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학의 교육 2/[인터넷성경교육]

제33과 신명기(1): 모세의 첫 번째 설교(1-4장) 1

好學 2011. 3. 20. 22:09

제33과 신명기(1): 모세의 첫 번째 설교(1-4장) 1

 

A. 서 론

 

1. 책의 명칭
1) 유 대 인: "엘레 하 데바림"(이것은 그 말씀들이다"), 또는 "데바림"(말씀들")
2) 70인 역: "두 번째 율법", (신 17:18) "이 율법 책을 등사하여"를 "두 번째 율법"이 라고 잘못 번역한 데서 붙여진 이름.
3) 라 틴 역: "Deuteronomium"(제 2의 율법)-영어 성경-"Deuteronomy"
4) 개역성경: "신명기"(하나님의 명령을 기록한 책)


2. 저작 연대, 저자, 수신자

 

1) 저작 연대와 저자

가. 현대 비평학자들의 신명기의 기원에 관한 견해들
가) 신명기는 종교를 중앙 집중화하려는 요시야 왕의 개혁에 의해서 주전 7세기경에 기록되었다(왕하 22:3, 23:25, 신 12:4-14). 이러한 견해는 약간 수정되어 지금도 부정적인 비평학자들 가운데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나) 신명기는 포로 이후에 쓰여졌다(주전 5세기 경). 사실상 포로 이후 정치적 상황은 모세 말기와 비슷하였으므로, 이 시기에 신명기가 큰 영향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은 많다. 그러나 신명기는 이스라엘 정신의 기초로서 이 시대 뿐 아니라 모든 시대에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그 영향을 미쳐왔다.
다) 신명기는 왕정 초기나 그 이전에 쓰여진 것이다. 그들은 모세 오경이 오랜 기간 동안 개정되고 발전된 것이 아니라, 기록된 당시 여러 곳에서 시행되었던 종교적 의식들을 모아서 쓴 것이라고 주장한다.
라) 일부 사람들은 모세 오경의 출처를 세겜 성전이라고 보기도 하며, 신명기를 모세의 다섯 번째 책이 아닌, 역사서에 포함시켜서 연구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나. 전통적인 기독교 학자들의 견해
그러나 오늘날의 전통적인 기독교 학자들은 신명기가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준 마지막 고별사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신 31:9,24)에는 모세가 이 율법의 말씀을 말하고 또 기록하였다고 하였는데, 이 말은 이 견해를 지지해 주고 있다. 물론 모세가 죽은 이후에 여호수아나 다른 사람들이 모세의 죽은 사건에 대해서 추가했을 수도 있다(신 34장). 그러나 신명기의 대부분이 모세에 위해 기록되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것은 신명기의 저자가 역사적인 지식이 해박한 사람이었다는 점과, 신명기의 구조가 모세가 살던 당시의(주전 15세기경) 종주권 조약 형태와 비슷하다는 사실로도 입증이 된다. 참고적으로 본서의 저자가 모세라는 성경 적인 증거는 다음과 같다.
가) 본서 자체의 증거(1:1, 4:44, 29:1)
나) 여호수아의 증거(수 1:7)
다) 구약의 증거(삿 3:4, 왕하 14:6, 스 3:2, 느 1;67, 시 103:7, 단 9:11, 말 4:4)
라) 신약(행 3:22, 롬 1-19, 고전 9:9) 마) 예수님의 증거(마 4:7,10, 19:7, 막 7;10, 눅 20:28 등)

 

2) 수신자
신명기는 광야 40년간의 방랑 생활이 끝난 후에 저작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전 1405년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에, 율법을 상고하고 하나님께 대한 헌신을 강화할 필요가 있었다. 신명기는 가데스 반역 당시에 20세 미만이었던 새로운 세대들을 위해 쓰여진 것이었다. 모세는 새로운 세대들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그 동안 있었던 일과 시내 산 언약을 정리하여 그들에게 전해 주었다. 이 책이 기록되었을 때에 이스라엘 자손들은 요단 동편에 있는 모압 평원에서 여리고를 바라보며 진을 치고 있었다. 그러나 신명기는 단순한 이전 역사를 요약한 책이 아니며, 하나님과 맺은 언약과 율법 내용의 핵심을 전달하고, 그 언약과 율법에 충실할 것을 권고한 책이다.


3. 저작 목적
신명기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문명이 발달한 가나안에 들어가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올바른 삶과 복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항구적인 기초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한편으로 신명기에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반할 것과, 이로 인해 심판을 받아 이방에 흩어질 것과, 그후에 다시 회복될 것(30장)도 예언되어 있다. 그리고 모세의 사역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도 신명기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4. 율법의 본질
신명기의 핵심은 그 안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님의 율법(12:1-25:19)으로, 이 율법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비록 우리는 우리 사회의 "법과 질서"를 존중하고 법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으나, 실제적인 면에 있어서 우리는 그 법과 질서를 소홀히 대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사회의 법은 세속적인 것이며, 따라서 우리는 그 법을 하나님의 명령이나 절대적인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그러나 율법은 하나님께서 그 백성들에게 주신 법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율법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의 목적과, 가치는 무엇이며, 또 그 내용은 무엇인가?

첫째로 율법에는 많은 '규례들'이 포함되어 있다. 모세의 율법에는 도둑질이나 살인 등을 금하는 윤리법과, 절기나 제사법과 같은 종교법들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신명기에는 가난한 사람들을 보호하는 사회법(약자 보호법)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약자보호법은 강제성을 띤 법이 아니라, 자비를 행하라고 하는 권면들이다. 이러한 규례들은 모두 "야훼" 하나님의 이름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따라서 율법은 "하나님의 교훈"이라고 할 수 있다. 토라라는 일반적인 의미가 바로 "교훈"이라는 점이 이것을 입증해준다. 율법은 이스라엘 역사의 특정한 시기에 이스라엘에게 요구하셨던 규례들인 동시에 사람들의 삶에 대한 보편적인 지침이 되기도 한다. 율법이 모세 당시의 역사적인 상황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성도들이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율법의 보편적인 원리들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예수님은 율법의 기본정신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에 있다고 말씀하셨다.

율법에 대한 신약 성경의 비판은 율법 자체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율법에 대한 그릇된 태도들에 대한 비판이었다. 신약 성경 기자들이 비판한 내용은 두 가지였다. 첫째로 율법을 문자대로 적용하는 것이었다. 율법은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만일 율법이 문자 적인 규정을 절대시하고 이에 무조건적인 복종을 요구하면 율법의 많은 기본 정신이 파괴될 수도 있다. 둘째로 율법을 구원을 받는 방편으로 생각한 것이다. 율법은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백성이 된 사람들이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이지, 결코 구원을 위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해주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뿐이다. 그러나 우리가 일단 하나님을 알고 그를 사랑할 경우에 신명기의 교훈을 통해서 큰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신명기의 여러 규례들은 통해서 오늘날 성도들이 삶의 여러 영역 속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5. 내용분해

 

1) 전문: 언약의 중재자(1:1-5)

2) 역사적 서언(1:6-4:49)

가. 호렙에서 호르마까지(1:6-2:1)
나. 아르논으로의 전진(2:2-23)
다. 트랜스 요르단의 정복(2:24-3:29)
라. 언약의 요약(4:1-49)

3) 규정사항들(5-26장)
가. 대 명령-십계명 해설(5:1-11:32)
나. 부차적인 계명들-계명에 대한 해설-(12:1-26:19)
가) 종교법(12:1-16;17)
나) 사법-행정법-(16:18-21:23)
다) 사회법(22:1-26:19)

4) 재가: 언약의 비준(27-30장)
가. 가나안 비준의식(27장)
나. 재가 선언(28장)
다. 언약 백성으로 소환(29:1-30:20)

5) 모세의 고별사(31:1-34:12)
가. 최종적 조처들(31:1-34:12)
나. 증거의 노래(31:30-32:47)
다. 모세의 유언(32:48-33:29)
라. 모세의 죽음(34:1-12)

구분

모세의 첫 번째 설교
(1-4장)

모세의 두 번째 설교
(5-26장)

모세의 세 번째 설교
(27-30장)

결론
(31-34장)

내용

과거 회상과 반성

현재를 위한 교훈-
십계명, 종교법, 정치법, 사회법, 민법

미래의 선택: 순종-축복, 불순종-저주

모세의
고별사

주제

역사적 회고와 교훈

율법에 대한 설명

미래를 바라보며-약속과 결단

장소

요단 동편 모압 평지; 여리고 맞은 편

기간

약 1-2개월

목적

가나안 정복을 눈앞에 두고 있는 이스라엘의 새로운 세대들에게 하나님께 순종하고, 율법에 순종하도록 권면하여, 참된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될 수 있도록 가르치고 경계하기 위해서(오경의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