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文學/[그리스도를 본받아]Thomas

[27]. 최고 선의 성취를 방해하는 자기 사랑에 관하여

好學 2012. 2. 24. 20:07

[27]. 최고 선의 성취를 방해하는 자기 사랑에 관하여

 

 

 

 

1. 내 아들아, 너는 모든 것을 온전히 주고 자신을 위해 아무 것도 가지지 말라.

 

자신에 대한 사랑은 이 세상 모든 것보다 더욱 너에게 해로운 것임을 명심하라.

 

네가 사물에 대해 얼마나 많은 애정과 사랑을 갖느냐에 따라 그 사물에 대한 너의 집착정도가 결정된다.

 

만약 너의 사랑이 정결하고(마태복음 6:22) 단순하며 질서정연하다면, 너는 사물에 얽매이는 일이 없을 것이다.

 

네가 갖기에 합당치 않은 것을 탐하지 말라. 너를 훼방하고 너의 내적 자유를 빼앗아 가는 것들을 탐하지 말라.

 

참으로 이상한 일은 네가 전심전력으로 마음의 깊은 데서부터 나에게 온전히 자신을 맡기지 않는 것이다.

 

 

2. 왜 너는 헛된 슬픔으로 자신을 수척게 하고(출애굽기 18:18 / 미가 4:9) 슬데없는 걱정으로 자신을 피곤하게 하는가?

 

나의 선한 즐거움을 받아 들이라. 그리하면 전혀 손상을 입지 아니하리라.

 

네가 더 많은 자신의 이익과 즐거움을 누리기 위해 이일 저일을 하며 여기저기로 헤맨다면, 너는 결코 쉼을 얻지 못하고 마음의 금심에서 벗어나지 못하리라. 이는 어느 경우에든 너에게 모자라는 것이 생기고 어디로 가든 너를 거스르는 자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안녕은 외적인 것들을 얻고 그겻들을 함께 쌓아놓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경멸하고 네 마음에서 온전히 뿌리뽑는 데 달려 있다.

 

이는 반드시 수입이나 재물에만 한정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명예나 헛된 칭찬 같은 이 세상의 모든 없어질 것들에 다 해당된다.

 

열성의 영이 없는 장소는 아무 유익이 없으며, 외적인 것들로부터 추구하는 평화는 오래 가지 못한다(이사야 41:13). 만약 네 마음의 상태가 참 기초를 결여하고 있다면, 다시 말해 네가 내 안에 견고하게 서 있지 않는다면, 너는 자신을 결코 개선시킬 수 없으리라.

 

 

 

3. 깨끗한 마음과 하늘의 지혜를 구하는 기도

 

하나님, 성령의 은혜로써 저를 강하게 하소서(시편 2:12).

 

내적 사람 안에 있는 힘으로 저를 강하게 하시고(에베소서 3:16) 쓸데없는 근심과 걱정을 제 마음에서 몰아 내소서(마태복음 6:34). 귀한 것이든 천한 것이든 사물에 대한 여러가지 소욕들에 미혹되지 않게 하시고, 모든 것들을 다 사라져 버릴 것으로 여기고 자신도 역시 그것들과 함께 사라질 것으로 간주하게 하소서.

 

해 아래서는 모든 것이 헛되고 영의 순환이 있을 뿐이니 영원한 것은 하난도 없다(전도서 1:14, 2:1).

 

, 이러한 것을 개닫는 자들은 얼마나 지혜로운 자들인가!

 

 

4. 주님, 제게 하늘의 지혜를 허락하사(지혜서 9:4), 모든 것들보다 먼저 당신을 찾고 모든 것들보다 먼저 당신을 기뻐하고 사랑하는 법을 알게하시며, 당신의 지혜의 순서에 따라 다른 모든 것들을 있는 그대로 이해할 수 있게 하소서.

 

제가 제게 아첨하는 자들을 신중하게 물리치게 하시며 제게 반대하는 자들을 인내로써 참게 하소서.

 

말 한마디 한마디에 요동하는 것은 지혜가 아니요(에베소서 4:14), 비방과 아첨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역시 그러합니다. 이렇게 조심함으로써 우리는 우리가 시작한 길을 안전히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