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歷史,宗敎,哲學/(서양철학)고대·중세·哲學

니체 Nietzsche, Friedrich Wilhelm

好學 2012. 9. 11. 07:59

니체 Nietzsche, Friedrich Wilhelm 1844~1900

 

독일의 철학자. 생 철학의 대표자로 실존주의의 선구자, 또 파시즘의 사상적 선구자로 말해지기도 한다.

본 대학을 거쳐 스위스의 바젤 대학 교수직(1869~79)을 그만두면서부터 고독한 생활을 하다가 정신이상으로 정신병원에서 생애를 마쳤다. 그는 종래의 합리적 철학, 기독교 윤리 등 모든 종래의 합리적 철학, 기독교 윤리등 모든 종래의 부르조아 자유주의의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철저한 니킬리즘(nihilism)을 주장하여 생의 영겁회귀(永劫回歸) 속에서 모든 생의 무가치를 주장하고, 선악의 피안에 서서 '약자의 도덕'에 대하여 '강자의 도덕'을 가지고 '초인'에 의해서 현실의 생을 긍정하고 살아야 함을 주장했다. 이 사상속에서는, 생물진화론의 생존투쟁의 사고가 존재하고 있음과 동시에, 자본주의가 제국주의 단계로 진행해 가는 19세기말의 사회상태를 반영하여, 노동자 계급의 격렬해져 가는 공세 앞에서 자본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종래의 자유주의적 부르조아 이데올로기를 대신하여 파시즘의 이데올로기를 제창하였으며, 사회주의를 '노예도덕'으로 간주하고 지배계급의 독재지배를 '군주도덕'으로 높이 내걸어 '권력에의 의지'를 강조하는 입장에 선 사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