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世界信仰人]

옥타비우스 윈슬로우(Octavius Winslow)

好學 2012. 2. 4. 06:39

OctaviusWinslow.jpeg옥타비우스 윈슬로우(Octavius Winslow 1808 -1878) 


 

옥타비우스 윈슬로우는 1620년 메이플라우어호를 타고 뉴잉글랜드로 건너갔던 청교도 John Winslow의 후예로서, 청교도들의 신학과 신앙을 그대로 물려받은 19세기 영국의 비국교도 목회자입니다.


옥타비우스의 어머니 Mary Forbes(1774-1854)는 본래 스코틀랜드 혈통이지만 버뮤다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17세때 육군 중위였던 Thomas Winslow를 만나 결혼하였다. 결혼 후 얼마되지 않아 그녀는 구원의 확신을 경험하는 놀라운 체험을 하고 그 후로 헌신적인 신앙생활을 하였다. Mary와 Winslow는 영국으로 건너가서 1808년 Pentonville에서 9번째 자녀 옥타비우스 윈슬로우를 낳았다. 옥타비우스라는 이름으로 미루어 보건대 옥타비우스는 살아남은 자녀들 중에 8번째 자녀였던 것 같다. 


옥타비우스 가족은 Thomas Sheppard가 목회하는 Pentonville Chapel에서 신앙생활을 하였다. 이 시기에 한 간호사의 실수로 잘못된 약을 먹게 된 옥타비우스는 죽음까지 위협하는 큰 병을 앓게 되었다. 의사에 의하면 바로 그 잘못된 약으로 인해서 열명이 사망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특별하신 섭리로 옥타비우스는 살려 주셨다. 


130px-Mary_Winslow.JPG옥타비우스 아버지는 장교로서 부유한 삶을 살았다. 그러나 1815년 군에서 제대한 뒤 그의 사업은 당시 불어닥친 영국의 대공황으로 말미암아 완전히 파산하게 되었다. 그들은 결국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었고 거기서 아버지는 죽게 되었다. 그 일은 옥타비우스가 불과 7살때 벌어진 모든 일이었다. 그 이후 완전히 뒤바뀌어진 삶을 이끌어 가기 위하여 어머니 Mary는 길거리에서 성냥과 신문을 팔았다. 그 참담한 시기에 옥타비우스 가족은 더욱 더 신앙으로 하나가 되었다. 


옥타비우스 일가는 Samuel Eastman이 목회하는 뉴욕의 Stanton Street Baptist Church에서 신앙생활을 하엿다. 옥타비우스는 1827년 5월 6일 주일날 허드슨 강에서 침례를 받았다. 그는 Columbia College에서 공부했으며 1836년 NYU(the University of the New York)에서 석사학위를 받았고, 1851년 Columbia College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1833년 Oliver Street Baptist Church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다.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믿음의 어머니에게서 말씀과 기도로 양육된 그는 1833년 목사로 임직을 받고 뉴욕을 떠나 영국으로 건너갑니다. 그는 Warwick Road에 있는 Baptist Church에서 목회하였으며 1858년에는 Kensington Chapel의 초대 목회자로 부름 받습니다. 그후 1865년 그 교회는 물세례주의자(credobaptist)들과 유아세례주의자(paedobaptist)들이 연합한 교회로 성장하게 된다. 


그는 탁월한 설교와 열정적인 사역, 왕성한 저작활동을 통해서 19세기 영국에서 가장 탁월한 설교자로 사역합니다. 특히 1861년에는 찰스 스펄전의 메트로폴리탄 테버내클이 완공되고 첫 예배를 드릴 때의 설교자로 발탁되기도 합니다. 그는 그리스도 중심의 사역으로서 헌신을 보여주었고, 경험적이고 실천적인 칼빈주의자였다. 


솜사탕처럼 달콤하면서도 양날이 선 검처럼 날카로우며,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윌슬로우의 설교는 19세기영국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시대의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참 진리와 복음을 선포하는 주옥같은 메시지입니다.


그러 하기에 1878년 그는 평생의 수고를 마치고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가지만, 지금도 그의 메시지는 살아서 복음의 진리를 능력있게 전하는 역사에 귀하게 쓰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