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歷史,宗敎,哲學/(역사)韓國敎會史

한국의 기독교회의 흐름.

好學 2009. 9. 6. 18:24

 

한국의 기독교회의 흐름.


1. 한국의 신교, 선교
1) 간접 선교
① 1832년 화란 선교사 구츠타프가 만주에서 한국인 선교
② 1865년 로버트 토마스 목사가 대동강에서 첫순교.
1872년 존 로스와 메킨타이어가 만주에서 한인 전도.
2) 직접 선교.
① 우리말 성경이 반포됨(공로자 : 서상윤)
② 1882년 이수정이 일본에 건너가서 성서번역을 함.
③ 1883년황해도 송천에 최초의 교회가 세워짐.
④ 1884년 알렌이 입국해서 의료 선교를 실시.
⑤ 1885년 부활절 언더우드와 아펜셀러가 정식 선교사로 입국하여 선교.
1890년 네비우스가 한국에 옴. 네비우스 전도방법이 실시됨.
3) 선교의 방법제시
① 개인전도를 중심하자.
② 교회자체를 중요시함.
③ 학교를 설립하여 학생선교를 함
④ 교회는 자급 자족을 할 것
⑤ 기독교 윤리를 철저히 교육할
의료 선교
사경회를 자주함
여자전도에 주력할 것
⑨ 문서선교(문서는 한글을 사용할 것)
⑩ 기도생활을 이 할 것.
4) 네비우스 전도결과
① 자립하는 교회 ② 기도하는 교회 ③ 전도하는 교회
④ 교육하는 교회 ⑤성경공부하는 교회가 되었다.


2. 한국장로교 조직 연혁
- 1885년 5명의 선교사가 북 장로교 선교사회를 조직.
- 1889년 호주 선교사와 합동해서 연합공의회를 설립.
- 1892년 남 장로교 선교사가 한국에 남 장로교를 설립.
- 1901년 장로 3명, 권사 6명,선교사 .25명이 모여서 조선 예수교장로회 공의회를 만듬.(신학교)
- 1907년 평양 장대현 교회에서 대한 예수교 장로회 독노회가 만들어져 여기서 한국 신학생 7 
  명에게 목사안수를 주었고 제주도에 이기풍 목사를 처음 선교사로 보냄.
- 1912년 평양에서 대한 예수교 장로회 조선총회가 조직됨. 이때 총회조직 기념으로 중국 산동 
  성에 선교사로 방지열 목사파송. (처음 해외 선교사)

3. 1907년 한국교회의 큰 부흥운동.
1) 네비우스 방법에 의한 사경회와 성경연구운동이 고조된 데다가
2) 원산에서 모인 선교사 규합회의에서 성령운동이 일어났다.
3) 1907.1 평양 장대현 교회에서 부흥운동이 일어났다.
4) 그후 길선주 목사가 이끄는 부흥회가 운동.
- 1935년 숭실전문학교장 맥뮌박사에게 신사참배를 강요.
- 1938년 제 27회 총회에서 일제의강압에 못이겨 신사참배하기로 결정함. 그러나 많은 성도들  이 신사참배를 거부하여 일제의 박해를 가져옴.
- 19483년 장로교 총회가 해산당함. 성결교,안식교,침례교가 폐쇄당함.
- 주기철,최봉석등 많은 의 역사.
1) 제 1차 열.
-1946년 9월 출옥성도들이 재건안을 들고 나오자 신사참배했던 신도들 사이에 알력이 생김.
- 1952년 9월 11일 고려파 총회를 세움으로 분열했다.
2) 제 2차 분열.
- 1939년 조선신학교가 서울에서 문을 열었다. 해방후 조선 신학교에서 자유주의 신학에 불만 을 품은 51명의 신학생들이 총회에 진정서를 냄으로 신학논쟁이 벌어지고
-1953년 자유주의 신학을 추종하는 사람(김재준)들로 인하여 기독교 장로회가 떨어져 나감.
3) 제 3차 분열.
-1959년 43차 대전 총회에서 W.C.C 가입문제와 경기노회 총대문제로 통합, 합동측이 분열됨.
이 양측은 그후 수차 합동모색을 했으나 결국 실패하였다.

4. 에큐메니칼 운동.
1) 19세기에 일어난 초교파적 선교운동.
2) 원인 : 그리스도인이 한데 뭉쳐야 되겠다는 갈망과 책임.
① 세계선교 운동의 필요.
② 그리스도교 청년동.
③ 현 세계가 지닌 윤리적 사회 문제에 대한 교회 책임.
④ 교리 및 교회제도에 대한 변하는 신앙의 태도.
⑤ 교파간의 협동.
⑥ 제 2차대전 교회 경험등으로
3) 1948년 암스텔담에서 44개국 대표 351명이 모여 조직. 7.

5. 예장 총회의 경로
- 1884년 알렌의사 부부 입국하여 의료기관 통해 선교.
- 1885년 언더우드, 아펜셀러가 입국함.
- 1907년 독노회(평양조직)
- 1912년 9월 1일 예장 총회조직(평양 장대재 교회)

교회사 문제 유형
1. 사도시대의 특성과 기독교가 세계적 종교가 될 수 있었던 요인을 써라.
1) 특징 : A.D 30년 ~100년 까지는 보통 사도시대라 하는데 기독교 역사상 가장 강력한
① 성령의 역사시대로써 ② 기독교가 이스라엘 범위를 넘어 여짐으로써 기독교의 기초가 놓여진 시대였다. 특히 베드로, 요한 바울을 중심으로 ④사도들의 활동이 왕성했으며 신도의 삶 또한 ⑤성령이 충만한 창조의 시대였고 많은 사 람들이 순교한 시기였다. 지상의 ⑥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예배하였고 신학의 중심은 ⑦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었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구원을 얻는다는 ⑧ 교리가 결정되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유대인이나  이방인의 ⑨교회가 하나라는 개념이 확립되었으며 ⑩복음이 디아스포라에 의해 전파되어 로마제국 아래 ⑪기독교의 박 가 시작된 시기였다. 또한 기독교의 ⑫이단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하여 기독교를 변호하는 초대교부들이 나타나는데 클레멘트, 이그나티우스,폴리갑,파피아스,헤르마스가 대표였다.
2)
(1) 원인 : 64년 로마의 화재원인을 네로가 기독교인들에게 전가시킴으로써 ①기독교는 조직적으로 박해받기 시작한다. 계속되는 박해의 원인은 ②종교상의 성만의식
을 오해하여 피와 살을 먹는 식인종의 혐의를 받고 야밤에 비밀리에 이 의식을 행함으로써 ⑤음란집단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주된 원인은 ⑥병역의무를 기피하고 로마제국 통일정책의 하나였던 ⑦황제숭배를 거부했기 때문이며, 로마제국은 영원하다고 하지만 독교인들은 이 세상이 곧 멸망한다는 ⑧종말사상을 가짐으로써 사상상의 부조화  문이기도 하다. 이런 상황속에서 당시의 당시의 천재지변을 기독교인들이 다른 신들에게 제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보면서 핍박을 가하였다.
(2) 박해수단 : 기독교인들을 ①기존사회에서 추방하고 ②생업,직업을 방해하고 ③신체적 징 벌을 가하고 ④우상에게 제물을 드렸다는 증명서를 살 것을 강요하고 ,⑤ 성명이나 성물 을 당국에 비치하도록 배교를 종용했다. 결국 A.D 112년 트리얀 황제때 기독교를 불법종교로 인정하고 기독교인을 처형하기로 했다.

3) 결과
로마제국의 이러한 박해에도 불구하고 ①고난과 죽음을 진리로 이겨내며, 무력이나 폭력을 쓰지않고 ②문서를 통해 그들을 방어하였으며,③ 순교를 각오함으로써 기독교가 생명의 교임이 증명되었다.(노예 포로등 낮은 신분 전도 -> 기독세력이 뻗어나감. 노예도 형제와 같다는 사상을가지게 함) 또한 박해로 흩어진 기독교인들이 사도의 말을 듣기 어렵게 되자 정경형성을 서두름으로써 ④성경형성이 촉진되었고, 국가와 교회의 구별이 확실하게 되었다. 결국은 A.D 313년에 콘스탄틴에 의해 ⑤기독교가 공인되고 A.D 392년 데오도시우스 황 제에 의해 로마국교로 인정된다.

2. 기독교와 로마제국과의 관계를 설명하라.
1) 로마제국은 B.C 753년 Romulus,Remus  두 형제에 의해 건국되어 30 B.C 옥타비아누스 가 천하를 통일하고 3년후 로마를 다스리는 신이라는 뜻에서 Pontifex Maximus 대제관으로 군림했다. 27B.C ~ A.D 180년은  Pax Romana 시기로 약 200년 동안 이교도의 침입이 없고 상업이 번창하고 문예가 발달한 평화의 시기였다.  A.D  64년 로마 네로 황제가 독교인을 방화범으로 몰아 박해를 하면서 최초의 조직적인 기독교 박해가 시작되고 A.D 70년 티투스 장군에 의해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되면서 유대인들은 디아스포라가 된다.
A.D 180~285년 군사적 위기의 시기로 변방에 야만인들이 기승을 부리고, 67년간
29명의 황제가 바뀌고 경제적인 파탄속에 교회의 박해가 극성했던 시기였다. 313 기독교가 밀란칙령에 의해 인정,   A.D 330년 수도를 콘스탄티노플로 천도하였으며 392오도시우스 황제에 의해 기독교는 국교로 공인되었다. 395년 로마는 동서로 나뉘어 지고 A.D 176년 게르만족에 의해 서로마는 완전 멸망하게 되며 동로마는 1453년까지 지속되었다.
2) 기독교 시작 당시의 로마배경
Pax Romana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역사속으로 오셨고 이 시대에 기독교가 선교된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었다. 이 당시 로마는 최대의 영토를 소유하고 있었고 여러 종족이 많이 모여있었으며 자연자원이 풍부하였으며, 라틴어가 공식어로 통용되었으며 시민들은 휴식과 오락을 즐기는 생활을 하였으며 특히 도로망, 통신이 발달되고, 단일 문화속에 다양 한 종교사상, 통일된 군사조직을 갖추고 있었다.

3) 로마통치가 기독교 선교에 제공한 好조건.
넓은 영토는 국경을 넘어 어려움이 없이 구라파,아프리카,소아시아로 선교할 수 있게 했으며 교통의 편리함으로써 여행의 자유가 보장되어 복음을 전하기에 좋았다. 또한 라틴어,그리스어등 통일된 언어사용과 통일된 군사조직은 안녕과 질서를 확립,치안유지를 가능하게 했고, 유대인의 디아스포라로 흩어져 있었기 때문에 교회를 세우는 선교의 계기가었으며, 도덕적 윤리적 타락과 이종교가 범람했기 때문에 로마인들이 참 종교를 갈구하게 된 배경이 기독교 선교에 도움을 주었다.

3. 초대교회 이단운동 3가지의 특징과 악영향과 이단으로 규제된 표준에  대하여 논하라.
1)영지주의 (Gnosticism) 135년~ 160년 최대 영향력을 가졌고 초대교회를 가장 괴롭힌 이 인 영지주의는 페르시아의 이원론,동양의 신비주의 종교, 바벨론의 점성술, 헬라철학(플라 의 이원론)등에 기독교 교회는 혼합절충시킨 종굥철학으로 영을 선한 것으로 물질을 악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Gnosis는 영적이고 신비하고 초자연적인 지혜를 가리키는 말로써 이 지식을 전수받은 사람은 우주의 올바른 이해에 도달하게 되고 악한 물질세계로부터 구원받 게 되며 이 지식은 단순한 앎이 아니라 영원자의 계시로 말미암아 얻어지는 신비적 조명이 다. 이들은 우주에 왜 죄가 있는가. 인간의 구원, 신구약의 상충성에 의해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이원론에 따라 해결하고자 한다. 이들은 최고의 신에게서 다른 에온들(Aeons) 하향 적인 과정을 걸쳐서 생산되고, 마지막으로 가장 열등한 불완전한 질세계를 악하며, 세계를 창조한 구약의 하나님은 하위신에 불과하다. 또한 차선의 신인 예 그리스도는 물질세계가 악하므로 육체를 가진 인간이 될 수 없고, 영적으로만 이세상에 왔다간 가현적 존재이다. 이들중 반렌티누스 학파는 인간을 구원의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영적인간, 어느 정도 구원이 가능한 정신적 인간, 구원의 가망이 없는 물질인 인간으로 삼분했다. (Gnosticism은 기독교의 역사적인 요소를 과소평가함으로써 예수의 생애(탄생,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