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신학자들] 생애

교의 신학

好學 2011. 12. 12. 22:27


 

1. .교의 신학의 개념

 

1

 

1. 정의

 

1. 다양한 의미

1) 유물 숭배-

2) 주문-

3) 염불행위-

4) 예배며 봉사-

 

2. 자연주의적

1) 헤겔-일종의 지식

2) 슐라이어 막허-단순한 의존감정

3) 칸트-윤리와 동일

4) 매튜아놀드-감정에 의하여 생겨난 도덕성

5) 헨리 위만-인간이 달성할 없는 가능성에 대한 인간의 예민한 의식과 의식에서 우러나온 행위

 

3. 어원적

1) 어거스티-라틴어religare에서 유래(귀속한다)

2) 키케로-라틴어relegre에서 유래 (다시읽다.반복하다.다시 생각하다)

 

4. 성경적

(17:22-종교성)

1) 넓은 의미-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

2) 좁은 의미-하나님을 알고 하나님과 친교를 이루고 내주하시는 성령의 지도하 살아가 생활

 

2. 인간의 종교성

1. 보편적 현상

요한 칼빈-인간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종교성을 지닌 존재이다.

 

2. 종교성의

1) 어원상

인간의 마음 속에 있는 신에 대한 두려움

2) 인간이 종교성을 지녔다고 했을

,객관적인 양면에서 초자연적 변화를 받게 되면 신앙을 가질수 있는 속성

3. 인간이 종교성을 지닌 이유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셨다.

1:26-

(2) 생기를 불어 넣어시어 생령이 되게 하셨다.(영적 생명은 하나님의 )

4:24-

2) 인간이 누리게 특권

(1) 영생

넓은 의미-불멸성

좁은 의미-지극히 행복한 상태의

2:17-

(2) 영적세계 분별 능력

우주 :물질세계-

학문적 진리세계-

영적세계-

고전1:21-

고전2:13-

2:16-

(3) 자연 만물 통치권

땅을 정복하고

모든 생물을 다스림

1:28-

3) 범죄후 타락한 인간

(1) 각종 형벌을 내리심 (3;14-19)

남자 :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땀이 흘러야

흙으로 돌아가야

여자 :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함

남편을 사모함

남편의 다스림을 받게

(2) 에덴 동산에서 쫓아 내시고 생명 나무의 접근을 막으심 (영적 죽음)

1:20-

2:1-

고전2:14-

6:3-

(3) 영생과 영적 세계 분별 능력이 상실

3:19-

14:1-3-

3:11-

* 독특한 요소

넓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을 가지고 있다(종교성)

 

3. 기독교와 이방종교의 차이점

1. 주관적 요소의 차이점

1) 이방종교

넓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이성.지성.양심)

자연계시를 인식하는 수단으로서 영적 세계에 관한 진리인 계시를 바로 인식할 있는 도구가 못된다.

고전1:21-

고전2:13-

17:9-

14:1-3-

2) 기독교

좁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중생한 심령) 넓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 (이성.지성.양심)

(1) 이성과 지성 양심만으로 하나님과 구원의 길을 알수 없으므로 허물과 죽었던 우리의 영적 생명을 다시 살리신다.(중생.거듭남)

3:3-

3:5-

(2) 영적 생명의 회복이다

(3) 거듭나야만 하나님이 나타내신 일반.특별계시를 바로 분별할 있고 수님을 믿을수 있으며 믿는 자는 하나님께로서 자들이다.

1:12-13-

요일5:1-

(4) 거듭난 심령은 점차 좁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 의와 진리의 거룩함에 가까와 되며 이성.지성.양심도 비로소 기능을 발휘하여 지식에 까지 새롭게 된다.

3:10-

(5) 기독교가 유일의참 종교라는 이유

인간에게서 나온 모든 것은 (종교,철학,윤리,도덕등)하나님의 영광, 되고 영원 행복에 이를수 없다.

3:23-

오로지 위로 부터 오는 종교 그리스도안에만 구원이 있다.

4:12-

3:24-

 

2. 객관적 요소의 차이점

1) 이방종교(일반계시)

우주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영원한 능력과 신성을 나타내어 주는 이외 구원의 길이나 기타 영적 세계에 관한 진리들(천국,지옥 삼위일체등) 관하여는 아무것도 말해 주지 않는다.

2) 기독교(특별계시,일반계시)

일반계시만 가지고는 인간이 전혀 구원의 길을 알수 없으므로 특별계시의 바탕위에 세워 것이 기독교이다.

 

4. 기독교의 본질

1. 객관적인 -특별계시

1) 구약-율법.계명.교훈.판단.규례

2) 신약-그리스도의 성육신.구속사역.사도의 말씀

2. 주관적인 -경외.신앙.심령의 가난

1) 구약-경외

2) 신약-신앙

 

5. 종교의 자리

1. 일반적인 견해(자연주의적인 관점)

1) 지성설(헤겔)

단순한 철학의 불완전한 형태(범신론자)

2) 감정설 (슐라이어막허)

지식과는 거의혹은 전혀 관계가 없고 다만 우월적 존재에 대한 의존감 이다.

3) 의지설(칸트)

양심의 지상 명령을 신적 명령으로 받아 들이는

2. 비판

1) 인간의식 세계에 있어서의 종교의 위치

(1) 상식

인과 관계가 밝혀지지 않는 상식이다.

(2) 과학적 지식

정확하고도 논리화 체계화된 지식을 공급해 주지만 그러나 과학적 지식은 인간 생활 어느 일부분에 대한 해답으로서의 지식일 뿐이다.

(3) 철학적 지식

과학이 제공해 주는 인간 생활 분야의 개별적 부분적 지식을 토대로 하여 인간 생활의 궁극적이고도 근본적인 문제에 대하여 해답을 제시한 .

(4) 종교

인생의 궁극적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철학과 비교가 되지만 철학이 아니 .

2) 철학과 기독교

(1) 공통점

1) 인생의 궁극적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려는 목적

2) 지식을 내포한다.

(2) 다른점

1) 범위 :철학-지식

기독교-생활(삶전체)

2) 해답의 자료

철학-일반계시

기독교-일반계시와 특별계시

3) 인식주체

철학-이성.지성

기독교-영안

3) 성경적 견해

,,의를 포함한 인격(마음) 자리잡는다.

30:6-

23:26-

마음 : 지성-10:13-14-

11:6-

감정-28:7-

30:12-

의지-2:10-

2:13-

1:27-

요일1:5-7-

지배한다.

 

6. 종교의 기원

1. 역사적

1) 제사들의 간지 또는 통치자들의 위계(볼테르)

2) 유물 숭배(어거스트.콩트)

3) 정령숭배(타일러.스펜서)

타일러-

스펜서-

4) 자연 숭배(플라이더러)

5) 요술(프레이즈)

2. 심리적

1) 의존 감정(슐라이어 막허)

2) 자기 통치자(칸트)

3. 성경적 견해

하나님이 인간에게 계시를 주셨고 그것을 인식할 있는 감수성을 셨기 때문 종교는 생긴 것이다.

 

2

1. 정의

 

1. 좁은 의미

하나님에 관한 교훈

2. 넓은 의미

하나님에 관한 그리고 하나님과 피조물의 관계에 관한 학문

2. 종교와 신학의 관계

1. 종교-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에 있어서 ..의를 포함한 인간생활 전체

2. 신학-종교의 지적인

3. 기독교 신학의 분야

1. 신학 연구를 위한 보조 학문

세계사.고고학.인종학.비교언어학.비교종교학.철학.심리학.심미학

2. 성경신학

1) 구약학-히브리어.모세오경.구약사.구약서론.시서총론.대선지서.구약신학.고고학.소선지서

2) 신약학-성경해석학.신약해석.신약서론.신약신학.복음사.사도사

3. 교의신학

변증학.험증학.교의신학서론.신론.인간론.기독론.교회론.구원론.종말론. 현대신학. 기독교윤리

4. 역사신학

초대교회사.중세교회사.종교개혁사.근대교회사.현대교회사.교리사

5. 실천신학

목회학.설교학.기독교교육학.설교연습.목회정치.예배모범.전도학.선교학 . 주교교육.목회상담.종교심리학.교회성장학.청소년목회.가정교육.유아교 .상담학.개인전도학

 

3 교의신학

1. 개념

성경에 있는 진리를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는 학문이다.(찰스하지)

1. 성경의 진리를 체계화한 학문

1) 교리-성경 진리에 대한 어떤 개인의 계통적 진술이다.

2) 교의-권위에 기초를 성경적 진리

3) 신조-교리 가운데 교회가 신앙조항을 공적으로 정한

2. 교의신학은 조직신학이라고도 불리워진다.

3. 교의신학이라고 불러야 하는 이유

조직신학은 성경의 진리를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되 오랜 세월을 두고 교회 수많은 교리들을 음미,검토,비판하여 참으로 성경의 진리라고 인정되 교리들만을 공적으로 택한 교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4. 교의의 형성과정

1) 성경은 어떤 책인가 ?

2) 성경은 누가 깨달을수 있는가?

신령한 진리는 신령한 것으로 깨달아야 한다.

고전2:13-

신령한 자가 누구인가?

1) 거듭난자

2) 마음이 청결한

3) 하나님께 속한

4) 진리의 성령을 모신자

5) 말씀안에 거할

3) 교리형성

(1) 부분적으로 깨달아 지는 성경

성경의 진리는 경건한 신앙인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간절히 사모하며 탐구 하는 중에 성령의 조명을 받아 깨닫게 되는데 수없는 실수와 오해를 거치 과정에서 성경 어느 구절을 깨닫게 될때 거기서 영혼의 새힘을 말씀이 꿀보다 달게 느껴지는 것이.

119:103-

(2) 부분적 진리들의 체계화

부분적으로 깨달아진 내용들은 취사 선택과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서 성경 전체 진리와 모순없는 하나의 교리를 형성하게 된다.

(3) 교리의 논쟁

개인이 세운 교리는 같은 주제에 대한 다른 사람의 교리와 차이가 있을 논쟁의 과정을 거친다.

(4) 교의의 형성

어떠한 주제에 대하여 상이한 교리들의 논쟁이 있게 때에 교회는 어떤 교리가 으로 성경의 진리인가를 신중히 검토하여 바른 교리를 결정하는 이것이 교의이다.




1. .교의 신학의 개념

 

1

1. 정의

1. 다양한 의미

1) 유물 숭배-아프리카

2) 주문-힌두교도( 인격적 절대자 앞에서)

3) 염불행위-마호며 승려

4) 예배며 봉사-희랍및 가톨릭 조직, 정통 프로테스탄트

2. 자연주의적

1) 헤겔-일종의 지식 (일종의 철학)

2) 슐라이어 막허-단순한 의존감정 (자기보다 우월한 어떤 존재)

3) 칸트-윤리와 동일 (양심에 의하여 규정된 의무를 신의 명령으로 인식)

4) 매튜아놀드-감정에 의하여 생겨난 도덕성

5) 헨리 위만-인간이 달성할 없는 가능성에 대한 인간의 예민한 의식과 의식에서 우러나 행위

3. 어원적

1) 어거스티-라틴어religare에서 유래(귀속한다)

인간이 하나님께 다시 돌아가는 용어는 이교 세계에서 나온 것으로 성경이 가리키는 죄및 구속의 필요성을 찾을수 .

2) 키케로-라틴어relegre에서 유래 (다시읽다.반복하다.다시 생각하다)

신들을 경배하는 일에 관하여 계속해서 생각하고 관찰하고 살피는

*기독교는 인간이 하나님을 찾는 종교가 아니라 먼저 하나님이 인간을 찾아오신 종교다.

4. 성경적

기독교를 포함하여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우상숭배를 종교라고 있으나 죄인을

원하는 것이 종교의 임무라고 때에는 이방 종교는 종교가 없다.

(17:22-종교성)

1) 넓은 의미-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

인간이 하나님과 맺고 있는 관계 전체로 관계에서 파생되는 진리와 경험과 행위와 도가 포함된다.(하지)

2) 좁은 의미-하나님을 알고 하나님과 친교를 이루고 내주하시는 성령의 지도하에 살아가는

종교는 본질적인 개념상 하나님 안에 있는 생활이며 하나님과 교제를 이루는 생활이 내주하시는 성령의 지도를 받는 생활이다.(스트롱)

2. 인간의 종교성

1. 보편적 현상

요한 칼빈-인간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존교성을 지닌 존재이다.

인간의 의식은 인간 마음속에 선천적으로 심겨진것이다.

의식은 선천적으로 부여 받아 인간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서 어느 누구도 이것을 부정할 없다.

2. 종교성의

1) 어원상

인간의 마음 속에 있는 신에 대한 두려움

2) 인간이 종교성을 지녔다고 했을

,객관적인 양면에서 초자연적 변화를 받게 되면 신앙을 가질수 있는 속성

요한 칼빈-종교의

사도바울-하나님을 알만 (1:19)

3. 인간이 종교성을 지닌 이유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셨다.

1:26-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다른 모든 동물들과 구별된 독특한 존재

(2) 생기를 불어 넣어시어 생령이 되게 하셨다.(영적 생명은 하나님의 형상)

4:24-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라

2) 인간이 누리게 특권

(1) 영생

넓은 의미-불멸성 (지옥에 있는 인간과 마귀)

좁은 의미-지극히 행복한 상태의 (천국가는 성도와 천사)

처음 창조된 인간은 좁은 의미에서 영생권을 가졌다.

2:17-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2) 영적세계 분별 능력

우주 : 물질세계-육안(오관)

학문적 진리세계-이성.지성.양심

영적세계-영안

어느 세계를 분별하는 수단이 다른 세계를 분별하는 수단이 되지 못한다.

고전1:21-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고로...

고전2:13-신령한 것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창조시 인간은 영적세계를 분별할 있는 능력을 소유하였다.

하나님을 알고 함께 거하며 대화를 나누며 살았다.

2:16-여호와 하나님이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3) 자연 만물 통치권

땅을 정복하고

모든 생물을 다스림

1:28-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3) 범죄후 타락한 인간

(1) 각종 형벌을 내리심 (3;14-19)

남자 :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땀이 흘러야

흙으로 돌아가야

여자 :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함

남편을 사모함

남편의 다스림을 받게

(2) 에덴 동산에서 쫓아 내시고 생명 나무의 접근을 막으심 (영적 죽음)

1:20-죽은 자들

2:1-죄와 허물로 죽었던 너희

고전2:14-육에 속한 자는 하나님의 일을 받지 않음

6:3-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않으리니

(3) 영생과 영적 세계 분별 능력이 상실

3:19-죽음이 찾아옴

14:1-3;3:11-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영적 소경이

 

* 독특한 요소

넓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을 가지고 있다(종교성)-이성.지성.양심(흐려짐)

종교성 때문에 신을 찾으려 한다.

신의존재에 대한 찬반론을 펴게 된다.

무신론자도 바로 그런 주장을 펴는 자체가 종교성이다.

 

3. 기독교와 이방종교의 차이점

1. 주관적 요소의 차이점

1) 이방종교

넓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이성.지성.양심)

자연계시를 인식하는 수단으로서 영적 세계에 관한 진리인 계시를 바로 인식할 있는 도구가 못된다.

고전1:21-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며

고전2:13-신령한 것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17:9-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

14:1-3-저희는 부패하고 하나님을 찾는 자가 하나도 없다.

2) 기독교

좁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중생한 심령) 넓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이성.지성.양심)

(1) 이성과 지성 양심만으로 하나님과 구원의 길을 알수 없으므로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의 영적 생명을 다시 살리신다.(중생.거듭남)

3:3-하나님 나라를 볼수 있다.

3:5-하나님 나라에 있다.

(2) 영적 생명의 회복이다(3:3 ;3;5 참조)

(3) 거듭나야만 하나님이 나타내신 일반.특별계시를 바로 분별할 있고 예수님을 믿을수 으며 믿는 자는 하나님께로서 자들이다.

1:12-13-영접하는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자들이니라.

요일5:1-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자니...

(4) 거듭난 심령은 점차 좁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 의와 진리의 거룩함에 가까와 지게 이성.지성.양심도 비로소 기능을 발휘하여 지식에 까지 새롭게 된다.

3:10-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 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5) 기독교가 유일의참 종교라는 이유

모든 이방 종교가 죄악으로 어두워진 인간의 심령에서 부터 만들어진 땅에서 나온 종교이지만 기독교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종교 하늘로 부터 나온 종교이다. 인간에게서 나온 모든 것은 (종교,철학,윤리,도덕등)하나님의 영광, 참되고 영원한 행복 이를수 없다.

3: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오로지 위로 부터 오는 종교 그리스도안에만 구원이 있다.

4:12-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일이 없음이니라.

3:24-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심을 얻은 되었느니라.

2. 객관적 요소의 차이점

1) 이방종교(일반계시)

우주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영원한 능력과 신성을 나타내어 주는 이외에 구원의 길이 기타 영적 세계에 관한 진리들(천국,지옥 삼위일체등) 관하여는 아무것도 말해 주지 않는다.

 

*일반계시-자연현상과 역사적 사변과 인간의 마음구조(이성,양심) 나타난 신적 사상의 체현

2) 기독교(특별계시,일반계시)

일반계시만 가지고는 인간이 전혀 구원의 길을 알수 없으므로 특별계시의 바탕위에 세워

것이 기독교이다.

 

*특별계시-구원에 관한 제반 진리

4. 기독교의 본질

1. 객관적인 -특별계시

1) 구약-율법.계명.교훈.판단.규례

2) 신약-그리스도의 성육신.구속사역.사도의 말씀

2. 주관적인 -경외.신앙.심령의 가난

1) 구약-경외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을 내포하면서도 소망,사랑,의뢰심등을 동반하는 것으로 하나님과의 교통에 있어 희락,평화,행복과 완전히 조화된다.

2) 신약-신앙

하나님의 절대적이 위엄과 무한하신 권능을 인식하는 동시 인간 자신의 전적 비천과 망을 아는

5. 종교의 자리

1. 일반적인 견해(자연주의적인 관점)

1) 지성설(헤겔)

단순한 철학의 불완전한 형태(범신론자) 하나님이란 종교의 객체가 됨과 동시에 주체가 되며 종교란 인간 의식을 통한 신의 자아의식이라고 주장

2) 감정설 (슐라이어막허)

지식과는 거의혹은 전혀 관계가 없고 다만 우월적 존재에 대한 의존감 뿐이다.(신비주의.경건주의자)

3) 의지설(칸트)

양심의 지상 명령을 신적 명령으로 받아 들이는 (자유 의지를 강조하는 펠라기우스 주의,알미니안 주의)

실천적 도덕을 행하게 하는 의지에 자리잡는 것이 종교다.

2. 비판

1) 인간의식 세계에 있어서의 종교의 위치

(1) 상식

인과 관계가 밝혀지지 않는 상식이다.

봄이 오면 꽃이 피는가?

겨울이 되면 눈이 오는가?

(2) 과학적 지식

정확하고도 논리화 체계화된 지식을 공급해 주지만 그러나 과학적 지식은 인간 생활의 어느 일부분에 대한 해답으로서의 지식일 뿐이다.

(3) 철학적 지식

과학이 제공해 주는 인간 생활 분야의 개별적 부분적 지식을 토대로 하여 인간 생활 궁극적이고도 근본적인 문제에 대하여 해답을 제시한다.

(4) 종교

인생의 궁극적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철학과 비교가 되지만 철학이 아니다.

2) 철학과 기독교

(1) 공통점

1) 인생의 궁극적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려는 목적

2) 지식을 내포한다.

(2) 다른점

1) 범위 :철학-지식

기독교-생활(삶전체)

하나님 안에서의 생활이며 하나님과 교제를 이루는 생활이며 내주하시는 성령의

인도를 받는 생활이다.

2) 해답의 자료

철학-일반계시

기독교-일반계시와 특별계시

3) 인식주체

철학-이성.지성

기독교-영안

3) 성경적 견해

,,의를 포함한 인격(마음) 자리잡는다.

 

벌콩교수-마음은 인간의 도덕 생활의 중심이요,촛점, 영혼의 인격적 기관이다.

마음에서 부터 생활,사상,의욕,정서가 나온다.

종교에 있어서 하나님께 바쳐야 것은 마음이다.

30:6-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과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것이며

23:26- 아들아 마음을 내게 주며 ....

 

마음 :지성-10:13-14-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로다.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부르리요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11:6-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이들에게 주시는 이심을 믿어 할지니라.

 

감정-28:7- 길은 솔개도 알지 못하고 매의 눈도 보지 못하며...

30:12-이는 잠잠치 아니하고 영광으로 주를 찬송케 하심이니 여호와 나님이여 내가 주께 영영히 감사하리이다.

 

의지-2:10-선을 행하는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2:13-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1:27-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고아와 과부 환난 중에 돌아 보고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아니하는 것이니라...

요일1:5-7-우리가 저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이 이것이니 하나님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시니라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두운 가운데 행하면 거짓말 하고 진리를 행치 아니함이거니와 저가 가운데 계신 같이 리도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지배한다.

 

6. 종교의 기원

1. 역사적

1) 제사들의 간지 또는 통치자들의 위계(볼테르)

무식한 대중들의 경신과 공포를 이용하여 그들을 지배하기 위한 제사 또는 통치자들의 간교한 꾀에서 생겼다고 한다.

2) 유물 숭배(어거스트.콩트)

.나무가지.뼉다귀.발톱등 신성한 것으로 생각되는 무생물 숭배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3) 정령숭배(타일러.스펜서)

타일러-영들의 숭배

스펜서-조상들의 영혼을 숭배하는 조상 숭배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4) 자연 숭배(플라이더러)

연약한 인간이 장엄한 자연 현상을 보고 그에 대한 경외심을 느껴 숭배하게 되었다고 .

5) 요술(프레이즈)

요술에 대한 일반적 신앙으로 부터 발전되었다고 한다.

2. 심리적

1) 의존 감정(슐라이어 막허)

인간이 자기보다 우월한 존재에게 의존하려는 감정

2) 자기 통치자(칸트)

인간은 자연을 통치하나 자연으로 부터 많은 장애를 받는 다는 것을 느끼는데 이때 자연 질서를 관할하여 사람의 영적 목적에 유익케 하는 보다 고등한 통치자를 찾게 된다고 . 그리하여 인간은 존재를 믿고 의지함으로 자기의 이상을 실현하려는데서 종교가 생겼다고 한다.

3. 성경적 견해

하나님이 인간에게 계시를 주셨고 그것을 인식할 있는 감수성을 주셨기 때문에 교는 생긴 것이다.

이성 지성 양심만을 가진 자연인들에게는 수많은 형태의 이방종교가 있는 것이며 특별계시와 중생하여 갖게된 영안을 가진 자들은 종교인이 되는 것이다.

 

2

1. 정의

1. 좁은 의미

하나님에 관한 교훈

2. 넓은 의미

하나님에 관한 그리고 하나님과 피조물의 관계에 관한 학문

기독교 교리전체 하나님에 관한 특별한 교훈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피조물 사이에

있는 관계들을 취급하는 모든 교훈들을 의미

2. 종교와 신학의 관계

1. 종교-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에 있어서 ..의를 포함한 인간생활 전체

2. 신학-종교의 지적인

3. 기독교 신학의 분야

1. 신학 연구를 위한 보조 학문

세계사 . 고고학 . 인종학 . 비교언어학 . 비교종교학 . 철학 . 심리학 . 심미학

2. 성경신학

1) 구약학-히브리어 . 모세오경 . 구약사 . 구약서론 . 시서총론 . 대선지서 . 구약신학 . 성경고고학 . 소선지서

2) 신약학-성경해석학 . 신약해석 . 신약서론 . 신약신학 . 복음사 . 사도사

3. 교의신학

변증학 . 험증학 . 교의신학서론 . 신론 . 인간론 . 기독론 . 교회론 . 구원론 . 종말론 . 현대신학 . 기독교윤리

4. 역사신학

초대교회사 . 중세교회사 . 종교개혁사 . 근대교회사 . 현대교회사 . 교리사

5. 실천신학

목회학 . 설교학 . 기독교교육학 . 설교연습 . 목회정치 . 예배모범 . 전도학 . 선교학 . 교교육학 . 목회상담 . 종교심리학 . 교회성장학 . 청소년목회 . 가정교육 . 유아교육 . 담학 . 개인전도학

 

3 교의신학

1. 개념

성경에 있는 진리를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는 학문이다.(찰스하지)

 

1. 성경의 진리를 체계화한 학문

1) 교리-성경 진리에 대한 어떤 개인의 계통적 진술이다. (아직 교회의 인정을 받지 못한 )

2) 교의-권위에 기초를 성경적 진리이다.(교회회의에서 공적으로인정을 받은 교리

3) 신조-교리 가운데 교회가 신앙조항을 공적으로 정한 (신앙고백서 형식으로 존재)

 

2. 교의신학은 조직신학이라고도 불리워진다.

 

3. 교의신학이라고 불러야 하는 이유

조직신학은 성경의 진리를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되 오랜 세월을 두고 교회가 수많은 교리들을 음미,검토,비판하여 참으로 성경의 진리라고 인정되는 교리들만을 공적으로 채택한 교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전통적으로 취하여 바른 교리들을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자기 개인의 사상을 따라 꾸며진 이단들의 교리나 현대의 신정통 또는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조직신학 여기서 말하는 조직신학이 아니다.

 

4. 교의의 형성과정

1) 성경은 어떤 책인가 ?

(1) 1500여년에 걸쳐 선지자와 사도들을 통하여 성령의 감동으로 쓰여진 책이다.

(2) 죄인 구원을 목적으로 길을 알려 주시려고 하나님께서 쓰신 책이다.

(3) 성경의 진리는 인간의 사상이나 지식이 아니다.

(4) 성경은 하나님의 지혜이며 신령한 지식이다.

2) 성경은 누가 깨달을수 있는가?

자연인은 알수 없는 책이다.

그들이 성경에 대하여 무슨 말을 하더라도 그것은 성경의 진리가 아니다.

성경의 진리는 오직 성령으로 거듭나서 성경 말씀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사람들만이 깨달을수 있으며 경건한 신앙인만이 성경의 진리를 있다.

신령한 진리는 신령한 것으로 깨달아야 한다.

고전2:13-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의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의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신령한 일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신령한 자가 누구인가?

1) 거듭난자 (3:3-하나님 나라를 본다.)

2) 마음이 청결한 (5:8-하나님을 본다.)

3) 하나님께 속한 (8:47-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다.)

4) 진리의 성령을 모신자 (16:13-진리 가운데로 인도를 받아 나간다.)

5) 말씀안에 거할 (8:32- 제자가 되어 하나님의 진리를 있다.)

3) 교리형성

(1) 부분적으로 깨달아 지는 성경

성경의 진리는 경건한 신앙인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간절히 사모하며 탐구하는 중에 성령 조명을 받아 깨닫게 되는데 수없는 실수와 오해를 거치는 과정에서 성경 어느 절을 깨닫게 될때 거기서 영혼의 새힘을 얻고 말씀이 꿀보다 달게 느껴지는 것이.

119:103-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입에 꿀보다 더하니이다.

인간들이 책은 몇번 읽으면 저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들의 밑바닥이 들어나지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은 무한한 것이다.

11:33-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2) 부분적 진리들의 체계화

부분적으로 깨달아진 내용들은 취사 선택과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서 성경 전체의 리와 모순없는 하나의 교리를 형성하게 된다.

부분적으로 깨달아진 내용이 참으로 성경이 계시하는 진리인가?

성경 다른 부분의 모든 말씀과 모순없는 조화와 통일을 이룰수 있는 내용인가?

(3) 교리의 논쟁

개인이 세운 교리는 같은 주제에 대한 다른 사람의 교리와 차이가 있을 논쟁의 과정 거친다.

(4) 교의의 형성

어떠한 주제에 대하여 상이한 교리들의 논쟁이 있게 때에 교회는 어떤 교리가 참으로 성경의 진리인가를 신중히 검토하여 바른 교리를 결정하는데 이것이 교의이다. 오늘의 교의는 교회 2000 역사 속에서 수많은 경건한 신앙인들의 수고와 눈물과 땀으 한개씩 주어 모은 성경 진리들을 하나의 실에 꿰어 놓은 진주 목거리와 같은 것이......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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