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일즈 부흥운동의 주역 이반 로버츠(3)
다섯째로, 성령의 임재에는 힘이 있다.
두려움 없이, 그리스도 중심의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전하고 회중이 하나님 앞에서 문자 그대로 ‘엎드려 있는’ 것이
부흥의 상징이 되었다.
요한 웨슬레와 조지 휫필드에 의한 영국의 부흥은 성령의 엄위하신 임재가 항상 임하여서, 그것이 사람들에게 강한
영향을 주었다.
휫필드의 부흥예배에 관해서, 웨슬레는 자신의 일기에 다음과 같이 썼다.
"그가 모든 죄인에게 그리스도를 믿도록 초청한 후 얼마 안되어 4명이 거의 동시에 그의 옆에 쓰러졌다.
그들 중 한 사람은 의식을 잃고 움직이지도 않았다.
다른 한 사람은 몹시 심하게 몸을 떨었다.
세 번째 사람은 그의 몸 전체에 강한 경련을 일으켰으나, 탄식 소리 이외에는 아무 소리도 내지 않았다.
네 번째 사람은 똑같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눈물을 흘리면서 하나님을 향해 크게 울부짖었다."
웨슬레와 휫필드는 이 행동을 이상하게 느껴서 몇 명을 집회에서 내보냈다.
그러나 레이디 헌팅톤이라는 부인이 휫필드에게 편지를 써서, 그들을 밖으로 내보내는 것 때문에 설교를 중단하면
예배에 물을 끼얹는 것이 되니까 사람들을 그대로 두도록 조언했다.
"우는 대로 그대로 내버려 두세요."라고 그녀는 말했다.
"그것이 당신의 설교보다 휠씬 큰 유익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웨슬레는 일기에 또 이렇게 썼다.
"이 시간부터는 하나님이 당신 기뻐하시는 방법으로 역사를 하시도록 우리들은 허용할 것이다."
부흥 설교자에게 내리는 기름 부음에 관해, 찰스 피니는 이렇게 말했다.
"만일 영감에 의하지 않았다면 나는 내가 어떻게 설교했는지도 모른다.
자주 경험하지만, 설교의 주제를 나도 놀랄 정도로 내 마음에 깨닫게 된다.
이것은 마치 내가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생각과 말과 예화가 내가 말하는 것과 같은 속도로 계속 무더기로 떠올라서
마치 직감적으로 분명히 볼 수 있는 것과 같았다."
찰스 피니는 현대 신앙 부흥운동의 아버지로 존경받고 있다.
그가 교회에 오면 하나님의 회개케 하시는 능력이 역사하여 사람들은 의자에서 일어나 통로에 무릎 꿇고 엎드려서
회개하며 통곡하는 일이 종종 일어났다.
저명한 부흥의 권위자 에드윈 오르는 1858년의 부흥집회에서 신자들이 보인 다른 반응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초만원의 집회가 회중의 깊고 기묘한 정숙에 싸여 엄숙하였다.
죄를 철저히 깨달음과 두려워하는 근심이 집중된 묵상과 거의 죽은 듯한 깊은 한숨에서 나타난다.
한편에서는 희망과 용서의 기쁨을 그 눈물에서 엿볼 수 있었는데, 이 눈물은 그들의 눈동자를 적셔서 이전보다
영롱하게 빛내고 있었다."
1858년의 영적 각성은 전혀 다른 종류의 성령의 은사가 더해져서, 교회를 개척하는 사람, 예언적 설교자, 전도자, 목사,
교사 등의 은사가 나타났다.
이 은사들은 교회의 권위자로부터 안수를 받은 사람들 사이에 있었지만, 겸손한 평신도 중에도 나타났는데, 이들이
받은 유일한 안수는 성령에 의한 것이었다.
여섯째로, 부흥은 지역사회와 국가를 변화시킨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미국의 신학자 토우저는 부흥을 ‘사회의 도덕적 풍조를 바꾸는 하나님의 역사’로 정의한다.
역사를 보면 진정한 영적 각성은 교회의 어떤 벽이라도 뛰어넘으며, 지역 사회를 철저히 개혁하였다.
예를 들면, 웨일즈에서 부흥이 일어나는 동안, 사회에 미친 영향은 놀랄 정도였다.
한때는 범죄가 완전히 없어졌다.
강간, 강도, 살인, 주거침입, 공금횡령 등이 완전히 없어져서 판사들은 재판할 사건이 없었다.
지방 영사는 긴급회의를 열어, 할 일이 없어진 경찰에 대해 논의했다.
술주정뱅이들은 반으로 줄었다.
부흥이 시작된 후 1년 간 2개의 주에서 사생아의 출생률이 44% 감소하여, 부흥운동의 영향이 너무나 컸던 것을
알 수 있다."
부흥은 또한 영국의 미래를 형성하였다.
존 웨슬레와 함께 영국의 부흥을 신선하게 경험한 젊은 조지 휫필드가 뉴잉글랜드 지역에 상륙하였다.
그가 ‘영국의 압박으로부터 정치적 자유와 죄의 노예상태로부터의 자유’를 예언적으로 말했을 때 수천 명이 기독교인으로 회심하였다.
에드워드와 휫필드 같은 사람들 속에서 성령의 불이 타는 동안에 그 지역일대 인구 25만명 중 5만명의 영혼이 구원되었다.
이미 신앙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을 합하면, 그 숫자는 ‘이 지역의 운명을 결정하기’에 충분했다.
하나님은 에드워드나 휫필드 등의 사람을 이용하여 식민지 사람들을 당신에게 돌아오게 하시고, 독립선언을 하기에
앞서서 기독교적인 기초를 재건하셨다.
1800년 켄터키주의 대부흥은 테네시, 북캐롤라이나, 남캐롤라이나, 그리고 개척지의 최전선까지 확장되어 갔다.
오르의 보고에서 "이 영적 각성으로 전교인 선교사 운동, 노예제도의 폐지, 대중교육이 실시되었다.
중서부 지방에서는 600개 이상의 대학이 부흥의 사역자들에 의해 세워졌다."라고 했다.
부흥을 위한 우리의 사명
우리는 부흥을 가져올 하나님의 절대적인 행위를 기다릴 필요는 없다.
우리는 교회와 국가에 성령의 일반적인 강한 임재를 기다릴 필요는 없다.
우리가 할 일은 그리스도의 주권과 성령의 통제에 순복하며, 금식하며 기도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건을 채울 때, 성령이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켜 주실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나는 이것을 두 명의 그리스도인 농부의 이야기와 비교해 본다.
그들은 인접한 농장에서 함께 살았다.
그들은 처음에 모두 다 가난했으며, 가진 농기구도 비슷했다.
오늘날 한 사람은 부자이고, 다른 한 사람은 가난하다.
부자 농부는 열심히 일했다.
그는 밭에 뿌리는 씨를 신중하게 골랐다.
땅을 비옥하게 하고, 물을 주었으며, 세심하게 농지를 관리했다.
그리고 적당한 때에 곡물을 수확했다.
다른 농부는 게을렀고 훈련되지 못했다.
그는 좋은 씨를 고르지 않았다.
토지에 적절히 비료를 주지 않았고, 많은 것을 운에 맡겨 버렸다.
그는 단지 현관 앞에 앉아서 쉬며 이 세상의 갖가지 것들을 바라보는 것을 즐겼다.
하나님은 모든 농장에 태양빛과 비를 주셨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에게 부탁하신 토지를 그들이 정성들여 관리하며 수고하여 일할 것을 바라셨다.
나는 이 이야기가 영적으로도 진리라고 믿는다.
하나님은 스스로 자원하여 회개하고 당신을 찾는 한사람 한사람에게 부흥을 주시기를 원하신다.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마 5:6)
만일 우리가 우리 자신을 낮추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예배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축복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그러나 게으른 자나 불순종하는 자에게는 축복은 없고, 훈련만 있을 뿐이며, 혹은 더 나쁠 수도 있다.
주님은 당신이 택한 때, 당신이 택한 곳에서 역사하시는 절대주권자이시다.
그러나 우리는 민족과 여러 나라의 모든 사건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를 위해 항상 기도하고
계획해야만 한다.
그러나 개인의 부흥은 성령이 우리의 속마음에 말씀하시고 불러 주시면서 시작된다.(빌 2:13, 요 16:8~11).
이러한 부르심에 의해 양심이 움직이며 눈을 뜬다.
우리의 의지가 그 부르심에 순종하든지 혹은 무시하든지를 결정한다.
오늘날 우리의 결단은 개인적으로도, 교회적으로도, 국가적으로도 대단히 중요하다.
하나님은 우리가 우리 존재의 전체를 가지고 당신을 찾기를 원하신다.
주님이 약속하신 부흥은 우리가 자신을 낮추며 겸손해져서, 회개하며, 금식하고 기도하며 주님의 얼굴을 구하면서
우리의 악한 길에서 돌아설 때 시작된다.
하나님은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을 사랑하며 신뢰하고 순종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부흥의 불길로 응답해 주실 것을
약속해 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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