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漢字文學/(한자교육)署名運動

漢字敎育의 重要性과 必要性

好學 2012. 6. 12. 20:58

漢字敎育의 重要性과 必要性



崔珠賢

仁濟大學校 保健行政學科



現在 우리 나라는 漢字敎育의 不在로 인한 問題點들이 속속들이 비춰지고 있다. 간단한 예로, ‘도전 골든벨’이라는 프로그램을 보면, 아주 基礎的인 故事成語를 써보는 問題에서 50명중에 3분의 2 以上이 脫落한다. 요즘 大學生들도 父母님 姓銜은 물론 自身의 이름조차 漢字로 쓸 수 없는 學生들이 太半이다. 그리고 예전과 다르게 요즘 新聞은 漢字가 섞여서 나오지 않고. 純한글로만 되어 있어서 읽기는 쉬워졌을지 몰라도 意味傳達의 側面에서 보면 漢字가 섞여서 쓰이는 게 더욱 必要하다.
한 言語로써 發音은 同一하나 意味가 다른 두 개 以上의 單語를 同音異義語라 한다. 國語에서 同音異義語는 헤아릴 수 없이 많으면, 이 單語들은 漢字를 利用하면 區分이 容易해진다. 예를 들어 ‘이상(以上, 異常, 理想, 異狀 등)이라는 單語를 놓고 보면, 이 單語는 日常的으로 많이 쓰이는 單語지만 앞뒤 文脈을 살피지 않고 單語만 놓고 보면 무슨 意味로 쓰인 것인지 알기가 어렵다. 이렇듯 올바른 言語生活을 營爲하기 위해 漢字使用은 必須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우리 生活에서 漢字의 도움 없이는 現在 常用되는 많은 單語들을 理解하고 適切하게 使用하는 것이 不可能하다.
요즘 初等學生들 사이에는 漢字能力檢定試驗에 應試, 資格證을 띠는 것이 流行이다. 漢字의 重要性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漢字敎育의 比重은 오히려 떨러지고 있는 게 現實이다. 지금부터 漢字敎育의 重要性과 必要性을 되짚어보고, 早期의 漢字敎育이 얼마나 重要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漢字敎育의 重要性
1. 漢字는 國語 槪念의 核心이다.
우리 國語語彙의 70% 異狀, 學術用語의 90% 李相殷 漢字語이다. 따라서 漢字를 배우면 國語의 理解와 그 活用에 매우 效果的이다. 漢字의 訓과 音을 익히면 그 漢字로 結合된 말의 뜻을 自動的으로 알게 되므로 能率的으로 學習할 수 있고, 또한 漢字는 글자의 生成原理를 理解하는데 도움이 되어 덩달아 다른 敎科目의 學習 理解力도 높아진다. 漢字는 뛰어난 造語力을 가지고 있어 國語敎育의 基礎道具가 된다. 따라서 國語의 正確한 表現과 理解, 語彙力 伸張을 위해서는 漢字敎育을 철저히 施行해야 한다.
2. 바람직한 人格形成에 이바지한다.
漢字에는 先人들의 智慧와 倫理觀이 배어 있다. 예컨대 三綱五倫에는 子息으로서 혹은 國民으로서, 人間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섯 가지 規範에 대해 말하고 있다. 따라서 어려서부터 이처럼 漢字를 익히게 되면 바람직한 價値觀을 가질 수 있으며, 나아가 사람이 해야 할 道理, 어른을 恭敬하는 姿勢, 學問을 배우는 姿勢 등도 익힐 수 있다. 漢字工夫는 자연스럽게 禮節敎育을 兼하는 경우가 있다.
3. 傳統文化를 理解하고 發展시킬 수 있게 한다.
漢字는 한글이 創制되기 以前부터 이미 우리 나라에 傳來되어 使用되었고 한글이 創制된 以後에도 오랫동안 政治, 經濟, 社會, 文化, 敎育 등 모든 分野에서 公用文字로서 그 表記 手段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先人들은 漢字로 自身들의 體驗을 記錄하고 思想과 鑑定을 表現하여 理解하는 道具로 使用하였다. 따라서 여러 가지 漢文記錄은 우리 祖上들의 思想, 情緖, 生活態度는 물론이고 價値觀까지 간직하고 있는 것이다. 漢字에 대한 基礎知識이 없이는 祖上들이 남겨놓은 값진 文化遺産을 제대로 理解할 수 없다. 우리는 漢字語로 記錄된 故事成語, 格言, 俗談, 名言, 名句 등의 學習을 통하여 先人들의 삶과 智慧, 思想과 鑑定을 理解하고 健全한 價値觀과 바람직한 人性을 涵養하여 우리 生活全般에 면면히 이어온 傳統文化를 바르게 繼承하고 創造的으로 發展시켜가야 할 것이다.
4. 經濟發展의 觸媒劑이다.
漢字는 韓․中․日 등 東洋言語文化의 共通文字 구실을 한다. 三國의 共通文字인 漢字를 모른다면 意思疏通에 障礙가 되어 ‘BE-SE-TO Belt(北京, 서울, 東京)’에서 疏外되고 그 結果는 經濟發展에 큰 支障을 줄 것이다. 國內 大企業들이 新入社員을 뽑을 때 漢字實力을 重視하는 것은 바로 이런 까닭에서다.
5. 文化的인 共有와 世界化의 지름길이다.
世界 最高의 文字이며 東洋文化를 象徵的으로 表現하고 있는 漢字는 韓․中․日의 儒敎文化를 結合시켜주는 原動力이 된다. 未來 學者들은 未來는 西洋의 物質主義에서 東洋의 精神文化로 그 主體가 옮겨 갈 것이며, 그것은 두말없이 韓․中․日의 漢字文化圈을 지칭하고 있다 따라서 漢字를 배우게 되면 우리의 傳統文化를 理解하고 繼承하는 것은 물론 東洋文化圈에 대한 理解를 높일 수 있다.
6. 놀라운 縮約力을 가지고 있다.
漢字는 소리글자인 한글과 달리 뜻글자로서 縮約力이 뛰어나 多量의 文字情報를 담고 있다. 漢字語를 純粹한 한글로 풀어 쓸 경우 그 單語의 길이는 約 2倍 異狀으로 늘어난다. 漢字語로 이미 틀이 잡혀있는 單語를 한글로 풀어쓴다면 그 길이와 생소함으로 불편함을 먼저 느낄 것이다. 漢字의 놀라운 縮約力은 많은 情報를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文獻 情報의 生産과 流通에 效果的이다.

(2) 初等學校 漢字敎育의 必要性과 聯關하여 알아본다.
앞에서 言及한 漢字敎育의 重要性에도 불구하고 現在 初等學校에서는 漢字敎育이 公式的으로는 없다. 敎育部는 한글專用 政策에 根據해 中․高校에서만 漢字敎育을 하고 있으며 初等學校에서는 裁量活動 時間 등을 利用해 學校長 裁量으로 實施하고 있다. 學校裁量이다 보니 學校마다 敎材, 敎授法의 差異가 百人百色이며 그 結果 非正規的, 非體系的, 無目的 敎育이 되고 있다. 그러나 大部分의 學父母들은 漢字檢定資格을 받아두면 大學進學과 會社入社 등에 유리하다며 學校敎育과 별도로 私設 學院이나 學習紙 등을 통해 漢字工夫와 漢字檢定試驗을 準備하고 있는 實情이다. 이러한 必要性에 의해 私敎育에 依存하고 있는 漢字敎育이 實效를 얻기 위해서는 初等學校 때부터 基礎漢字를 定規敎科로 敎育해야 한다. 2003년도에는 金泳三 前 大統領이 ‘初等學校 漢字敎育 推進 特別 大講演會’에 參席해서 ‘初等學校 漢字敎育의 必要性’에 대해 特講한 바도 있다.

 

지금부터 初等學校 漢字敎育이 왜 必要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1. 漢字敎育의 適期이다.
言語發達에 대한 腦의 構造上 이 時期가 漢字敎育이 實效를 얻기 위한 最適期이다. 兒童들은 一般的으로 만 여섯 살까지 母國語를 8,000單語 程度를 익히고 만13세 때에 頭腦에서 言語學習 記憶裝置가 고도로 發達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 時期에 言語學習이 集中的으로 이루어져야 그 效果가 極大化될 수 있는 것이다.
2. 腦의 均衡있는 發達에 도움이 된다.
敎育 專門家들에 따르면 漢字敎育은 아이들의 理解力을 增進시키며, 左腦와 右腦를 均衡있게 刺戟하여 知能指數와 感性指數를 동시에 높여준다고 한다. 사람의 腦는 左 右腦가 하는 일이 다르다. 左腦는 言語를 使用하여 事理를 判斷하는 役割을 한다. 右腦가 旺盛하게 活動하는 時期에 漢字를 가르치면 漢字를 그림으로 認識하고 暗記하므로 어른보다 쉽게 배운다. 英語나 한글은 表音文字이므로 언어뇌인 左腦에서 처리하고 漢字는 表意文字이므로 右腦에서 認識하고 처리하는 것이다.
3. 敎科課程의 基礎道具가 된다.
앞의 重要性에서 말한 바와 같이 漢字敎育은 다른 敎科學習에 도움을 주는 道具敎科와, 統合的 學習次元의 汎敎科라는 基礎的 性格이 있기 때문에, 우리말 敎育의 發展을 위해서라도 올바르고 正確한 漢字敎育이 必要하다.
4. 健全한 價値觀 形成에 도움이 된다.
어린이 漢字工夫는 읽기 能力을 높이고 論理的이며 科學的 想像力을 促進시킨다. 또한 우리 文化에 대한 理解의 幅을 넓히고 自矜心을 鼓吹시키는 데도 必要하다. 이로 인해서 先祖들의 삶의 智慧와 忠孝思想의 重要性을 일깨워져 健全한 社會人으로 成長하는데 도움을 준다.
5. 私敎育費 減少에 도움이 된다.
最近에는 中國語, 日本語 學習을 위해 漢字課外가 極盛이다. 어릴 때 미리 漢字를 익혀 놓으면 相對的으로 빨리 日本語나 中國語에 適應할 수 있다. 韓․中․日에서 쓰는 漢字가 조금씩 差異를 보이기는 하지만 많이 쓰는 漢字는 같기 때문이다. 漢字 私敎育費 減少를 위해서도 初等學校 漢字敎育은 必要하다.

現在의 重大한 問題는 우리들이 漢字가 우리글이 아닌 中國 文字라는 잘못된 認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말이라고 하면 당연히 漢字語를 제외한 純우리말로 認識하는 것이 問題이다. 漢字가 바로 우리글이라는 認識의 轉換이야 말로 時急한 課題가 아닌가 한다. 무엇보다 이제 ‘우리 나라 글=한글’이라는 固定觀念을을 깨고 ‘한글+漢字=우리 나라 글’이라는 觀點에서 思考의 轉換이 必要하다. 한글과 漢字가 서로 補完할 때 우리 韓國語는 더욱 아름답게 된다. 우리는 앞서 말한 漢字敎育의 重要性을 自覺하여 敎育에 邁進해야 할 것이다. 初等學校 漢字敎育의 導入이 時急하며 8차 敎育課程으로 넘어가고 있는 지금, 中․高校에서 漢文이라는 科目이 必須科目으로 採擇되어서 學生들의 漢字能力 水準을 끌어올려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