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敎育 1/원고[주일예배]

도고의 유익 (딤전2:1-4)

好學 2012. 8. 14. 14:40

도고의 유익 (딤전2:1-4) 



도고란 남을 위해 해 주는 기도를 일컫는 말이다. 도고는 귀한 영적 사역이며 지상의 영적 원자력 발전소와도 같이 능력 있는 것이다. 도고는 남만을 위한 것 같지만 가장 나의 유익이 되는 기도이다. 주는 자가 받는 자보다 복되다 하신 말씀과 같다. 하나님께서는 도고와 같이 일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려면 성령의 이끄심 속에 남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도고를 통해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는 교회성장이 이루어진다. 그러기 위해서 기도로서 악령의 세력을 꼼짝 못하게 해야 한다.



이 시간에 도고의 유익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도고란 헬라어로 “엔튝세이스”인데 흔히 말하는 중보기도를 가리킵니다. 그러나 성경이 중보기도라는 말보다 도고라는 용어를 쓴 것은 중보자는 예수님뿐이시기 때문에 중보기도 역시 예수 그리스도만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중보기도라는 용어사용도 점차 도고로 고쳐가야 합니다. 그러니까 도고는 남을 위해서 기도하는 기도입니다. 그런데 도고가 얼마나 귀한 영적 사역인지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진정 모두 도고함에 순종한다면 이 지상에는 상상할 수 없는 영적 원자력발전소가 건설되는 것처럼 귀히 일이 될 것입니다.

지난 30년간 미국에서 가장 큰 교회 중에 하나를 섬겨왔을 뿐 아니라 미국 내외적으로 리더십과 교회성장에 관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존 맥스웰 목사(John C. Maxwell)가 있습니다. 목사님에게는 사역이 이토록 탁월하고 크게 지속되게 된 결정적인 사건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가 미국 샌디에고의 한 교회에 담임목사로 부임했을 때 빌 클라센이란 노인이 면담을 요청해왔습니다. 부임 초기라 마음은 분주하고 부담 때문에 힘들었는데 빌 클라센이 자기를 위해서 기도해 줄 때 놀라운 일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신기한 것은 기도하는 중에 마음의 무거운 짐들이 하나씩 하나씩 벗겨지면서 마음에 갈피를 잡지 못하던 부분들이 정리되면서 기쁨과 자유를 경험하게 된 것입니다.

이 일을 경험한 후 그는 목사가 남들을 위한 사역도 좋지만 그보다 앞서 교회사역과 자신의 삶과 가정을 위해 성도들의 기도가 얼마나 필요한지를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도 후원자를 모집하기 시작하여 31명이 지원했고 날마다 교회와 목회자를 위해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불과 몇 년 만에 수 천 명의 사람들이 예수를 믿겠다고 결신했고 기도하는 사람들의 삶에도 기적 같은 일들이 수없이 일어났습니다. 이것이 바로 도고의 능력입니다.

그럼 도고가 그토록 유익하고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사실 나를 위한 기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스펄젼 목사는 “도고는 하나님의 사람들 중에서도 탁월한 모범을 보인 사람들이 실천해 온 덕목입니다. 여러분은 수중에 강력한 힘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을 사용하십시오.” 이처럼 도고는 악한 권세를 물리치고 문제를 해결하며 질병을 치료하는 강력한 능력이기도 합니다. 기도는 우리의 상식과 방법을 뛰어 넘어 역사합니다. 기도는 영적인 엔진을 돌리는 연료와 같아 기도 없이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제대로 살 수 없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문제는 기도하지 않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기도가 짧은 것이 문제입니다. 그런데 그 문제를 도고가 해결해 줍니다. 가령 나를 위해서 5분, 가족들을 위해서 10분, 교회를 위해서 10분, 나라를 위해서 5분, 선교사와 전도할 영혼을 위해서 10분, 이렇게 기도의 시간을 넓혀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도고가 남을 위한 기도이기 때문에 손해인 것 같지만 내가 은혜를 더 받는다는 점입니다. 나만을 위해서 기도하면 언제나 거기서 거기 자기 쓸 것도 부족합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복되다 한 성경 말씀처럼 도고자에게 큰 은혜가 입합니다. 우유를 먹는 사람보다 우유를 배달한 사람이 더 건강하다고 하듯이 기도를 받는 사람보다 기도해주는 사람이 더 복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오병이어로 5,000명을 먹이고도 12광주리나 안겨주신 이야기 아시지요? 주고 주는 것이 더욱 넘치는 길입니다. 오늘날 전도하는 사람들 중에 물질 축복 받지 못한 사람 보셨어요? 이처럼 도고자가 능력 받지 못한 사람 보셨나요? 먼저 나를 위해서도 도고는 꼭 해야 합니다.

2. 도고가 유익하고 필요한 이유는 하나님께서 도고자를 통해 일하시기 때문입니다.

겔 22장에는 한 사람의 도고자를 찾을 수 없어서 도시가 멸망하게 되는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겔22:30절에서 “이 땅을 위하여 성을 쌓으며 성 무너진 데를 막아서서 나로 멸하지 못하게 할 사람을 찾다가 얻지 못한 고로” 멸망시킨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가정과 교회와 지역과 나라와 민족과 세계를 위하여 눈물로 도고하는 자를 찾고 있습니다. 기도에 관한 저서를 써 유명한 이엠 바운즈는 “교회는 더 좋은 방법과 계획을 추구하지만 하나님은 더 좋은 사람을 찾으신다. 성령의 역사는 어떤 방법이 아니라 기도의 사람을 통해 이루어진다.”라고 말했습니다.

1899년 영적 부흥을 위해 헌신했던 무디가 죽었습니다. 당시에 알 에이 토레이는 무디 성경학교 초대 교장이었습니다. 무디가 죽자 토레이는 낙심이 컸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토레이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선교사로 나가 있는 이들을 위해 매일 기도하라” 그래서 토레이는 매일 밤10시부터 150명의 사람들과 함께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이 중보기도를 통해서 온 땅에 새로운 부흥을 일으키셨습니다. 마태16:19에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너희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고 말씀하셨듯 기도는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이는 능력이 있습니다.

3. 도고가 유익하고 필요한 이유는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는 교회성장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이동원목사가 시무하는 지구촌 교회가 성장하는 이유가 목사의 설교가 아니라 도고사역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구촌 교회는 2년 4개월 동안 총 5,134시간을 교회를 위한 도고로 보냈습니다. 지구촌 교회에는 기도에 헌신해 온 700여명의 도고자가 있었습니다. 영국의 스퍼젼 목사가 시무하는 교회가 그토록 부흥되고 귀히 쓰임 받은 것도 예배 한 두 시간 전에 지하실을 가득 채우며 부르짖고 도고하는 성도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피터 와그너의 기도시리즈 책 중에 ‘지역사회에서 마귀의 진을 헐라’는 책이 있습니다. 우리들이 사는 가정과 지역과 사회 속에 견고한 마귀의 진을 기도로 파할 때 지역복음화의 계절이 오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잭 헤이포드 목사가 쳐치온더웨이에서 목회할 때의 일입니다. 헤이포드 목사님이 혼자 예배당에 있을 때면 가끔 “작고 거무스름하고 구름같이 생긴 물체”인데 나타났다가 사라지곤 했습니다. 헤이포드는 하나님께서 교회 부흥을 방해하는 사단의 세력을 보여주심을 깨닫고 날마다 소리 높여 예수 그리스도의 존귀와 영광을 선포하며 교인들과 1년 이상 전투적인 기도를 했습니다. 그러자 그동안 교회를 억누르던 악령은 떠나가고 사람들이 교회로 몰려들기 시작하여 매주 만 명이 모이는 교회로 성장했습니다.

그래서 오 할레비스는 기도를 가르켜 “하늘의 능력이 땅에 부어질 수 있는 통로”라고 말하면서 “기도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그의 구원의 능력을 이 세상에 부어 주실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도고라는 놀라운 자원을 주셨습니다. 누구나 도고하는 자는 하나님의 동역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동역자를 찾고 계십니다. 우리 모두 도고자들이 되어 자신과 이웃과 교회가 하나님의 은혜로 가득해지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