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액연봉 버리고 교회 개척한 조대현 목사(조인교회) | |||||||||
『개척교회는 재미있다』 저자 조대현 목사 인터뷰 | |||||||||
최근 『개척교회는 재미있다』를 펴낸 조대현 목사(조인교회)를 만났다. 고액연봉, 성추행, 재정비리 등으로 대형교회가 사회로부터 지탄을 받는 이 때에, ‘개척교회가 재미있다’고 선언한 조 목사에게서 한국교회의 나아갈 방향을 들었다. 그는 사실 언론사의 화백으로 활동했었다. 베스트셀러 <울퉁불퉁 삼총사>(전 10권)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연봉 1억 원이 보장된 직장을 때려 치고, 그 힘들다는 개척교회를 시작한 이유가 무엇일까? ■ 연봉 1억 내려놓고, 한 영혼 살리기 위해 교회 개척 책 제목이 ‘개척교회는 재미있다’입니다. 책 속에 보니 제목의 부제가 ‘재미있기는 개뿔’이더라구요. 꼭 묻고 싶었습니다. 정말 ‘재미’있으십니까? 재미있다는 게 역설이죠. 개척교회 목사님들의 특징이 패배의식이 있다는 겁니다. 빚도 지고 그러면 얼굴 표정이 안 좋아지죠. 수십 년 동안 목사를 안 하려고, 개척을 안 하려고 피하는 입장이었어요. 결국 복음을 전하는 데 하나님이 나를 필요로 하는 기도의 응답을 받았죠. 그게 사명이었어요. 결정적으로 기도하면서 내려놓은 순간이, ‘하나님이 나를 원하는 포지션에 두라’고 기도할 때였어요. 목회를 원하시면 거기에 있겠다고요. 그러나 ‘개척은 안 합니다’라고 했었죠. 교육목사, 문화담당은 하겠는데 개척은 절대 안 하겠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런데 결국은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내가 싫지만 가야한다’는 마음의 결정을 갖고 순종을 하게 되더라고요.
경제적인 거야 비교가 안 되죠. 언론사 있었으면 억대 연봉이었을 텐데. 0대 1억이죠. 아내는 건강도 안 좋고요. 언론사 화백에 개척교회 목사라고 하면 벌써 사람들이 보는 눈이 달라요. 게다가 예배당이 지하에 있으니, 그저 그런 사람인거죠. 나의 결정이라기보다는 하나님께 순종하겠다는 일종의 항로수정이었어요. 보람이 되기에 아직까지 웃으며 사역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목사님을 움직이는 동력은 무엇입니까? 교회를 개척하고 나서 65세 할머니가 교회에 왔어요. 교회라고는 평생 와 본적 없는 사람이었어요. 근처에 교회가 많은데 어떻게 처음인가 생각했죠. 그분이 전도를 받고 우리 교회를 나왔던 겁니다. 저 사람들이 필요해서, 내가 목회를 하는구나. 그런 분들을 볼 때 이 교회가 그분들의 영혼만을 구원한다고 해도, 하나님 기뻐하시는 일을 한 거죠. 그분들만 보면 마음의 감사와 기쁨들이 생겨납니다. 평신도 사역을 하셨기 때문에 목회하시는 데에는 어느 정도 훈련이 되셨다고 쓰신 부분을 봤습니다. 평신도 사역과 개척교회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개척교회 목사가 되고 나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개척한지 1년 반 되었습니다. 30여년 가깝게 평신도 사역은 쭉 해왔고요. 지금 생각하면 평신도도 목회자와 기본적인 포지션은 같다고 봐요. 집사이지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것과 같죠. 제가 평신도 때 해봤으니까 가능한 것을 알죠. 그때부터 개척교회 목사가 되려고 준비된 것 같습니다. 평신도 사역할 때도 기도회 인도할 때 동일하게 회개기도가 일어나요. 제가 설교하고 기도해서 100명이 동시에 울음이 터진 적이 있었죠. 나도 하나님의 도구가 되었구나, 그때 진지하게 고민했습니다. 평생 복음을 전해야 겠다고 마음먹었죠. 그래도 평신도 사역자로 일해야겠다고 생각했지 목사가 되어서 개척교회 담임이 되는 건 너무 싫었어요. 목사가 된 뒤 갑자기 대우가 달라지더라고요. 집사 14년 동안의 나는 그대로인데. 지방에 설교하러 갔는데 장로님들이 기다리고 서 있더라고요. 가방을 빼앗고요. “주셔야 제가 편합니다”라고 말씀하시고요. 식당에 갔는데 장로 할아버지들이 저를 기다리면서 식당에서 다 서 있더라고요. 집사 때 설교하러 가면 담당 전도사만 만나고 왔었는데 엄청난 차이가 발생한 거죠. 점점 벽이 허물어뜨려야 합니다. 천국가면 다 똑같아요. 한 영혼이 중요하다고 예수가 말하지 않았습니까? 우리나라 대형교회 담임 목사에게 청년이 가서 기댈 수 있겠나요? 어떻게 될까요? 예수님의 모습과 일부 목회자들의 모습이 어쩜 이렇게 안 닮았나 생각합니다. 그들은 무엇을 배웠나요. 성경 어디에 나와 있나요. 그런데 그게 기독교 전통이 되어 버렸어요. ■ 대형교회 목사들은 쓸 수 없는 교인들의 개개인의 이야기, 개척교회의 목표는 대형교회가 아닌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 끼치는 것. 이 책에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대형교회 목사님들은 할 수 없는 개개 교인들의 진짜 사는 이야기가 담겨 있더라고요. 목사님은 이것을 ‘세심하게 챙겨주는 것이 개척교회’라고 표현하셨습니다. 이게 바로 개척교회가 재미있는 이유가 아닐까요? 개척교회가 책을 낸다면 책을 안 내줍니다. 그런데 나는 대형교회 목사 책에는 감명 안 받아요. 다들 무슨 건축, 부흥, 완공했다는 내용들이잖아요. 하나님이 안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제발전도 대통령이 한 것이 아니고, 공돌이 공순이의 희생 때문이었잖아요? 그런데 특정 목사가 능력이 있는 것처럼 알려지죠. 목사가 위대해서 그런 줄로 오해합니다. 교회는 한 사람 한 사람이 교회이고 교인입니다. 교인이 만 명이면 만 명의 이야기가 나와야 합니다.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저는 우리 교인들에게 교회 너무 좋아하지 말고 세상으로 나가라고 합니다. 자기가 교회인데 건물을 교회라고 생각하니까 속는 겁니다. 교회에서 대하는 사람의 관계가 진짜 모습이 아니죠. 직장의 치열한 관계가 교회에는 없으니 발톱을 감추고 있는 것이죠. 좋은 모습만 보이니까 따뜻한 것 같지만, 진짜 속은 아닌 경우도 있어요. 교인들이 건물 속에 들어오는 걸 좋아하는데, 소금이 되어야 합니다. 빨리 내쫓아야 합니다. 찬바람 쌩쌩 부는 곳으로 보내야 해요.
개척교회의 문제는 그들의 목표가 대형교회라는 데 있는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그런 개척교회들이 많은데 뭔가 굉장한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 개척교회의 목표는 대형교회가 아닌 건강하게 사회에 영향력을 끼치는 교회여야 합니다. ‘실패로 끝나는 구나. 지하에서 끝나는 구나.’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교회 목회자가 실패한 겁니까? 목회자 세미나를 가 봐도 그렇게 가르쳐요. 대형교회 목사가 강사로 나와서 이렇게 하면 부흥한다고 가르쳐요. 이야기해 봤자 개척교회 목사가 어떻게 쫓아가나요. 은사도 다르고 처한 상황도 다른 걸요. 세미나 한다고 되는 게 아닙니다. 개척교회에서는 ‘사람이 없어서 일을 못한다’고 말하지만 자기 은사와 자기 교회의 색깔을 개발하려고 노력한다면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10년 투자하면, 세미나 10년 참여한 것 보다 하나님께 더 쓰임 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교회를 평가하는 기준이 양적인 것, 외적인 것으로 변질된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교회 안에 하나님이 있어야 할 자리에 사람이 있어서 그래요. 신문사에서 15년 동안 일 할 때 안 믿는 사람에게 많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교회 문제가 많다고요. 그래서 제가 대신 미안하다고 사과를 했어요. 그리곤 설명해주죠. 교회에서 잘 못 배운 사람들이라고요. 예수는 제자들의 발을 씻겼습니다. 낮아지라고 가르쳤습니다. 언제 건축 자랑하고 다녔나요? 요즘 교회를 양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예수에게서 온 것도 아니고, 성경도 아니고, 기독교도 아닙니다. 교회 안에 왜곡된 전통입니다. 그것을 후배들이 무비판적으로 따라가죠. 청년들도 대형교회를 쫓아갑니다. 젊은 신학생들도 대형교회를 선호하고요. 세상의 가치 기준이 교회 안에 들어와 버린 것이죠. 직장생활은 당연히 그렇게 해도 됩니다. 나에게 유익이 되는 곳을 치열하게 쫓아다니죠. 그런데 교회에도 그 문화가 들어 온 것이고, 신학생들에게도 그런 문화가 들어온 것입니다. 교회 안에 들어오면 서로 겸손한 것 같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는 자기의 유익을 찾아갑니다. 그런 것을 깨우쳐 줘야 합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이 나를 다스려야 하는데, 세상이 나를 다스리고 있어요. 예수님의 가르침이 나를 인도해야 하는데, 세상의 가치 기준이 나를 끌어가고 있어요. 죄와 지옥에 대한 설교를 하면 부흥이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계속 축복, 긍정적인 마인드를 강조해야 한다고 합니다. 말랑 말랑하고 달콤한 복음인 거죠. 쓰지 않아요. 사기꾼이 더 크게 사기를 치게 하고 있어요. 성경에도 보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 독사의 자식들아, 죄에 대한 강력한 지적이 있어요. 옷을 찢는 회개가 있어야 합니다. 신학생들은 달라야 하는 것 아닌가 해요. 얼마나 잘 못 가르쳤는지 모릅니다. 나침반, 시금석, 걸림장치가 있어야 하는데 세상의 성공가치가 그것을 막고 있어요. 무엇이 예수의 가르침인지, 섞여 있어서 분류를 잘 못하고 있는 현실이죠. 100% 하나님의 뜻일까, 성경에서 말하는 교회와 예수님이 말하는 우리의 인생, 성도의 삶을 좀 더 냉정하고 정확하게 가르치지 못한 것이 왜곡된 신자들을 만들어 낸 것이 아닌가 합니다. 요즘 대형교회에서 많은 문제들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개척교회와 호흡을 맞춰 간다면, 적절한 대안이 나올 것도 같습니다. 교회들끼리 경쟁이 붙다보니까. 우리끼리, 우리만 잘 되면 된다는 마음이 화근이 된 거죠. 큰 교회는 계속 커지지만 결국은 수평이동입니다. 저는 그것을 깨고 싶어요. 교인들에게도 ‘여러분이 바로 교회다. 건물은 임시장소이다. 건축욕심 안내겠다.’라고 설교합니다. 그런데 큰 교회 교인들은 자부심이 너무 강합니다. 마음속에 굉장한 우월감을 갖고 있어요. 거기서 끝납니다. 그 안에서 안주하다보니까 문제도 생기고 하는 겁니다. 목사는 세상으로 나가라고 내쫓아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이 사회의 자살률이 이렇게 높은데. 교사, 성가대, 남전도회 등은 교회 안에서만 열심을 보입니다. 세상으로 나가야죠. 동네 소외된 사람들, 상처받고 방구석에 있는 사람을 위로해야 합니다. 우리 안에서 우리끼리만 너무 좋아해요. 큰 교회 몇 개 있는 것 보다 작은 교회들이 많이 있는 게 더 좋아요. 만 명 교회 하나 보다, 백 명 교회 1백 개가 났습니다. 대형교회도 필요하지만, 개척교회들이 지역을 책임질 수 있는 방향으로 개척교회가 가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개척교회의 자립을 위해 사람과 재정을 지원할 필요가 있어요. 그러면 분명 한국 교회가 살아 날 것입니다. 청소년 사역도 오래 하셨습니다. 만화라는 매개체를 이용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특별히 청소년 사역을 할 때 유념하시는 부분이 있습니까? 불러내서 즉흥극을 합니다. 재밌게 하되 성경의 진리는 가감하지 않고, 심판에 대한 것도 가르치는 거죠. 성경학교, 캠프, 수련회, 중고등학교 특강, 기업체 특강 다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 9시 예배이면 고개속이고 뒤에서 문자보내고 어딜가나 다 똑같습니다. 저는 어느 교회에 가든지 만화 그리면서 퀴즈도 하고, 그림 그려주고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관심분야에 대해 질문합니다. 이성, 학교 친구, 연예인, 솔직한 얘기를 하면 반응이 옵니다. 막 웃고 잘 받아들이고 그래요. 그러면 담당 부서 목회자는 “우리 애들이 이런 애들이 아닌데..”라며 놀라요. 그런데 그 아이들은 원래 이런 애들입니다. 이게 정상입니다. 한국교회가 청소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헤매고 있다는 증거이죠. ■ 역량 부족한 개척교회 목사들도 많아, 설교를 한 편의 종합예술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해야 모든 개척교회 목사님들이 목사님처럼 준비된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부분을 더 노력해야 할까요? 개척교회 목사들은 표현, 단어, 설교의 구성 틀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됩니다. 저는 벌써 여러 권의 책을 내다보니까 구성 훈련을 해서 아는데, 어떤 분들은 언어의 사용도 불분명합니다. 내용도 어렵습니다. 신학강해와 주석을 그대로 교인들에게 던져준다는 것은 “소고기를 사왔는데 요리 없이 핏덩이를 주는 것”과 같아요. 맛있어야 하는데, 그게 안 되는 거죠. 신학교에서 그게 훈련되지 않습니다. 청소년, 어른 다 마찬가지예요. 설교에 있어서 시대의 흐름, 자기의 장단점, 분위기를 휘어잡을 수 있는 유머나 긴박감, 한편의 종합예술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비결이나 준비과정을 말씀해주신다면요? 신문과 TV보면 청소년이 어떤 생각하는 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나는 만화라는 게 있고, 레크리에이션, 경배와 찬양도 했습니다. CBS창작복음성가 대회에서 입선을 했었죠. 아마추어로 3년간 활동도 했었습니다. 연극 <뮤지컬>도 공연했고요. 저는 주로 상황극을 많이 합니다. 교인 중에서 아버지와 딸을 모셔서 역할을 바꿔보기도 하고요. 할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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