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학의 교육 2/[인터넷성경교육]

제19과 출애굽기(4)(24-31장):성막(의식법) 1

好學 2011. 2. 1. 22:08

제19과 출애굽기(4)(24-31장):성막(의식법) 1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하신 일은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는 율법을 주신 일이고, 둘째는 성막을 세우게 하신 일입니다. 우리는 지난 두 시간 동안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율법의 내용에 대해서 생각을 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거하시기 위해서 세우도록 명령한 성막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애굽기의 마지막 부분은 성막에 대한 설계도를 주신 일과, 이 설계도에 따라 성막을 세운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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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이번 주 성경공부를 위해 참고할 성막 사진 보기"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언약인준식을 거행하셨다. 그리고 이 예식이 끝난 후에 하나님은 모세에게 다시 산 위로 올라오라고 지시하셨다. 하나님은 모세가 백성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해 주시겠다고 말씀하셨다. 모세는 그 명령을 따라 여호수아와 함께 산으로 올라갔다. 모세는 산에 올라가면서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이 기다리는 동안에 무슨 문제가 생기면 아론과 훌에게 가서 의논하라고 지시했다. 모세가 산에 올라갈 때에 여호와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머물러 있었고, 6일 도안 구름이 산을 뒤덮고 있었다. 그리고 모세가 산에 오른 지 제 7일이 되었을 때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에서 모세를 부르셨다. 이 때에 이스라엘 자손들의 눈에는 산 위에 있는 여호와의 영광이 마치 맹렬하게 타오르는 불처럼 보였다.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그 명령을 따라 산 위로 올라갔으며, 그 곳에서 40일 동안 머물면서 의식에 대한 규례(성막, 제사규례)에 대해 지시받았다.

* 참고: "모세 오경에 기록된 율법들"
1) 십계명(출 20:2-17, 신 5:6-21)-시내산 언약의 기본적인 규정들을 요약함
2) 언약 법전(출 20:22-23:19)-언약의 조건으로 제시된 율법들
3) 예식적 계명(출 25-31장, 35-40장)-금송아지 사건으로 언약이 깨진 후에 다시 주신 율법
4) 신명기 법전(신12:-26:)-제2 세대에게 율법을 요약해서 해설한 것
5) 제사장 법전(민28:, 29:, 레1-16:)-제사장과 종교예식에 관한 법
  절기(민28-29장)  - 제사 규례(레1-7장)  -  제사장(레8-10장)  -  정결 규례(레11-15장)  
  속죄일 규례(레16장)
6) 성결 법전(레17-26:) - 레위기에 기록된 율법("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제물 도살 규레, 성적 순결, 일상적 단체 생활의 규정, 제사장들의 지위, 연례적 절기들, 안식년과 희년, 서약들과 십일조 등   

* 참고: "율법의 형식들"
1) 명령: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출20:7)
2) 규칙: "사람이 매로 그 남종이나 여종을 쳐서 당장에 죽으면 반드시 형벌을 받으려니와..."(출 21:20)
3) 권고 형식의 규칙
  "네가 밭에서 곡식을 벨 때에 그 한 뭇을 밭에 잊어버렸거든, 다시 가서 취하지 말고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버려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시는 범사에 복을 내리시리라"(신24:19)
4) 제사 규정: "속죄제의 규례는 이러하니라...."

* 참고: 성막의 의의
1) 하나님께 제사(예배)드리는 곳
2) 하나님을 만나는 곳
3) 죄의 용서함을 받는 곳
4) 이스라엘 민족의 삶의 중심


1. 성막에 관한 규례(25:1-27:21)

 1-1. 성막 건축을 위한 예물(25:1-9)

  * 자원의 법칙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성막 건축의 예물을 받을 때에 강제로 하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사람"에게 받으라고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자원하는 마음으로 드리는 예물을 원하신다. 이것은 비단 재물만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한 예배와 다른 모든 봉사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봉사를 할 때에 자원하는 마음으로 하되, 억지로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예) 건축헌금을 억지로 했다가 후에 시험에 드는 일, 억지로 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자기 영광을 나타내는 일 등은 하나님께 열납 되지 않는다(고후 8:7 참조).

  * 필요의 원칙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성막 건축을 위해 백성들에게 받을 예물의 목록을 말씀해 주셨다. 사역 자들은 하나님의 일을 위해 헌금을 거둘 때에 그 일을 하는 데에 필요한 만큼 거두어야 한다. 다음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지시하신 성막 건축을 위해 받아야 할 예물 목록이다.
  - 금속: 금, 은, 놋
  - 실: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 실, 염소털.
  - 가죽: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 해달의 가죽
  - 목재:조각목
  - 기름과 향품: 등유와 관유에 드는 향품
  - 보석: 호마노와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

  * 성전 건축: 하늘의 모형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시는 성막과 그 안의 기구에 대한 설계도를 따라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중에 거하실 성막을 만들라고 지시하셨다. 모세는 성막을 만들 때에 자기 뜻대로 만들 수 없었다. 왜냐하면 이 성막은 하늘에 있는 성소의 영광을 나타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성막과 그 안의 모든 기구들에 대하여 매우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셨다(히 8:5 참조).

 * 적용: 하나님께 드리는 헌금의 원칙
  - 자원의 원칙: 자원하는 마음으로 드린다.
  - 필요의 원칙: 하나님 나라를 위해 필요한 것을 드린다.
  - 하나님 중심의 원칙: 내가 복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따름.


 1-2. 성막의 기구들

  * 증거궤(25:10-22): 언약궤, 속죄소, 시은소.(교회의 첫째 요소: 성부 하나님)
  - 크기-가로 2.5규빗(112.5cm)* 세로 1.5규빗(67.5cm)* 높이 1.5 규빗(67.5cm)
  - 재료-조각목(인성)으로 만들고 그 위에 금(신성)으로 쌈
  - 모양
  * 윗 가를 둘러 테를 만들고 밑판에 고리 넷을 만들어 채를 꿰어 메고 다닐 수 있게 함.
  * 증거궤 위에 속죄소(가로 2.5규빗, 세로 1.5규빗)를 만들어 올려놓음. 이때에 양편에 천사를 만들어 서로 마주보게 하고, 그 날개를 서로 펴서 속죄소를 덮게 함. 이 천사는 하나님 곁에 모신 천사를 상징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이스라엘을 지키거나(보호 사역: 행 16:), 이스라엘이 범죄할 때에는 하나님의 심판을 시행하기도 한다(심판 사역: 창 19:)   - 법궤 안의 내용물
  * 십계명 돌판(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언약의 증거)  
  * 아론의 싹 난 지팡이-모세와 아론의 권위를 세워주시기 위한 표시-죽음, 부활 상징

  <언약궤의 의의>
  * 임재의 장소
  언약궤는 하나님께서 계신 하늘 보좌를 상징한다. 따라서 이 곳은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곳에서 모세와 만나셨으며,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들을 위해 해야할 일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셨다(출 25:22).  
  * 속죄의 장소
  속죄소는 이스라엘의 죄를 속하는 장소였다. 하나님께서는 대제사장을 통해 일년에 한 번 이 곳에서 짐승의 피를 가지고 이스라엘 자손들의 죄를 속죄하게 하셨다. 이 속죄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의 용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축복의 장소
  이 곳은 축복의 장소였다. 다윗이 언약궤를 두려워하여 그대로 두었을 때에 언약궤를 모셨던 오벧에돔과 그 집은 큰 축복을 받았다. 다윗은 이것을 보고 기쁜 마음으로 언약 궤를 시온으로 모셔왔으며 이로 인해 그와 그 집이 복을 받았다.  
  * 심판의 장소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심판하실 때에는 법궤와 가장 먼 곳에서부터 시작하셨다. 이 언약 궤가 우상 숭배자들에게 있으면 그 곳에는 징계가 시행되었다(삼상 5-6장),


  
* 진설병 상(25:23-30)(교회의 두 번째 요소: 어린 양 예수)
  - 크기: 가로 2규빗(90cm)*세로 1규빗(45cm)* 높이 1.5규빗(67.5cm)
  - 모양과 재료
  *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쌌다.
  * 상의 사면에 손바닥만한 턱을 만들고, 고리 넷을 만들어 채를 꿰어 운반할 수 있게 함.   * 떡을놓을 대접과 숟가락, 병과 붓는 잔을 만들고, 상위에는 떡을 6개씩 2줄로 놓음.

  <진설병 상의 의의>
  * 사랑과 교제의 상징: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은 언약 안에서 평화의 교제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 떡 상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언약 안에서 평화와 사랑의 교제가 있음을 상징한다. 이 때에 12개의 떡은 이스라엘 12지파를 상징한다.
  * 사랑과 헌신의 표시
  * 안식일의 법칙
  이 떡은 안식일마다 새로운 것으로 바꾸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매 안식일마다 하나님과의 언약과 헌신을 새롭게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안식일은 하나님과 언약의 백성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날이다.
  * 자비의 법칙
  이 떡은 제사장만이 먹을 수 있었다. 그러나 다윗이 굶주렸을 때에 이 떡을 먹었으나 하나님께서는 그 일을 책망하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는 이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제사보다 자비를 더 원하신다는 것을 보여 주셨다. 주님께서는 이 사건을 들어서 인 자가 안식일의 주인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셨다.


  
* 금등대(촛대)(25:31-40)(교회의 세 번째 요소: 성령)
  - 재료와 모양
  * 재료: 정금 한 달란트(약 6.8kg)를 쳐서 한 덩어리로 만들었다.
  * 7개의 가지: 중앙에 있는 가지와 양쪽으로 3개씩 뻗은 줄기.
  * 잔과 꽃과 꽃받침: 각 가지에 잔과 꽃과 꽃받침을 만들었다. 옆으로 뻗은 6개의 가지에는 잔과 꽃을 3개씩 만들었고, 중앙에 있는 줄기에는 4개를 만들었다. 그리고 옆으로 뻗은 두 가지 아래마다 꽃받침을 하나씩 만들어 중앙의 줄기와 이어지게 하였다.
  * 7개의 등잔: 7개의 가지 위에는 7개의 등잔을 만들어 성소의 전면을 비취게 하였다.
  * 불집게와 불똥그릇: 그 외에 불집게와 불똥 그릇도 정금으로 만들었다.

  <금 등대의 의의>
  * 성령의 조명
  금 등대는 성소 안을 비추는 유일한 조명이었다. 이것은 하나님 앞에 있는 일곱 영, 즉 성령을 상징한다. 금 등대의 빛은 성소 안에 있는 자들만 볼 수 있었으나, 밖에 있는 사람들은 덮개로 가려진 텐트만을 볼 수 있었다. 오늘날에도 성령께서는 성도들의 마음에 오셔서 하나님의 자녀로 인을 쳐서 보증해 주시며, 진리 가운데로 인도해 주신다(계1:4, 3:1, 4:5).
  * 능력의 공급처
  스가랴는 금 등대에서 기름이 흘러 내려 두 증인에게 공급되는 환상을 보았다. 이것은 스룹바벨의 성전 건축 사역이 사람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힘으로 이루어짐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택한 사람들에게 성령을 통해 능력을 공급해 주셔서 그들이 하나님의 모든 구원 역사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해 주신다.
  * 빛의 기능
  요한계시록에서는 교회가 촛대로 나타난다. 이것은 교회가 세상을 향해 하나님의 빛을 비추어야 할 사명이 있음을 보여준다. 성령을 모신 성도들은 어두운 세상을 향해 빛을 비추는 촛대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 메시야의 영(사 11:1-2)
  이것은 메시야 사역을 감당할 수 있도록 그리스도에게 임한 성령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결실할 것이요,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사 11:1-2)-이 구절은 메시야에게 임하신 성령의 특성이 무엇인지 보여주고 있다.
  * 빛의 사명은 계속되어야 함(27:20-21)
  하나님께서는 감람으로 찧어낸 순결한 기름을 가져오게 하시고 그 기름으로 저녁부터 아침까지 등대의 빛을 바추라고 지시하셨다. 이것은 교회가(또는 성도들이) 항상 깨어서 성령의 능력으로 세상을 향해 진리의 빛을 비추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