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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우리가 교육해야 할 올바른 관계이다.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예능 체육을 잘하는 것은 다 기능이다. 기능은 관계를 위한 것이다. 우리는 기능인과 동시에 관계인을 만들어야 한다. 공부해서 내가 잘되는 것이니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신념이다. "공부해서 남 주나"고 하지 말고, "공부해서 남 주자"고 해야 한다. 공부해서 남 주면 관계의 틀이 커진다. 관계의 틀이 커지면 공헌의 틀도 동시에 커진다. 공부해서 남 주는 인물에게는 하나님도 더 많은 것을 맡기신다. 관계인 교육은 인격과 봉사의 틀을 키우는, '큰 인물'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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