일어나, 1년동안 계속되었던 전남 신안군 암태도에서 600여명이 참가한 사건이었다. 이 쟁의에서 소작인들은 소작료를 80퍼센트에서 40퍼센트로 낮추는 승소판결을 받았다.

일제는 한국을 식량공급지로뿐만 아니라 상품시장으로 삼으려 하였다. 1920년 한국과 일본사이에 관세제도가 철폐되면서 한국은 일제의 독점시장이 되었다 그 결과 1931년 대일수출액은 그해 총수출액의 95퍼센트,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총 수입액의 80퍼센트에 달했다. 대일수출품은 쌀을 비롯해서 대부분이 식료품이었고 그 다음으로 원료와 원료제품이었다. 한편 일본에서 들어오는 것은 실, 의료, 종이, 담배, 술, 기계 등의 완제품이었다.

한편, 일본의 성장하는 자본주의는 제1차 세계대전을 지나면서 한국에서 유리한 투자시장을 발견하였다 처음에는 식료품 공업에서 시작하여 화학공업과 전력 생산에 치중하게 되었다. 1925년 공산액(工産額)이 총생산액의 17.7퍼센트였던 것이 1931년에 가서는 22.7퍼센트로 증가했으며, 반면 1925년에 총생산액의 72.7 퍼센트였던 농산액은 1931년에 63.1퍼센트로 감소되었다. 이러한 일제의 한국내 산업구조의 변화는 1931년에 발생한 만주침략을 겨눈 한반도 병참화를 설명해주고 있다.

이러한 광공업의 발전과 함께 노동자의 수 또한 급증하게 되었다. 1931년에 이르러 공장노동자는 11만, 광산노동자는 3만6천에 달했다. 공장과 탄광에서 중노동에 종사하던 이들 노동자들은 하루 10시간 이상, 일주에 60시간 이상을 조, 수수, 콩 등 잡곡으로 채운 허기진 배로 강제노동에 시달려야 했으며 재해와 질병에 고생하는 등 그들의 생활은 참으로 비참한 것이었다. 그나마 일을 얻지 못하는 실업자의 수는 15퍼센트에 달했다.

1931년 현재 하루 12시간 이상 일하는 노동자가 전체의 46.9퍼센트, 연중 무휴로 일하는 노동자가 전체의 23.3퍼센트, 한달에 한번도 쉬지 못하고 연간 10일 미만의 휴일을 갖는 노동자가 68.7퍼센트에 달하는 형편이었다. 그러면 그들의 임금은 어떠하였는가?

한국인 남자성년 노동자는 똑같은 일을 하면서도 일본인의 절반도 안되는 임금을 받았으며, 여성 노동자의 경우는 남성들의 절반도 채 받지 못했다. 유년공인 경우는 더 비참하여 한국인 여성 노임의 절반밖에 받지 못했었다.

이러한 한국인의 값싼 노동력을 탐낸 일본 대기업의 광공업 진출로 전국적으로 노동쟁의가 급격히 증가해 나갔다. 1921년 36건에 3,403명, 1926년 81건에 5,984명이던 것이 1931년에는 205건에 무려 21,180명이나 되었다 노동쟁의는 1920년 조선노동공제회, 1922년 그 후신인 조선 노동연맹회가 결성되면서 강화되어 1921년에는 부산부두 노동자 파업, 1923년에는 서울 고무여공파업, 그리고 1929년 원산 노동자 총파업이 잇따랐다.

1928년 9월에 함남 성남 덕원군에 있는 라이싱 선(Rising Sun)석유회사 문평유조소의 일본인 현장감독 고다마가 한국인 노동자를 구타한데 분개한 노동자들이 파업을 일으키자 사무직원들이 파업에 동참하게 되었으며 문평운송조합도 동정파업에 들어갔다. 이 때 이 지방 노동자들의 연합체였던 원산노동연합회가 지원하고 나섰다. 회사측은 이처럼 파업이 확대되자 최저임금, 상병위자료, 해고수당협정체결을 약속했으나 3개월이 지나도 약속을 지키지 않자 1929년 1월 다시 파업을 시작했다. 한국인 노동자들은 8시간 노동제 실시와 지배인 파면 등을 내걸어 원산노동연합회의 지지를 받았다. 이에 원산상업회의소는 원산노연 산하 노동자 대신 인천과 중국에서 노동자를 모집해오기 시작하자 원산지역의 원산노련 산하노동조합원 전원이 파업에 참가해 기세를 올렸다. 결국 격화된 파업에 대한 일제의 가혹한 탄압으로 새 지도부가 온건노선으로  선회하는 바람에 성공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일제당국과 그에 결탁한 자본가들에게 큰 타격을 주었다. 이 파업은 전국의 노동자들에게 민족의 해방없이는 노동자들의 생존권 보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교훈을 남기게 되었다.

민족주의 사상운동

겉으로는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 실제로는 한민족 말살정책을 무자비하게 추진하고 나선 일제에 대항하여 민족정신을 지키려는 운동이 사회 여러분야에서 줄기차게 일어나게 되었다. 농민 및 노동운동이 크게 일어나면서 민중교육분야에서도 야학(夜學)이 전국적으로 성행한 것이다. 야학은 이미 대한제국 말기에 애국계몽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되어 주로 가난한 농민이나 노동자와 그들 자녀들과 부녀자들을 상대로 주로 농촌에서 한글과 산술을 가르쳤다. 고향을 떠나 도시에서 공부하던 학생들이 여름방학을 맞아 고향에 내려와 농민들의 문맹을 퇴치하고 생활을 개선하는 계몽운동을 전개하면서 청소년들을 지도하였고 민족정신을 일깨워 주었다. 그리고 종래의 서당(書當)을 개편해서 농촌지역의 초등보조교육기관의 구실을 하게 되었으며 중등교육기관과 고등교육기관인 전문학교나 대학도 생겨났다. 그러나 한국인의 교육에 열을 올린 것은 대부분이 사학 특히 기독교계통의 사립학교들이었다. 1925년도 조선총독부의 통계를 보면, 일본인과 한국인의 취학자수는 초등학교의 경우 인구비율에서 6대1, 남자중등학교 21대1, 여자중등학교 1대1, 실업학교 21대1, 대학교 109대1의 엄청난 차이가 있었다. 이 통계는 일제의 한국인 교육정책은 농산물을 증산하고 공업장의 기술을 습득할 정도의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데 있었을 뿐 문화생활이나 국가 정책참여에 필요한 지도자 교육이 아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한국인이 자유롭게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었던 길은 유학밖에 없었다. 1931년에 일본으로 건너간 유학생이 3,639명, 미국유학생이 493명에 이르렀다. 그런데 이 경우에도 대부분이 현지 기독교 계통의 사립대학을 다니게 되었다.

이러한 민족교육과 더불어 국내와 역사분야의 연구에서도 민족사상의 정립이 활발하였다. 1921년에 주시경(周時經)을 중심으로 한 조선어학회가 설립되었고, 박은식(朴殷植)과 신채호(申寀浩)중심으로 해외에서의 민족사관 정립활동에 영향을 받아 손진태(孫晋泰), 김상기(金庠基)등이 진단학회를 결성하여 실증주의에 입각한 민족사 연구를 시작하였다.

특히 신채호는 다윈의 사회진화론을 받아들여 한국사를 조선민족과 타민족사이의 투쟁사로 보고 신라의 삼국통일과 그것을 주도한 김춘추를 맹렬히 비판하고 나섰다. 1910년 그는 망명길에 올라 중국, 만주, 연해주를 돌아다니면서 독립운동에 참가했으며 3.1운동으로 상해에 임시정부가 수립되자 참여해 임시정부 지도부의 외교독립노선을 비판하고 무장투쟁을 강력히 주장하게 되었다. 그가 1923년에 쓴 <조선혁명선언>은 민중직접 혁명론으로서 해외 일부 독립운동자들의 외교독립노선과 함께 국내 일각에서 일고 있던 자치 또는 참정권 주장의 타협주의와 민족개량주의를 민족의 적으로 규탄하고 나섰다. 그는 1936년 2월 18일 여순 감옥에서 뇌일혈로 사망하였다.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을 연구한 김영범 교수(대구대학교 사회학)에 따르면 , 3.1 운동을 계기로 상해를 중심무대로 활동하고 있던 항일무장투쟁 애국집단인 의열단 지도자 김원봉의 요청에 응해 집필한 것으로서 그 요지는 "요컨대 민족독립과 민족생존 보전의 유일한 방법은 일본제국주의(자)를 구축.제거하여 식민지 통치를 타도하는 혁명이며, 그 혁명의 주체는 일반 민중이고, 혁명과정을 선각적 민중의 암살과 파괴행동으로 시발되어 민중 일반의 각성을 거쳐 대폭동으로 고양되어 간다는 것..... 바꿔 말하면 조선이 절실히 요구하고 있는 혁명('조선혁명')은 민족혁명의 성격을 지니고서 민중혁명의 형태로 폭력혁명의 과정에 의해 진행될 것이라 함이었다."

원수 일제를 한반도에서 몰아내려는 국내 운동은 젊은 학생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1926년 조선왕조의 마지막 왕인 순종(純宗)의 장례일인 6월 10일 일어난 6.10만세운동과 식민지 차별교육을 타도하기 위해 일어난 각지 학교의 동맹휴학이 종국에는 1929년의 광주학생운동으로 발전하였다. 그 전해에는 신의주 고등보통학교에서 학생회 회지 <신우(信友)>에 담긴 노예교육 반대논단이 불씨가 되어 동맹휴학운동이 전개되기도 하였다. 이 <신우>지 사건의 주동자였던 구익균 옹이 현재 로스앤젤레스에서 여생을 지내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학생운동은 일제가 한국인의 민족의식을 말살하기 위해 조선어와 역사를 배우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 일본황국신민으로 만들기 위해 조작된 역사를 가르치며 일본의 노예식민교육을 강요하는데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동아일보 등 세신문사의 제한

일제의 이른바 '문화정치'로 1920년 4월1일 한일합방 이후 처음으로 민간유지들이 발기인이 되어 민족의 표현기관임을 스스로 맡고 나선 동아일보가 창간되었다. 일제가 민간신문의 발간을 허용한 것은 무단정치 아래서 전개된 지하신문들의 활동이 두통거리였던 데다가 미주, 만주 간도, 중국, 연해주 등지에서 발행되는 해외한인 동포사회의 신문들이 일제탄압의 국제여론을 불러 일으키는데 대한 대응책이었다. 일제는 무장독립운동을 지지하는 국내 지하신문들을 후퇴시켜 주어진 체제내 한계에 순응하면서 산업발전과 교육진흥 그리고 문화향상 등 실력양성노선 내지 자치론으로 유도하려고 한 것이다. 실제로 3.1 운동 때 발행된 조선독립신문을 비롯하여 비상한 경찰의 단속 가운데에서도 10여개의 지하신문이 국내에서 발간되고 있었다. 일제는 신문지법, 출판법 제령 제7호, 보안법, 회사령, 치안유지법 등 최대한의 제한을 마련하면서 민간 세 신문의 발행을 허용한 것이다.

조선일보는 동아일보보다 앞서 같은해 3월 5일 '신문명 진보의 주의'를 사시로 내세우고 친일지를 표방하고 출범하였으며 시사신문 (뒤에 시대일보) 또한 일제의 식민정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일제는 처음부터 민족주의 언론임을 자처한 동아일보와 친일언론을 표방한 조선일보와 시사신문을 허가함으로써 공개적인 언론을 통해 한국인의 사상동태를 파악하는 한편 한국인의 독립의지를 둔화 내지는 배제하려는 치밀한 계획을 세운 것이다.

1927년 민족협동전선 구축이란 슬로건 밑에 신간회가 결성되었다. 동아일보 중심의 자치운동에 반대하면서 조선일보계의 이상재, 신석우, 안재홍 등이 신간회의의 주축이 되자 김성수, 송진우 등 동아일보 인사들은 천도교의 최린과 함께 신간회를 민족주의 좌익전선으로 외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두 언론사 사이의 빈틈을 이용하여 일제는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의 공동전선이었던 신간회를 자치운동의 근거지로 만드는 공작을 펴게 되었고 마침내 1930년대에 들어가면서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 사이에서 긴장과 대립이 증폭되면서 신간회 해체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창간후 일제에 의한 민간 언론 기관에 대한 기사 압수 및 처분 건수를 보면, 1920년에 동아 16건, 조선 21건, 21년에 동아 15건, 조선 23건, 22년에 동아 15건, 조선 12건, 24년에 동아 56건, 조선 48간, 시대일보 49건, 그리고 25년에 동아 57건, 조선 56건 , 시대 38건이었다. 1926년의 6.10만세 운동이후부터 1929년의 광주학생사건에 이르는 기간에는 조선총독부 경무국에서 논조와 용어까지 지도하고 구체적으로 서약하는 단계에 이르렀으며 농촌진흥운동과 생활개신운동 등으로 논조를 돌림으로써 소극적인 타협체제로 전환하게 되었다.

일제가 한국을 중국대륙 침략을 위한 병참기지로 삼아 물적 및 인적 자원을 수탈하려는 정책에 호응시키는 노선으로 호도함으로써 이들 세 민간지를 이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 1929년 말에 세계적 규모의 경제공황이 발생하면서 일제는 경제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새로운 식민지 쟁탈에 나서게 되었고 구미자본주의 제국은 경제파탄과 혁명의 위협으로 자국의 문제에 몰두하면서 미국과 영국은 일제의 중국대륙침략으로 소련과 충돌할 것을 기대하면서 오히려 일제를 동조하는 태도를 보였다.

일제의 모순된 식민지 정책

일제의 한국식민지 지배에서 보여준 억압과 착취의 잔학상은 일본인의 한국인에 대한 민족차별에서 온 것이다. 일제가 한국민족에 대해 얼마만큼 증오하고 차별하였는가는 1923년 9월 1일 도꾜를 비롯한 관동지역에서 발생한 지진때 대학살에서 극명하게 증명되었다.

그날 오전 11시 58분에 사가미만에서 발생한 지진은 강도 7.9도였고 사망자 9만 1천 3백44명, 행방불명 1만 3천 2백 75명, 중경상자 5만 2천 74명, 이재민 약 3백 40만명에 이르렀고 피해액이 약 55억엔에 달하였다.

일본 군국주의자들은 이 지진을 반체제 폭동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한국인과 사회주의자들의 사냥 기회로 삼고 지진으로 불에 탄 38만 1천 90세대가"조선인과 사회주의가 발화한 것"이라고 거짓 소문을 고의적으로 퍼뜨리면서 한국인의 폭동설을 유포해 일본인들을 자극시켜 자경대를 조작케하여 한국인들을 닥치는 대로 잡아 죽이고 심지어 사지를 찢어 죽이는 만행을 일으키게 한 것이다. 심지어 일본인 역사가 이에나가씨도 " 이 때문에 도꾜 및  그 주변의 각지에서 다수의 죄없는 조선인이 자경대의 손에 학살되는 일이 일어난 것"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보도금지가 해제된 10월 20일까지 한국인에 대한 기사는 한줄도 보도되지 않았다. 그러나 당시 상해 임시정부에서 발행한 독립신문에는 6천 6백 61명이 살해되었고 그 가운데 대부분 시체조차 찾지 못한 것으로 보도되었다. 이 사건이 일어난 해에 일본에 있던 재일동포 8만 9천 7백 45명이 귀환한 것만 보아도 '조선인 사냥'이 얼마나 심했던가를 반증해 준다.

이와같은 한국인 대량학살을 계기삼아 쌀 소동과 노동 및 보통선거운동 등 대중운동을 기반삼아 민중세력이 크게 신장되면서 대정 데보크라시가 자리를 잡게 되자 겁에 질린 국수주의자와 우익 보수세력이 한국인에 대한 일본민중의 잠재적인 차별의식을 뿌리깊게 내리고 사회주의자들을 경계하기 위해 저지른 죄악이었다.

이들 국수주의 내지 보수세력의 지원을 받는 일본 군국주의자들의 사상은 다름아닌 신도이다. 이 신도는 고대로 소급해 올라가는 일본의 토착적인 원시종교로서 천황을 태양신의 직계자손인 현인신으로 만든다. 그러므로 신도의 근본원리는 피조물을 신격화하는 미신이자 우상숭배이다. 일본의 군국주의자들과 제국주의자들은 신사를 무수히 세우고 신도의 신사참배를 강요함으로써 한국의 침략을 한일동근사상으로 합리화하는 것이었다. 한국인으로서 이러한 일제의 계략에 가장 앞장서서 반대하고 나선 것이 30만명에 달한 크리스천들이었다. 한마디로, 일본의 한국식민지 정책은 한편으로는 한국인을 철저하게 증오하고 차별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같은 선조의 자손이니 동화해야 한다는 모순된 요소에 자리잡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