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학의 교육 2/[인터넷성경교육]

3. 재정교육 [하나님의 이재 전략]

好學 2011. 1. 22. 07:28

3. 재정교육 [하나님의 이재 전략]

 

 

세상 사람들은 나름대로 이재 전략이 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이재 전략도 있다. 하나님의 이재 전략의 제일 원칙은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는 일이다.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 6:20).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는 것이 어떤 것일까? 하늘에 쌓아두면 안전하다고 했는데 하늘 은행에 어떻게 쌓아두는 것일까? 성경이 말한 십일조와 헌금을 제대로 하는 것이다.

 

1. 십일조

 

십일조란 소득의 10분의 일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이는 자발적인 것이 아니라 신자로서의 의무 사항이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3:10).

  “이 멜기세덱은 살렘 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여러 임금을 쳐서 죽이고 돌아오는 아브라함을 만나 복을 빈 자라십일조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라는 신앙고백의 표현이다. 아브라함이 일체 십분의 일을 그에게 나눠주니라 그 이름을 번역한즉 첫째 의의 왕이요 또 살렘 왕이니 곧 평강의 왕이요( 7:1-2). 

신자로서 십일조를 내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몫을 도적질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몫을 도적질하면서 어떻게 복 받기를 바라는가? 어떤 사람들은 십일조는 구약의 율법이므로 신약에서는 내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이는 성경도 모르고 십일조의 능력에 대한 산 체험도 없는 사람이 하는 소리다. 이는 성경도 오해하고 십일조의 능력도 맛보기 못했기 때문이다. 십일조는 율법이 있기 전에 이미 실행되고 있었다( 14:20; 28:22). 또예수님도분명히 십일조를 강조하셧고(마 23:23), 얼마나 바친 것보다는 얼마나 남긴 것에 더 관심을 가지셨다(눅 21:1-4). 

  십일조는 신자의 기본적 의무일 뿐만 아니라 소득이 많은 사람은 십의 이조, 삼조 및 구조까지도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십일조를 하면 복 받는다는 것은 알지만 하지 않으면 저주 받는다는 사실은 잘 모르는 것 같다. 그래서 형편이 어려울 때는 복은 나중에 받지라는 생각으로 십일조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어느 목회자가 가난에 찌든 어느 나라에 가서 십일조 생활을 강조했다. 그랬더니 교인들이 당장 먹고 입을 것도 없는 우리가 어떻게 십일조를 하느냐고 반문했다. 그 목회자는 여러분이 십일조를 하지 않았으니 이런 지경이 된 것이다, 지금이라도 십일조를 해 보라, 복이 굴러들어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3:9).

 

어느 교회의 목사에게 친구 목사가 자네 교인들의 몇 퍼센트 정도가 십일조 하는가라고 물었다.

그는 우리 교인 모두가 십일조 하네라고 대답했다.

깜짝 놀라서 친구가 물었더니 사실 직접적으로 드리는 성도는 절반 밖에 안되고 나머지는 모두 간접적으로 하네.

간접적으로 하다니?  

하나님은 십일조를 직접 드리지 않는 성도들에게서도 어떤 방법으로든 십일조를 꼭 찾아가시더군. 내가 조사해온 바에 의하면 십일조를 하지 않는 성도들에게는 왜 그렇게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는지 결국은 십일조보다 훨씬 많은 돈을 지출하더군.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 6:19).

 

어떻게 하는가?

수입이 있는 대로 즉시 한다.

항상 수입의 첫 부분을 드린다. 즉 다른 지출하기 전에 먼저 떼어서 드린다.

수입이 없는 달에는 그 달의 생활비의 십일조를 한다.

가족단위가 아니고 개인별로 한다.

출석하는 교회에 드린다.

하나님은 내가 드린 것보다 남은 것에 관심을 가지신다( 21:3-4). 소득이 많은 경우에는 능력과 믿음에 따라 십의 이조, 삼조 등을 드릴 수 있다.

 

 

2. 그 외의 헌금

 

첫 열매

사업의 첫 매상, 직장의 첫 봉급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23:10; 10:35; 20:40; 44:30). 믿지 않는 사람들도 첫 봉급은 자기를 길러준 부모에게 드린다. 우리를 구원해 주셨을 뿐만 아니라,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고, 또한 사업체까지 허락하신 주님께 첫 매상을 드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기타 헌금

십일조 외에 드리는 각종 감사 헌금, 선교 헌금 등을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집회나 기도 중에 누구에게 얼마 헌금하라는 감동이 오면 이 사람 저 사람의 의견을 취합하여 마침내 하지 않는 쪽으로 결론 내리는 경우가 더러 있다. 하나님이 복 주시려고 작정하셔서 잠시 시험하시는 것인데 그런 사람은 시험에 떨어진 것이다.

  기억하라. 하나님은 우리에게 복 주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그 이전에 먼저 내가 복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시험하신다. 감동이 올 때 눈 질금 감고 순종해 보라. 놀라운 축복이 임할 것이다.

 

구제 헌금

가난한 자를 위해 드리는 헌금을 말한다. 성경은, 왼손이 구제하는 것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고 기록한다.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의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구제함이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가 갚으시리라( 6:3-4).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딤전 6:17-19).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찌니라( 6:10).

 

기타

섬기는 교회나 사역단체 및 선교단체의 목사나 사역자를 물질로 섬기고 돕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의 사역을 전임하는 사역자들을 기도는 물론 물질적으로 후원하는 것은 아름답고 복된 일이다.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10:41).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 6:6).

  많은 사람들이 돈으로 행복을 사려고 한다. 많은 돈을 들여서 자녀에게 비싼 교육을 시킨다. 그러나 그 투자가 좀이 먹지 않고 녹이 슬지 않는 투자일까? 이것들은 보물을 땅에 쌓아두는 일이다. 십일조와 헌금, 구제 헌금을 통해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 하나님이 100, 60, 30배로 갚아주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