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聖經信仰/[聖書]The Bible

양피지(parchment)

好學 2012. 10. 22. 10:35

양피지(parchment)

 

Paper


아랍인들이 종이를 처음 유럽에 소개한 200년 뒤인 14세기에는 종이가 주요한 서사재료로써 양피지를 대체하였다. 수세기동안 유럽에서는 노예들이 사본을 필사하는 지루한 작업을 수행했다. 중세에는 이러한 작업의 일부분이 수도승들, 특히 베네딕트 수도회에 소속된 수도승에 의해 이루어졌으나 손으로 각 책의 내용들을 필사하는 작업은 피곤한 것이었다

양피지 Parchment
헬레니즘 시대에는 동물 가죽의 처리기법의 혁신으로 매우 부드럽게 처리된 양이나 염소가죽인 양피지(parchment)가 생산이 되어 양쪽에 글을 쓸 수가 있게 되었다. 파피루스처럼 양피지들은 두루마리를 만들기 위해 서로 이어서 바느질 되었다

동물가죽Animal Hides

동물 가죽(animal hides) 또한 비옥한 초승달 지대의 서사재료로 사용되었다. 양, 염소와 소가죽들은 석회를 사용하는 것과 더불어 세탁, 제모, 면도, 늘리기와 돌로 문지르는 과정을 포함하는 준비과정을 거쳤다. 비록 에스겔 2:10절에서 "애가와 애곡과 재앙"라는 단어를 가죽 양면에 썼다고 묘사하는 예외적인 사례를 기록하고 있기는 하지만, 서기관(scribe)들은 일반적으로 동물의 털이 제거된

양피지의 제작과정 The Making of Parchment

양피지는 주전 2세기, 파피루스의 공급이 점차 감소하고, 종이가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던 중세시대의 중간 시기에 사용된 글쓰기 재료였다. 양피지를 만드는 사람은 percamenarius로 불려졌다. 양피지는 다음의 과정을 걸쳐서 만들어졌다.

1. 송아지, 염소 또는 양과 같은 동물로부터 벗겨낸 가죽을 조심스럽게 씻겨낸 다음, 약 24시간 가량 깨끗한 물이 담긴 양동이에 담궈둔다.
2. 가죽에 있는 털이 잘 빠지도록 하기 위해 가죽을 라임과 물의 혼합액이 담긴 양동이에 (기온에 따라) 8일내지 16일 동안 담그고, 하루에도 수 차례 나무로 된 노나 막대기로 저어준다.
3. 미끈한 상태의 가죽을 양동이에서 꺼내, 털이 있는 쪽을 밖을 향하도록 해서 각진 막대나 통나무에 걸친다. 양피지를 만드는 사람은 막대의 높은 쪽에 서서 양쪽에 손잡이가 달린 무딘 둥근 모양의 칼을 아래쪽으로 털을 문지르면서 털을 깎는다. 이 면은 양피지의 털이 있는 면으로 불립니다. 가죽을 반대쪽으로 돌려서 남는 살점들이 아래쪽에서 제거되도록 한다. 그 다음 가죽은 라임을 제거하기 위해 이틀동안 맑은 물에 담궈둔다.
4. 가죽은 끈을 달아서 늘리고, 조절 가능한 못을 통해 나무틀에 맞춘다. 못을 감아서 가죽을 팽팽하게 만든다. 가죽이 찢어지면 그 가죽이 팽팽해지고 마르면서 큰 구멍이 되기 때문에 가죽이 찢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죽의 사방 끝을 조약돌로 감싼 후에 가죽을 건조시키는 틀에 고정시킨다.
5. 가죽이 젖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면서 양피지를 만드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루넬럼(lunellum)이라는 굴곡이 큰 날이 달린 칼을 가지고 가죽의 양면을 면도하는 중요한 과정에 착수한다. 그런 다음 팽팽해진 가죽을 틀에서 마르도록 놓아둔다. 이런 과정이 빨리 이루어지게 하기위해, 햇볕에 직접 쐬어주어 가죽이 더 팽팽하게 줄어들도록 한다.
6. 바짝 마른 가죽을 다시 한번 면도를 해서 원하는 만큼의 얇은 두께로 다듬어준다. 털이 있는 면은 그 자연적인 광이 글쓰기 재료로써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기 위해 면도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양피지를 틀에서 떼어 필요할 때까지 말아둔다. 사용하기 전에 양피지 표면을 하얗게 하기 위하여 경석(輕石)으로 닦아준다

양피지 두루마리 Parchment Scrolls
양피지 두루마리(parchment scrolls)는 파피루스보다 훨씬 더 튼튼하고 오래 가는 서사재료였다. 쿰란에서 발견된 대부분의 두루마리들은 이사야서 완본 두루마리를 포함하여 기원전 1세기 전 양피지로 만들어진 것이었다. 사해문서들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히브리어 성경책들의 본문을 포함하고 있다. 구약의 39개 책들 가운데 유일하게 에스더 책을 제외하고 38개의 책들이 쿰란 고문서관에서 최소한 부분적인 형태로라도 발견되고 있다. 사해문서들은 양피지를 어떻게 채집하고 어떻게 만드는지 그 제작과정과 그 위에 베껴 쓰는 고대 필사기법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필사의 전통은 랍비들에 의해 체계화되었고, 아직까지도 토라 두루마리들과 몇 개의 다른 유대교 종교 문서들을 필사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열왕기에 나타난 성서의 공표 Scripture Publication in Kings

히브리어 성경에는 성경의 공표에 대하여 두 군데에 흥미롭게 언급되어 있다. 열왕기에는 성전에서 두루마리를 발견한 이야기가 있다. 요시야 왕은 회중들에게 이 두루마리의 내용을 읽어줌으로써 이 두루마리를 공표하라고 지시하였다. 이 두루마리에는 아마도 신명기의 내용이 상당부분 기록되어 있었을 것이다


 

8 대제사장 힐기야가 서기관 사반에게 이르되 내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율법책을 발견하였노라 하고 힐기야가 그 책을 사반에게 주니 사반이 읽으니라 9 서기관 사반이 왕에게 돌아가서 보고하여 이르되 왕의 신복들이 성전에서 찾아낸 돈을 쏟아 여호와의 성전을 맡은 감독자의 손에 맡겼나이다 하고 10 또 서기관 사반이 왕에게 말하여 이르되 제사장 힐기야가 내게 책을 주더이다 하고 사반이 왕의 앞에서 읽으매 11 왕이 율법책의 말을 듣자 곧 그의 옷을 찢으니라 12 왕이 제사장 힐기야와 사반의 아들 아히감과 미가야의 아들 악볼과 서기관 사반과 왕의 시종 아사야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13 너희는 가서 나와 백성과 온 유다를 위하여 이 발견한 책의 말씀에 대하여 여호와께 물으라 우리 조상들이 이 책의 말씀을 듣지 아니하며 이 책에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모든 것을 행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내리신 진노가 크도다
(개역개정판 왕하 22:8-13)

 

에스라서에 성서가 공표되다

두 번째의 언급은 느헤미아에서 발견된다. 서기관(scribe)인 에스라는 바빌론에서 두루마리들을 가져와 역시 그 두루마리들의 내용을 큰소리로 읽음으로써 그 두루마리를 예루살렘에 공표하였다. (느헤미아 8장) 이 두루마리들은 대부분 토라의 본문을 담고 있었다. 바빌론은 유대인들의 유배 생활 동안 그리고 그 이후에도 중요한 성서제작센터가 되었다.
1 이스라엘 자손이 자기들의 성읍에 거주하였더니 일곱째 달에 이르러 모든 백성이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학사 에스라에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명령하신 모세의 율법책을 가져오기를 청하매 2 일곱째 달 초하루에 제사장 에스라가 율법책을 가지고 회중 앞 곧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 이르러 3 수문 앞 광장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읽으매 뭇 백성이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 4 그 때에 학사 에스라가 특별히 지은 나무 강단에 서고 그의 곁 오른쪽에
선 자는 맛디댜와 스마와 아나야와 우리야와 힐기야와 마아세야요 그의 왼쪽에 선 자는 브다야와 미사엘과 말기야와 하숨과 하스밧다나와 스가랴와 므술람이라 5 에스라가 모든 백성 위에 서서 그들 목전에 책을 펴니 책을 펼 때에 모든 백성이 일어서니라 6 에스라가 위대하신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하매 모든 백성이 손을 들고 아멘 아멘 하고 응답하고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여호와께 경배하니라 7 예수아와 바니와 세레뱌와 야민과 악굽과 사브대와 호디야와 마아세야와 그리다와 아사랴와 요사밧과 하난과 블라야와 레위 사람들은 백성이 제자리에 서 있는 동안 그들에게 율법을 깨닫게 하였는데 8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에게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니(개역개정판 느 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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