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漢字文學/(한자교육)署名運動

한자교육의 필요성

好學 2012. 5. 15. 21:55

한자교육의 필요성

 

 

 

1. 韓國語의 特殊性 次元에서
(1) 우리말의 構造 자체가 中國과도 다르고 美國과도 달라서, 表意文字와 表音文字를 兼用 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한글과 더불어 漢字를 교육해야 한다.

(2) 世宗大王이 「訓民正字」가 아닌 「訓民正音」으로서 한글을 創製한 것은 한글專用에 그 目的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漢字 使用을 前提한 상태에서 한글을 가르쳐 온 백성의 文字生活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데 그 根本目的이 있었다.

(3) 우리 나라에 있어서 한글과 漢字의 혼용은 마치 새의 두 날개와 같고, 수레의 두 바퀴와 같아서, 두 文字의 長點만을 취하여 잘 活用하면, 世界에서 文字與件 의 最理想國이 될 수 있다.

(4) 學術用語나 專門用語가 대부분 漢字語로 되어 있는데, 이것을 한글로 表記하였 을 때에는 올바른 意味 傳達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내용상 큰 혼란을 야기 할 수도 있다.

(5) 우리말의 語彙는 70% 이상이 漢字語彙로 되어 있고, 同音異語가 많아서 漢字로 쓰지 않으면 도저히 意味 구별을 할 수 없다.


2. 傳統文化 繼承發展 次元에서
(1) 有史以來 漢文으로 기록되어 온 수천년 동안의 傳統 文化遺産을 이해하고 더욱 繼承發展시키기 위하여 漢字는 절대로 必要한 文字이다.

(2) 漢字도 이른 시대에 東夷族 곧 우리의 祖上이 만들었다는 사실을 새로이 밝히 어, 韓民族은 世界第一의 文字 창제국으로서 偉大한 文化民族임을 선양하고, 앞으로 韓民族의 文化를 적극 復興시키기 위해서도 漢字를 연구하고 교육해야 한다.

(3) 人格涵養과 人性敎育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東方 固有의 書法藝術을 계승발전 시키기 위해서도 漢字敎育은 절대로 필요하다.


3. 敎育的 效果 次元에서
(1) 科學的 실험분석 결과에 의하면 表意文字는 頭腦의 發達을 촉진하므로 어려서부터 교육할수록 우수한 頭腦 개발을 할 수 있다.

(2) 未來는 컴퓨터의 時代로서 視覺性의 文字가 더욱 효율성이 있고, 또한 漢字는 어떠한 文字보다도 壓縮性과 造語性을 가지고 있어서 컴퓨터用 文字로서 매우 적합하다.

(3) 文章에 있어서 文脈 파악상 必要한 語彙를 漢字로 쓰면, 마치 英文에 있어서 중요한 語彙를 고딕체로 쓰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어서 讀書能率을 증진시킬 수 있다.

(4) 科學文明과 交通手段의 발달로 全世界가 하나의 地球村으로서 긴밀한 유대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날로 增加하는 新用語를 한글만으로는 처리할 수 없다.

(5) 漢字學習은 모든 학습의 기본수단이 되는 道具敎育이며, 文字學習의 성과상 適正年齡으로 보아도 初等敎育課程에서부터 早期에 교육해야 그 효과를 올릴 수 있다.

(6) 어느 나라나 知識水準에 따라 文章의 難易가 다른 것인데, 언제나 한글 전용의 語文一致 文章 쓰기를 주장하는 것은 마치 全國民의 知識水準을 初等學校 수준으로 平準化하려는 것과 다름없는 어리석은 짓이다. 높은 수준의 知的 文章에 서는 漢字 使用이 불가피하다.

(7) 대부분 漢字로 된 知識用語를 漢字로 배우지 않고, 한글만으로 表音하여 學習 을 하면 정확한 語意를 파악하지 못하여, 그저 들은 풍월로 어렴풋이 알고 있기 때문에, 말을 하여도 自信이 없고, 글을 써도 正確性을 기할 수 없다.

(8) 半世紀 동안 한글專用敎育으로 인하여 高等敎育을 받고도 半文盲을 면치 못하는 오늘의 敎育政策을 근본적으로 改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初等學校課程에서부터 漢字를 교육해야 한다.

(9) 이른바 「한글세대」의 人文知識 低下로 인하여 論理不在, 哲學不在, 思想不在, 道德不在가 招來한 오늘의 政治混亂, 經濟危機를 匡正 蘇生시키기 위해서도 한글과 더불어 漢字敎育을 철저히 해야 한다.

(10) 날로 밀려들어오는 西洋의 외래어를 우리말로 바꾸어 쓰는 國語醇化政策을 위해서도 造語力과 應用力이 높은 漢字敎育이 절대로 필요하다.

(11) 連音現象으로 發音이 구별되지 않는 한글 綴字法을 정확히 쓰는 한글의 올바른 대중화를 위해서도 漢字敎育은 불가피하다.


4. 國際的 紐帶關係 次元에서
(1) 浮上하고 있는 21世紀의 亞太時代를 맞이하여 韓ㆍ中ㆍ日의 漢字文化圈에서 孤立되거나 落後되지 않으려면, 漢字敎育을 철저히 해야 한다.

(2) 北韓에서도 1968년부터 文字政策을 바꾸어, 南韓의 初等學校 5學年에 해당하는 人民中學에서부터 大學에 이르기까지 3,000字의 漢字를 교육하고 있으니, 南北 統一後에 文字言語의 異質性을 막기 위해서도 漢字를 교육해야 한다.

(3) 漢字文化圈 이외의 他文化圈에서 漢字를 적극 학습하려는 오늘의 추세에 맞추어 漢字를 세계로 보급하고, 그들을 포섭하기 위해서도 우리 스스로 漢字敎育을 철저히 해야 한다.

(4) 약 20億 인구가 사는 漢字文化圈의 觀光客을 유치하고, 貿易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서도 漢字敎育은 절대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