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학의 교육 2/[인터넷성경교육]

제27과 민수기(1): 여행을 위한 준비(시내산에서)(1:1-10:10) 3

好學 2011. 2. 18. 22:42

제27과 민수기(1): 여행을 위한 준비(시내산에서)(1:1-10:10) 3

 

 

 


2. 진의 배치과 행군 순서(2장)
   
                                            

                                    (북쪽)
                                                                      

                      단             아셀             납달리                 +--------------------------------------------------+              
      베 냐 민  |                    므라리 자손                   | 유   다       
서                |              +-------------------+  모 세        |           동  
쪽    므 낫 세  |  게르손 자손 |    성       막      |  아 론        | 잇사갈    쪽
                   |              +-------------------+  제사장       |
      에브라임  |                     고핫 자손                    | 스 불 론
                   +--------------------------------------------------+
                    시므온            갓               르우벤

                                    (남쪽)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성막을 중심으로 하여 각각 세 지파씩 동서남북으로 진을 치도록 명령하셨다. 동서남북에 모인 세 지파에는 각각 그 지파를 상징하는 깃발('데겔')이 하나씩 있었으며 그 깃발 아래에 모였다. 그리고 12지파에게도 각각 자기 지파를 상징하는 깃발('오토트')이 하나씩 있었고 그 깃발 아래에 진을 쳤다(2).   


 2-1. 동쪽
  동쪽에는 레아의 4 ,5, 6번째 아들인 유다, 잇사갈, 스불론이 진을 쳤다. 유다 지파의 족장은 나손이었고 그 숫자는 74,600명이었으며, 잇사갈 지파의 족장은 느다넬이었고, 그 숫자는 54,400명이었다. 그리고 스불론 지파의 족장은 엘리압으로서 그 숫자는 57,400명이었다. 따라서 동쪽에 진을 친 군사들의 총 합계는 186,400명이었다. 이들은 행진할 때에 제 1대로 선두에 서서 행진하였다(3-9). 랍비들의 전승에 의하면 이들의 깃발은 유다를 상징하는 사자의 모습이 그려져 있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야곱이 유다를 가리켜서 "유다는 사자새끼로다"라고 예언을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들은 원래 장자가 아니었으나 형들의 실덕과 그들의 용맹으로 인해 선두에 서게 되었다. 하나님 나라는 이러한 자들의 것이다.

 2-2. 남쪽
  남쪽에는 레아의 첫째와 둘째 아들인 르우벤과 시므온, 그리고 실바를 통해서 난 아들인 갓이 진을 쳤다. 이들은 원래 장자로서 선두에 서야 했지만 그들의 실덕으로 인해 야곱에게 저주를 받고 그 지위를 잃어 버렸다(르우벤은 서모를 범하였고, 시므온과 레위는 거짓으로 수많은 사람을 살상하였다). 레위 지파 대신에 갓이 들어간 것은 레위 지파는 성막에 관한 일을 돌보기 위해서 군대의 일이나 생업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이다. 르우벤 지파의 족장은 엘리술이었으며 그 숫자는 46,500명이었고, 시므온 지파의 족장은 슬루미엘이었고 그 숫자는 59,300명이었다. 그리고 갓 지파의 족장은 엘리아삽으로서 그 숫자는 45,650명이었다. 그러므로 남쪽에 진을 친 군사의 총 합계는 151,450명 이었다. 이들을 행진할 때에 제 2대로 동쪽 군대의 뒤를 따랐다(10-16). 랍비들의 전승에 따르면 르우벤의 장손 엘리술의 장막 앞에 있는 깃발에는 사람의 얼굴이 그려져 있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르우벤이 가장 연장자로서 가족의 머리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2-3. 중앙
  중앙에는 성막을 중심으로 하여 레위 자손들이 진을 치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성막에 대한 일을 효과적으로 담당하고 아무나 함부로 성막에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 모세와 아론은 성막의 동편에 진을 쳤고, 고핫 자손은 남편에, 게르손 자손은 서편에, 그리고 므라리 자손은 북쪽에 각각 진을 쳤다. 이들은 행진할 때에 모세와 아론이 법궤를 맨 제사장과 함께 가장 선두에 섰으며, 성막과 그 기구를 운반하는 게르손과 므라리 자손은 유다의 진 뒤를 따랐고, 성막의 성구들을 운반하는 고핫 자손은 르우벤 지파의 뒤를 따랐다(민 10장 참조).

 2-4. 서쪽
  서쪽에는 라헬의 아들인 요셉 지파(에브라임과 므낫세)와 베냐민 지파가 진을 쳤다. 요셉은 야곱의 예언대로 장자의 두 분깃을 얻어서 그의 두 아들인 에브라임과 므낫세가 각각 한 분깃을 받게되었다. 에브라임은 라헬이 낳은 아들 중 차자였으나 야곱의 예언대로 요셉 가족의 대표자로서 행사하였다. 에브라임 지파의 족장은 엘리사마였으며 그 숫자는 40,500명이었고, 므낫세 지파의 족장은 가말리엘이었으며 그 숫자는 32,200명이었다. 그리고 베냐민 자피의 족장은 아비단으로서 그 숫자는 35,400명이었다. 그러므로 서쪽에 진을 친 군사들의 총 합계는 108,100명이었다. 이들은 행진 할 때에 제 3대로 출발하였다(17-24). 랍비들의 전승에 따르면 에브라임 지파의 장손인 엘리사마의 장막 앞에 있는 깃발에는 송아지의 머리가 그려져 있었는데, 이는 조상 요셉이 애굽을 구원하였을 때에 소의 꿈을 통해서 등용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모세는 후에 신명기에서 요셉을 축복할 때에 "그의 영광은 첫 수송아지의 영광이로다"라고 축복하였다(신 33:17).         

 2-5. 북쪽
  북쪽에는 몸종인 빌하와 실바를 통해서 낳은 아들인 단, 아셀, 납달리 지파가 진을 쳤다. 단 지파의 족장은 아히에셀이었으며 그 숫자는 62,700명이었고, 아셀 지파의 족장은 바기엘로서 그 숫자는 41,500명이었다. 그리고 납달리 지파의 족장은 아히라로서 그 숫자는 53,400명이었다. 그러므로 북편에 진을 친 군사들의 총 합계는 108,100명이었다. 이들은 행진할 때에 맨 뒤에 서서 행진하였다(25-31). 랍비들의 전승에 따르면 단 지파의 장손인 아히에셀의 장막 앞에는 독수리가 그려진 깃발이 있었다고 한다. 야곱은 단에 대하여 "단은 길의 뱀이요, 첩경의 독사로다"라고 예언을 하였다. 그러므로 단 지파는 원래 그 깃발에 뱀을 그리려고 하였다. 그러나 뱀은 사단의 상징이었기 때문에 아히에셀이 뱀을 그리는 것을 꺼리고, 독사의 천적인 독수리를 깃발에 그리게 되었다고 한다(카일 델리취 주석 pp. 31-32 참조).   

  이와 같은 방법으로 총 603,550명이나 되는 이스라엘 군사들이 진을 치고 행진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진의 배열과 행진 순서에서 몇 가지 원리를 발견할 수 있다.

 가. 진의 배치는 성막을 중심으로 하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막을 중심으로 하여 그 주위에 진을 쳤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의 중심이 하나님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은 하나님(또는 하나님께서 임재 하시는 교회)을 중심으로 살아가도록 되어 있다. 그들은 일어나면서 천막의 문을 열 때에 성막과 그 위에 있는 구름 기둥을 보았고, 저녁에 천막의 문을 닫을 때에는 성막과 그 위에 떠 있는 불기둥을 보았다. 이것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의 삶의 중심이 하나님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자신에게 붙어 있으면 열매를 맺고 붙어 있지 않으면 열매를 맺지 못하고 말라져서 불에 타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은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을 중심으로 살아가도록 되어 있다.

 나. 진의 배치는 혈통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진 사면의 배치는 레아와 라헬, 그리고 몸종인 빌하와 실바의 자손들로 짝지어졌다. 동쪽과 남쪽에는 레아의 6아들이 진을 쳤고, 서쪽에는 라헬의 아들들이 진을 쳤으며, 북쪽에는 몸종인 빌하와 실바의 몸을 통해서 낳은 아들들이 진을 쳤다.  우리는 여기에서 하나님께서 연장자를 존중히 여기시며, 그 혈통을 무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의 일군들을 부르실 때에 각자 자기가 있던 자리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임무를 부여하신다. 그러나 이러한 혈통 중심의 배치에는 약간의 예외가 있었다. 그것은 레위 지파가 종교적인 임무를 담당했기 때문에 레위 자리에 실바의 몸을 통해서 낳은 갓이 위치한 것과, 세 지파씩 짝을 짓기 위해 빌하와 실바의 아들들이 북쪽에 함께 진을 친 것이다.

 다. 이러한 혈통 중심의 진의 배치는 실수나 공로에 의해 변동될 수 있다.
  이러한 사례는 레아의 1, 2, 3번째 아들이 선두를 빼앗기고 그 대신 4, 5, 6번째 아들이 그 자리를 차지한데서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중대한 실수를 범했을 때는 그 특권이 다른 사람에게 넘어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사에 삼가 조심해서 사단의 유혹에 넘어감으로 자신의 특권을 잃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만 한다. 이와는 반대로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공헌한 사람들은 좋은 기업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유다나 에브라임 지파가 분명히 차자의 자리에 있었지만 그들의 공로로 인해 장자의 위치를 확보하게 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살인을 함으로 잃었던 명예를 우상숭배 척결에 헌신하여 제사장 지파라는 기업을 얻은 레위 지파도 그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헌신하게 될 기회가 올 때에 뒤로 물러서려고 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나서서 다른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용맹하게 행동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사람들에게 좋은 상급과 기업으로 갚아 주실 것을 약속해 주셨다.

 라. 하나님의 나라는 질서의 나라이다.
  우리는 이러한 진의 배치와 행진 규례를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의 백성들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무질서한 나라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질서 있게 행동하는 나라이다. 우리는 때때로 교회 안에서 질서를 어기고 무질서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보게 되는데, 이러한 일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행할 일이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영적인 군사들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질서 있는 행동을 해야 한다.           

 마. 이스라엘 진의 배치와 하나님의 보좌
  일부 학자들은 성막과 이스라엘 진의 배치가 하늘의 모습을 상징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성막은 하나님의 보좌를 나타내며 성막 가까이에서 섬기는 레위인과 제사장들은 하나님 보좌 주위에 있는 24장로를 상징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사면에서 휘날리는 네 깃발에 그려진 모습(사람, 송아지, 독수리, 사자)은 보좌 앞에서 섬기는 네 짐승(또는 네 얼굴을 한 짐승)을 상징한다고 말한다.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지만 에스겔이나 사도 요한이 본 보좌 앞의 짐승들의 얼굴은 이스라엘 진의 깃발에 그려진 짐승들과 일치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이렇게 해석할 때에 성막을 둘러서서 진을 친 이스라엘 회중들은 계시록에서 사도 요한이 발견한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구원의 찬송을 부르는 셀 수 없이 많은 무리들"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해석을 하는 사람들은 구약의 이스라엘 진의 모습이 하늘 나라를 상징하는 모형이라고 주장한다.

 

   4(북쪽)     3(서쪽)               2(남쪽)              1(동쪽)                 
  +-------+   +--------+  +------+  +--------+ +-------+ +--------+ +-----------+
  |납 아  |   |베 므 에|  |  성  |  |   시 르| | 게 므 | |스 잇 유| |모세와 아론|
  |달   단|   |냐 낫 브|  |      |  |갓 므 우| | 르 라 | |불 사   | |법궤를 맨  |
  |리 셀  |   |민 세 라|  |  막  |  |   온 벤| | 손 리 | |론 갈 다| |제사장     |
  +-------+   |      임|  +------+  +--------+ +-------+ +--------+ +-----------+
              +--------+
                             <행진 순서(민 10:11-36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