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救援論]구원.신앙.계시.

구원론(1) 1. 구원을 얻는 문제에 대하여

好學 2011. 12. 25. 14:22

구원론(1) 1. 구원을 얻는 문제에 대하여


지금부터는 구원론에 대하여 공부하고자 합니다..

1. 구원의 시작은 하나님

우리의 구원의 시작은 사람으로부터가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다. 즉 우리가 나기도 전에 또는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기 전에 우리를 구별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에서부터 비롯된다.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

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롬9:11).

2. 구원의 성취는 예수 그리스도로

 

하나님의 택하신바 된 그 백성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후 5:21)고 하였다.

그리하여 우리의 구원에 필요한 모든 일을 성취하신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실 때에 "다 이루었다"고 하셨다(요 19:30).

3. 구원의 적용은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성령님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구속 사건을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시키시는가?

1) 부르심(Calling)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 8:30).

2) 중생(Regeneration)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느니라"(요 3:3-5).

3) 회심(Conversion)

"이스라엘로 회개케 하사 죄 사함을 얻게 하시려고 그를 오른 손으로 높이사 임금과 구주를 삼으셨느니라"(행 5:31).

4) 믿음(Faith)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 1:15)

5) 칭의(Justification)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롬 3:30).

6) 자녀가 됨(Adoption)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2).

7) 성화(Sanctification)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고전 6:11).

8) 견인(Ferseverance of the saints)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빌 1:6).

9) 영화롭게 됨(Glorification)

"그가 나타나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은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요일 3:2).


2. 불신자에게도 성령님은 역사하시는가

불신자들에게 성령의 역사는 있으나 구원의 역사는 없다.

불신자들에게도 성령의 은혜가 있는 증거는 다음과 같다.


1.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창 6:3)

여기 '함께 한다'는 뜻은 다스림, 판단을 의미하는 말로써 그 때까지 구원과는 상관이 없는 하나님의 치리하심이 보통 사람들과 함께 하신 것이다.


2. "그들이 반역하여 주의 성신을 근심케 하였으므로 그가 돌이켜 그들의 대적이 되사 친히 그들을 치셨더니"(사63:10)

하나님의 성령은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진리와 선의 영으로 임재 하심을 의미 한다.

유대인들이 성령을 거스리다가 하나님이 그들의 대적이 되시는 비극을 체험하였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그러나 하나님이 친히 우리를 대적하시면 누가 우리를 위하리요?


3. "또한 저희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버려 두사 합당치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롬1:28)

이것을 보면 버림받기 전까지도 성령님의 일반적 감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4. "한번 비췸을 얻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예한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히6:4-6) 이런 사람은 중생하지 못한체 일시적으로 믿다가 타락하는 자들을 의미한다.

5. 모든 사람이 누리는 자연적 행복을 볼 때 "이스마엘에게 이르러는 내가 네 말을 들었나니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생육이 중다하여 그로 크게 번성케 할지라 그가 열 두 방백을 낳으리니 내가 그로 큰 나라가 되게 하려니와"(창17:20)

"여호와께서 요셉을 위하여 그 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시므로 여호와의 복이 그의 집과 밭에 있는 모든 소유에 미친지라"(창39:5).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니라"(마5:45)

"그는 은혜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로우시니라"(눅6:35)

"곧 너희에게 하늘로서 비를 내리시며 결실기를 주시는 선한 일을 하사 음식과 기쁨으로 너희 마음에 만족케 하셨느니라"(행 14:17).

이런 성령님의 은혜를 신학적으로 일반적 은혜,공공적 은혜,외면적 은혜,통상적 은혜라고 부르기도 한다.

바빙크는 보통 은혜는 죄의 파괴적 과정을 재제하며 또한 우주의 숨어있는 세력들을 발전시키는 문화적 지령의 성취에 적극적 공헌을 하는 것으로 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