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文學/[참회록]Augustine

11권 - [13~16]

好學 2009. 7. 26. 22:19

 



제11 권 창조의 말씀 - 13. 시간이 창조되기 이전. 
 
그러나 만약 누군지 경망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지나가 버린 시간을 생각하며
방황하면서 전능하고 만물을 창조하신 보호하시는 하나님,
천지를 만드신 당신의 업적을 이룩하시기 전에 수세기에 걸쳐서
그렇게도 위대한 업적에 손을 대지 않고 있었던 것에 의문을 품고 있다면
그 사람은 신중히 생각해 봄으로써 
거짓 앎을 의심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사실 당신은 모든 세기의 창시자이며  건설자이므로
만드시기 전에 어떻게 수많은 세기가 지나가 버릴 수 있었겠습니까?
이처럼 당신은 모든 시간을 만드신 분이시므로
만약 당신이 천지를 창조하시기 전에 얼마만큼의 시간이 있었다고 한다면
'당신은 일에 손을 대지 않고 계셨다.'는 따위의 말을 어떻게 할 수가 있겠습니까?
바로 시간 그 자체를 당신이 만드셨으므로
시간을 만드시기 전에 시간이 지나간다는 등의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천지가 존재하기 전에는 시간도 존재하지 않았다고 한다면
'그때 당신을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하고 어떻게 물어 보겠습니까?
시간이 없었던 곳에는 '그때'도 없었던 것입니다.
당신은 시간보다 앞섭니다만 시간에 있어서 시간에 엎서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 모든 것의 '시간에 앞설'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모든 지나간 시간보다 앞서는 것은 
항상 현재인 영원의 높이에 의한 것입니다.
그것에 의해 당신은 모든 다가올 시간을 넘어서 계십니다.
사실 그 시간들은 지금은 미래이지만 다가오면 과거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야말로 언제나 변함이 없으시고 그 세월은 다함이 없습니다.
당신의 세월은 멈추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들에게 있어서 어떤 세월은 오고 어떤 세월은 갑니다.
당신의 세월은 모두가 동시에 멎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두가 정지해 있으며 
가는 세월이 오는 세월에 의해 밀려나는 일도 없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세월은 옮겨가지도 않으니까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들의 세월은, 모든 세월이 드러나는 것은
모든 세월이 없어졌을 때의 일이겠지요.
당신의 세월은 하루입니다
게다가 당신의 날은 내일이 아니고 오늘입니다.
사실 당신의 오늘은 내일에게 자리를 내주지 않고 어제에 연이어서 온 것도 아닙니다.
당신의 오늘은 영원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자신과 마찬가지로 영원한 자를 낳으시어
그 분을 향해 '오늘 나는 너를 낳았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은 모든 시간을 창조하시고 모든 시간의 앞에 계십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없었던 때가 존재한 적도 없습니다.


 

제11 권 창조의 말씀 - 14. 시간의 세가지 다른 점. 
 
그러므로 당신은 무엇인가 창조하시는 데 시간을 통해서 만드신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시간 자체도 당신이 만드신 것이니 말입니다.
또 어떤 시간도 당신과 같이 영원하지는 않습니다.
당신은 항존하십니다만 만약 시간이 항존한다고 하면 
이미 시간이 아닐테이 말입니다.
그러면 대체 시간이란 무엇일까요
그것을 쉽고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그것을 말로 표현하기 위해 사상을 통해서라도 시간을 포착할 수 있는 자가 있을까요?
우리가 회화를 할때 시간만큼 친근하고 익숙하게 표현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것에 관해 이야기 할때 우리는 정확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타인이 이야기 하는 것을 들을 때도 분명히 우리들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대체 시간이란 무엇일까요?
아무도 나에게 물어 보지 않을 때 
나는 알고 있는 듯하다가 막상 질문을 받고 나면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나는 알고 있다는 가장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만약 그 무엇을 가로막지 않는다면 과거의 시간은 없을 것이다.
그 무엇도 닥쳐오지 않는다면 미래의 시간은 없을 것이다.
아무것도 없다면 현재의 시간도 없을 것이다.' 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두 개의 시간, 과거와 미래란 어떻게 해서 있는 것일까요?
과거란 이미 없는 것이며 미래란 아직 없는 것인데 말입니다
또 만약 현재는 언제나 있고 과거로 옮겨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이미 시간이 아니고 영원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현재가 시간인 것은 과거로 옮겨가기 때문이라면
'현재가 있다'는 말도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현재에 있어서 그것이 '있다'고 일컬어지는 이유는 
바로 그것이 '없을 것이다' 이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가 진정한 의미에서 '시간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그것이 '없는 방향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11 권 창조의 말씀 - 15. 시간의 척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오랜시간'이라든가
'짧은 시간'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그것은 오직 과거의 시간이나 미래의 시간에 관해서만 적용할 수 있는 말입니다.
과거의 긴 시간이라고 우리가 부르는 것은 예컨데 이제까지의 100년간을 말하며
또한 미래의 긴 시간이란 앞으로의 100년간입니다.
또 짧은 과거의 시간이란 예컨데 이제까지의 열흘간을 말하며
짧은 미래의 시간이란 앞으로의 열흘간을 말합니다.
그러나 없는 것이 어떻게 해서 었다가 짧았다가 합니까?
사실 과거는 이미 없습니다. 미래는 아직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길다고 말해서는 안됩니다.
과거를 말할 때는 '었었다. 미래를 말할 때는 '것이다'라고 표현해야만 합니다.
나의 주님이시여, 나의 빛이여,
여기서도 당신은 진리는 인간을 비웃는 것은 아닐까요?
즉 과거의 시간이 길었다고 말하지만 그것은 이미 지나가 버렸을 때 길었을까요?
아니면 아직 현재일 때에 길었을까요?
사실 그것이 길 수 있었던 것은 길어야 할 것이 거기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과거는 이미 없습니다.
즉 전혀 없었기 때문에 길 수도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과거의 시간이 길었다'고 말해서는 안됩니다.
과거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무엇이 길었는지
그 긴 것을 우리는 발견해 낼 수가 없습니다.
그보다는 우리가 이렇게 말해야 할 것입니다.
'그 현재의 시간은 길었었다'고.
왜냐하면 그것이 길었던 경우는 현재였을 때의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아직 지나가 버려서 없어질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지나가 버린 뒤에는 그것이 있기를 중단한 동시에
길기까지도 중단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 인간의 영혼이여.
현재의 시간은 길 수있는지 어떤지를 한번 생각해 봅시다.
그대에게는 시간의 길이를 느끼고 측정할 만한 힘이 주어져 있으니
그대는 나에게 무엇을 답해 줄 것인가. 
현재 있는 100년은 긴 시간일까.
우선 생각해 봅시다. 100년이라는 시간이 현재일 수 있는가를....
예컨데 그 100년 중의 제 1년째가 경과하고 있을 때에는
그 제1년째는 현재이지만 99년은 미래이며 따라서 그것은 아직 없습니다.
제2년째가 경과할 때에는 1년은 이미 과거이며
 다른 1년은 현재이고 98년은 미래입니다.
이와 같이 해서 이 100년이라는 숫자, 
해의 중간에 있는 어떤 1년을 현재로 하든 
그 해 보다 이전의 해는 과거이며 그 이후의 해는 미래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100년이라는 해는 절대로 현재일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경과하고 있을 그 1년은 현재인가 아닌가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그 1년의 제1월째가 경과할 때에는 
제1월은 이미 지나갔으며 나머지 달은 아직 없습니다. 
따라서 경과하고 있는 1년도 전체로서 현재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전체로써 현재가 아니라면 1년은 현재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1년은 12개월이지만 그중 어느 한 달이 경과해 버렸을 경우
그 달은 현재이지만 다른 달은 과거로 되어 있든가
그렇지 않으면 미래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 경과하고 있는 한 달도 현재는 아닙니다.
현재인 것은 1일입니다.
제1일째에는 나머지 날은 미래이고 
마지막 날에는 중간의 다른 날은 모두 과거입니다.
이 중간의 날은 언제나 과거의 날과 미래의 날의 사이에 있습니다.
어떨까요, 현재라는 시간은 ㅡ오직 그것만이 '길다'고 말해야 한다는 것을 ㅡ
겨우 하루 사이에까지 단축되어 버렸습니다.
그러니 그 하루까지도 더 세밀하게 분석해 봅시다
그 하루도 사실은 전체로서 현재 있는 것은 아닙니다
즉 하루는 밤과 낮을 모두 합쳐서 24시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의 제1시간째는 나머지 시간을 미래에 두고있습니다.
그 중간에 있는 임의의 시간은 자기 앞에 과거의 시간을,
자기 뒤에 미래의 사간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한 시간 자체가 지나가는 많은 분(分)에 의해 경과합니다
한 시간 중에서 지나간 부분은 과거이며 아직 남겨둔 부분은 미래입니다.
만약 시간 속에서 이제는 더 이상 세분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해 낼 수 있다면
그것은 '현재'라고 불러서 타당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극히 빠르게 미래로 부터 과거로 날아가 버리므로
연장될 순간적인 여유도 없습니다.
만약 얼마간이라도 연장되어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과거와 미래로 분할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현재에는 어떠한 순간적인 여유도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길다고 말할 수 있는 시간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미래일까요?
그러나 미래에 관해서 우리는 길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긴 시간이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단지 길 것이다 라고 말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러면 그것은 언제 있는 것일까요?
만약 그것이 그때까지 미래라면 그것은 아직 길지는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길다는 것은 '아직 없을'터이니 말입니다.
만약 그것이 길지도 모를 것을 바로 그것이 이미 없는 미래로부터 있기 시작하여
긴 것일 수 있도록 현재가 된 그때라고 한다면
이미 앞서 말한 그 목소리로 현재의 시간을 '길 수 없다'고 외치는 것입니다.


 

제11 권 창조의 말씀 - 16. 측정되는 시간.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님, 
우리들은 시간의 간격을 지각하고 서로 비교함으로써
그 시간이 길다든지 저 시간이 짧다든가 하고 이야기 합니다.
뿐만아니라 우리들은 
이 시간은 그 시간보다 어느 정도 긴가 짧은가를 재고
이것은 두 배, 세 배 저것은 배, 
이것은 저것과 같은 길이라고들 대답합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흘러가는 시간을 재고 있는 것이며
그때 시간을 지각하면서 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흘러간 시간은 이미 없는 것이며
다가올 시간도 아직 없는 것인데 어떻게 잴 수 있겠습니까?
만약 잴 수 있다면 그사람은
 '없는 것을 잴 수 있다'고 감히 말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간은 지나가면서 있을 때에는 
지각되고 측정돨 수가 있지만
일단 지나가 버리고 나면 이미 없는 것이므로 
지각될 수도 측정될 수도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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