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교육 3/(국어사전)國語辭典

국연[ 國烟 ]

好學 2012. 9. 6. 21:51

 

국연[ 國烟 ]

 

 

고구려시대의 수묘인 연호(烟戶).

〈광개토왕릉비문〉에 나오는 수묘인 연호는 국연 30가(家)와 간연(看烟) 300가로 구성되어 있다.

국연이 간연과 구별된다는 점에 주목해 국연의 성격을 구명하려는 논의가 있어 왔다.

 

우선 양자의 비율이 1 대 10임에 비추어 국연이 중심적인 역할을 했으리라는 견해가 있다.

즉, 국연이 고려와 조선의 병역제도나 선상노비제(選上奴婢制) 등에서 볼 수 있는 호수(戶首)와 같은 존재로서 수묘의 주된 임무를 담당했을 것이라는 견해이다.

비율과 아울러 국연의 ‘국’자를 고려해 수도와 왕묘가 있는 국강상(國岡上)에서 수묘역의 국가적 노역에 지정된 연호일 것이라는 견해, 수묘역 수행에 대한 책임을 국가에 지는 존재였을 것이라는 견해 등도 있다.

또한, 국연이 본래 각 지역에서 지배자적 지위를 누리고 있었던 자들이라고 보며, 국연 1호만으로 수묘역을 담당할 수 있는 층이라는 견해 등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국연 1호가 간연 10호를 거느리고 수묘역을 수행했을 것이라고 보는 설이 있다.

그리고 국연 1호가 수묘역 수행의 한 단위였을 것이라는 설이 있다. 수묘인 연호로 차출된 구민(舊民)과 신래한예(新來韓隸)의 비율이 1 대 2인 점을 고려해, 구민 1조(국연 1호, 간연 10호)와 신래한예 2조, 즉 국연 3호가 간연 33호를 거느리고 수묘역을 수행했으리라는 설 등이 있다.

 

한편, 이와 달리 국연의 우월적 역할을 인정하지 않고 이를 ‘국강의 연’으로 보아 국강지역에서 실질적인 수묘활동을 담당했다고 파악하기도 한다. 그리고 본래 도시 등에 거주하는 성민(城民)으로서 수공업 생산에 종사했던 자들이었다고 파악하기도 한다.

수묘인이 국강상에 사민되어 수묘역에 종사했는가 번상입역(番上立役)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다.

전자의 경우는 국연을 비롯한 수묘인의 신분을 노비로 보거나 그렇지는 않더라도 일반 양인보다는 신분이 낮은 국가에 직접 예속된 집단예민과 같은 성격의 것으로 규정한다. 반면, 후자의 경우는 대체로 농노적 양인 농민으로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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