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6과 사사기 서론 1
< 서 론 >
1. 명 칭
1) 히브리 성경: "쇼페팀"(사사들; 재판관, 행정 지도자)
2) 70인경: 크리타이(재판관): 사사(쇼페팀)는 여호수아가 죽은 이후부터 사울 왕이 등극할 때까지 이스라엘을 지도한 사람들, 기본적으로 군사, 종교적 지도자이며 사회를 다스린 사람이다.
2. 저자-사무엘
"사무엘은 자기의 이름으로 칭하는 책과 사사기와 룻기를 기록하였다"(바벨론 탈무드: Baba Bathra 14b). 대부분을 사무엘(또는 무명의 선지자)이 쓰고, 최종 첨가는 그의 제자 중 하나가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됨.
3. 기록 연대
사울 통치 후기나, 다윗 왕국의 초기로 추정됨. 왜냐하면 사사기에서는 줄곧 왕이 없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이 시기가 왕정 시대라는 것을 말한다. (1:21)을 보면 이 때에 여부스 사람이 예루살렘에 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이 성은 다윗이 주전 990년에 정복한 성이므로(대상11:4-9), 이 기록의 시기는 다윗 왕 이전이라는 것이 분명해 진다. 그리고 (1:29)을 보면 가나안 사람들이 게셀의 지배하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성은 애굽 왕이 정복하여 솔로몬이 애굽 공주와 결혼할 때 선물한 성이었다. 그러므로 이 기록의 시기는 솔로몬 시대 이전임이 분명하다. 이러한 몇 가지 이유를 통해서 살펴 볼 때에 이 기록은 다윗 왕 이전의 왕정 시대, 즉 사울 왕 후기나 다윗 왕 초기로 추정된다.
4. 기록 목적
1)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
사사기는 여호수아와 더불어 하나님께서 언약에 신실하신 분이심을 보여준다. 하나님께서는 신명기에 기록한 대로 언약을 순종하는 사람들에게는 승리와 축복을 주셨다(여호수아). 그러나 반대로 언약을 순종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패배와 외국 민족의 압제를 당하게 하셨다(사사기). 그러나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이 고난 속에서 부르짖을 때에는 그들을 잊지 않으시고 구원해 주셨다. 이러한 일은 하나님께서 언약(신명기)에 신실하신 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2) 언약에 신실하지 못한 이스라엘
사사기는 하나님께서는 언약에 신실하셨으나, 그 백성은 언약을 지키는 일에 실패했음을 보여준다. 그들은 풍요로울 때마다 하나님을 배반하고, 가나안 정복에 소극적이었으며, 종교적, 윤리적으로 심히 부패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들이 이방 민족의 압제를 받게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압제를 당할 때에만 그 고난으로 인해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께서 사사를 통해 구원하면 즉시 타락하는 일을 반복하였다.
3) 국가 제도의 필요성
사사기는 이스라엘이 국가적인 리더쉽과 비젼이 상실되고 각 개인의 소견을 따라 살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사기는 율법이 아니라 개인의 생각에 좌우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을 중심한 국가적인 리더십과 비젼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4) 역사 기록
사사기는 여호수아가 죽은후-왕정시대(사무엘)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5. 내용 개관
서론 |
사사시대 7주기(반역과 구원) |
타락 | ||||||||
실패 |
배도 |
옷니엘 |
에훗 |
드보라 |
기드온 |
돌라 |
입다 |
삼손 |
종교적 |
도덕적 |
1 |
2 3:6 |
3:7-11 |
3:12-31 |
4 5:16 |
8:32 |
9 10:5 |
12 |
13 16 |
17 18 |
19 21 |
실패원인 |
1 |
2 |
3 |
4 |
5 |
6 |
7 |
이스라엘부패상 |
1) 사사기의 주제
*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이스라엘의 타협과 불순종으로 인한 실패
*국가적 리더십이 부재한 시대의 이스라엘의 생활
2) 실패의 원인
가. 철저한 순종의 부족함.(1:21,27,34): 패배
나. 우상 숭배(2:12): 배교
다. 가나안 사람들과의 결혼(3:5-6): 타협
3) 사사 시대
가. 율법의 통치를 받는 기간(신 28-29장): 순종-축복, 불순종-저주
나. 신정 정치의 기간(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그 말씀을 따라 나라를 세우는 기간)
다. "복의 중개자"역할을 해야 할 기간(다른 나라에 하나님의 주권과 영광을 나타내야 할 시기, 그러나 이 역할을 하는데 실패함)
6. 교 훈
1) 사람들의 악을 사랑하는 타락한 속성(패배의 원인)
2)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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