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聖書槪論/[구약성서개론] 개관

모세 오경(창세기~출애굽기)

好學 2009. 5. 1. 23:48

 

 

모세오경                   


Ⅰ.서론


1.명칭:

 ①Penta Teuch(=다섯 권으로 분류된 율법 책): AD 2세기경 알렉산드리아에 거주하던

  유대인들이 호칭

 ②토라 = ‘교훈. 이라는 의미


1)구약에 기록된 모세오경의 명칭

 ①율법(The Law) = 수8:34; 스10:3; 느8:2,7,14; 10:34,36; 12:44; 13:2; 대하14:4;                            31:21; 33:8

 ②율법 책(The Book of the law) = 수8:31; 23:6; 왕하14:6; 느8:1

 ③모세의 율법 책(The Book of the law of Moses) = 수8:31; 23:6; 왕하14:6; 느8:1

 ④모세의 책(The Book of Moses) = 스6:8; 느13:1; 대하25:4; 35:12

 ⑤주의 법(The law of the Lord) = 스7:16; 대상16:40; 대하31::3; 35:26

 ⑥하나님의 법(The law of God) = 느10:28,29

 ⑦하나님의 율법 책(The Book of the law of God) = 수24:26; 느8:18

 ⑧주의 율법 책(The Book of the law of Lord) = 대하17:9; 34:14

 ⑨그들의 하나님의 주의 율법 책(The Book of the law of the Lord their God) = 느9:3

 ⑩하나님의 종 모세의 법(The law of Moses the servant of God) = 담9:11,13; 말4:4


2)신약에 기록된 모세오경의 명칭

 ①율법 책(The Book of the law) = 갈3:10

 ②모세의 책(The Book of Moses) = 막12:26

 ③율법(The Law) = 마12:5; 눅16:16; 요7:19

 ④모세의 율법((The law of the Moses) = 눅2:22; 요7:23

 ⑤주의 율법(The law of the Lord) = 눅2:23,24


2.연구사

 

1).역사비평

 전통적으로 17세기까지 유대교와 기독교는 모세가 모세오경의 저자임을 고백하고 있었다. 그러나 종교개혁 이후에 이런 전통적 교리는 신명기 34장 모세의 죽음에 대한 내용을 근거로 해서 모세오경의 저자가 모세라는 것에 대한 의문점을 갖게 되었다.

(토스타투스 = 아빌라의 주교)


①1520년 ‘칼쉬타트는 오경 안에 나타난 모세의 죽음에 대한 기사를 보고 정경성의 문제    를 지적한 것이 아니라 문학적인 비평을 하기 시작함

②소시너스파의 ‘리샤르 시몽’(성경해석의 경향에서 벗어나 문학비평에 많은 관심을 둠)은     모세오경은 모세의 단일 작품이 아니라 각기 다른 시대에 다른 사람들에 의해 기록되었다    고 주장.(이유 = 오경에 나오는 법전이나 언어, 시대상이 각기 다름)


2)문학비평

 신명(神名= 엘로힘, 야웨)의 차이나 언어와 스타일의 차이, 같은 사건의 중복된 보고, 그리고 다양한 법전의 출현이나 불일치하는 작은 사항들의 예를 들어서 오경의 단일 저작 설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주로 스피노자, 아스트룩, 아이히혼 과 같은 고전적 학자들인데 이들은 오경의 저작권이 모세에게 있음을 부인 했다.



①스피노자= 오경의 저자가 모세가 아님을 ‘그(He)'라는 단어 사용을 제시함.

    만일 모세가 저자라면 ‘그’라는 단어 대신 ‘나’(I)라는 단어를 썼어야 한다.

    또 다른 근거로는 모세가 만일 저작자라고 한다면 신34장에서 모세의 죽음에 대한 기      사가 기록 될 수 없다는 주장이다.

②창세기에 나타난 두개의 신명(神名= 엘로힘, 야웨)을 보고 창세기는 두개의 다른 문서가    결합된 것으로 주장했다

③스피노자의 주장은 그의 생전에 인정받지 못했으나 훗날 그라프, 쿠에넨, 벤하우젠과 같은    비평학자들이 오경 문서 설을 확정짓는데 중요한 동기를 부여함

④고등비평(Higher Criticism)이라 불리는 이 방법은 에발트, 브릭, 루스, 바트게, 그라프 등    에 의해서 확산되고 세분화되기 시작함

⑤아이히혼은 개별문서에 따라 특정한 용어, 문체, 사상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는 엘로힘 문서(E)가 가장 오래된 것이고, 야웨 문서(J)와 제사장문서(P)는 후에 첨가된    것이라고 보았다.

⑥허프펠트는 엘로힘 문서가 하나님의 이름을 엘로힘으로 부른 E문서와 P문서(제사장문서)    의 결합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⑦그라프는 제사장 문서(=P문서)가 가장 오래된 것이 아니고 제일 후대의 문서임을 증명하    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부류의 학자들의 단점은 성경을 하나의 문학 작품으로 볼 때 그들이 제시하는 기준에 있어서 설득력을 잃고 있다. 즉 구약의 기준인 히브리 적 사유에 반대하는 그리스 로마적인 사유를 가지고 문학비평을 시도하기 때문에 이러한 시각으로 구약을 연구한다는 자체가 모순점을 갖는다.                                            


3).양식비평

 ①궁켈은 성경이 문서화되기 이전의 구전단계를 에티올로지(aetiologies:원인론)나

  설화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양식비평을 최초로 주장했다. 그는 구전 상태의 문서가    일정한 양식을 가지고 있었다고 봄으로서 그 양식에 따라서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②궁켈의 주장은 마틴 노트폰 라드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이 두 사람은 오경이 문    서화되기 이전단계의 중요성을 깨닫고 그 이야기를 재구성하려는 시도를 했다.

 ③폰 라드는 이스라엘의 역사는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 신명기12-26장의 내용을 근거로 해    서 재구성한 것 이라고 주장한다. 이것은 결국 성경의 역사성을 거부하는 것이다.


4).율리우스 벨하우젠의 문서가설

  율리우스 벨하우젠은 오경이 단일 저 작품이 아니라 J, E, D, P 라는 문서가 각각 존재 해 오다가 기원전 450년경에 한 저자에 의해 편집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는 또 이스라엘의 종교 역시 하등의 종교에서 고등의 종교로 진화되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스라엘 종교는 족장들이 아니라 모세로부터 시작하여 예언자들에 의해서 윤리종교로 발전 되었고 그 다음 포로기에 제사장들에 의해서 제사종교로 발전되어졌다고 보았는데 이 가설은 사람들에게 매우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그의 가설은 초기에 주장했던 J, E, D, P의 네 가지의 문서가 J1, J2...E1, E2...D1, D2 등과 같이 그 내용이 너무 많이 분류되어서 어느 주장이 옳은지 판단을 할 수 없는 경지에 이르고 말았다.


5).그 이외의 비평가들

 ①레드로프 에 의하면 원 역사, 족장 이야기, 출애굽, 시내산의 율법, 광야에서의 방황과      같은 전승의 단위들이 있었는데 원래 이것들은 연속성을 가지고 있지 못했으나 한 저자     의 신학적인 의도에 의해서 연결된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②로빙크 =오경을 기록한 목적이 바벨론 포로 시절에 절망에 빠져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    게 희망을 주기 위함에 있다고 말함

 

③클라인즈 = 창1-11장의 내용은 실제 사간이 아니고 하나님의 선한 창조를 언제나 파괴    하는 인간의 악한 성품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언제나  인간을 죄로부터 구원하시기를 원    하신다는 것을 의미하기 위한 배경일 뿐이라고 주장함

 ④그 외에도 모세오경을 여성신학적인 입장에서 해석하려는 시도나 해방신학적인 입장에서    해석하려는 시도도 있었다.

6).복음적 연구사

 복음적 연구사는 첫째, 종교개혁 시기부터 19세기까지, 둘째, 20세기 초, 셋째, 2차 대전    이후로 나눌 수 있다.               

 ①종교개혁 이후 19세기까지 오경의 모세 저작 설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었다.

 ②그러나 18세기에 비평 학의 발달로 오경의 모세 저작설이 의심을 받게 되었는데 헹스텐     버그 가 “오경의 순수성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써서 모세의 오경 저작 설을 옹호하고     나섰다.

 ③복음적 반동은 다양한 방면에서 오경의 모세 저작설 증명을 시도 했는데, 윌슨은 고고학     을 통해서, 이나 스테인 뮬러와 같은 학자들은 성경의 게시성에 의한 모세의 저작설이     주장되었음.

 ④엘더스(화란의 신학자)는 ‘오경에 대한 간략한 소개’ 라는 책자를 통해 그 당시의 고전적     문학비평의 한계를 지적하고 오경의 법에 대한 전통적 견해를 궁극적으로  판단할 수 있     는 근거를 제시하기 시작했다.

 ⑤야처 = 모세의 저작권에 관한 논증을 세 가지로 내세움

   첫째, 성경 내적 근거 = 출17:14; 24:4; 34:27; 민33:1,2;신31:9)

   둘째, 간접적인 내적 근거 = 저자가 이집트에 살았음, 광야 생활을 체험했음.

                            = 이집트와 관련된 동식물의 이름을 잘 알고 있다는 점

   셋째, 모세라는 인물의 실제성

   그는 벨하우젠이 재구성한 이스라엘의 역사의 논리적 허구성을 낱낱이 지적하고  있으며    오경의 고대성에 대한 고고학적인 증거까지 제시하면서 비평학자들의 견해를 무너뜨렸다

⑥영= 오경의 내적인 증거(출17:14;24:4-8;34:27;민33:1-2;신31:9,22)와 구약의 증거        (11:15,20;14:2;21:2)그리고 신약의 증거(마19:8; 막10:5; 눅24:27,44; 요5:47; 7:9; 행      3:22;13:39)를 통해 오경의 모세 저작 설을 주장하고 있다.

 그는 신명기의 마지막 부분에 대해서는 후대의 글들이 있을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기는 하지만 오경의 주된 저자는 모세라는 사실을 부인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⑦마이에르(독일의 신학자) = 역사 비평 학의 오류를 지적함

 첫째, 역사 비평 학은 종합적이기보다는 부분적이다.

 둘째, 역사 비평적인 방법은 사상의 총괄적인 체계를 만들어 내는데 실패했다

 셋째, 적절하지 못한 기준을 사용하고 있다

 넷째, 성경의 기록을 사실 자체의 기록으로만 보고 그것이 정확한지의 여부에만 관심을 갖         는다.

오경을 이해함에 있어서 전통적인 입장은 오경 안에 있는 하나님의 단일한 사상이 일관성 있게 흐르고 있다는 것이다. 때로는 이 입장이 초자연적인 입장으로 여겨져서 많은 공격과 오해를 받았으나 하나님이 자기를 계시하신 것을 초자연적이라 말 하지 않을 수 없다.

하나님이 자기를 일관성 있게 계시하신 것은 오경 안에서도 무수히 발견할 수 있다. 그래서 오경의 저자가 모세임을 말할 수 있고 문맥상의 약간의 차이점도 인정되기는 하나 그것 자체만으로는 모세의 저작 설을 부인 할 수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성령 하나님이 본서를 기록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 역시 부인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오경은 하나의 일관된 사상을 가지고 각각 다른 상황 가운데서 기록되었으나 구속사 적 흐름을 이어가시는 하나님의 계획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책이라 말 할 수 있다



3.오경의 해석

 

1)모세오경은 책이다


(1)모세오경은 단일권의 책이다

 :모세오경이 다섯 권의 책(창, 출, 레, 민, 신)으로 구성된 집합체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한권의 책으로 읽혀지기 위하여 기록 되었다.(대하25:4; 35:12; 느13:1; 막12:26)


☞ 모세오경을 다섯 부분으로 나눈 것은 기원후 2세기에 사용되어졌으나 그 전에 이미

 요세푸스(A.D37-100)와 필로(B.C-A.D 50) 시대에 알려져 있었다. 있었다.


(2)모세오경은 한 명의 저저를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영감 시키셔서 오경을 기록하게 하셨다.(딤후3:16; 벧후1:21)


(3)모세오경은 문학이다

 :성경은 급하게 기록된 문서이거나 단순한 역사적 기록문이 아니라 저자의 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문학이다.


2)모세오경의 역사적 배경

 :모세오경은 두 종류의 역사적 배경 하에서 기록되었다.

(1)저자의 배경

 :모세오경의 저자가 모세라고 가정할 때 오경은 출애굽 시기에서 가나안 정복 때까지의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①모세의 출생과 성장(출2;1-10)

 ②도피 생활 40년(출2:11-25)

 ③소명과 출애굽(출3_12장)

 ④광야생활 40년                                                      

(2)사건의 배경

 ①세계적 혹은 전 우주적인 규모로 발생한 사건들이 기록됨.(예: 창조. 홍수)

 ②매우 제한적이고 국지적인 사건들이 책 전체를 통하여 기록됨.(예: 창9장의 노아의 술      취한 사건, 창15장 아브라함의 꿈, 출3장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 하나님과 모세의 만남)

 ③우리가 일반적으로 세계의 역사로 생각하는 범위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들, 곧 한 나라의     삶 속에서 일어난 중요한 사건들,(예: 출12-14장의 출애굽 사건) 혹은 나라들 간의 대립     을 포함하는 사건들(예: 창14장의 동방의 네 욍들의 가나안 침입 사건)이 기록 됨.


3)모세오경의 구조


(1)원시역사(창1-11) = 구속사의 서론으로 세계와 인간과 죄의 기원에 대하여


(2)족장역사(창12-50) = 족장사, 구속사의 시작, 땅과 후손에 대한 약속


(3)출애굽과 시내산 언약으로 형성된 선민의 이야기

   출애굽(출1-18) - 애굽에서 시내 산까지의 여정

   시내산 언약(출19-24)

   성막에 대한 규범(출25-31)

   언약 파기와 갱신(출32-34)

   성막 건설(출35-40)

   언약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법규(레1-27)

   인구 조사, 추가 법령(민1-10)

   모압 들판의 언약(신명기 전체)



제 1 장 창세기(베레쉬트)


1.서론


1).명칭: 유대인들은 책의 이름을 책의 첫 말에 따라 불렀다. 그래서 창세기도 1:1의 말씀에         서 비롯됨, 즉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베레쉬트 바라 앨로힘 에          트...)‘의 첫 마디를 따서 ’베레쉬트‘ 라 부른다.

(1)‘베레쉬트 = "태초에'( in the beginning), “그 시초에”라는 뜻

(2) 탈무드 = ‘세상 창조의 책’

(3) LXX(70인 역) = 창2:4절 서두의 “이것은 하늘과 땅의 책”이라는 말을 인용해서 창세기     (=Genesis)라 불렀다.


2).저자 및 저작 연대

(1)저자 = 논란이 많았지만 모세로 보는 것이 합당함


(2)저작 연대 = 모세가 출애굽 하던 중에 기록한 것으로 보아 기원전 1450-1425년경        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본다.


3).주제

(1)우주와 사물의 기원을 밝혀 줌


(2)하나님이 인간을 축복해 주실 것에 대한 언약과 이 언약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성.


4).목적

(1)하나님의 존재성과 살아 계심을 나타내시기 위함


(2)온 우주 만물의 창조자이심을 나타내심                       


(3)인간이 섬겨야 할 신은 오직 하나님 한분밖에 안 계심을 가르쳐 주기 위함


(4)계시의 점진 성을 보여 주기 위함(하나님에 관한 진리 = 세계와 인간의 창조→인간과의    언약 → 인간의 타락 → 은혜 언약 등)


5),창세기의 요지

(1)창세기는 태초부터 계셨던 하나님과 만물의 시작 즉 물질세계, 인류의 출발점과 죄의 기    원, 구원을 위한 희생, 초기 문화, 농업, 예술과 과학, 이스라엘을 포함한 이방 민족들의     모든 것의 시작을 제시하고 있다.(=성경의 씨의 눈: The seed plot)


(2)창세기는 3장15절의 “여자의 후손”을 계획하심으로써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인간 구원에 관한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세상에 죄의 침입 경로를 보여줌으로 구원의 필    요성을 보여주고 이어서 구주의 오심을 예언하고 있다)


(3)창세기에서는 시작의 아홉 가지를 기록하고 있다.

 ①우주 만물의 시작(1:1-2:3)

 ②인류의 시작(2:4-25)

 ③인간의 죄의 시작(3:1-7)

 ④구속의 계시(3:8-24)

 ⑤인간의 가족의 시작(4:1-15)

 ⑥부정한 문화의 시작(4:16-9:29)

⑦국가(국민)의 시작(10:1-32)

 ⑧인간의 방언의 시작(11:1-9)

 ⑨히브리 민족의 시작(11:10-50:20)                     


(4)창세기 안에는 10개의 계보가 등장 한다

 ①하늘과 땅의 만상 계보(1:1-4:26)

 ②아담의 계보(5:1-6:8)

 ③노아의; 계보(6:9-9:29)

 ④노아 후손의 계보(10:1-11:9)

 ⑤셈의 계보(11:10-26)

 ⑥데라의 계보11:27-25:11)

 ⑦이스마엘의 계보(25:12-18)

 ⑧이삭의 계보(25:19-35:19)

 ⑨에서의 계보(36:1-37:1)

 ⑩야곱의 계보(37:2-50:26)


(5)창세기의 구조

 ①원 역사(Original History) = 1:1 -11:26

   천지 창조(1:1-2:25)

   인간의 범죄(3:1-24)

   인간 사회의 시작(4:1-5:32)

   노아의 역사(6;1-9:29)

   노아의 후손과 바벨탑(10:1-11:26)


 ②족장 역사(Patrichal History) = 12:1-50:26

   아브라함의 역사(11:27-25:11)

   이스마엘의 후손들(25:12-18)

   이삭과 그 아들들의 역사(25:19-36:43)

   요셉의 역사(37:1-50:26)

 

2.히브리인들의 우주관


1)히브리인들의 우주관

  하늘을 ‘라키아’(=단단하게 찍어낸 것)라 부름

①하늘이 기둥에 떠 받혀서 주조된 거울처럼 땅을 에워싸고 있음

②저수지처럼 생겼고 저수지의 창들과 문들은 안전장치가 되어 있어서 비가 내릴 때에만 창    문이 열렸을 것으로 추측

 

☞바벨론의 우주론 = 창이 열려서 홍수가 났는데 이 홍수 때문에 신의 가족들이 가장 높은             하늘로 피신했다고 함. 그리고 하늘의 물위로 가장 높은 신의 보좌가 있다고 봄


③하늘은 단층으로 되어 있지 않고 적어도 세 개 이상의 하늘이 층을 이루고 있을 것이라     보았음

④바벨론의 우주론은 하늘의 층마다 신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주장(범신론), 그러나 히브리    인들은 모든 것을 한분 하나님이 다스린다고 믿음 

⑤땅 역시 하늘처럼 땅 아래 물속에까지 깊이 묻힌 기둥들에 의지하고 있다. 물의 요동으로    땅이 흔들릴 때는 하나님의 신이 붙들고 계신다고 생각함

⑥땅 아래 음부의 세계 곧 스올(ﬥוֹאַשּׁ)이 있다고 믿음



☞바벨론 사람들의 땅에 관한 개념 = 땅은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됨

 ①가장 위의 땅 = 사람이 거주, ②중간 층 = 물의 신 에아(Ea)의 나라

 ③아래 땅 = 죽은 자들의 처소

 

시편18:5-17은 이스라엘의 우주론을 신화처럼 실감 있게 이야기 해 주는 듯한 인상을 주지만 이 말씀의 기록 목적은 야웨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표현하기 위한 구절임을 알아야 한다.


(1).이스라엘 창조론=창1-2장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남

 ①창1:1-2:4 = 접근 방식이 조직적이고 우주적이다

              = 하나님의 초월성과 말씀으로의 창조를 강조하고 있음

              = 창조의 전 과정을 설명하면서 포커스를 인간의 창조에 맞춤

 ②창2:4-25 = 인간의 창조 경위와 그들이 살게 될 환경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 하나님과 그가 만드신 인간과의 역사의 시작에 초점을 맞춘다.


 ☞ 비평 학자들의 견해 = 창1:1-2:4a의 내용 → 제사장 문서(P)

                       = 창2:4b -25의 내용→ 야웨 문서(J)


(2).이스라엘 창조 신앙의 독특성

 ①영적이고 인격적인 의지의 자유성을 가지고 창조하심

 ②신들의 계보가 배제되어 있다(사41:4=하나님 신의 유일성)

 ③야웨 하나님이 주(主)로서의 창조주로 나타나신다. 그리고 유기물을 이용한 창조가 아니     라 말씀을 통한 창조다

 ④창조와 역사의 내적 통일성을 발견할 수 있다.(인류의 역사는 하나님의 창조 순간부터  진행 되어진다)

 ⑤완전 무(無)에서의 창조이다(석유 → PP →프라스틱 제품, 석탄 →나일론→의류)


☞바벨론 창조론 = 신들이 혼돈이 가득 찬 원시의 우주로부터 생겨났다고 함.

그러나 그 신 들 가운데 월등한 능력을 가진 신이 나타났다고 하여도 그 신 역시                        만들어진 신 일수 밖에 없다. = 자연을 창조하고 사람을 창조할 때 물질적인 도구를 사용 함

           (예: 마르둑이 전쟁에서 승리 → 상대방 신 티아맛의 흘린 피로 사람을 만듦)

 

☞고대 근동 신화 = 창조된 신들이 시간적 차이를 두고 창조 되었으며 그 다음에 인간 역 사가 시작되어졌다고 봄

 

(3).창조된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보호

 ①하나님의 보호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계속적이다

  :하나님께서는 창조하신 것으로 끝이 아니라 계속해서 그것들을 보호 하신다

   예).바다의 경계를 정하심(욥38:10-11), 기후를 명령(욥28:26), 바람 창조(암4:13) 동물들의 길을 정하심(욥39:26). 그들에게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주심(시104:11,21)

 ②하나님은 창조물을 세 단계 수준에서 보호 하신다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시기 위한 무로부터의 창조

   ˚창조 사역을 마치신 후에도 자신이 세우신 생명의 과정들을 통해 창조된 세계를 계속적으로 돌보신다(섭리)

   ˚이적을 행하셔서 인간의 구원을 성취시키신다.

                                            




2).노아의 홍수 사건

 ;노아의 홍수 사건은 전면적이고 우주적이며 역사적인 사실이다

 그러나 이 문제를 간단하게 입증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이유는

첫째 = 본문 안에 두 가지의 홍수 이야기가 혼재되어 있다는 점이 비평 학자들에게 빌미를         재공하고 있다.

둘째 =고대 근동 지방의 역사 가운데 홍수에 관한 이야기가 다양하게 펼쳐져 있다. 특히

      길가메쉬 서사시의 홍수 이야기는 창세기의 홍수 이야기와 너무 흡사하다.         


(1).길가메쉬 서사시와 창세기의 홍수의 유사점

   항목\문서

  P(제사장 문서)

  J(야 웨 문서)

     비  고

방주에 들어간

동물의 수

각 한쌍씩(6:19)

정결한 동물 7 쌍

부정한 동물 2쌍(7:2)

숫자의 차이

정결부정의 차이

홍수의 기간

150일(7:24)

40주야(7:4)=

(고통의 수)

110일 차이

물이 빠진 기간

150일

21일(8:6-12)

129일 차이

홍수의 원인

샘들이 터지고(7:11)

하늘의 창이 열림

홍수(7:17)

샘들이 터짐

제단을 쌓음

언급하지 않음

제단 쌓고

제물 받침(8:20)

제단, 제물

 

 ①홍수가 신적 작정에 의한 것임을 말함(창6:13=하나님이 노아에게..., 길가메쉬 서사시= 우트나파쉬팀 신이 그에게)

 ②방주를 만드는 것과 배를 만드는 과정 및 구조의 유사성(규격 제시, 역청, 역할)

 ③홍수가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된 후 땅 상태를 탐지하기 위해 새를 날려 보냄

   (창세기 = 까마귀, 비둘기. 길가메쉬 = 비둘기, 까마귀)                      


(2)창세기와 길가메쉬의 차이점

  항 목 \구 분

      창세기

     길가메쉬

       비 고

주관자

하나님

우트나피쉬팀

유일신

다신론

생존자

노아의 여덟 식구

배를 지은사람들 과

노를 저을 사공

 

배의 완성 기간

120년

7일

 

선적 물건들

암수 동물 각 한 쌍

금 은 등 모든 소유물

생물의 모든 씨

 

홍수 기간

40일

7일

 


특이한 점은 홍수 후 창세기에서는 노아가 하나님께 단을 쌓음으로 하나님께서 번성을 명하셨지만 길가매쉬서 사시는 길가메쉬와 다른 사람들이 생존한 것에 대하여 신들이 분노 함.


이상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살펴볼 때 노아의 홍수 사건이 고대 근동의 수많은 홍수 이야기로부터 왔을 것이라는 비평 학자들의 견해는 설득력을 잃게 되었다 



(3).홍수의 원인 = 인간의 범죄로 인한 결과이다(6:5, 11-12)


(4).홍수의 목적 =

 ①범죄 한 인간에게 하나님의 공의성을 보여주고 선택한 가정을 구원하여 그로 하여금 거룩한 백성을 얻기 위함

 ②후세대에게 죄의 중벌과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교훈하기 위함(6:7,13,17; 7:4

   21-23; 8:21)

 ③후손들에게 종말에 되어질 일들을 가르쳐주기 위함(불 심판, 공중 휴거)


(5).영적인 의미(구속 사적인 의미)

 ①세례를 상징한다(= 유대 민족의 홍해 탈출, 나아만 장군의 7= 완전 수)

   고전10:2  =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②말씀(물)으로 충만을 의미함(=갈멜 산상의 엘리야, 가나 혼인 잔치, 에스겔의 물 척량(겔     47:3-10 :발목 단계→ 무릅 단계 →허리 단계 →강물 단계

 ③세상 지식(사상)이 교회 안에 들어오면 교회 무너짐

 ④방주=교회, 역청 = 보혈을 상징(역청을 방주 안팎으로 바르도록 하신 것 = 예수의 피로 교회를 세상으로부터 철저히 보호하시겠다는 의미(출15:23)

 

☞창10장 노아 후손이 진출한 영적 의미

 5절 = 야벳의 후손이 바닷가의 땅에 머물렀더라 = 유럽족 = 북쪽(바닷가를 낌)

 10절 = 함의 후손이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 되었으며

      = 아프리카족 =넓고 광활한 땅 = 남쪽

30절 = 셈의 후손이 거하는 곳은 메사에서부터 스발로 가는 길의 동편 산 이었더라.

        (아시아족 = 산이 많음 = 동쪽)

이는 9장25- 27절 말씀을 성취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 속에 이루어진 일


3).할례와 개명

(1).창세기에 나타난 할례의 의미: 할례 의식이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에 체결된

   언약의 징표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 줌


(2)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은 후 하나님의 철저한 보호를 받음(17장)

 ( = 예수가 피를 흘리심으로 교회가 탄생 되어질 것의 상징)

①이름이 개명 됨: 아브람 → 아브라함, 사래 → 사라

②멜기세댁의 떡과 포도주를 받게 됨(성찬 의식)

③12장(애굽 → 바로 왕) 과 20장(남방 → 아비멜렉)의 사라의 모습을 비교


이 삭

예수 그리스도

나무를 지고 감

십자가를 지고 감

아브라함의 아들

하나님의 아들

아브라함의 독자 드림

하나님의 독생자 희생

수 양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

대신 번제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

이삭의 결박

결박당하신 예수님

결박을 풀고 내려옴

부활하심

큰 복을 주심

재림으로 많은 성도 부활 됨

4)22장에 나타난 복음적 의미(예수로 본 이삭의 사역)




제 2 장 출애굽기

 

1.서론

 

1)명칭과 주제

(1).명칭: ‘베엘레 쉐모트’(히) = ‘...이 있었다’ 라는 의미(출1:1의 맨 첫글자)

         칠십인 역 = “엑스 호도스” = 탈출

(2).저자 및 저작 년대

 ①저자 = 모세( 이유+출애굽의 역사는 모세에 의해 주도되었기 때문)

 ②저작 년대 = 출애굽 하던 중인 BC1450-1410


(3).기록 목적

 ①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 한 역사를 후손에게 알려주기 위함

 ②모세에 의해 이스라엘 민족이 구원함을 얻고 율법에 의해 온전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임을 가르쳐 주기 위함

                                              

(4)영적인 교훈

  :애굽과 같은 세상에서 종노릇하며 사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   스도를 통하여 광야와 같은 교회로 이끄셔서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셔서(엡5:26-27) 천국으로 인도하심을 가르쳐 주심.


☞ 모세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비교

모세: 이스라엘 백성= 애굽 → 홍해 → 광야(율법) → 가나안 땅 = 육적인 구원

예수: 영적 이스라엘 = 세상 →세례 → 교회(말씀) → 천국 = 영적인 구원


2)출애굽기의 구조

(1).하나님의 구원(1-18장)

 ①이스라엘의 번성(1장)

 ②구원 준비(2;1-4:26)

 ③지도자 모세(4:27-7:5)

 ④재앙을 통한 심판과 구원(7:6-11:10)

 ⑤유월절(12:1-28)

 ⑥출애굽(12:29-51)

 ⑦초 태생의 성결((13L1-16)

 ⑧홍해 도강(13:17-15:21)

 ⑨시내 산의 여정(15:22-18:27)


(2).시내 산 언약(19-34)

 ①언약 제안(19장)

 ②십계명(20:1-17)

                                          

 ③백성의 반응과 언약서(20:22-23:33)

 ④언약 체결(24장)


(3).하나님께 예배(25-40장)

 ①성막에 관한 지시(25-31장)

 ②거짓 예배(32-34)

 ③성막 건립(35-40장)



2.각론


1).열 가지 재앙의 의미

(1).육적인 의미 = 바로 왕을 굴복시키기 위함

(2).영적인 의미 = 애굽 전역에 산재되어 있는 우상들을 굴복시키기 위함

   

2).유월절

(1).육적인 의미 = 장자의 죽음 재앙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제하기 위한 방책

(2).영적인 의미 = 영적 이스라엘 백성을 세상으로부터 구출하기 위한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모형으로 보여 줌


☞ 유월절과 십자가 사건의 비교

유월절

십자가 사건

제물은 어린 양(흠 없고 일년 된 수양)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요1:29)

4일간 집에 간직했다가 잡음

예수께서 잡히시기 4일 전에 예루살렘 입성

정월 십사일에 양을 잡았음

유월절 전날 십자가에 달리심(요19:14-18)

문 좌우 문설주에 양의 피를 바름

손과 발에 못을 박아 피를 흘리심(마27:33-35)

뼈를 꺾지 아니 함

예수님의 다리를 꺾지 않음(요19:32-36)

고기를 먹었음

받아 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마26:19-26)

해의 첫 달이 되게 함

B.C →A.D(Anno Domini)


3).만나의 의미

(1)만나의 육적 의미(출16:4-5)

①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두라 = 일용할 양식을 위해 일할 것, 물질에 대한 욕심을 버려라

  (아침까지 두었더니= 벌레, 냄새.= 물질을 쌓아 두지 말라는 의미)

②육일에는 거둔 것의 갑절이 되리라 = 철저한 주일 성수

  (안식일 = 냄새나지 않음, 처소에 있고 나오지 말 것, 들에 나가도 거두지 못함)

③아침에 주심 = 부지런하고 게으르지 말 것을 교훈

 (해가 뜨겁게 쪼이면 그것이 스러졌더라)

④낮추고 시험하여 복을 주려 함=겸순과 순종의 신앙을 통해 더 많은 복을 주시기 위함

 (낮추심= 겸손을 가르침= 한꺼번에 많이 주면 세상으로 향함, 시험 = 믿음의 정도, 마침내    복을 주시려 = 더 많이 주시는 복)


(2)만나의 영적의미(민11:4-9)= 예수 그리스도

①모양은 진주 같음 = JX의 보배성

 (예수 =하나님, 우리의 구원자. 천국을 진주로 비유 = 마13:45)

②맷돌에 갈기도 하며 절구에 찢기도 하고 가마에 삶기도 하여 = JX의 고난당하심    

☞  예수 고난으로 본 만나의 요리법

만나

예수 그리스도

영적 의미

맷돌에 갈았음

찔림

우리를 위해 고난당하심

절구에 찧음

채찍을 맞음

말할 수 없는 고난

가마솥에 삶음

무덤에 들어가심

완전 희생

    

 ③.과자를 만듦= JX의 복음

  (그 맛이 기름 섞인 과자 맛 같았더라 = JX의 희생이 온 인류를 살리는 복음이 됨)

   예수 그리스도 = 생명의 떡으로 오심(요6:35; 계10:10)


(3)만나를 주심의 또 다른 의미

 ①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만나와 메추라기 외에는 먹을 것이 없었음

   (애굽의 식품(민11:5): 생선, 외, 수박, 부추, 파, 마늘 = 육적 식품)  

  :영적 이스라엘인 성도들은 매일 매일 말씀을 먹어야 산다는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함

   (마4:4)

 ②안식일에는 과자를 만들어 먹였음

  :(주의 종들은 말씀을 잘 요리(연구)해서 성도들에게 먹여야 함을 가르쳐 주기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