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성서 강좌)

제18강 어순감각 말하기 실습 3

好學 2012. 9. 8. 00:18

 

제18강 어순감각 말하기 실습 3


하나님의 구원계획(God's plan of salvation)


주격 관계 대명사 Who/Which 어순감각연습


이 사람이 바로 그 남자 입니다 / 창문을 깬
This is the man / who broke the window.


이 사람이 바로 그 남자 입니다 / 나를 사랑하는
This is the man / who loves me.


이것이 그 개입니다 / 창문을 깬
This is the dog / which broke the window.


이것이 그 개입니다 / 나를 사랑하는

This is the dog / which loves me.


이것이 그 개입니다 / 내 커피를 마신
This is the dog / which drank my coffee.


목적격 관계 대명사 Whom/Which 어순감각연습


이 사람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 / 그 사람을 내가 사랑합니다
This is the man / whom(who) I love.


이 사람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 / 그 사람을 내가 어제 만났습니다
This is the man / whom(who) I met yesterday.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목적격 관계 대명사로 Whom을 쓰는 것이 원칙이나 요즘에는Who를 많이 대체하여 사용하는 추세임.


이 것이 그 개입니다 / 그 개를 내가 사랑합니다
This is the dog / which I love.


이것이 바로 그 개입니다 / 그 개를 내가 훈련시켰습니다
This is the dog / which I trained.


이 것이 바로 그 책입니다 / 그 책을 내가 썼습니다
This is the book / which I wrote.


이것이 바로 그 창문입니다 / 그 창문을 내가 깨뜨렸습니다
This is the window / which I broke.


주격/목적격 관계 대명사 That 어순감각연습


*선행사가 사람, 동물, 사물에 관계없이 주격과 목적격에 관계대명사 ‘That’을 쓸 수 있다.


*목적격 관계 대명사는 생략해도 좋다.


이 사람이 바로 그 남자입니다 / 그 창문을 깨뜨린
This is the man / that broke the window.


이것이 바로 그 개 입니다 / 그 창문을 깨뜨린
This is the dog / that broke the window.


이 사람이 바로 그 남자입니다 / 내 사과를 먹어 버린
This is the man / that ate my apple.


이것이 바로 그 개입니다 / 내 사과를 먹어버린
This is the dog / that ate my apple.


이 사람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 / 그 사람을 내가 사랑합니다
This is the man / (that) I love.


이 사람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 / 그 사람을 내가 어제 만났습니다
This is the man / (that) I met yesterday.


이 것이 그 개입니다 / 그 개를 내가 사랑합니다
This is the dog / (that) I love.


이것이 바로 그 개입니다 / 그 개를 내가 훈련시켰습니다
This is the dog / (that) I trained.


전치사 + 관계 대명사 어순감각연습
with whom, for, to, about


이 사람이 그 남자입니다 / 그 사람과 함께 / 내가 삽니다
This is the man / with whom / I live


이 사람이 그 남자 입니다 / 그 사람을 위해서/ 내가 일을 합니다
This is the man / for whom / I work


이 사람이 그 남자입니다 / 그에게 /내가 꽃을 보냈습니다
This is the man / to whom / I sent flowers


이 사람이 그 남자입니다 / 그 사람에 관하여 / 내가 당신께 말했습니다 / 어제
This is the man / about whom / I told you / yesterday.


이것이 그 집입니다 / 그 집 안에 / 내가 삽니다
This is the house / in which / I live


이것이 그 나무입니다 / 그 나무 아래에 / 내가 쉽니다
This is the tree / under which / I rest


이것이 그 개입니다 / 그 개와 함께 / 내가 삽니다
This is the dog / with which / I live


이것이 그 개입니다 / 그 개에 관하여 / 내가 책을 썼습니다
This is the dog / about which / I wrote a book


이것이 그 의자입니다 / 그 의자 위에 / 내가 앉습니다
This is the chair / on which / I sit


*관계 대명사를 생략하고 전치사를 문장 맨 끝에 붙일 수 도 있다
Ex) This is the man I live with.
This is the man I work for.
This is the house I live in.


소유격 관계 대명사 Whose 어순감각연습


이 얘가 그 소년입니다 / 그 소년의 아버지는 의사입니다
This is the boy / whose father is a doctor


이 얘가 그 소년입니다 / 그 소년의 어머니는 간호사입니다
This is the boy / whose mother is a nurse


이 얘가 그 소년입니다 / 그 소년의 어머니가 오셨습니다 / 어제 여기에This is the boy / whose mother came / here yesterday


이 얘가 그 소년입니다 / 그 소년의 누나를 내가 사랑합니다
This is the boy / whose sister / I love


이 얘가 그 소년입니다 / 그 소년의 가방이 도난 당했습니다
This is the boy / whose bag was stolen


이 사람이 그 남자입니다 / 그 남자의 집에서 / 내가 삽니다
This is the man / in whose house / I live


이 사람이 그 남자입니다 / 그 남자의 아버지와 함께 / 내가 일을 합니다
This is the man / with whose father / I work


이 사람이 그 남자입니다 / 그 남자의 아버지를 위해 / 내가 일을 합니다
This is the man / for whose father / I work

 

'(영어성서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혁명 특강 제 17강   (0) 2012.09.08
영어혁명 특강 제 19강  (0) 2011.02.13
영어혁명 특강 제 21강  (0) 2011.02.13
제22강 어순감각 말하기 실습 5  (0) 2011.02.13
영어혁명 특강 제 23강  (0) 2011.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