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歷史,宗敎,哲學/(서양철학)고대·중세·哲學

듀이 Dewey, John

好學 2012. 9. 12. 17:33

듀이 Dewey, John 1859~ 1952

 

미국의 철학자, 프래그머티즘의 시카고 학파의 창시자, 철학, 사회학, 교육학, 미학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며, 그것은 국외에도 파급되었다.

버몬드 대학에서 수학하고 죤스 홉킨스 대학의 대학원을 졸업했다. 시카고, 콜롬비아등 미국 각지의 대학교수를 지냈으며, 중국, 영국, 일본으로도 강연여행을 했다. 그의 프래그머티즘은 도구주의(道具主義, instrumentalism)라고도 하며, 또 휴머니스트 자연주의(humanist naturalism)라고도 불린다. 그의 철학적 입장은 주관적 관념론 내지 불가지론이고 '경험'을 중시했다. 그는 이 말을 매우 다의적으로 사용했는데, 이는 외계 세계도 개인의 다양한 상황(꿈, 병, 거짓 기타)을 포함한다고 했다. 그는 이 '경험'을 추상적인 개인의 경험으로 분석하고, 경험이야말로 유일한 실재이며, 외계는 경험의 내용으로서만 존재하고 또한 경험의 내용으로서만 존재하고 또한 경험은 불가분의 연속을 이루고 있다고 했다. 또 정신과 물질, 자연과 자아 등은 경험의 다른 부분을 명확히 밝히는 기초이며, 인식이란 생존투쟁의 수단으로서 생기는 생물적 능력에 지나지 않으며, 과학은 현실에 적응하려는 반응을 하고 현상에 대응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도구라고 한다.

그의 사회학적 견해로는, 부르조아 자유주의적인 사고를 기초로 한 평등한 기회, 규칙 지워진 자유, 개인주의를 주창했고, 계급간의 화해와 도덕적 개조에 의한 사회 개량을 설명했다. 교육학에서는 개인적 숙달, 창의, 기획을 철저히 가르치고 교육방법, '실험방법'을 강조하여 여기서도 프래그머티즘적인 입장을 주장했다.

 

[주저] Human Nature and Conduct-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 1922. Experience and Nature, 1925. Logic-The Theory of Inquiry, 1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