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敎育 1/원고[청소년교육]

성경적 수련회 프로그램

好學 2011. 7. 29. 21:09

성경적 수련회 프로그램

 

 



(진리의 마음밭 가꾸기)

이제 우리 부모세대들이 하여야 할 중요한 일은 바로 성경에 기록된 진리의 말씀, 곧 생명의 씨앗이 바르게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마음 밭에 풍성하게 심기워져 싹이 나고 자라나가도록, 날마다 가르치고 물을 주고 거름을 주는 일이라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여러 교회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어지기를 바랍니다.

1. 마음 밭의 구조
인간의 마음 밭의 구조는 다음과 같이 4 등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가. 자기나 타인에게 자유롭게 알려져 있는 부분
나. 남은 알고 있으나, 자기는 모르는 부분
다. 자기는 알고 있으나, 타인에게 비밀로 된 부분
라. 자기도 타인도 알지 못하는 무의식의 부분
여기서 일반적으로 나와 다 부분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 프로그램을 통하여 나머지 부분을 개발
하여 가 부분이 가장 많은 부분으로 만들고, 여기에 살아있는 생명의 진리의
씨앗을 풍성하게 심는 것입니다.

2. 학습 과정
참가자들은 다음 8 가지의 과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마음껏 토론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자신의 기존 선입견과 성경의 진리를 비교 검토하여봄으로써, 발전적인 신앙의 개축 혹은 초보적인 신축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된다.
1) 기독교 예정론: 하나님의 전폭적인 작정과 예정 섭리를 배운다.
2) 성경론: 성경 전체의 고조와 맥을 이해하게 된다.
3) 인생론: 인생의 참된 가치와 의미를 알게 된다.
4) 교회론: 신앙 생활의 참된 의미를 배운다.
5) 구원론: 믿음과 구원의 확신을 배운다.
6) 창조론과 종말론: 천지 창조와 종말의 섭리를 배운다.
7) 성경의 인물별 공부: 18명의 중요 인물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3. 참가자들의 태도
1) 수련회에 참가하기 전에 모든 참가자들은 이번 수련회를 통하여 성경의 진리 를 바르게 이해하려는 구도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2) 준비 자세로, 자신이 지금까지 해결이 안된 신앙과 인생의 모든 의문점을 적 어본다. 또한 꼭 알고 싶었던 성경과 인생의 궁금증을 모두 적어본다.
3) 수련회에 참가하여 8 과정 중에 한 과정에 등록을 하게 되면, 그 과정에 해당 하는 자신의 의문점과 알고 싶은 궁금증이 적힌 종이를 제출한다.
4) 참가자는 프로그램이 진행될 때에 자기 생각이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노력하며, 다른 참가자의 표현을 가부를 떠나 적극적으로 이해하도록 해야한다.
5) 적극적으로 참가하지 못하는 초보자와 수수 방관자들을 도와 다 같이 참여하 도록 노력해야 한다.
6) 처음에는 어색하여 서먹서먹하던 분위기가 시간이 흐르며 다양한 프로그램들 이 진행되어질수록 점차 진지하여지며, 참가자들도 자신의 생각과 주장만을 고 집하는 초보적인 단계에서, 조금씩 다른 참가자의 의견에 공감을 느끼게 되며 심리적 안정감이 생기게 된다. 또한 바른 성경의 진리가 명확하게 드러나면서 자유로운 분위기에 서로 의견을 두려움 없이 발표하게 되고, 자신의 잘못된 선 입견이 무너지는 체험을 하게 된다.
여기서 마음의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지도자는 잘 감싸 안아주어야 한다. 진리가 아직 이해되지 않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참가자는 그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 기도하며 좀더 시간을 두고 진지하게 대화를 하여나간다.
7) 진리의 대화가 깊어갈수록 자기의 편견이나 선입견이나 오해를 잘 이해하게 되고, 곧 수정할 수 있는 용기 있는 태도가 생겨난다. 또한 책임을 지려는 태 도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과 자기에 대한 긍정과 신뢰가 점점 커진 다. 또한 타인에 대한 태도의 변화도 나타나 타인에 대하여 따뜻한 감정을 느 끼게 되어 타인과 깊은 관계 맺기를 좋아하게 되며 타인의 말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이려는 경향이 생긴다.

4. 진리의 마음밭 가꾸기의 효과
1) 성경적 신관(神觀)의 바른 확립
: 성경의 진리를 깨우침으로 성경적인 하나님은 누구신지 하나님에 대한 올바 른 성경적 신관이 확립된다.
2) 성경적 인간관의 확립
: 하나님을 바르게 알면 자신이 누구인지 올바른 성경적 인간관이 세워진다. 즉 자신이 근본적으로 죄인 됨을 알게 되어 인간의 모든 교만과 자존심을 꺾어버리고 하나님 앞에서의 진정한 겸손을 배우게 된다. 더 나아가 다음 단계로 자신의 존재가 이미 창세 전으로부터 하나님의 택함을 입은 자녀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어 하나님으로부터의 자존심을 다시 굳게 세우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부분적으로 오해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시야로 보 게 됨으로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어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어갈 수 있게 된다.
3) 성경적 인생관의 확립
: 하나님을 알고 나를 알면, 인생의 의미와 참다운 가치, 그리고 인생의 목적이 어디에 있는지 분명하게 깨닫게 된다. 그러므로 자신의 직업관이 분명하여지고, 미래에 대한 모든 불안과 죽음에 대한 공포가 사라지고, 하루하루 감사와 사랑 이 넘치는 행복한 삶을 누리며 살아 나갈 수가 있게 된다. 또한 어디에든지 속 박 당하지 아니하며 참다운 자유를 만끽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마음의 내면 세계가 바르게 정리됨으로 지.정.의의 인격 작용이 신격을 닮아가게 되며, 마음 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진실된 행동을 하게 됨으로 심신의 일치를 맛볼 수가 있게 된다. 또한 물질 세계의 가치관이 바르게 정립됨으로 자연과 사물을 보는 시각 이 하나님 중심으로 바뀌게 되어 더욱 진지한 삶을 살아나게 된다. 또한 진리 의 말씀으로 마음의 중심이 굳세게 세워지므로 어떠한 세상 풍파가 몰아쳐 온다 고 해도 의연하게 빛의 자녀로 능히 헤치고 나아가게 된다.
4) 성경적 역사관의 확립
: 창조에서 종말까지 이르는 시공세계의 구조를 이해하므로, 성경적으로 바른 직선적인 역사관이 정리된다.(다른 종교와 역사학자들은 윤회의 타원형의 역 사관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러므로 인간이 어디로부터 와서 어디로 가 는 지를 깨달아 자신의 위치를 분명하게 알게 된다.
5) 성경적 세계관(우주관)의 확립
: 온 우주 만물을 창조하고, 주관하며, 결국 최후의 심판까지 섭리해 나가실 전 능하신 하나님을 바르게 알게 됨으로 태양계를 비롯한 온 우주 전체의 구조를 바르게 이해함으로 성경적인 세계관이 세워진다. 동서양에서의 저절로 존재한 다는 자연 개념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6) 학문의 최종 목표 확인
: 모든 학문의 근본적인 원리가 되는 진리를 이해함으로써, 과학, 문학, 역사 등 공부의 최종 목적이 결국 시공세계의 창조주이신 전능하신 하나님을 바르게 배 우는 것에 있음을 알게 된다. 이러한 학문의 목적을 깨닫게 되면 성취 동기가 고조되고, 자신감과 신뢰감이 증가되며, 학문에 대한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이해 가 가능하게 된다. 그러므로 분명한 자신의 논리적 체계가 서게 되어 어떠한 인문계나 자연계의 학문을 하든지 끝까지 추구해보고 싶은 개척 정신과 창의성 이 증가된다.

5. 프로그램의 실제
1) 기독교 예정론: 하나님의 전폭적인 작정과 예정 섭리를 배운다.
(1) 하나님께 드리는 편지
: 각자의 하나님께 대한 생각을 점검한다.
(2) 하나님의 전능성, 신실성, 주권성, 영원성, 자비성
에 대한 구체적인 대화를 나눈다.
(3) 선택과 유기
(4) 인간의 자유의지: 선악과의 전반적인 토론
(5) 죄의 책임

2) 성경론: 성경 전체의 고조와 맥을 이해하게 된다.
(1) 성화 그림 말 전하기(가족오락관)
:각 조의 대표가 성화를 보고 다음 사람에게 귓속말로 전합니다.
(2) 구약개론 도표 설명
(3) 신약개론 도표 설명
(4) 성경에 나타난 비유의 의미

3) 인생론: 인생의 참된 가치와 행복의 의미를 알게 된다.
(1) 몸으로, 눈으로
가. 긍정적인 표정을 누가 잘 나타내나?
(다정한, 행복한, 뿌듯한, 신나는, 기쁜 표정)
나. 부정적인 표정을 누가 잘 나타내나?
(슬픈, 불쾌한, 안타까운, 고통스러운, 속상한 표정)
(2) 기뻤던일, 슬펐던일
(1) 최근에 경험한 기뻤던 일, 흐뭇했던 일, 만족스러웠던 일, 유쾌했던 일
(하나에서 두 가지만)
(2) 최근에 경험한 슬펐던 일, 불쾌했던 일, 안타까웠던 일, 분했던 일
(하나에서 두 가지만)
(3) 두 분이 짝이 되어 5분간 속삭임으로 나누시고, 짝이 말한 내용을
대신 공개합니다.
(3) 나 말하기
다음 예문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솔직하게 이야기하여 보세요.
ㅇ 나는 너를 믿는다. ㅇ 나는 이 때가 제일 좋아요
ㅇ 나는 머리가 나쁜가봐요 ㅇ 엄마는 매일 공부해라 고 해요
ㅇ 나는 속상해요 ㅇ 나는 죽고 싶었어요
(4) 장.단점 말하기
ㅇ 나의 멋있는 점 다섯 가지 ㅇ 나의 고쳐야 할 점 세 가지
(5) 멋있는 사람
: 여러분은 누구나 멋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가장 멋있는 사람일까요? 다섯 가지 조건을 찾아보세요.
(6) 자화상 그리기
: 자신의 얼굴과 상체를 그림 그리고 설명한다.
(7) 미리 쓰는 자서전
ㅇ 자신의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의 중요한 사건들을
정리하여 자서전을 완성하여 봅니다.
(8) 나는 누구인가
ㅇ 인간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 에 대하여 글을
적어봅니다.(용모, 직업, 가족관계, 성격, 습관, 행동, 인생관 등)
(9) 나의 생애 설계
지금으로부터 ㅇ 10년 뒤의 나의 모습은? ㅇ 20년 뒤의 나의 모습은?
ㅇ 30년 뒤의 나의 모습은?

4) 교회론: 성도와의 교제와 신앙 생활의 참된 의미를 배운다.
(1) 우리 집 이야기
: 가족의 이름을 소개하고 각각 자신과 가장 즐거웠던일을 이야기합니다.
또 누구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많이 나누며, 무슨 이야기를 하십니까
(2) 자신의 신앙 간증
: 신앙의 시작과 지금 상태와 미래의 모습을 증거하여 본다.
(3) 나를 아껴주는 사람들
ㅇ 나를 사랑하여 주시는 어른: ㅇ 나를 아껴주는 친구:
ㅇ 내가 제일 존경하는 사람:
(4) 고독한 인생
: 외로움이라는 대상에게 편지 쓰기
(5) 인생의 방황(나는 어디에)
ㅇ 나는 어디로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일까요?
ㅇ 작년의 나의 모습은? ㅇ 지금의 나의 모습은?
ㅇ 지금 기분은? ㅇ 미래의 나의 모습은?
(6) 인생의 고난과 형통
: 자신의 고생했던 여행담을 나눈다.
(7) 행복이라는 파랑새의 보금자리 만들기
: 어떻게 보금자리를 만들 수 있을까요?

5) 구원론: 믿음과 구원의 확신을 배운다.
(1) 장님과 안내자(믿음의 행위)
ㅇ 먼저 둘 씩 짝을 지어, 한 사람은 눈을 가리고, 장님이 되고,
다른 사람은 안내자가 되어 가능한 넓은 범위를 안내하여 준다.
ㅇ 역할(입장)을 바꾸어 다시 한다
ㅇ 프로그램 도중 느꼈던 점을 자세히 이야기 한다.

6) 창조론과 종말론: 천지 창조와 종말의 섭리를 배운다.
(1) 사물과의 대화
ㅇ 주위의 모든 사물과 대화를 나누시고 글로 적어보세요.
(책상, 의자, 시계, 마루바닥, 가방, 볼펜, 화분 등)
(2) 자연의 소리
ㅇ 주변에 보이는 자연의 소리를 들어보고, 자연이 나에게 주는
소리와 내가 그 자연에게 주고 싶은 소리를 진지하게 적어
봅니다. (하늘, 구름, 흙, 산, 바다, 시냇물, 꽃 등)
(3) 창작의 세계
ㅇ 주위에 버려진 돌, 나무, 잎사귀, 종이조각 들을 1인당 세 가지씩
줏어온다. ㅇ 각 조별로 공동 작품을 만든다.
(4) 세계는 하나
ㅇ 내가 만약 세계 대통령이 된다면 세계를 하나로 통일하는 방법은?
ㅇ 세계통일의 가장 큰 방해거리는?
ㅇ 멸종 동식물의 보존 ㅇ 우주의 공해문제(공기, 물)
ㅇ 식량과 인구문제 ㅇ 에너지 문제
(5) 21 세기의 미래 신문
ㅇ 각자 신문 기자가 되어 미래의 여러 사건을 취재하여 공동으로
멋있는 신문을 만들어 봅니다.

7) 성경의 인물별 공부: 18명의 중요 인물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ㅇ 아담, 아벨,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유다, 요셉, 여호수아,
룻, 다윗, 솔로몬, 요나, 에스더, 세례요한, 사도 바울
ㅇ 먼저 해당 인물에 대한 의문점을 질문 받고, 그 문제
위주로 하나씩 해결해나간다.
ㅇ 내가 만일 그 해당 인물이었다면 어떤 마음과 행동을 하였을까?
라는 질문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성경의 사건에 몰입하도록 도와준다.

그 외에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
13) 3분 연설
가. 내가 동물이라면? 나. 학교가 없다면?
다. 내가 대통령이라면? 라. 갑자기 지구가 없어진다면?
마. 낙제를 하기 위한 10가지 충고 바. 내가 고아라면?
사. 내가 다시 태어난다면? 아. 내가 600만불의 사나이라면?
자. 1000만원이 생긴다면? 차. 무인도에 혼자 산다면?
카. 제일 좋은 엄마라면? 타. 제일 좋은 아빠라면?
파. 나의 3 가지 소원은?
14) 앵무새 대화
ㅇ 자신의 출생으로부터 지금까지 3 부분으로 나누어서, 희노애락
의 일들을 이야기 합니다.
ㅇ 상대방의 말에 똑같이 따라하며 ‘ㅇㅇ라는 이야기시군요’라
는 말을 붙입니다.
ㅇ 어머, 저런, 응, 맞아, 그랬구나 맞장구로 경청합니다.
16) 그림 그리기
ㅇ 자기 집, 자화상 그리기 ㅇ 좋아하는 사물(동식물,풍경)
ㅇ 좋아하는 추상화 마음대로 그리기
17) 타이타닉호를 운전하자
ㅇ 3명씩 조를 짜서 선장(지휘자), 항해사(작곡), 기관사(작사)의 임무를
맡아 각 조의 주제가를 만들어 조별대항 노래를 부릅니다.
ㅇ 각자 임무에 충실하며, 다른 사람의 임무에 간섭을 하면 안됩니다.
18) 재미있는 연상화
ㅇ 다음 도안을 이용하여 마음대로 그림을 그립니다.
19) 원 안에 뛰어 들기 (왕따를 도와주자)
ㅇ 한 분만 빼어 술래가 되고, 나머지는 팔짱을 끼고 원을 만듭니다.
ㅇ 술래는 원 안으로 들어가도록 해야 합니다.
반대로 원 밖으로 나가려고 해도 됩니다.
ㅇ 성공하면 큰 박수 부탁합니다.
ㅇ 순서대로 다 해보신 후, 그 느낌을 나누어 봅니다.
20) 거울 되어 보기
ㅇ 먼저 만나고 싶은 짝을 선택한다
ㅇ 둘이 서로 마주보고, 표정, 행동을 그대로 따라한다.
ㅇ 서로 바꾸어서 전원이 경험한다.
ㅇ 제일 잘 한 팀이 나오고, 나머지 전체가 따라한다.
21) 종이로 자르기
ㅇ 명함 종이로 나무 젓가락을 부러뜨리는 시도를 하여 본다.
ㅇ 자신감과 모험심을 키운다.
22) 공작 활동
ㅇ 한 조에 다섯 명씩, 한 사람이 세 조각씩 갖고, 빨리 완성을
합니다.(총 15조각)
ㅇ 말없이 자기 것을 놓고, 필요없는 조각은 우측으로만 전합니다.
ㅇ 각자 오른 손만을 이용하여 전체로 공동 작품을 만듭니다.
24) 창문 열기
ㅇ 주어진 그림과 질문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한다.
26)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
ㅇ 우주에서 큰 별똥별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우주기지에 생존피난처에 들어갈 7명을 뽑아야 합니다.
다음 사람들 중에 누구를 뽑아야 할까요? (4명씩 각 조별로 결정)
1. 가난한 책방주인 2. 가난한 임산부 3. 여대생
4. 축구선수 5. 여자배우 6. 동남아 의대생
7. 유명한 소설가 8. 생물화학자 9. 70세의 목사
10. 무장한 경찰
28) 역할극
ㅇ 4-5명의 각 조별로 즉흥적인 토막극을 발표합니다.
ㅇ 소도구도 이용하고, 의상도 활용하세요.
29) 요술 상점
ㅇ 이 요술상점은 모든 물건을 갖춘 종합백화점입니다.
ㅇ 여러분은 지금까지 간절히 원하고 있었으나 갖지 못했던 것
(물건, 정신)을 다 구입할 수가 있습니다.
ㅇ 원하는 것을 살 때에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가장 버리고 싶은 것을 내놓아 교환하여야 합니다.
ㅇ 종이에다가 기록을 하여 바꿉니다.
ㅇ 이것을 왜 원하십니까? ㅇ 그것 대신 무엇을 버리겠습니까
ㅇ 교환이 이루어지면 자신의 모습이 어떻게 바뀌 것 같습니까?
ㅇ 후회하지 않겠습니까?
30) 아름답게 꾸미기
ㅇ 각 조별로 도와가며 각자 아름다운 자화상을 그립니다.
ㅇ 조별 대항 가장 아름다운 사람들의 모임을 만듭니다.
31) 명언 카드 감상
ㅇ 회원 수대로 명언 카드를 감상하여 그 느낀 점을 발표합니다.
ㅇ 다 발표한 후, 진행중 느꼈던 점을 다시 나눕니다.
32) 먹기 위해 사는가
ㅇ 먹기 위해 산다는 그룹과 살기 위해 먹는다는 그룹을 나누어,
다양한 토론을 하여봅니다.
33) 우리를 두렵게 하는 것들
ㅇ 우리를 두렵게 하는 여러 가지 것들
(위험, 어려움, 공해, 깡패, 술 담배, 고독, 도박 등)에 대하여
그 종류대로 모으고, 그 문제 해결 방법을 자유롭게 토론한다.
37) 집단 독서
ㅇ 조별로 성경의 한 부분을 읽고 느낀 점을 모아서 발표를 합니다.
ㅇ 하나님의 뜻과 인간의 뜻을 나누어 비교 정리하여 봅니다.
39) 너와 나의 손거울
ㅇ 각자 종이에 자신의 별명을 적고, 다음 분에게 넘겨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받은 느낌을 진솔하게 적어준다.
ㅇ 자신의 종이를 받아 찬찬히 읽어보고 자신의 모습을 되새긴다.
43) 새마음 새기기
ㅇ 지금까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소감문)을 적어봅니다.
44) 느낌 주고 받기
ㅇ 각자 자기의 소망과 다름 참가자들을 위한 기도시간을 갖습니다.
ㅇ 말없이 눈과 표정으로만 모두와 느낌을 주고 받습니다.
45) 촛불 의식
ㅇ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과 자신의 결심 등을 나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