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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음란의 의미

好學 2011. 1. 30. 19:19

성경적 음란의 의미


-사이버 청소년 음란물 보호 캠페인-


음란의 사전적 정의
음란(obscenity)의 단어는 라틴어 obscenus에서 유래한다.
고대 로마시대에 이 말은 현대 영어에서와 똑같은 뜻을 지니고 있었으며 ob(...편에, 혹은 ...에 대항하여)와

caenum(불결)이란 어근에서 파생된 것이다.
이 단어는 문자의 뜻대로 하면 점잖은 사회에서 관용할 수 없을 정도의 불결한 것을 가리킨다.

미국에서는 이 단어가 대체로 불결하며 품위를 떨어뜨린다고 생각되는 성행위에 관련된 일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언어에 적용되었을 경우의 음란은 대부분의 보통사람들의 귀에 즉각적인 불쾌감을 일으키는 성행위나

인간의 배설물에 관련된 조잡한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행위나 배뇨 및 배변행위를 묘사하는 사건이나 그림들은 대체로 음란한 것으로 간주된다.

음란물은 불법이며 그런 것을 보급시키는 일은 벌금형이나 구류형에 처해지는 범죄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미국법정은 음란에 대한 명확한 법적 한계를 짓는 일에 큰 곤란을 겪어 오고 있다. 미국 최고 재판소는 "음란은 헌법으로 보호되는 언론과 출판의 자유의 범주내에 들지 않는다"라고 판정했다.(Roth v. U.S. 1957). 이 재판소는 영국 판례법의 전 내력과 170년 동안의 미국 재판 판례를 자세히 살펴본 후 입법부와 법정은 어떤 경우에도 조직사회가 음란을 관용하려고 하거나 책임진 적이 없음을 발견하고 그러한 결론에 도달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법정은 "섹스와 음란이 동의어는 아니다"라고 주의를 주었다(Roth. ibid). 그들은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렸다. "음란물은 호색적인 관심을 만족시키는 방식으로 성을 다룬 사물이다." " 또한 호색적이란 "음탕한 욕망이나 생각을 일으키게 하는"이라고 정의되었다. 한마디로 법률적 의미에서 음란물이란 불법적인 성행위에 대한 욕망을 일으키도록 고의적으로 만들어진 물질이며, 이 정의에 의하면 음란물은 그것을 억압하는 것을 정당화하기에 충분한 만큼 사회에 유해하며 위협적인 해악인 것이다.

최고재판소는 수 차례에 걸쳐 다음과 같은 표준정의를 적용했다. "그 시대의 사회규범으로 볼 때 그 시대의 보통사람들에게 대체로 그 물질의 지배적인 주체가 호색적 관심을 끈다고 생각되는가 그렇지 않은가"(Roth ibid). 이러한 법률적 정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구절은 결국 [그 시대의 사회규범]이란 말이다. 이 규범은 변화하는 것이며 그러한 규범에 의하는 음란한 것에 대한 정의도 역시 변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지금은 대부분의 해변에서 진부하는 것이 되어 버린 비키니 수영복처럼 거의 별난 것이라 할 수 없는 것일지라도 가령 50년 전에 젊은 여자가 공중 앞에 입고 나타났다면 그녀는 아마 틀림없이 체포 되었을 것이다. 아네트 켈러만은 1916년에 훨씬 더 보수적인 원피스 수용복을 입고도 기소 당했던 것이다.

1913년에는 뉴욕의 한 화상이 유명한 누드화 <9월의 아침>을 전시했다가 음란물 공개 죄로 유죄선고를 받기도 했다. 오늘날 대부분의 화랑들은 훨씬 더 노골적인 그림이나 조각들을 비치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 연방대법원은 "나체 그 자체는 음란이 아니다"라고 판정했으며 (Summerfield v. Sumshine Book Co.,1957), 누드잡지나 기타 정기 간행물이 지금은 자유로이 나체의 인간상을 표현할 수 있다고 판결했다. 이러하여 음란의 정의는 일정한 시대의 일정한 사회 안에서의 도덕적 감각에 심히 거슬린다고 생각되는 물질이라 하겠다.

미국의 사회규범이 크게 변하고 있는 한편 다른 문화권내의 규범은 그와 현저히 다르기도 하다. 일례로 스칸디나비아에서는 수영할 때, 일광욕할 때의 나체 그리고 사우나 목욕은 상당히 용인되고 있으면서도 미국 영화에 거친 주먹싸움, 칼로 찌르기, 이유 없는 살인 등이 자세히 묘사되었을 겨우 그것들을 외설스럽다 하여 검열해서 용인하지 않고 있다. 그런 장면들은 스칸디나비아인의 감각으로는 도의에 어긋나며 어린이에게 위험스러운 것으로 생각되는 것이다. 인도에서는 신전 내에서의 공공연한 매음행위나 풍요의 신에게 바쳐지는 에로틱한 예술은 용인되어 오고 있지만 긴 입맞춤을 보여주는 미국영화는 검열에 걸린다. 그러한 것을 열렬한 힌두교도들은 대중에게 공개하기에 너무 음탕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아시아의 국가들은 또한 카우보이에 의한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학살을 보여주는 서부극이나 기관총을 휘두르는 깡패들에 의한 대학살을 보여주는 갱영화들을 검열로 막는다. 많은 아시아인에게 있어서 그러한 행동은 극히 추악한 것이다.

미국의 공중도덕의 기준이 더욱 많은 것을 관용함에 따라 법정은 법률적 의미로 음란하다고 판정하는 일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아마도 우리는 아무것도 음란이라고 판정되지 않으며 음란이란 단어 자체가 케케묵은 것이 되는 시점에 이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시기는 아직 도달하지 않았다. 미국 우편 검열국은 1971년에 우편을 통해 음란물을 보낸 죄로 기소 당하게 된 사람이 35명이었다고 밝힌다. 상영금지 영화의 공개에 대한 하급법정의 판결에 대한 최근의 문제발생 역시 이 시대의 사회에서 무엇이 음란인가 하는 명확한 표준을 위한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기독교적 사회 윤리에 관련하는 사람들도 이제는 사회 규범이 법률상의 음란을 결정짓는다는 사실을 이해해야만 할 것이다.
(기독교대백과사전 12권 pp911-912)

성경적 음란의 의미

하나님께 불순종한 아담의 죄는 인간이 지켜야할 성의 도덕을 깨뜨림으로 세상을 더욱 악하게 만들어가고 있다.
예수님도 당시의 시대를 가리켜 음란한 세대라 했다.
(마 16:4)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하시고 저희를 떠나 가시다

예수님은 이런 인간의 속에서 나오는 것을 "악한 생각 곧 음란과 도적질과 살인과 간음과 탐욕과 악독과 속임과 음탕과 흘기는 눈과 훼방과 교만과 광패"(막 7:21-22)라고 하셨다.

예레미야시대에 하나님은 세상의 음란을 아시고 아내를 버리고 음란한 세상에서 더렵혀진 몸을가지고 하나님께 돌아올 수 있겠냐는 반문을 하신다
(렘 3:1) 세상에서 말하기를 가령 사람이 그 아내를 버리므로 그가 떠나 타인의 아내가 된다 하자 본부가 그를 다시 받겠느냐 그리하면 그 땅이 크게 더러워지지 않겠느냐 하느니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네가 많은 무리와 행음하고도 내게로 돌아오려느냐 (렘 3:2) 네 눈을 들어 자산을 보라 너의 행음치 아니한 곳이 어디 있느냐 네가 길 가에 앉아 사람을 기다린 것이 광야에 있는 아라바 사람같아서 음란과 행악으로 이 땅을 더럽혔도다 (렘 3:3) 그러므로 단 비가 그쳐졌고 늦은 비가 없어졌느니라 그럴지라도 네가 창녀의 낯을 가졌으므로 수치를 알지 못하느니라

하나님은 이렇게 음란으로 더렵혀진 세상에서 의로운 롯을 건지시기 위해서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케 하셨다.
(벧후 2:6)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치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벧후 2:7) 무법한 자의 음란한 행실을 인하여 고통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하나님은 이미 오래전에 이런 음란에 대해서 경고했다.
(레 20:3) 나도 그 사람에게 진노하여 그를 그 백성 중에서 끊으리니 이는 그가 그 자식을 몰렉에게 주어서 내 성소를 더럽히고 내 성호를 욕되게 하였음이라

잠언서에서도 귀한 생명을 사냥한다고 했다.
(잠 6:25) 네 마음에 그 아름다운 색을 탐하지 말며 그 눈꺼풀에 홀리지 말라 (잠 6:26) 음녀로 인하여 사람이 한조각 떡만 남게 됨이며 음란한 계집은 귀한 생명을 사냥함이니라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다시 갈 때에 "내 하나님이 나를 너희 앞에서 낮추실까 두려워하고 또 내가 전에 죄를 지은 여러 사람의 그 행한바 더러움과 음란함과 호색함을 회개치 아니함을 인하여 근심할까 두려워하노라"(고후 12:21)고 말했다.

음란은 단순히 사람들만의 문제로 끝나지않는다. 이 음란은 우리의 영혼을 더럽히는 것이고 이로 인해 인간은 죄악 가운데 더욱 빠져들어가게되는 것이다.
바울은 우리에게 어쩌면 마지막으로 당부하고있는 것인지 모른다.

우리가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예수님과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라면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골 3:4-5)

결국 이러한 음란은 사단이 하나님께로부터 우리의 영혼을 빼앗아가는 수단이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