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歷史,宗敎,哲學/(역사)중세敎會史

종교개혁 사상가 6

好學 2011. 12. 17. 05:40

종교개혁 사상가 6

 


차            례
I. 종교개혁 신앙과 사상의 부활
II. 마틴 루터
III. 존 칼빈
IV. 토마스 뮌쩌
V. 존 웨슬리
VI. 한국 교회 개혁의 과제

 

 

VI. 한국 교회 개혁의 과제


한국 교회 개혁의 과제

 
     그 동안 다룬 루터, 칼빈, 뮌쩌, 웨슬리의 가르침 속에서 한국 교회는 그 역사적 사명을 위해 거듭나야 할 필요성을 발견할 수 있다. 종교개혁 신학의 조명을 통해 한국 교회는 다시금 자기 변혁을 시도해야 한다.
    

첫째로, 체험 중심의 신비주의에서 말씀 중심의 신앙으로 거듭나야 역사적 종교가 될 수 있다. 다미선교회 같은 사건이 다시 일어나지 않고 역사 속에서 책임적 공동체가 되려면 꿈과 환상에서 말씀 탐구로 돌아가야 한다.
    

둘째로, 물량주의, 성공주의 신앙에서 십자가 신학의 신앙으로 거듭나야 역사적 책임을 지는 교회가 될 수 있다. 소외와 빈곤과 억눌림의 아픔을 함께 나누어지는 십자가의 교회가 될 때 한국 역사의 바른 방향에 설 수 있고 역사에 앞장 서가는 교회가 될 수 있다.
    

셋째로, 신앙 지상주의 혹은 신앙 제일주의에서 행동주의 신앙으로, 믿음이 행함으로 나타나는 산 신앙으로 거듭나야 역사 창조의 공동체가 될 수 있다.
    

넷째로, 영육이원론, 개인 구원과 사회 구원의 이원론적 신앙에서 현실 참여적 신앙으로 거듭나서 복음화와 인간화의 총체적 선교를 수행하는 것이 한국 교회의 역사적 과제이다.
    

다섯째로, 자본주의의 병폐인 이기적 신앙에서 더불어 살고 더불어 주는 신앙으로 거듭나야 민주화와 통일의 시대적 사명을 감당하는 교회가 될 수 있다.
    

여섯째로, 현실 도피적 환상적 말세 신앙에서 현재적 천국을 건설하는 신앙으로 거듭나야 역사적 부르심에 응답하는 탈출의 공동체가 될 수 있다.
    

일곱째로, 신정 정치의 신앙으로 한국 역사의 예언자가 되어 사랑, 평화, 평등, 자유와 정의의 통일 운동에 앞장서야 한다.
     지금까지 한국 교회는 예언자적 공동체가 되기보다 체제 지향적 공동체였음을 회개하고 반성해야 한다. 하나님의 정의와 사랑의 뜻이 한민족사 속에도 실현되어 하나님의 통치가 현존하도록 역사 속에서 일하는 예언자적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희년운동의 종교개혁 신학적 근거

 
     우리는 앞서 살펴본 종교개혁 신학 사상 속에서 통일희년운동의 역사 신학적 근거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통일희년운동이 하나님 나라 운동이라는 역사 신학적 근거를 종교개혁 신학의 조명에서 다시 총괄적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통일희년운동은 세계사의 십자가인 냉전 구조의 죄악을 짊어진 한민족의 한을 풀어 주고 새로운 세계사의 장을 여는 부활 운동이기 때문에 하나님 나라 운동이다. 우리가 마지막 분단국가로 남은 세계사적 이유는 새로운 세계사를 창조하는 주역이 되도록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 섭리 때문이다.
    

둘째로, 통일희년운동은 냉전의 죄악을 속죄하고 용서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하나님 나라 운동이다. 십자가의 신학으로 자본주의가 저지른 죄악과 공산주의가 저지른 죄악을 속죄하고 용서하는 운동을 전개하여야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할 수 있다.
    

셋째로, 통일희년운동은 남과 북이 미워하고 싸웠던 관계를 넘어서서 서로 화해하고 하나 되는 일이기에 하나님 나라 운동이다. 십자가 신학으로 서로의 원수 되었던 관계, 전쟁을 치른 깊은 상처를 싸매고 어루만지며 화해하지 않고는 통일의 문을 열 수가 없다.
    

넷째로, 통일희년운동은 서로 나누어 갖는 사회적 성화 운동이기에 하나님 나라 운동이다. 성화 신학으로 지나친 소유욕을 회개하고 청지기 정신으로 돌아가서 경제적 재분배 운동, 경제적 섬김의 운동, 경제적 정의 운동을 실천하여야 통일을 이룰 수 있다.
    

다섯째로, 통일희년운동은 하나님의 신정 정치를 실현하는 것이기에 하나님 나라 운동이다. 신정 정치 신학으로 한반도 속에 하나님의 통치가 실현되도록 예언자적 외침과 예언자적 행동 예언을 통해 국내, 국외의 반통일 세력을 회개시키고 통일 운동에 동참하도록 의식화시키고 조직화시켜야 한다.

    

통일희년운동은 루터의 십자가 신학과 웨슬리의 사회적 성화 신학과 칼빈의 신정 정치 신학과 뮌쩌의 하나님의 선교 신학의 구체적인 프락시스(Praxis)로 자유 운동과 평등 운동의 프로그램화에서 일어날 수 있다. 우리는 북한 속에는 자유 운동이 일어나도록 해야 하고 남한 속에는 평등 운동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북한은 시장을 개방하여 외국의 발전된 기술과 자본 투자의 문을 열고 개인의 사유재산을 인정하여 열심히 일하는 개혁 운동을 일으켜야 하고, 남한은 극단적 이기주의를 버리고 자본과 시장과 대지의 독점화를 지양(止揚)하고 더불어 나누어 먹고 나누어 갖는 재분배 운동에 앞장서도록 기독교적인 경제 윤리 이상을 의식화하고 조직화하여야 한다.
    

세금 제도의 개혁, 청지기 정신에 의한 재분배와 나눔의 운동, 재산상속 반대운동, 고용 제도의 개혁, 금융 실명제의 구체적 실천 운동, 토지 공개념 제도화 운동, 속회와 구역예배 헌금을 통일기금화 하는 운동, 남북간의 나눔 운동 등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운동, 인간 띠잇기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운동 등의 구체적인 희년실천운동으로 통일의 문을 여는 한국 교회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통일희년운동이 하나님 나라 운동임을 확신하고 이를 모든 기독교인들과 국민들에게 의식화하고 계몽하여야 한다. 또한 열심히 기도하는 운동과 희년 실천 운동에 앞장서야 한다

 

'好學의 歷史,宗敎,哲學 > (역사)중세敎會史'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교개혁 사상가 5   (0) 2011.12.17
종교개혁 사상가 4   (0) 2011.12.17
종교개혁 사상가 3   (0) 2011.12.17
종교개혁 사상가 2  (0) 2011.12.17
종교개혁 사상가 1  (0) 2011.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