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健康/健康한 資料

쥐는이콩의 효능

好學 2009. 11. 15. 23:34

 

쥐는이콩의 효능

 

 

검은콩, 막힌 곳 뚫는 천연 해독제

 

 

1. 쥐눈이콩의 성분

콩단백질에는 흥분계 아미노산인 아르기닌과 페닐알라닌이 많이 들어 있는데 아르기닌은 정액내 단백질의 80%에 관계하며 정자수를 늘리고 정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페닐 알라닌은 몸속에서 도파민(쾌감을 일으키는 물질), 노르아드레날린(성욕을 불러 일으키는 물질)으로 변하기 때문에 성적 흥미를 높여 주는 성분이다.
또 검은콩에는 세포의 노화를 막고 수정능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E가 풍부하며 비타민은 정자나 난자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산을 만드는 데 관여한다. 이밖에 검은콩의 에스트로겐 성분은 유방암 예방에 좋고 비타민 B12와 칼슘은 불면증을, 섬유질은 변비를, 비타민 B1은 치매를 예방해 준다. 이처럼 효능이 다양한 검은 콩을 일상생횔에서 쉽고 간편하게 섭취한다면 최고의 건강식이 될 것이다.

2. 쥐는이콩의 효능

쥐눈이콩 또는 서목태(鼠目太)라고도 한다. 콩과의 다년생 만초(蔓草)로 줄기와 잎은 갈색이다. 7월에 노란 꽃이 피어 타원형의 깍지 속에 지름 5∼7㎜ 정도의 검고 둥근 열매가 여물면 수확한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빛이 검으면서 반들반들하고 작은 수콩(雄豆)을 약으로 쓰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 유황을 뿌리고 재배하면 약성이 더욱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신장과 관련한 곡식이므로 신장병이 있을 때 먹으면 좋다. 삼초 중 중초를 고르게 하고, 기를 내려서 모든 풍열(風熱)을 억제하며, 맥이 막힌 것을 통하게 한다. 광물성 약재의 독을 비롯한 모든 독을 풀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한다. 여두의성질은 평범하지만 법제하는 데 따라 적용하는 증세가 다르다. 이것을 달인 물은 성질이 몹시 차갑기 때문에 몸에 열이 몹시 나고 가슴속이 답답하며 괴로운 증세에 효과가 있고, 모든 약의 독을 푼다. 이것으로 만든 두부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기를 움직인다. 볶아서 먹으면 몸이 더워지고, 술에 담갔다가 먹으면 풍증(風症)에 효과가 있다. 삶거나 찐 콩에 소금·새앙 따위를 섞어 띄워서 약을 만들면 성질이 몹시 차가워진다. 이것으로 죽을 쑤어 먹으면 소갈증을 없애주며, 장을 만들면 성질이 평범해진다. 그러므로 알맞게 약을 만들어 써야 한다.


● 문헌으로 본 쥐눈이콩의 약성


1.옛 문헌속의 쥐눈이콩
[향약집성방] 쥐눈이 콩은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며 무독하고 까맣게 볶아 술에 담가 놓고 조금씩 마시면 중풍과 풍비 산후의 냉혈증에 좋다.
[동 의 보 감] 된장은 해독작용과 중화작용을 하며 열탕과 화독을 다스리는데 효험이 있다
[명 의 별 곡] 서목태(쥐눈이콩)는 속을 다스리고 관맥을 통하여 모든 약독을 제거한다
[보   제   방] 대변을 본 후에 항문에서 피가 날 적에는 검정콩을 삶은 물과 연뿌리 달인 즙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임 화 본 초] 콩은 속을 편하게 하고 기를 내린다.
[본 초 강 목] 쥐눈이콩은 신장병을 다스리며 기를 내리어 모든 풍열을 억제하고 혈액을 활발히 하며 모든 독을 푼다.
[식 료 본 초] 콩은 중풍으로 인해 다리가 약해진 것과 산후의 모든 병을 다스린다. 콩과 뽕나무 재를 함께 넣고 삶아 먹으면 심장병 경련통에 좋다.

2 과학적으로 입증된 쥐눈이콩의 효과
강원도보건환경이 연구원이 정선군농업기술센터의 의뢰를 받아 2001년 4월-12월까지 정선산 특용작물의 생리활성 탐색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를 한 결과 쥐눈이 콩은 일반콩 보다 항암물질이 19.5배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콩에 이소플라온(isoflavone)이라는 생리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이 항암 골다공증 예방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
일반콩에 비해 쥐눈이 콩은 이소플라온(Daidzein은 약 20.5배, Genistein은 18.6배)이 19.5배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왔다.

검은콩이 일반 대두와 다른 약효를 지닌 이유는, 껍질에 함유된 검은색을 내는 색소, 즉 안토시아닌(Anthocyanin)에 있다.
식물에서는 곤충이나 조류를 유인해 화분의 수정 및 종자의 전파에 기여한다.

안토시아닌은 일반적으로 생리활성 기능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특히 항산화 작용(활성산소의 독성이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과 콜레스테롤 저하 및 항암, 항궤양 등에 효과가 있다.

또 우리 눈에는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여 뇌로 전달해 주는 로돕신이라는 색소가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이 로돕신이 다시 생성되도록 도와주며 우리 눈의 수정체에 붙어 있는 모양체라는 근육의 탄성력을 증강시켜 수정체의 두께조절을 원활하게 해준다.
따라서 야맹증이나 VDT증후군에 효과적이며 세포를 접착시키는 역할을 하는 콜라겐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콜라겐이 풍부한 우족이나 닭고기를 삶아 먹을 때 안토시아닌을 함께 섭취하면 피부에 탄력과 생기를 준다.

단 검은콩은 흰설탕이나 인삼과 함께 먹으면 서로 부딪쳐 콩의 영양성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다

3 검은콩의 민간요법

♠ 민간에서 쥐눈이 콩은 기침의 묘약으로 알려져 있다, 쥐눈이 콩을 물에 넣어서 살짝 삶으면 냄새가 나는 콩물이 우러나는데 그 물에 흑설탕을 넣어서 차 처럼 달여 몇번씩 마시면
기침이 신기하게 낫는다고 한다.
♠ 치통에도 검정 쥐눈이 콩을 삶아 그 물을 입에 물고 있으면 효과가 있으며 불면증, 설사, 신장병에도 좋으며 훌륭한 정력식품으로도 애용했다.
♠ 해독효과도 뛰어나 고기 조개 물고기 등에 중독되었을 때 삶아서 그 물을 마셨으며 중풍, 관절염, 신장병, 각기 등에는 오골계 한 마리에 쥐눈이 콩 한 홉을 넣고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 끓는 물에 피부화상을 입었을 때나 갑작스런 어린이의 피부단독에도 검은 콩을 진하게 끓여 그 물을 환부에 바르면 쉽게 치유되면서 반흔이 생기지 않는다. 된장이나 콩밥을 개어 피부의 종기에 붙여주면 염증이 삭고 열도 내리면서 스스로 치유된다. 또 어린이의 해열에도 검은 콩 8g, 감초 1g, 등심(골풀) 4g, 담죽엽 2g을 물로 달여서 하루 3회 공복에 복용하면 열이 제거되면서 열꽃이 스스로 없어진다. 이것도 역시 해열, 해독작용으로 치료효과를 얻는 것이다.

♠ 당뇨병에는 검은 콩을 소 쓸개즙에 넣어서 백일 동안 그늘에서 건조시켰다가 먹으면 소갈증상이 해소된다고 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아직까지 과학적인 해석이 내려지지 않았지만 혈당을 내리고 갈증을 줄이는데 효험이 있는 것으로, 소갈도 콩팥 기능이 허약해서 발병한 경우는 육미 지황탕에 가미해서 쓰는데 만약 콩팥 기능 감퇴와 소갈로 고생하는 사람은 하눌타리 뿌리와 검은 콩을 볶아 가루내어 풀로 환을 만들어서 검은 콩 달인 물로 장복하면 치료효과를 얻는다. 이런 반응은 콩이 콩팥을 보하고 하눌타리 뿌리가 혈당을 크게 내려주기 때문인데 이러한 처방을 쓸 경우에는 사전에 반드시 한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바른 길이다.

♠ 최근에는 식초대두, 즉 초콩이 건강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의 효능으로는 중성지방 감소, 변비 해소, 관절염, 협심증 치료, 혈압 강화 등에 유효하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초콩은 뇌졸증에 효과가 크다고 하는데 초콩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원료콩은 알이 고르며 통통한 것이 좋다. 사용하는 식초는 감 식초와 같은 양조식초를 쓰도록 한다. 콩을 잘 씻고 소쿠리에 담아 프라이팬에 타지 않게 살짝 볶고 이 콩을 유리병에 3분의 1 가량 채운다. 유리병의 3분의 2 정도 높이까지 식초를 붓고 뚜껑을 덮는다. 콩이 식초를 흡수해 부풀어 병의 3분의 2 높이 정도 올라올 때까지 그대로 둔다. 대개는 1~2일 걸리는데 햇볕이 안들고 서늘한 곳에 둔다. 콩이 충분히 부풀었으면 콩이 식초에 잘 잠기게 1cm 정도 다시 식초를 부충한다. 1~2일 더 두면 콩이 식초를 더 흡수한다. 이 때 뜨는 콩이 있으면 다시 1cm 가량 식초를 더 보충한다. 이렇게 몇번 되풀이 해 콩이 식초를 더 흡수하지 않게 되면 뚜껑을 단단히 닫아 1주일 또는 10일간 그대로 둔다. 이렇게 하여 초콩이 완성되면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초콩을 먹으면 식욕이 증진되고 소화력이 향상되며 피로회복 효과도 크고 비린내도 가셔 먹기 좋다. 날콩이 갖고 있는 문제점, 즉 혈구응집 작용, 소화장애, 비린내 등은 초콩을 만듦으로써 없어진다. 이런 경우 최근에 작물시험장에서 육성한 비린내 없는 진품 콩을 이용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콩에는 섬유질이 많아 변비 치료에 좋고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또한 사포닌과 레시틴이라는 물질이 풍부해 과산화지질 생성을 방지하고 지방 대사를 촉진해 비만을 방지하는 효과도 인정되고 있다.

 

 

약콩,서목태,쥐눈이콩의 효능

골다공증 예방 피부 노화방지 등 여성에게 특히좋은 약콩 예부터 "약콩"으로 불리던 쥐눈이콩의 효능 최근 미국의FDA에서는 "하루 평균 콩 단백질 25그램을 섭취하면 심장 순환계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수 있다"는 문구를 두유,두부,등과같은 제품에 표기할수있도록 허용했다. 콩의 건강효능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단적인사례. 콩 가운데서도 까맣고 윤기가나는 쥐눈이콩은 단백질,지방,칼슘,철분,비타민 등 영양분도 풍부하고 해독제가 함유되어있어 당뇨,고혈압,동맥경화, 심장질환, 관절염, 신장병등 갖가지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된다. 그래서 일명 약콩 이라고도한다. 한방에서는 서목태라 일컫는데 쥐의 눈처럼 작고 반짝반짝 빛난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옛 약학책인 (항약집성방)에는 "쥐눈이콩은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해 무독하며 까맣게 볶아 술에 담가놓고 조금씩 마시면 적풍(賊風 외부에서 들어오는 나쁜 기운)과 풍비(風痺 저림증),산후 냉혈증에 좋다" 고 기록되있다. (본초강목)은 "복창을 내리고 위열을 없애며 마비증을 다스리고 어혈을 풀어버리고 기를 늘리며 심신의 피로와 쇠약을 예방하고 정력을 기른다. 또 신장병을 다스리고 기를 내리어 모든 열풍을 억제하고 혈액을 활발히하며 모든 독을 풀어준다". 고 적고있다. 김일훈이 지은 (신약본초)에 의하면 "쥐눈이콩은 해독성이 강하고 콩팥과 방광 등의 질병에 특효약으로 특히 쥐눈이콩과 죽염을 이용한 죽염간장을 만들어 복용할경우 만병을 예방해 줄뿐아니라 약화되거나 파괴된 인체의 조직을 빠른속도로 회복시켜 준다". 고 했다. 또 조선 세종조의 (의방유취)에는 허약체질이나 노인, 앓고난 사람에게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하고 장수하게 하는 처방으로 쥐눈이콩을 이용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골다공증 예방 피부노화 억제효과 뛰어나 쥐눈이콩은 특히 여성들에게도 좋은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경희대 한의학 연구소 김홍렬 교수팀은 "쥐눈이콩이 골 기능을 강화하고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있다" 고 발표했다. 쥐눈이콩 진액을 골 형성세포에 주입한뒤 세포형성과정을 관찰한결과 진액이 주입된 세포는 아무것도 주입하지않은 세포보다 골 형성이 빠른 것을 밝혀낸것. 이같은 효과는 쥐눈이콩에 많이들어있는 폴리포스테이트라는 "인(隣)중합체" 성분과 천연 여성호르몬으로 불리는 "이소플라본(isoflavone)" 성분 때문인 것으로 분석�다. 특히 쥐눈이콩에는 생리활성물질인 이소플라본이 일반콩보다 19.5배 많다는 연구 결과(2001년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도 나온바 있다. 김 교수는 "쥐눈이콩이 발아했을때 이소플라본이 40퍼센트 이상 높게 나타나 콩나물로 길러 오래먹으면 더 좋다" 며 "골다공증 예방과 폐경기 여성에게도 좋은 건강식품"이라고 추천한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김 교수는 쥐눈이콩 성분을 이용한 골 대체제와 골다공증 치료제,유방암과 같은 폐경기 질환을 예방하고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항노화 화장품 등을 개발해 제품화할 계획이다. 정선군농업기술쎈터 최대성 소장도 "쥐눈이콩은 유해질소와 산소에 대한 항상화 효과가 있고 숙취해소,혈중 알코홀 농도 감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앞으로 숙취 해소용 음료,기능성 식품및 미백 항산화 화장품 등 의 소재로 이용할수 있다".고 밝혔다. 미즈엔 지 No221호 신민경 기자 글 발췌

 


'好學의 健康 > 健康한 資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지구엽초(음양곽) 효능  (0) 2009.11.15
강황의 효능  (0) 2009.11.15
서리태: (검정콩) 콩의효능  (0) 2009.11.15
효능 식품  (0) 2009.11.15
양귀비의 효능  (0) 2009.11.15