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와 플라톤철학의 차이
소피스트(Sophist)
① 인간중심주의 철학의 선구 → 최초로 철학의 중점을 자연에서 인간으로 전향시킴.
② 상대론적 진리관 : 모든 진리는 상대적이고, 선악의 판단도 주관적이며, 보편적인 윤리가 존재하지 않음 →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프로타고라스)
③ 인간의 감각적 경험과 유용성 중시 → 경험주의, 실용주의, 상대주의, 쾌락주의
소크라테스(Socrates)
① 보편적·절대적·객관적 진리관
② 지행합일설
③ 무지의 자각 강조 → “너 자신을 알라”
④ 법 실증주의의 시조 → “악법도 법이다.”
⑤ 보편적 이성 중시
⑥ 진리탐구 방법 → 대화법, 반어법, 산파술, 문답법
플라톤(Platon)
① 감각으로 경험되는 현상의 세계와 이성으로 파악되는 참된 세계인 이데아의 세계가 있음 → 최고의 이데아는 선(善)의 이데아
② 이상적 인간의 철인(哲人)이 통치자가 되고,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자기 본분에 해당하는 덕을 잘 발휘하는 국가가 이상 국가
③ 4주덕
④ 감각적 욕망을 잘 지배하고 조절하는 인간을 이상적 인간으로 봄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① 현상 세계 속에서 이데아 세계가 잠재되었다. → 현실주의, 일원론
②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어떤 목적을 갖고 있는데 인간의 목적은 행복 → 목적론적 윤리관
③ 행복해지기 위해서 덕을 쌓는 방법으로 좋은 행동의 습관화, 중용 강조 → “한 마리의 제비가 날아온다고 봄이 오는 것은 아니다.”
④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주지주의적 입장과 의지를 강조하는 주의주의적 태도 강조
⑤ 이성이 유감없이 발휘된 상태가 진정한 행복
아퀴나스의 스콜라 철학
① 인간의 행복은 신의 은총과 종교적 덕[믿음, 소망,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얻을 수 있음
② 신학과 철학, 신앙과 이성, 자연과 인간을 조화시킴으로써 그리스도교의 교리를 합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함 → “철학은 신학의 시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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