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학의 교육 2/[인터넷성경교육]

2. 재정교육 [돈에 대한 생각들]

好學 2011. 1. 22. 07:26

2. 재정교육 [돈에 대한 생각들]

 

1. 돈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돈에 대해 전통적으로 신자들이 가진 잘못된 몇 가지 생각들을 살펴보자.

 

가난이 미덕인가?

아니다. 가난 자체가 결코 덕이 될 수 없다. 부정직한 부자가 있는가 하면 부정직한 가난뱅이도 수두룩하다. 하나님은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을 일부러 가난하게 만들지는 않으신다. 재앙을 인해 재산을 모두 날려 버린 욥도 말년에는 더 큰 물질적인 축복을 받았다.

  하나님은 돈에 대한 집착과 오용을 책망하시지 돈 그 자체를 결코 나쁘다고 하지 않으신다. 성경이 말하는 구제하는 은사를 가진 사람은 바꾸어 말하면 돈을 잘 버는 사람이다 ( 12:8). 돈 버는 은사가 없이 어떻게 구제하는 은사가 있을 수 있을까? 돈 버는 재주도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8:18).

 

돈 많은 것이 죄인가?

아니다. 많은 경우 하나님은 신앙의 사람을 부유하게 하셨다. 하나님은 아브라함, 이삭, 다윗, 솔로몬을 부하게 하셨다.

 

돈이 모든 악의 뿌리인가?

많은 사람들이 성경구절을 잘못 인용한다. 성경은 분명히,  돈 이 아니라  돈에 대한 사랑 이 일만 악의 뿌리하고 기록한다(딤전 6:10). 성경에 나오는 부자 청년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돈을 사랑했기 때문에, 돈을 모두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못했다( 18). 돈 자체가 아니라 돈에 대한 태도가 중요한 것이다.

 

2. 하나님은 돈을 어떻게 사용하시는가?

 

하나님은 돈을 통해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신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먹고 있는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6:32-33).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을 강하게 하시기 위해 재물을 사용하신다. 하나님 나라의 유익을 먼저 구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물질 축복은 덤으로 허락하신다.

 

하나님은 돈을 쓰는 우리의 태도를 보고 복을 결정하신다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16:11).

 

하나님은 돈을 통해 사랑을 확증하신다

돈 문제를 하나님께 완전히 맡기지 못하여 고통스럽게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7:11).

 

하나님은 돈을 통해 세상의 주관자이심을 보이신다

하나님은 구하는 자에게 필요한 만큼의 돈을 주신다. 하나님은 돈은 물론 이 세상 모든 것이 주관자이시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