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世界信仰人]

라틴교부. 터툴리안(Tertulian)와 키프리안(Cyprian)

好學 2012. 2. 4. 06:43

라틴교부. 터툴리안(Tertulian)와 키프리안(Cyprian)

 

 

 

주후 2세기 후반, 전(全) 로마제국 가운데 소아시아를 제외하고 북아프리카 만큼 기독교 인구가 많은 곳은 없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에서 이민 온 사람들이 칼타코에서 정착하면서 칼타코는 기독교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바로 이곳에서 라틴신학이 시작되었고, 로마 백부장의 아들로서 법률가 출신인 터툴리안(Tertulian), 변호사 출신인 키프리안(Cyprian) 등이 대표적 신학자입니다

 

1) 터툴리안(Tertulian)

 

주후 150년경, 칼타코에서 로마군대 백부장의 아들로 태어난 터툴리안은 법학을 전공하여 로마에서 유명한 법률가로 활동하였습니다   193년 기독교로 개종한 터툴리안은 복음의 변증과 선포에 헌신하였으며, 197~29년까지 라틴어 신학저서에 힘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한 때 터툴리안은 금욕생활에 매력을 느껴 몬타니즘을 따르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그의 생존시뿐만 아니라 후세에도 많은 신학적 영향을 끼쳤으며 때문에 라틴신학의 아버지로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어거스틴과 함께 라틴계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중요한 신학자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는 철학, 법률, 헬라문학, 라틴학문에 심오한 지식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강한 의지력, 날카로운 지성, 감동적인 웅변, 심도있는 해학 등이 모두 그를 대표하는 상징인 것입니다  이러한 은사를 가지고 저술활동을 통하여 진리수호에 총력을 기울여 왔던 것입니다

 

가. 기독교의 변증/유대인, 이교도, 그노시스교, 마르시온, 로마정부에 보낸  변증서

나. 기독교의 교리/세례, 그리스도의 인격, 부활등에 관한 신학

다. 기독교의 윤리/독신생활, 의상, 일부일처주의, 성적 순결, 금식, 극장관람

 

헬라교부들이 헬라철학을 이용한데 반하여 터툴리안은 철학과 신학의 불용성(不溶性)을 주장하였습니다  기독교는 지헤보다 죄의 문제를 중요시하고 은혜와 사죄와 영력을 받아 능히 거룩한 삶을 살아갈수 있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의 거룩한 삶에 대한 강력한 동경은 금욕생활을 이상시하게 되었고 따라서 구원은 믿음에서 오지만 세례후의 범죄는 금욕생활로서만 용서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터툴리안은 아담의 죄와 우리의 죄를 설명함에 있어서 원죄의 유전설을 믿었습니다  

 

"삼위일체론과 그에 따르는 기독론해설" 에서 터툴리안은 큰 공헌을 남겼습니다 그의 신학적 정의는 지금까지 채용되고 있는데 그 가운데 삼위일체란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입니다   아들은 아버지와 본질에 있어서는 같으며 삼인격의 본원이 같다고 믿었으며, 또한 아들 예수는 하나님에게서 나왔고 하나님의 일부라고 했습니다  성령은 아들로 통하여 아버지에게서 나왔기 때문에 둘 다 아버지께 종속된 것이라는 종속론의 경향은 어거스틴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2) 키프리안(Cyprian)

 

주후 200년에 칼타코의 부유한 가정에서출생한 키프리안은 문학과 법학을 수학하고 수사학의 교사와 변호사로 유명세를 떨쳤으며, 45세에 개종하여 248년에 칼타코 교회의 감독이 되었습니다  키프리안의 급속한 감독직 승계로 경쟁자인 노바투스(Novatus) 장로로 부터 모함을 받아 교회 분열의 상처를 겪어야만 했습니다

 

250년, 데시우스 황제의 박해가 일어나자 사막으로 피난하여 서신으로 교회를 격려하며 지도하다가 박해가 끝난후  교회를 재조직하며 저술활동에 힘을 기울였습니다  제롬(Jerome)에 의하면 그는 조용한 성격이어서 열정적인 터툴리안과는 대조적이었습니다   키프리안의 가장 중요한 저서는 "교회일치론"(敎會一致論)으로 노타비안파의 분열에 대한 신학적 반론이었습니다  

 

키프리안은 감독과 장로의 구별을 분명히 하고 교회일치의 기준을 감독에게 두었습니다  그는 교회안에만 구원이 있으며, 교회를 버린자는 외인(外人)이고,  속인(俗人)이며 적으로 간주하였습니다  교회를 어머니라 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할 수 없을 정도로 교회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노아 방주 밖의 사람이 멸망할 것 같이,  교회 밖의 사람은 모두 멸망한다는 인식아래 교회는 가톨릭교회(정통보편교회)외에는 있을 수 없다고 규정하였습니다  터툴리안이 삼위일체의 교리를 형성하는데 공헌한 만큼 키프리안은 교회론을 체계화하는데 가장 큰 공헌을 남긴 것입니다    오늘날 가톨릭 교회의 교회론은 키프리안의 근본사상을 그대로 답습하여 적용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