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智慧묵상/[지혜묵상]신앙지혜

인생 매뉴얼

好學 2012. 9. 20. 17:07

인생 매뉴얼

디도서 1:5~16

 

 

남자들이라면 누구나 군인수첩에 대한 기억들이 있을 것이다.

군대에서 입었던 군복 상의 주머니 안에는 군인정신과 군복무를 위한 내용들이 빼곡히 기록된 군대수첩이 있었다.

군인으로서 가져야 할 기본정신에 대한 내용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행동하게 하는 행동강령과 같은 것이었다.

사도바울이 디도에게 제시한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장로를 세우는 일이었다. 장로는 생활 속에서 책망할 것이(딛1:6) 없어야 한다. 성품과 생활에 있어서 모범이 되어야 한다. 게다가 장로로서 보다 더 특별하게 갖추어야 할 자격이 있다. 그것은 가정 안에서 혼인의 순결을 지키는 경건한 리더십과 행복한 믿음의 가장이 되어 자녀들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것이었다. 가정 안에서 좋은 아버지, 좋은 남편이 되는 일은 책망할 것이 없는 사람으로서 좋은 성품을 갖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 취급되었다. 바울은 남자가 리더십을 갖는 일에 있어서 매우 구체적이고 실제적이며 높은 수준의 삶을 요구하고 있다. 진리보다 자신의 감정에 치중하는 일도 없어야 하며, 술에 취하지 않더라도 술을 즐기는 것을 금하고, 더러운 이득과 같은 탐욕에 대해서도 금하고 있다. 이웃과의 관계가 좋아야 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철저한 순종의 삶을 요구한다. 또한 진리를 훼손하는 자들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을 요구한다. 구원은 누구에게나 주어질 수 있다. 하지만 지도자의 직무는 도덕적, 인격적인 부분은 물론 실천적인 부분에 이르기까지 세밀하고도 엄격한 지침들을 통과해야만 주어질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기준들은 크리스천 남성들의 인생매뉴얼과 같은 것이다. 내가 장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와 무관한 내용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장로가 되기 위해 이러한 기준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경건한 남성이 되기 위해 필요한 지침들이다. 이러한 내용들을 나의 인생매뉴얼로 삼고 스스로를 경계하고 교훈하는 일에 힘써야 한다. 또한 이러한 내용들이 일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삶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지도자가 되기 위해 이것들을 지키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남성에게 필요한 적합한 삶의 모습이기에 지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오늘 우리는 이러한 기준들을 하나하나 풀어서 나의 삶에서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남자들이여,

내가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을 주변 동료들이 인정하게 만드는 부분들은 무엇인가?

내가 자랑스럽게 여기는 덕목들은 무엇인가?

나의 어떤 태도가 주변 동료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고 있는가?

나로 그릇된 행동을 하게 연약한 모습은 무엇인가?

스스로의 문제를 돌아볼 줄 아는 사람은 지혜로운 자요,

자신의 삶을 소중하게 여길 줄 아는 사람이다.

가족과 동료들에게 나를 나답게 만드는 인생매뉴얼을 보여줄 수 있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