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基督論]성경.교회.예배.

Ⅰ.계시란 무엇인가? (서론)

好學 2012. 1. 20. 21:16

.계시란 무엇인가? (서론)

 

 

종 교. 하나님과 인간의 영적 교통

                                                                     서 론.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시는 일

                                                                     성 경. 계시의 최고 집약과 구원에 관한 책

 

제 1 과 종교(宗敎)

종교란 무엇인가?

1. 종교의 본질(本質)

 

(1) "종교(religion)"의 뜻?

종교란, "하나님과 인간이 영적인 연합을 계속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종교는 살아계신 하나님과 인간과의 생생한 의식적 교통이어야 하므로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반드시 전제해야 할 것이다.

우리 기독교 종교의 3대원리는 그리하여, "하나님" - "계시" - "신앙"으로 그 기본원칙을 갖게 된다.

칼빈은 말하기를 "종교는 하나님과 인간의 살아 있는 교통, 즉 인격적 예배적 관계이다"라고 하였다.

(창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 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

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

계시 신앙

인간

(도표Ⅰ) 에서와 같이 하나님은 자신을 계시(나타냄)하시고, 인간은 그 계시를 경외하고 신앙함이 곧 종교의 본질인 것이다.

그러므로 엄격히 말해 참 종교는 여호와 하나님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뿐이며 타(他)종교는 그것을 흉내낸 모조품과 같은 것으로써 피조물이 중심이 된다.

이교도(異敎徒)는 모두가 "인간신앙 → 하나님 → 계시"의 역(逆) 순서로 종교를 만들어 내어 그 표준이 신이 아니라 인간 편에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는 이 세상의 수많은 종교 속에서 하나의 종교가 아니라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구원의 종교요, 인간 세상에 주어진 바로 그 진리의 종교이다. 기독교는 하나님과 인간이 만나는 유일무이한 진리의 종교이다.

 

2. 종교의 기원(紀元)

⑴ 역사적 기원

종교는 그 시초가 자연물을 숭배한다던가, 영(靈)들을 숭배한다던가, 혹은 조상들을 숭배하는 데서부터 기인한다고 하는 견해이다.

그러나 자연물(태양, 달, 별, 거목, 바다, 태풍...)이니, 영들(천사,마귀...)이니, 조상들은 모두가 하나님의 피조물이요, 그 한계가 있으며 죽은 것들에 불과하므로 결코 영원한 신앙의 대상이나 인간의 구주가 될 수가 없다.

⑵ 심리적 기원(마음, 감정, 지식)

이것은 어떤 가상적 절대의 힘을 향한 동경심이 종교의 기원이라고 하는 견해이다. 전혀 종교성(신, 계시, 신앙)도 없는 막연한 대상을 경외하여 인간이 회개하고 중생될 수는 없는 것이다.

⑶ 우리의 종교 기독교는 이에 대해 확실히 대답한다.

기독교는 그 기원이 「확실하신 하나님의 "계시(啓示)"」에 의해서 출발한다.

그것은 사람이 도저히 알지 못하는 하나님을 알고 또한 그를 섬기려면, 인간의 방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이 나타내 주시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조상 숭배니, 정령 숭배니, 물질 숭배니 혹은 이성 숭배 등 이 세상의 모든 종교가 인간 스스로가 생각하고 고안해 낸 것들이지만 "계시 종교"는 무지한 인간 이외의 어떤 분이 "알게 하고 섬기게 할 것을 가르쳐 줌으로써 시작되는 종교라는 것이다.

(갈 1:12)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요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엡 1: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그러므로 기독교는 "하나님의 계시"라는 명백한 근거에 그 기원을 둔다.

우리의 시조 아담은 바로 그렇게 하나님의 계시 때문에 하나님을 알았고, 섬기면서(예배), 교통했던 것이다.

즉, 하나님이 먼저 아담을 찾아 오셨고, 그리고 말씀(= 계시)하신 것이다.

참된 종교의 기원은 바로 「가라사대」"말씀"의 계시로 시작된다.

(창 1:3)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3. 종교의 자리(處所)

마음은 바로 영혼의 중심 기관이다. 그것은 인간의 마음에서부터 인간의 지식, 감정, 의지의 모든 것이 나오기 때문이다.

종교, 즉 "하나님의 계시를 신앙"하는 것은 인간의 마음의 작용이다.

(고후 4:6) 어두운 데서 빛이 비취리라 하시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

제 2 과 계시(啓示)

1. 계시의 뜻

(1) 정의: 일방에서 알리기 전에는 모르는 그리고 알 수도 없는 어떤 것을 전달하는 행위 또는 기술이다.

그러므로 계시란 "하나님이 사람에게 자신을 나타내시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말 하면, 인간의 자력으로 얻을 수 없는 진리를 하나님 자신이 직접적으로 알려 주는 것이다.

그 근거: 시 19:1, 갈 1:12

(시 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갈 1:12)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2) 계시가 가지고 있는 함축된 의미 계시는 불변의 진리를 부여하고, 진실하고 확실하고 권위가 있다.

(3) 계시의 성격

① 하나님의 계시는 본질적이다

② 특별계시는 하나님의 말씀, 예수 그리스도이다.

③ 주어진 계시는 점진적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점진적으로 나타난 계시가 진실로 판명되므로 원계시가 진실임을 믿게 된다.


2. 계시의 종류

(1) 일반 계시

1) 하나님의 일반계시의 관념

일반 계시는 자연계시라고도 하는데,

①이것은 자연의 모든 현상을 통해서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시는 방법이다.

②일반계시는 직접적인 말씀의 전달형식으로 인간에게 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과 그 역사를 통하여 자신의 존재함을 밝히 보여주므로 우리는 얼마든지 그의 피조물을 통하여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롬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2) 일반계시의 불충분성

① 죄는 일반계시와 이 계시에 대한 인간의 감수성을 모두 변화시켰다.

아담의 타락 이후 인간의 이성과 양심은 죄의 영향아래 그 명도(明度)가 점점 흐려지고 희미해져 버렸으므로 일반계시에 의한 신지식은 결코 충분하거나 완전하지가 못하다.

② 일반계시에 의하여 전달된 하나님의 지식과 또는 영적이며 영원한 사물에 관한 지식은 너무 불확실하기 때문에 영원(永遠)을 구축하기에는 신빙할 만 한 것이 못된다.

그러므로 결국 일반계시의 지식으로는 인간이 어떤 죄인이며, 어떻게 구원을 얻으며 또한 영원한 나라에 대한 소망 등의 영적 충족을 해결해 주기에 불가능하다.

(고전 1: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그 결과 하나님과의 교통이 단절된 관계로 인간의 본성은 어둠에 사로잡혀 참된 구원의 길도,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여 종교성은 엉뚱한 대상을 찾게 되고 우상을 숭배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일반계시의 한계가 여기에 있다. 더듬어 찾아가는 인간에게는 보다 분명한 빛으로서의 주님의 특별계시가 필요하게 된다.

(2) 특별 계시

1) 특별계시의 정의

예수 그리스도와 성경에 하나님과 영적 진리가 분명하게 나타난 계시이다.

즉, 죄인을 구속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구원계시이다.

말하자면, 특별계시란 하나님께서 한정된 시간과 공간의 특별한 사람들에게 자신을 드러냄으로서 그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과의 "구속관계(救贖關係)"에 들어가게 하는 계시이다.

2) 특별계시의 필요성과 목적

인간의 죄로 인한 비참 때문에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는 필요하게 된 것이다.

다시말하면, 인간이 타락하기 전에 가졌던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방법의 계시가 필요하다.

일반계시로는 너무나 막연하고 애매하기에 이러한 지식을 제공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특별계시란 "인간의 죄 문제를 해결하고 구원을 주시고자 하는 것 임을 알아야 한다."

3) 특별계시의 방편

특별계시의 방편은 하나님 자신의 현현과 말씀,그리고 이적으로 분류되며, 또 역사적 사건, 하나님의 말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 대별 하기도 한다.

a. 하나님의 현현

하나님은 영이시고 초월적 존재로서 인간의 감각으로 인지할 수 없으나 성경은 그 하나님을 만난 자가 있고 보았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이러한 보이는 현상을 하나님의 현현이라고 한다. 하나님의 현현 중 최대의 것은 역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이다.

①여호와의 사자

(출 3:2)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②영광의 세기나(Shekinah glory)

(출 16:7) 아침에는 너희가 여호와의 영광을 보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가 자기를 향하여 원망함을 들으셨음이라 우리가 누구관데 너희가 우리를 대하여 원망하느냐

③성자의 성육신이 계시의 절정을 이룸

(딤전 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 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b. 직접 전달(Communications; Divine Speech)

①들을 수 있는 인간의 언어로 계시(Audible Speech)

(창 6:13) 하나님이 노아에게 이르시되 모든 혈육 있는 자의 강포가 땅에 가득 하므로 그 끝날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내가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

②꿈을 통하여 계시(Dreams)

(창 37:5) 요셉이 꿈을 꾸고 자기 형들에게 고하매 그들이 그를 더욱 미워하였 더라

(창 37:6)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청컨대 나의 꾼 꿈을 들으시오

③제비로 계시(Lot)

(삼상 10:20) 사무엘이 이에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가까이 오게 하였더니 베냐민 지파가 뽑혔고

(삼상 10:21) 베냐민 지파를 그 가족대로 가까이 오게 하였더니 마드리의 가족이 뽑혔고 그 중에서 기스의 아들 사울이 뽑혔으나 그를 찾아도 만나지 못한지라

④우림과 둠밈으로의 계시(Urim and Thummim)

(출 28:30)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으로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 가슴 위에 있게 하라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판결을 항상 그 가슴 위에 둘지니라

⑤환상을 통하여 계시(Visions)

(창 15: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⑥선지자를 통하여 계시(Prophets)

(삼하 23:2) 여호와의 신이 나를 빙자하여 말씀하심이여 그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⑦영감된 성경을 통하여 계시(Inspiration and Scripture)

(시 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시 1: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시 1: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8) 그 외에도 깊은 수면 중에 계시를 하기도 함

(단 8:18) 그가 내게 말할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어 깊이 잠들매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단 8:19) 가로되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일임이니라

c. 역사적 사건 및 이적

①기적을 통하여 계시(Miracles)

(요 2:11)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②역사적 사건을 통하여 계시(Historical Events)

(미 6:4) 내가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어 종노릇하는 집에서 속량하였고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을 보내어 네 앞에 행하게 하였었느니라

(미 6:5) 내 백성아 너는 모압 왕 발락의 꾀한 것과 브올의 아들 발람이 그에게

대답한 것을 추억하며 싯딤에서부터 길갈까지의 일을 추억하라 그리하면 나 여호와의 의롭게 행한 것을 알리라 하실 것이니라

③그리스도의 지상 사역을 통하여 계시(Work of Christ)

(막 15:39) 예수를 향하여 섰던 백부장이 그렇게 운명하심을 보고 가로되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그러면 이제 우리는 어떠한 계시의 방편을 채택할 것인가?

a.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생애와 사역에 나타난 계시를 그대로 수용하면 된다.

b. 영감된 성경 말씀을 절대적으로 믿고 사는 것이 계시의 완전한 수용이다. 물론 지금도 하나님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우리에게 역사하시지만, 무엇보다도 제일 중요한 것은 계시된 말씀을 통하여 우리의 신앙을 지키는 것이다.

예수께서 지상에 33년을 계시며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을 완전히 계시하였다.

하나님은 그 완전한 계시를 영감을 통하여 책으로 기록하게 하여, 영원한 계시가 되게 하였다. 그것이 곧 성경이다. 예수님의 사역과 말씀 그리고 그를 위한 준비로서의 글들과 그에 관한 글들을 영감으로 기록하여 보관함으로서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구속의 진리를 알도록 하시었다. 구속에 필요한 모든 계시는 확실하게 담았으므로 계시는 이제 종결되었다고 해야 한다.

 


 

 

제 3 과 성경(1)

 

하나님 씀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기록 계시 화육강림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딤후 3: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진리 성경 =예수 십자가,부활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수 안에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죄 인간 사망

 

 

1.특별계시로서의 성경 - 계시성

특별계시는「성육신을 통한 죄인의 구원」이 그 중심 내용이니 그것의 가장 구체 화된 표현이「성경」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성경이란?

①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특별계시이다.

②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③ 하나님을 바로 알고, 바로 믿고, 바로 섬길 수 있는 진리의 책이다.

④ 예수는 그리스도(메시야)이심을 믿게 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는 유일한 생명의 책이다.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 성경의 주제와 내용

1) 성경의 대 주제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다.

하나님의 약속된 구세주로서의 예수이다(눅 24:27, 요 1:45, 5:39)

(눅 24:27)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2) 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이 구약에서는 예언과 예표 등으로 계시 되었고, 복음서에서 그리스도 자신의 죽음과 부활로 성취되었으며, 그 구원은 사도행전 에서 적용되었다. 그리고 서신서에서 설명되었고, 계시록에서 그의 재림과 영원한 상태의 시작 으로 절정을 이루었다.

3)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인간 구원(택자 구원)의 대 구속 드라마가 성경에 담겨 있는 것이다.

2.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성경 - 권위성

성경은 하나님께서 친히 하신 말씀이며 그 기록이다.

그것은 하나님 자신의 입(음성)을 통하여 말씀을 내셨다는 인격적 표현을 특히 강조하는 말이다.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3. 영감된 말씀으로서의 성경 - 영감성

(딤후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 영감의 의미

① 영감이라는 말은 헬라어로 데오퓨뉴tm토스(ՈՅՏՐՍՅՕՓՔՏՒ)라고 하는데, 이는 하나님을 뜻하는 데오스(ՈՅՏՒ)와 "숨쉬다", "불다"라는 뜻을 가진 프네오(ՐՍՅՙ)가 합성된 형용사로 그 의미는 "하나님이 생기를 불어 넣은" 또는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것이란 뜻이다.

② 성경의 무오성과 신적권위는 성경이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되었다는 사실에서 그 근거를 찾아야 한다.

③ 하나님께서 인간을 통하여 성경을 기록하실 때 인간 기자로 하여금 오류가 없이 기록하도록 하기 위하여 성령으로 인간 기자의 인격 전체를 주관, 섭리, 감독하신 사역을 가리킨다.

④ 성경의 무오의 교리는 기독교의 정통 교리이다.

 

<영감설의 종류>

1. 기계적 영감설

성서 저자의 정신활동이 휴지상태에서 하나님께서 불러주는대로 그대로 썼다는 것이다. 즉, 인간은 한 낱 도구(기계)로 불과했다는 설이다.

2. 동력적 영감설

① 이 학설은 성령의 직접적인 활동이 있었다는 것을 부정하고 저자의 일반 영감을 주장한다.

② 성경의 초자연적인 특성, 성경의 무오성을 부정하고 인간의 자유로운 통찰력으로 기록하였다고 주장한다.

3. 유기적 영감설

하나님은 인간 기자를 통하여 자신을 계시하고자 할 때에 인간 저자(선지자, 사도)의 내적 인간성, 재능, 교양, 용어, 문체를 최대한 이용하시고 또 그것들에 성령 충만함을 입혀서 모든 것이 아름답게 조화되는 중에 글이 완성되도록 하셨던 것이다.

 

<영감의 범위>

① 언어의 영감이 아니고 사상의 영감이라는 주장

② 부분적 영감: 성서의 어떤 부분에만 관련되었다고 하는 주장

③ 완전 축자 영감

성경 자체의 증거에 따라 전체가 완전히 영감되었다는 주장이다. 즉,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모든 구절, 글자 하나 하나에 완전히 영감되어 쓰여졌으니 우리는 이것을 완전축자영감이라고 부른다. 우리 정통 기독교에서는 이것을 정설로 받아들인다.

결론으로 신구약 성경(66권)은 모두 하나님의 초자연적 영적 감화에 의해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 조명의 의미

1. 정의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하여 그의 말씀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들의 삶에 적용케 하시며, 우리들 삶 자체의 방향을 결정짓는데 필요한 인도하심을 받게 하는 과정을 말한다.

2. 계시, 영감, 조명의 관계

(1) 계시

① 진리의 부여, 진실, 확실하다

② 계시는 하나님께서 드러내시는 본질적인 것

③ 계시는 광범위하다 - 환상(Visions), 꿈(Dreams)

④ 계시는 자기 불변의 진리를 이룬다

(2) 영감: 받은 진리를 책으로 환원(reducing)하는 것이다.

(3) 조명

① 주관적인 조건: 계시의 빛을 인식하는 방법이다.

② 조명은 진리 이해와 관계하지만, 정확한 약속을 포함하지는 않는다.

즉, 계시의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다, 즉 계시를 준다는 것이 아니다.

(4) 계시, 영감, 조명의 차이점

계시 -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는 것, 말씀

영감 - 계시의 전달 방법(how)

조명 - 주어진 계시에 대한 인식 능력이다.


제 4 과 성경(2)

1. 개혁주의 성경관 - 오직 성경주의(Sola Scriptura)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는 다음과 같은 성경에 대한 문답이 있다.

문: 하나님께서 무슨 규칙을 우리에게 주사 어떻게 자기를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할 것을 지시하셨습니까?

답: 신구약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우리가 그를 즐거워하고 영화롭게 할 것을 지시하는 유일한 규칙입니다.

(1) 성경의 정경성

a. 정경이란 말의 의미(The Meaning of the word Cannon)

① 히브리어로 카네(ࠄऽএ), 헬라어로는 카논(ՊՁՍՙՍ)으로 번역되었고, 영어로는 케논(Cannon)으로 표기되었다.

② 이 말의 뜻은 갈대, 막대기, 잣대, 척도, 규칙의 뜻이다.

b. 정경의 범위

구약 39권, 신약 27권만이 하나님으로부터 영감 받은 책이다. 따라서 성경 이외의 어떤 것도 인정할 수 없고(계 22:18-19), 성경은 66권으로 그 계시가 종료된 것으로 믿는다(엡 3:5-6)

(엡 3:5) 이제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성령으로 나타내신 것같이 다른 세대에 서는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게 하지 아니하셨으니

(엡 3:6)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

(2) 성경의 특성

① 우리는 성경의 무오성(無誤性)을 믿는다.

이 말은 성경이 말하는 모든 것이 진리라는 의미이다. 물론 문맥이나 말들의 상황을 떠나서 성경의 모든 진술을 진리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예를 들자면, 시편 53:1에는 "하나님이 없다"란 말이 있다. 그러나 이 말은 단지 진술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 그 진술의 모두를 읽자면,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이다. 성경 전체를 읽고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가를 이해할 때 우리는 성경의 모든 진술이 무오함을 알 수 있다.

② 성경은 명료하다.

성경은 평범한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기록되었다. 하나님은 어린 아이들에게까지도 직접 말씀하신다(엡 6:1-3). 어떤 교회는 이것을 부인하여 그들은 말하기를 성경을 이해할 수 있는 자들은 사제나 학자들만이라고 한다. 물론 성경에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할 많은 것이 있음은 사실이다. 박식한 학자라 할지라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의 성령으로 평범한 사람들이 구원을 받는 데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들을 아주 분명히 이해하도록 인도하실 수 있고, 또 인도하신다.

③ 성경은 충족(充足)하다.

우리는 구원을 얻기 위해 알아야 될 바를 알기 위해서 성경 이외에 어떤 것도 필요하지 않다. 많은 그릇된 종교가 이것을 부인하고 있다. 로마교(천주교)에서는 성경과 마찬가지로 전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현대주의자들은 성경과 아울러 "과학의 발견"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성경만으로 충분하다고 말씀하신다(계 22:18-20).


(3) 성경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

a. 성경 말씀을 읽을 때의 태도

① 말씀을 통해 깨닫고자 하는 간절한 열망이 있어야 합니다.

② 어린아이 같은 마음과 겸손함으로 읽어야 합니다.

③ 날마다 차례대로 읽어야 합니다.

④ 순종하는 마음, 성령의 임재하심을 바라는 마음, 그리고 보물을 찾는 간절한 마음으로 읽어야 합니다.(잠 2:4, 고전 4:20, 시 119:18, 행 17:11-12)

(잠 2:4) 은을 구하는 것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같이 그것을 찾으면

(잠 2:5)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⑤ 성경이 당신의 생활을 인도하는 안내자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⑥ 복종과 자기 적용의 자세를 가지고 읽어야 합니다.

⑦ 기도를 통해서 말씀의 뜻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⑧ 말씀을 사랑하는 경건한 마음으로 읽어야 합니다.

⑨ 말씀이 당신의 현재의 삶 속에 어떤 의미를 주고 있는가를 생각하면 읽어야 합니다.

⑩ 자신의 책임과 의무, 그리고 경고와 복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도록 성령 하나님 께 도움을 구하며 읽어야 합니다.

그러면 반드시 성령께서 당신의 중심을 보시고 도우실 것입니다.

b. 성경 말씀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지금 내가 읽는 말씀이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에 대하여 어떻게 말씀해 주고 있나에 유의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② 하나님이 내게 무엇을 요구하고 계시는지에 유의해야 합니다.

③ 하나님께서 나에게 어떤 약속을 해주셨는지 유의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④ 하나님께서 나에게 어떤 죄를 피하라고 말씀하시는지를 유의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c. 매일 성경을 일고, 말씀대로 생활에 옮기도록 하여야 합니다.

정한 시간에 읽는 것이 유익하며, 정독, 통독, 어느 것이나 좋습니다.

특히, 은혜로운 말씀에 밑줄을 긋거나 암기하거나 공책에 써놓으면 좋습니다.

d. 선생을 통하여 배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사도행전 8장 30-31절에 나타난 것처럼 성경은 선생을 통해서 배울 때에 빠르게 이해하며 올바른 해석을 배우게 됩니다

(행 17:11-12) (행 17:11)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행 17:12) 그 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 또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가 적지 아니하나

e. 성경 목차를 확실하게 알아야 합니다.


2. 성경의 개요

(1) 구약 성경

구분

주제

성경

율법서

율법 속에 계신 그리스도(전5권)

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역사서

이스라엘 역사를 통해 나타난

그리스도(전12권)

신정시대:여호수아,사사기,룻기

왕정시대:사무엘상ㆍ하,역대상ㆍ하,열왕기상ㆍ하

포로시대:에스라,느헤미야,에스더

시가서

찬송과 기도속에 계시는

그리스도(전5권)

욥기,시편,잠언,전도서,아가

예언서

앞으로 오실 그리스도(Ⅰ)

(전17권)

대예언서:이사야,예레미야,예레미야애가,에스겔,

다니엘

소예언서:호세아,요엘,아모스,오바댜,요나,미가, 나훔,하박국,스바냐,학개,스가랴,

말라기


(2) 신약성경

구분

주제

성경

복음서

인생으로 나타나신 그리스도

(전4권)

마태복음,마가복음,누가복음,요한복음

역사서

교회와 함께하시는 그리스도

(전1권)

사도행전

서신서

성도와 함께하시는 그리스도

(전21권)

로마서,고린도전ㆍ후서,갈라디아서,에베소서,

빌립보서,골로새서,데살로니가전ㆍ후서,

디모데전ㆍ후서,디도서,빌레몬서,히브리서,

야고보서,베드로전ㆍ후서,요한일서,요한이서,

요한삼서,유다서

예언서

앞으로 오실 그리스도(Ⅱ)

(전1권)

요한 계시록

성경은 36명 이상의 저자(선지자, 왕, 어부, 의사, 학자...)들이 1600년 이상에 걸쳐 기록한 66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