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韓國信仰人]

손양원 목사의 딸 손동희 권사의 간증

好學 2011. 12. 17. 06:17

손양원 목사의 딸 손동희 권사의 간증

 

 

나의 아버지 손양원목사

 

 

 

우리 아버지는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학비 없어서 낮에는 신문배달, 만두장사를해서 야간학교에 다녔다. 어머니와 결혼 후에 1937년 7월14일에 나병환자 수용소인 애양원에 전도사로 부임 하였다. 그때 나병 환자 수는 1200명이 있었다.
나환자들은 가지 각색 흉측한 모습들이다.

이들은 인간들에게 소외되고 부모 형제 처자식들에게 외면 당하고 죽지못해서 찾아온 곳이다.
이들은 여기 오기 전에는 누구나 한번은 자살을 시도하거나
생각하였던 사람들이다. 아버지는 나환자을 너무나 사랑했다.

아버지가 지은 '시'에 이런글이 있다.
"오주여 이들을 사랑하되 내 처자식보다 더사랑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차라리 내몸이 저들과 같이추한 지경에 빠질지라도 사랑하게 하여 주시옵소서"라는 표현속에 아버지의 심정이 잘 나타나 있다.

세월이 흐르는 동안 아버지와 나환자들은 끊을 수 없는 사랑으로 이어져서 행복한 나날들이 계속 됐다.

이렇게 살고 있었는데 1940년 9월25일(수) 일본 형사들 둘이 들이 닥쳐 아버지를

체포하여 갔다.
아버지의 죄목은 신사참배 거부였다.
신사참배라는 뜻은 하나님의 십계명 중에 제 1, 2계명을 어기는 우상에게 절하는 것을 말한다.

당시 일본은 신사 참배를 놓고 우리 믿음의 성도들을 괴롭혔다.
신사 참배에 응하지 않는 사람들을 감옥에 가두었고 갖가지 고문을 가해 가며 다스렸다.
그 바람에 수많은 사람들이 순교의 피를 흘리며 죽어 갔고 신사참배 때문에
문을 닫은 교회가 하나둘이 아니 였으며 우리 아버지가 다니던 평양신학교도
 폐교를 당해서 아버지의 33회 졸업장도 우편으로 받았다.

 

아버지가 첫감옥에 끌려 가셨을 때 나이는 39살이 었다.
여수 경찰서, 광주 형무소, 광주 구치소, 경성구금소, 청주 교도소등
만 5년동안 감옥에서 당하신 고난에 대하여 내 입으로 다 말 수 있겠는가?

특히 청주교도소에 있을 때 고생을 많이 하셨는데 죄수들에게 전도를 하자
간수들이 입을 때렸다 그래도 전도하자 독방에 가두고 감식을 하여 너무나 배가 고파서
두눈 점점 멀어 갔으며 그 곳에 계실 때 온 편지를 보면 글씨체가 엉망이었다.
그리고 한겨울는 너무나 추워서 손발이 얼고 얼다가 또 얼고 이것이 반복 되다가
나중에 열 개 손톱과 발톱이 짓물러서 빠져 버렸다.

그때 아버지는 추위와 허기에 사경을 헤매셨으며 검사와 판사 앞에 불려 갈때도
걸을 기력이 없어서 들것에 실려서 갔다고 한다.
그러던 중에 아버지의 출소일이 되어서 형무소에 갔다 그러나 서산에 해가 넘어갈때까지
아무리 기다려도 아버지는 나오시지 않했다.
그래서 어머니가 형무소 안에 들어 가셨다, 한시간 쯤에 돌아오시는 어머니는 넋이나간
분인냥 되어서 이럴 수 없다며 통곡하셨다.

 

아바지는 마지막으로 형무소 소장과의 면담에서
소장이   "신사참배하면 될텐데 당신은 헛수고 했소"하자
아버지는 "헛수고는 당신이 했소 신사참배 할 것 같으면 내가 왜 감옥 생활을 했겠소
          우상숭배하는 나라는 망하오 그래서 일본도 망할것이요"
하자 다시 재판해서 종신형을 언도 했다는 것이다.

아버지가 감옥에 있는 동안 우리 7식구는 산산히 흩어져서 살아야만 했다.

당시 애양원 원장은 미국 월슨박사와 원가래 선교사 부부였는데 일본인들의 등살에
미국으로 추방 되었고 아버지가 감옥에 가자 일본인 안또가 왔는데 이들은 신사참배를
강요하여 쫓겨 나서 떠돌이 생활을 하다가 부산(범내골)까지 가게 되었다.

그러나 큰오빠가 군대를 가야 한다는 영장이 나왔다.
이 문제는 우리 가정에 가장 큰 고민거리였다. 전쟁에 참여 한다는 것 보다는
군대는 신사참배가 의무화 되었으며 거부하는 사람은 총살형이 었다.
그래서 우리가족은 흩어지기로 하였다.

할아버지는 만주로 어머니와 어린동생은 남해 깊은 산골짜기로 그리고 나와
또 어린동생은 고아원으로 오빠들은 나환자들이 사는 산속으로 들어 갔다.
이때 고생은 말할 수 없었다.

그러나 1945년 8월15일에 일본이 연합군에게 항복하고 말았다.
전쟁에서 계속하여 지자 일본 정부는 신사참배을 하지 않는 기독교인들과
목사 때문이라하여 기독교인과 목회자들을 전부 죽이기로 한 날짜가 8월17일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이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기로 작정하신지라
8월15일에 해방 시키신 것이다.

 

 

이렇게 해방이 되어서 아버지는 감옥에서 출소하게 되었고 그토록 그립던 우리 가족은
옛날에 살던 애양원 사택으로 되돌아와서 한가족이 오랜 만에 한 집에서 살게 되었다.
내평생 소원으로 학교 한번 다녀 봤으면 했는데 우리 형제들은 학교도 다니게 되어
남부럽지 않는 행복한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후 3년이 지난 1948년 10월 19일을 나는 똑똑히 기억한다.
내나이 16세 되던 때이다. 정말 뜻밖에 공산 게릴라들과 공산주의 사상에 물든
청년 학생들에 의하여 여수 순천 이란 곳에서 대폭동이 일어 났다.

이 폭동은 걷잡을수 없는 소용돌이 속에 휘말리어 참혹한 양민학살의 유혈극을 몰고 왔다.
그들은 여수와 순천을 생지옥으로 만들어 놓고 꼭 1주일만에 끝을 냈다.
이 작은 도시에서 1주일간 죽은 사망자 숫자는 3500명이며 행방불명이 500명이나 되었다.

이때 내 오빠는 큰 오빠가 25세요 작은 오빠가 19세였을 때다.
난데 없이 오빠의 같은 학교 학우들인 좌익학생들이 문을 박차고 들어 닥쳤다.
두 오빠를 끄집어 내어 땅바닥에 엎어 놓고는 얼굴이고 머리고 닥치는대로 짓밟아았다.
그리고는 피투성이가 된 두오빠를 끌고 사형집행장인 순천경찰서로 갔다.


순천 경찰서 뒤뜰에 사형대를 설치 해놓고 오빠를 묶었다.
그리고는 "동인이! 너 지금이라도 그 지독한 예수사상 뽑아 버리고 우리 공산주의를
받아드려 우리와 같이 협력 할 수 있으면 살려준다 어떻게 할 테냐?"하고 물었다.

 

그러나 오빠의 대답은 "그건 할 수 없다. 왜 같은 동족이 꼭 이렇게 해야만 하나
너희들도 이런 악한 짓 하지 말고 예수를 믿어야 이 나라가 복을 받지
너희들은 비록 내 육신은 죽일 수 있으나 영혼은 죽일 수 없다"고 하자
누군가 할 수 없군 하며 큰오빠의 두 눈을 수건으로 가린후 마지막 할 말이 없느냐고 물었다.

당시 오빠는 노래를 잘하는 성악가였다. 큰오빠는 찬송을 한곡 부르고 죽겠다하며
"하늘가는 밝은 길이''''"찬송을 부르고는 "아버지여 내 영혼을 '''''"하는 순간
날아오는 총알을 받고 쓰러 졌다.

이 광경을 지켜보고 있던 작은오빠는 피를 흘리고 쓰러진 큰오빠 시체를 끌어안고 한참이나
대성 통곡하다가 벌떡 일어나더니 좌익 학생들을 향하여 큰소리로 외쳤다.
"왜 죄 없는 사람을 죽입니까? 나도 내 형이 간 천국에 가겠다. 내 신앙도 형님의 신앙과 같다.
이 더러운 세상 살기 싫다."하며 양팔을 펴들고 "자 총을 맞을 테니 너희들이 하고 싶은 대로 쏠려면 쏘아라!"
하고 외치자 또 수발의 총탄이 날아와서 작은 오빠마저 큰 오빠 곁에 쓰러지고 말았다.

그때 강철민(가명)이라는 사람이 총을 들고 두 오빠에게 다가 가서 확인사살까지 하였다.
그후 두오빠의 시체는 애양원 나환자 촌에 운반 되었다.

 

이때 어머니는 두 오빠의 시체를 끌어 안고 "동인아 동신아"하며 울다가 울다가
결국 기절하여 쓰러지고 또 쓰러 졌다.

온 애향원 나환자들도 두 오빠 시체를 앞에 놓고 애향원이 떠나가도록 통곡을 하였다.
그 울음 소리는 하늘 끝까지 닿았을 것이다.

 

두 오빠 장례식장에서 우리 아버지 손양원목사는 9가지 감사를 하였다.
첫째, 나 같은 죄인의 혈통에서 순교의 자식들을 나게 하시니 감사.
둘째, 허다한 많은 성도들 중에서 이런 보배를 나에게 주셨으니 감사.
셋째, 3남 3녀 중에서 가장 귀중한 장남과 차남을 바치게 하였으니 감사.
넷째, 한 아들의 순교도 귀하거늘 하물며 두 아들이 순교하였으니 감사.
다섯째, 예수 믿고 와석종신해도 복이라고 했는데 전도하다 총살 순교했으니 감사.
여섯째, 미국 가려고 준비했던 아들이 미국보다 더 좋은 천국 갔으니 내 마음이 안심되어 감사.
일곱째, 내 아들을 죽인 원수를 회개시켜 아들을 삼고자 하는 사랑의 마음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
여덞째, 내 아들의 순교의 열매로서 무수한 천국의 열매가 생길 것을 믿으면서 감사.
아홉째, 역경 속에서도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하시고 이길수 있는 믿음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
두 오빠의 장례식이 마치고 1주일이 지났다.

여기저기서 소문이 들려 왔다. 동인이 동신이를 죽인 놈이 잡혔다고-

그놈은 오빠와 같은 학교 3학년 강철민(가명)으로 밝혀 졌다.


이 소식을 들었을 때 나는 두 오빠를 죽인 원수를 내 손으로 죽이려고 이를 갈고 있었다.
그러나 아버지 생각은 내 생각과는 판이하게 달랐다.
성경에 "원수를 사랑하라"고 하신 말씀을 실제로 따르려고 하셨다.

설마 했는데 결국 아버지는 두 오빠를 죽인 원수를 아들로 삼으려고 했던 것이다.

난 여기에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난 펄펄 뛰며 울면서 말했다.

"아버지, 이렇게까지 하지 않으면 예수를 못 믿습니까? 하늘 아래 이런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왜 아버지는 항상 별난 예수를 믿습니까?" 하며 어쨌든 이 일만은 안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아버지는 나를 설득하였다.

 

"동희야! 날 쳐다 보아라 내 어차피 하나님의 제1-2계명을 지키기 위하여
 감옥에서 고생했고 너희들까지 고생 시켰는데 강철민 그 학생을 안 잡았으면 모르되
 일단 그 학생을 잡았단 말을 듣고는 이대로 모른척 할 수 없구나
 제 1,2계명이 하나님의 명령이라면 "원수를 사랑하라"는 말도
 똑같은 하나님의 명령인데 내 어째서 저 명령은 순종하고
 이 명령은 순종하지 않는다면 얼마나 큰 모순이냐?"

 

"원수를 사랑하라는 명령을 내 만일 안지킬 것 같으면 과거 5년간 감옥살이 헛살았고
 너희들 5년간 고생시킨 것도 헛고생 시킨 것이 되고 만다.
 그러니 내가 여기까지 와서 넘어질 수 없구나!"하며 아버지는 나를 설득 시켰다.

 

그러나 아무리 아버지가 좋은 말로서 나를 설득하셔도 그말은 내 귀에 들어오지 않았다.
난 아버지와 대판 싸웠지만 결국 난 아버지 생각을 꺾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 같은 것이 100명이 아버지를 설득 시킨다해도 아버지는 이 세상 그 어느 누구의 말보다
하나님 한 분의 말씀을 더 무서워 하시는 아버지란 것을 난 잘 알고 있다.

 

결국 난 아버지께 항복하고 말았다.
그래서 아버지는 최고 악성으로 분류되어서 사형 선고를 기다리던 강철민을 극적으로 구하여 냈다.

그리고 기어이 내 오빠가 되었다.
그런데 강철민을 구하는데는 그리 쉽지 안했다.

이기관 저 기관에다가 아버지의 뜻을 전했지만 진지하게 들어 주는 이가 없었다.
또한 강철민이가 워낙 악질로 낙인이 찍혀 있었기 때문에 며칠동안 이리뛰고 저리뛰고하여
간신히 힘들게 구해 내었다. 그리고 아들로 삼았다.

이 일에는 그 동안 우리집 일을 내일처럼 도와 주시던 나덕환 목사님의 열심히 이루어 질 수가 있었다.
나목사님은 해방이 되어서야 학교에 갈 수 있었던 우리들이었지만 나이 때문에
학교에 들어 갈 수 없게 되자 요소 요소 부탁하고 설득하여 학교에 갈 수 있도록 하신 분이다.
이번에 [나의 아버지 손양원목사]라는 책을 내는데도 나덕환 목사님의 아드님이신 나재민 오빠의 증언이 큰 도움이 되었다.

아버지는 강철민을 너무 사랑했고 그를 부산 고려 고등 성경학교에 입학 시켜 독실한 신자가 되었다.

두 오빠가 죽고 2년 뒤, 1950년 6월25일 이날에 갑자기 이북에서 공산당들이 남쪽을 향해 물밀 듯이 쳐내려 왔다.
아버지와 친구 목사님들이 피난 가자고 몰려 왔고 강철민도 달려와서 아버지의 피신을 간곡히 권하였다.

그러나 아버지는 "주의 이름으로 죽는다면 이 이상 큰 영광이 어디 있나 이 난국에
가장 급한 일이 무엇이겠는가? 양을 먹이던 목자가 내 양떼 신앙을 지켜야지
더구나 몸이 성치 않는 나환자들을 버리고 나 혼자 살자고 어디로 피난 가겠나?
죽어도 같이 죽고 살아도 같이 살아야 한다"면서

결국 아버지는 나환자들 때문에 피난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나환자들을 모아 부흥회를 열었다.

 

마지막 날 아버지는 설교 할때 계2:17절을 본문으로 하고
"순교를 각오하라 때가 왔다. 우리가 예수 이름으로 대접을 받았으니
 이젠 예수이름으로 순교 할 때다 잘살려고 노력 말고 잘 죽기를 원하라"라고 말씀 하셨다.

 

9월13일이었다.

이날 아버지는 새벽 집회를 마치고 교회에서 한참 기도하고 있을 때 공산당원들이
쳐들어와서 기도하고 계시던 아버지를 잡아갔다.
이들은 미국놈 스파이, 앞잡이, 그리고 공산당을 악선전한 놈 등의 이유로 죽도록 패고는
어느 과수원으로 끌고 가서 총살을 시켰다.
이때 나이 48세 였다.

그리고 이렇게 순교한 아버지는 9월28일 두 오빠의 무덤 뒤에 묻히 셨다.

지금 애향원 나환자 촌 안에 3개의 무덤은 말없이 잠들고 있다.
한 알의 씨앗은 그 씨가 반드시 죽어야만 그 결실의 열매가 백배 혹은 천배가 된다.

두 오빠와 아버지는 비록 죽었지만 그들은 죽은 것이 아니다.
그들이 뿌린 씨는 지금 싹이 나고 움이 터서 이 땅에 수많은 영혼들을 깨우치는
하나님의 뚜렷한 [믿음의 본]이 됐으니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라 생각한다.

 

 

 

 

손양원 목사의 딸 손동희 권사의 간증(동영상 2시간 5분))과  

'나의 아버지 손양원 목사'에 더 많은 것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된 주소를 

CLICK  -->http://blog.naver.com/wooksdream/10036338727

 

 

'好學의 神學 > [韓國信仰人]'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세종 1   (0) 2011.12.17
이용도 목사  (0) 2011.12.17
아름다운 축구인 차범근   (0) 2011.12.17
대성그룹 창업주 고 김수근 회장  (0) 2011.12.17
김하중 장로  (0) 2011.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