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신학]바울의 生涯와 神學

바울의 사상적 배경

好學 2010. 6. 27. 01:34

 

바울의 사상적 배경




1.헬라주의적 바울 思想.

바울에게 있어서 확실한 것이 한가지 있다면 그것은 그가 이방인을 위한 사도가 된다는 것이다. 헬라주의적 바울 硏究는 宗敎史學派의 産物이다. 이 경향의 사람들은 바울이 대부분 이방 환경에서 산 사람 이라는 것을 특히 강조하고 그 影響을 찾으려고 하였다.
당시의 言語는 코이네로 統一되었고 지중해 세계의 통일은 편리한 交通의 組織에서 이루어졌고 權力의 통일과 한 民族의 法을 超越하는 법의 통일을 첨부해 주었다. 이 모든 것이 기독교 전파에 유리 하였던 條件이다.
이러한 헬레니즘의 文化的 요소들이 바울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바울으 다소의 市民이었다. 또한 로마의 市民權을 가졌다.

1)다소의 宗敎들.

다소는 國際的인 都市로서 學文과 貿易의 中心地 였으며, 宗敎도 盛行 하였다. 다소에는 農事의 神 Sandan이 禮拜 되었고, 신비종교 비슷한 모양으로 祭祀를 지냈다. 또, 다소에는 고대 황제 예배가 있었지만 요세푸스에 의하면 유대인은 이 禮拜에 참여할 義務를 公的으로 免除 받았다고 한다.
이러한 宗敎나 儀式들은 바울신앙의 形成에 영향을 끼치지는 못하였다.

2)신비宗敎.

헬라의 신비종교 신앙과 이스라엘의 豫言者 精神이 바울에 의하여 잘 혼합되어 새것으로 형성 되었다. 라이첸스타인은 이것을 證明하는 것으로서 바을이 사용한 비 유대적인 서로 對立되는 槪念들을 들었다. 곧, 영과 혼,영과 육,신앙과 功勞 같은 槪念들이다.

3)靈知主義.

Bultmann은 바울이 세운 敎會안에 영지주의자들이 들어간 흔적을 고린도 교회에서 復活을 精神化 하였다는 것(고전15장)과 다른 예수를 傳하는 자가 있다는 것(고후11:4)과 거짓교사가 세계의 원소를 숭배할 것을 주장 하였다는 것(골2:4-23)들로 지적하였다.
영지주의의 靈을 가진 인간이 神化된 존재인 반면에 바울에게 있어서 믿는 자와 믿는 자안에 內在하는 그리스도 사이에는 인격적 구별이 주의깊게 保存된다.
以上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바울은 길리기아 다소에서 출생 하였으며, 成長하면서 헬레니즘의 諸 要素에 接觸 할수 있었다. 그러나, 바울은 헬레니즘의 사상과 槪念을 福音전파를 위해 혹은 자신의 목적을 위해 자유롭게 독창적으로 利用했으며, 또한 새로운 意味를 부여 하였다.
그는 이러한 思想體系에 마음을 열어 놓은 것은 사실이나 그것들이 그를 形成하지는 않았다.


2.유대교적 바울思想.

生涯의 마지막까지 바울은 자랑스럽고 완강하며, 변함없는 유대인이다. 바울의 사상 가운데는 하나님의 선민인 유대인으로서 자랑과 기쁨이 여러번 나타나 있다. 유대인으로서 바울의 特徵은 말과 行動에서만 나타난 것이 아니라 그의 思想에서도 분명히 나타났다. 바울은 특히 하나의 책의 사람이었는데 그 책은 바로 구약성서이다.
바울 당시의 유대교는 팔레스틴 유대교와 흩어져 헬레니즘의 영향을 받은 헬라적 유대교가 있었다.

1)헬라적 유대교.

(1)디아스포라 바리새.

바울은 디아스포라 바리새 家門에서 태어났다.(행23:6) 바리새인 중의 바리새인이라는 것과 로마의 市民이란 資格을 한데 연결시켜 가진 그리스도인 이라는 것은 유대 제자들 가운데 없는 것으로 특별한 意味를 지닌다.
바클레이 敎授는 헬라와 유대 사이에 교량이 되어 基督敎가 全 世界를 향해 전파되기 위해 '두 世界의 사람 바울'을 하나님께서 친히 마련해 놓으셨다고 했다.
(2)70人譯 聖經.

'바울의 全部를 理解하려면 70인역의 精神을 理解해야만 한다. 그러나, 바울 書信의 구약 인용들은 대부분 自救的 引用이 아니기 때문에 그가 70인역을 가지고 읽었는지는 確定하기 어렵다.

(3)헬라 哲學.

當時에 다소에 유명한 哲學派인 Sotic철학파가 영향을 끼쳤는데 스토익 개념이 나탄난 것은 다음과 같다.
선한 良心은 사용 되었는데 사람의 내적 法庭이란 뜻을 가진다. 본성(φυσισ)은 創造에서 얻은 높은 本質, 곧 이방인에게 律法의 역활을 하는 것이다.(롬2:14) 영적 예배는 예루살렘에서 드리는 禮拜와 구별되는 것이다.(롬12:1)
합당치 못한 일(롬1:28) 등은 다 스토익적인 用語들이다. 그러나, 바울은 스토익 用語와 이 思想을 자신에게 有用하게 使用하였으며, 그는 자기의 精神으로 그것을 變形하였고, 그의 마음 中心部를 흔들수는 없었다.

(4)필로의 經典.

필로에게 있어서 特異한 試圖는 구약성서의 알레고리적 解釋法을 使用하였으나, 바울이 하려는 中心 思想은 기독론적인 것으로서 필로가 목적한 유대교 思想이 헬라 사상과 유사하다는 증명이나 일반적 知慧로 말한 것과는 다르다.
이 思想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바울은 헬라적 유대교의 特徵的 요소인 70인역이나 필로 스토익의 철학 用語나 思想을 사용하고 있으나 그 자신의 目的과 福音전파를 위해 새로운 意味나 內容을 담아서 獨創的으로 使用하였다는 것을 알수있다.


2)팔레스틴 유대교.

(1)랍비적 聖書解釋.

바울이 랍비였다는 事實은 그의 宗敎가 過激한 바리새즘이나 새로운 근거를 갖는 바리새즘으로 理解된다.
그는 철저한 바리새인 이었으며 랍비로 一生동안 聖書에서 引用하였고, 예수의 메시야적 特性과 구속론적 역활도 구약성서에서 認證하고 있었다.

(2)終末論的 思想.

예수 그리스도의; 出現이 終末論의 시작이요, 새세대의 시작(갈4:4-5)이며, 地上에서의 神國도래이다. 이것이 예수님의 主張이요(막1:45), 바울의 主張이다.

(3)默示文學的 思考.

묵시문학은 종말론적 소망의 특수한 형식이고 BC 2C경 부터 있었따. 그것은 그리스도와의 문학적 接觸으로 부터 發達했다.

(4)바울과 初代敎會와의 關係.

바울이 예루살렘에 있을 當時 오순절날 聖靈降臨의 大役事가 나타났다. 이때 바울도 들었을 것이다. 사도들의 놀랄만한 活動과 기사와 표적들이 예루살렘 全域에 전파되었다.
바울이 열정적으로 獻身하고 있는 律法宗敎에서 볼때 예수는 결코 메시야일수 없었다. 케네디와 바클레이는 바울이 敎會를 逼迫한 이유를 그의 律法에서의 熱情때문 이라고 하였다.
예수를 메시야라 主張하는 者들은 神聖 모독죄를 범하는 자들이요, 핍박의 당연한 대상자들 이었다.


3.다메섹의 體驗.

바울의 回心의 經驗은 바울 생애에 가장 생명력있고 거대한 影響이 되었다. 바울 자신의 告白에 의하면 그의 회심과 사도됨은 인간적인 手段에 의한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恩惠로운 選擇임을 强調한다.(갈1:15-16)
바울의 회심의 意義로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그리스도와의 관계에 들어간 것이다.
復活하신 그리스도는 바울의 모든 것을 變化시키셨다. 그의 告白에 의하면 옛 세계를 특징 지우는 罪(롬6:2)와 律法(롬7:6,갈2:19)과 초등학문(골2:20) 그리고 世上에 대해서 죽었으며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것이라고 하였다.(갈2:20)
바울의 배경연구에 관하여 Stweart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회심경험은 바울의 생애에 가장 생명력있고 구성적인 영향이다. 이에 비하여 그밖의 모든것 -그의 유대적 家門, 랍비적 訓練, 헬레니즘과의 接觸, 遺傳과 환경의 모든 要因은 二次的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