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健康/健康한 資料

강황의 효능

好學 2009. 11. 15. 23:35

 

*강황

 

 

-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인 생강과 울금속의 다년초에 봄에 핑크색 꽃을 피우는 "춘울금"과 가을에 흰색의 꽃을 피우는 "추울금" 2종류가 있다. 모두 다 지상부는 파초와 비슷한 형태로 높이 1.5m, 생강을 닮은 큰 뿌리가 있으며, 가끔 이 뿌리의 털 끝에서 큰 뿌리가 나기도 한다. 뿌리를 파서 잘라 보면 양쪽 다 높은 방향성이 있고 안의 색깔이 다르면 춘울금은 선황색, 추울금은 오렌지색을 보인다. 건조한 분말을 보면 이러한 차이를 잘 알 수 있다. 또한 춘울금은 약간 매운맛과 쓴맛이 있고 추울금은 쓴맛이 없다. 뛰어난 약효를 발휘하는 생약으로 이용되는 것은 춘울금의 뿌리로 양자의 구별을 확실히 할 수 있게 된 것은 근래의 연구성과이다. 졸래의 카레가루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는 물질의 주성분이 추울금으로 특유의 맛과 향이 티메릭이라는 향신료의 주성분이다. 각종 식품의 황색 착색제로 이용되기도 한다.

 

- 강황의 효능

생리를 통하게 하고 타박상과 어혈을 낫게 하고 산후에 패혈이 심을 친 것을 치료하는데 아주 효력이 있고 일명 편자강황이라 한다. 효력이 울금보다 더 매우니 썰어서 초에 볶아서 쓴다. 성분이 뜨겁고 맛이 맵고 쓰며 독이 없다. 징가, 혈괴, 옹종을 주로 치료한다. 간에서 담즙산의 합성을 촉진하고, 담낭을 수축시켜 담즙 분비를 빠르게 한다.

 

 

 

강황은 위장에 좋고 항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강황(薑黃)
 이명 황강(黃薑), 모강황(毛薑黃), 보정향(寶鼎香), 편자강황
 학명 Curcuma longa Linne
 기원 생강과에 속한 다년생초본인 강황의 뿌리줄기이다.
 주의사항 어혈(瘀血)이 없는 자는 복용을 금한다.

 

 효능 강황은 기혈(氣血)의 순환을 도와 어깨가 많이 아픈 사람들에게 효과를 보이고 징가와 혈괴, 옹종을 낫게 하며 월경을 순조롭게 한다. 다쳐서 어혈진 것을 삭게 하고 냉기를 없애고 풍(風)을 없앤다. 산후에 궂은 피가 가슴에 치미는 것을 치료하는데 효험이 있고 그외에도 담즙 분비를 촉진시킨다. 가슴과 배과 그득하고 아픈 증상, 어깨 결림, 산후복통, 무월경, 타박상, 간장 질환에 사용한다.
 독성정보 무독(無毒)
 성상 뿌리는 굵고 크며, 끝에 비대한 방추형의 뿌리줄기가 달린다. 잎은 2줄로 배열하며, 긴 타원형, 수상화서는 원주상으로 잎집에서 나오며, 길이는 12~15㎝이다. 포편은 달걀 모양으로 3~5㎝, 백록색에서 끝은 적색이며, 꽃받침의 길이는 8~9㎜, 화관통 위는 깔때기 모양으로 흰색이며, 중앙은 노란색이다. 열매는 삭과로서 구형이며 막질이다. 약재는 고르지 않은 난원형~원주형 또는 방추형을 이룬 것도 있으며 대개는 구부러졌으며 분지된 것도 있다. 길이 2~5㎝, 지름 1~3㎝이다.
 채집시기/산지 가을·겨울에 채취하여 졸여서 익히거나 쪄서 익으면 햇볕에 말려 잔뿌리를 제거한다.중국 남부지방에 자생하거나 재배한다.
 가공 채취하여 졸여서 익히거나 쪄서 익으면 햇볕에 말려 잔뿌리를 제거한다.



강황은 인도와 그 주변의 열대 및 아열대 지방에서 재배되는 다년생 식물로, 향신료로 이용되는 것은 뿌리줄기 부분이다. 식물 분류학적으로는 생강과의 강황속에 속하며, 인도에만 30여 종 이상의 품종이 있다.
 

 인도 강황은 뿌리줄기를 씻은 후 한번 삶거나 쪄서 햇볕에 건조시킨 것이 전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간다. 뿌리줄기 형태에 따라 손가락모양이면 핑거형,달걀모양이면 발브형 등으로 나누고 이를 갈아서 사용한다. 또 인도의 산지나 주거래 지역의 이름을 따서 알레피 강황, 마드라스 강황, 서인도 강황 등으로 구분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품질과 향이 비교적 우수한 마드리스 강황을 주로 수입하고 있다.
 

 강황은 약간 흙냄새가 있는 후춧가루와 향이 비슷하고 연한 쓴맛이 난다. 또한 노란색의 착색성이 있어서 오래전부터 음식이나 옷감의 착색료로 많이 사용되었다. 카레가 노란색인 것도 이 강황때문이고 이노란물질의 주성분은 커큐민이라는 화합물이다.
 
 강황은 오래 전부터 간장을 강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며, 당뇨병이나 피부질환을 예방하여 한방에서 많이 이용되어왔다. 특히 커큐민은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담즙은 우리가 식품으로 섭취한 지방을 소화하고 흡수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이다. 더군다나 담즙은 콜레스테롤을 원료로 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담즙 분비가 촉진된다는 것은 그만큼 콜레스테롤 소비를 촉진시키는 일이고 결과적으로는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낮아지게 된다. 또 커큐민은 알코올 해독 작용도 활발하다. 커큐민을 술과 함께 섭취하면 숙취의 고통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준다. 이렇듯 커큐민은 간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지방 소화를 촉진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동맥 경화를 예방한다.

 

 커큐민은 근육과 장기에 발생하는 염증에 있어서 급성, 만성을 불문하고 개선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인도 연구팀의 보고에 의하면 커큐민은 혈당을 낮추고 혈관이 막히는 일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도 커큐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커큐민은 암의 발생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암의 진행과 악성화, 전이까지도 억제한다는 사실이 속속 보고되고 있다. 아직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이나 역학조사 등은 부족하지만 동물실험결과를 봐서는 동물체에 전혀 무해하면서 암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기대된다. 현재까지의 실험에 의하면 대장암, 피부암, 간암, 전립선암, 방광암 등에서의 항암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항암효과를 거두려면 커큐민이 어느 정도 필요한지 그 양에 대해서는 연구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여러 가지 실험결과를 추론해볼 때 성인의 경우 하루 40~200㎎정도의 범위가 적당한 것으로 보인다. 시중되고 있는 인스턴트 카레의 경우 보통 100g당 30~50㎎가 함유되어 있다. 이처럼 카레는 한끼식사 뿐만 아니라 건강식품의 역할도 톡톡히 담당하고 있다.

 


'好學의 健康 > 健康한 資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금의 효능  (0) 2009.11.15
삼지구엽초(음양곽) 효능  (0) 2009.11.15
쥐는이콩의 효능  (0) 2009.11.15
서리태: (검정콩) 콩의효능  (0) 2009.11.15
효능 식품  (0) 2009.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